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8. 지역사회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제 8강 지역사회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지역사회운동의 이해
- 지역사회는 특정한 관습들을 공유, 활용함으로써 서로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성을 계속 유지하는 사회적 집단
- 지역사회의 3 요소 : 지리적 영역, 사회적 상호 작용, 공동의 연대
- 지역사회운동이란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의 터전에서 일어나는 사회운동의 일종이자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행위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공동 이익을 증진시키고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집합적 시도
- 지역사회운동의 예 : 환경생태운동, 주민자치운동, 보육운동, 인권운동, 교육운동
◎지역사회운동과 학습
- 지역사회운동은 집단 참여로 이루어지는 경험의 장이며 이 과정 속에서 개인 및 집단의 ‘변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학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 프레이리(Freire)
: ‘학습한다는 것’은 학습자와 세계가 서로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자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인 동시에 세계를 변화시키는 과정
- 사회운동과 학습의 관계를 설명하는 세 가지 관점
• 사회운동을 학습의 장으로 보는 관점
: 사회운동 자체가 학습경험을 제공, 직접 참여자 및 간접경험자들도 학습의 시간과 기회를 제공받게 되고 이를 통해 학습한다고 보는 관점
• 사회운동을 인지적 실천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관점
• 사회운동을 집단적인 정체성 형성의 장으로 보는 관점
: '나'보다 ‘우리’를 경험하게 되고 유대감과 동질감을 경험하게 되어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관점
◎지역사회운동과 학습요소
-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개인학습과는 달리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은 집단지향적 특성을 갖는다.
- 지역사회개발론
: 지역의 경제ㆍ정치ㆍ사회적 발전의 관점에서 교육과 학습을 바라보는 입장
- 공동체학습의 관점
: 경제 환원주의를 배격하고 공동체주의적인 관점에서 지역사회와 학습의 관계를 바라보는 입장
- 지역사회운동은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고 대개 거대 체제에 대한 저항의 형태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역사회개발론의 관점보다는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가깝다.
- 지역사회운동의 5대 학습요소
• 집단적 학습요구
: 생활세계 및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집단적 요구가 발생
• 교육활동
: 참여집단이 동의한 특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특정한 교육활동을 실시
• 학습활동
: 사회운동에 대한 직ㆍ간접적인 참여를 통해 학습활동을 전개
• 교수-학습관계
: 지역사회운동 참여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유동적이면서도 역동적인 관계
• 학습내용
: 지역사회운동 속에서 다뤄지는 지식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세계에 있는 ‘실존 상황’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기관의 역할
- 집단적 학습요구의 발굴과 공감대 형성
• 평생교육기관은 지역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설정하며 이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공감을 얻어 내어 주민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 구체적인 과업
: 문제 찾기, 문제 설정, 공감대 형성, 학습요구의 파악, 학습과제의 설정
• 구체적인 기관의 노력
: 지역조사, 집단토론, 홍보, 네트워킹
- 교육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 집단적 학습요구가 구체적인 프로그램 속에 녹아 확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의 원리
: 참여, 실천, 구성, 관계 및 확산의 원리
• 기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유형
: 평생교육기관 ‘주도형 프로그램’, ‘위탁형 프로그램’, ‘공동형 프로그램’
- 학습의 촉진
• 학습동아리 지원, 학습환경의 조성, 열린 토론 공간 마련 등과 같은 주민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이 필요
• 에치오니(Etzioni)
: 공동체의 질서를 조장하는 ‘구심력’과 자율성을 조장하는 ‘원심력’간의 조화를 통해 발전
- 지역주민의 세력화
• 지역사회운동에서 교육활동 및 학습활동촉진은 궁극적으로 주민들의 집단적인 성장과 세력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
• 민주적 리더의 양성, 전문가의 적절한 개입,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 촉진, 자기조직화의 촉진을 통한 주민 세력화
- 현장지식의 생산
• 지역주민들은 지식의 생산자 및 참여주체로서 성장
• 지역주민들의 지식과 경험의 표출, 기록ㆍ지식DB의 구축 및 공유, 공식화와 공표, 후속 학습 연계를 통해 지식의 생산과 확산이 가능해진다.
◎지역사회운동-평생교육사례
-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의 결합을 통해 지역사회운동을 촉진
- 1유형: 교육기관 교육제공형
• 평생교육기관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지역사회운동에 참여하는 방식
- 2유형: 교육기관 학습지원형
• 기관이나 단체가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기보다는 주민들이 학습모임을 조직하고 지원하는 방식
- 3유형: 일반기관 교육제공형
•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지 않지만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운도을 전개하는 경우
- 4유형: 일반기관 학습지원형
• 직접적으로 주민들 대상의 프로그램 운영이 아닌 주민들에게 학습의 장을 마련해주는 경우
• 예 : 부안 핵폐기장유치 반대운동 ‘촛불집회’
- 5유형: 마을네트워크 진화형
• 교육기관 및 단체의 자연스러운 발생과 진화를 통해 마을 단위의 지역 학습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경우
<8. 지역사회운동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예시문제>
1. 사회운동과 학습과의 관계는 아래 그림처럼 정리할 수 있다. a,b에 적합한 말은? 1
① 학습의 장-정체성 형성의 장
② 감성적 실천의 장- 집단적 실천의 장
③ 감성적 실천의 장-평생학습의 장
④ 학습의 장- 집단적 실천의 장
2. 지역사회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해 두 가지 대비되는 이론적 입장이 존재한다. 지역의 정치경제사회적 발전의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면서 사회자본의 축적을 강조하는 관점에 해당되는 것은? 4
① 공동체학습의 관점 ② 사회자본론의 관점 ③ 지속가능발달의 관점 ④ 지역사회개발의 관점
3. 다음 괄호에 가장 적합한 말은? 1
( )을/를 위한 평생교육기관의 구체적인 노력으로, 지역조사와 집단토론, 홍보와 네트워킹을 들 수 있다. |
① 집단적 학습요구 파악 ② 현장지식의 강화 ③ 기관의 성장 ④ 지역주민의 학습
4. 지역의 교육기관이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주민들에게 학습의 장을 만들어주어 지역사회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학습이 확장되었다.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가? 4
① 교육기관교육제공형 ② 교육기관학습지원형 ③ 일반기관교육제공형 ④ 일반기관 학습지원형
5. 지역사회운동의 맥락에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였다. 필요한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① 실천의 원리 ② 효율의 원리 ③ 관계의 원리 ④ 확산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