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6.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제 6강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구조
-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 기관을 평생교육적으로 운영하는 일
-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주체 : 평생교육기관 관리자, 평생교육기관 실무자
-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분류 및 작업
• 비전 및 전략 수립
: 비전과 전략 수립, 중장기계획 수립, 연간 및 단위사업계획 수립, 평생학습 SWOT분석
• 개발 및 분석
: 사업 파트너십 형성 및 실행, 평생학습 추진 시스템 설계, 프로그램 조사ㆍ분석, 우수기관 벤치마킹, 성적 관리 및 DB구축, 평생학습사업 실행계획서 작성
• 마케팅 및 홍보
: 기관 및 프로그램 홍보ㆍ마케팅, 평생학습 중요성 홍보, 프로그램 특성화 및 브랜드화, 평생교육사 직무교육, 지원세력 확보, 평생교육사 실습지도
• 운영 및 관리
: 평생학습 예산관리 및 집행, 홈페이지 관리, 프로그램 실행 자원확보, 기관운영 매뉴얼 제작
• 평가
: 성과지표 개발, 목표대비 실적 평가, 학습결과 인증 및 관리, 기관운영관련 통계 데이터분석, 기관 참여율 조사
• 네트워크
: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평생학습지원 및 정보 DB구축, 조직 내ㆍ외부 커뮤니케이션 촉진
◎평생교육프로그램 관리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관리
•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
• 프로그램 관리는 평생교육기관이 추구하는 사명을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그리고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한 핵심 요소이면서 기관경영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력이기 때문이고 학습자의 요구충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그 필요성을 지닌다.
• 다음의 표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가지는 주요 관심사와 주제 및 장점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구분 | 학교 교육과정 | 평생교육 프로그램 |
설계자 | 국가가 선정한 전문가와 자문위원 | 학습자와 평생교육사 |
주요 관심 | 교과목 위주 | 개인적인 문제와 요구 |
초점 | 내용 중심 | 문제, 과제 중심 |
주제 | 전문가에 의해 학습자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 | 학습자의 특정한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 |
학점 | 학점화 | 비학점화 |
장점 | 학교목표나 활동이 명백히 제시되며, 학습내용이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계열성을 지님 | 학습자의 개인적 경험을 최대한 이용하여 이를 통해 요구에 즉각 부응함. |
<표- 학교교육과정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비교>
- 프로그램군의 유형
• 프로그램의 내용ㆍ대상ㆍ수준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군으로의 유형화가 가능
• 평생교육기관은 어떠한 성격의 프로그램군을 구축하여 운영하는가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구체적인 기능을 시작
• ‘단일집중방식’ 프로그램군
: 단일한 학습 대상에게 단일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
• ‘프로그램 전문화 방식’
: 모든 학습자층에게 전문화된 단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주로 규모가 큰 기관)
• ‘집단전문화 방식’
: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성은 없는 대신 특정 학습 집단을 대상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
• ‘다중전문화 방식’
: 다양한 학습 집단이 참여하고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학습 집단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가능)
• ‘전체포괄 방식’
: 불특정 학습 집단을 대상으로 불특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경쟁기관이 없거나 학습 집단들의 특성이 미처 파악되지 못한 경우)
- 프로그램 생애주기별 관리
• 평생교육프로그램은 학습자 요구에 민감하며 수강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평생교육 시장의 변화와 학습자 수요에 따른 차별화된 접근이 요청
• ‘도입기’
: 평생교육기관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처음 운영하는 단계,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와 학습자의 수요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
• ‘성장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대외 인지도가 점차 높아져 수요량 증가가 뚜렷해짐,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
• ‘성숙기’
: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극대화된 상황, 학습자들의 요구 및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 및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려는 노력 필요
• ‘쇠퇴기’
: 학습자의 요구가 다 소진되거나 시장이 변화하여 점차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시기, 손실의 최소화 및 적절한 시기에 프로그램 폐쇄
-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인증
• 평생학습결과에 대하여 초ㆍ중ㆍ고등 교육의 영역에서 학습결과를 국가 인증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평생학습계좌제, 문해교육 학력인정체제, 학점은행제로 대표된다.
• 평생학습계좌제
: 평생교육법이 정한 6대 교육프로그램 영역에 대해 국가가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결과를 개인이 개설한 평생학습계좌에 누적ㆍ관리하도록 하는 제도
• 문해교육 학력인정제도
: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학력인정 프로그램으로 지정하여 학습자들이 초ㆍ중등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 학점은행제
: 전통적인 대학 학사기구가 아니라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인증한 프로그램인 경우 학점인정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한 제도
<6.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 예시문제>
1. 평생교육기관 운영을 위한 작업과 내용이다. 제대로 연결된 것은? 4
① 비전과 전략수립 - 평생학습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체계화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
② 평생학습추진시스템 설계 - 평생학습사업을 실질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6하원칙에 의해 실행계획서를 수립하는 작업
③ 평생학습중요성 홍보 - 효과적인 사업전개를 위해 조직내외부의 지원자를 확보하는 작업
④ SWOT분석- 평생학습기관의 내외적인 강점-약점-기회-위기를 분석하여 발전방안과 보완전략을 수립하는 작업
2. 평생교육프로그램 관리의 중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① 기관의 사명을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을 위하여
② 기관경영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③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학습내용을 위하여
④ 학습자의 요구충족을 위하여
3. A평생교육기관은 안산지역의 모든 학습자를 대상으로 뮤지컬 초급과정을 제공하였다. 어떤 방식의 프로그램 유형인가? 2
① 단일집중방식 ② 프로그램전문화방식 ③ 집단전문화방식 ④ 다중전문화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