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6.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미여울 2022. 10. 13.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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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구조

-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 기관을 평생교육적으로 운영하는 일

-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주체 : 평생교육기관 관리자, 평생교육기관 실무자

 

-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분류 및 작업

비전 및 전략 수립

: 비전과 전략 수립, 중장기계획 수립, 연간 및 단위사업계획 수립, 평생학습 SWOT분석

개발 및 분석

: 사업 파트너십 형성 및 실행, 평생학습 추진 시스템 설계, 프로그램 조사분석, 우수기관 벤치마킹, 성적 관리 및 DB구축, 평생학습사업 실행계획서 작성

마케팅 및 홍보

: 기관 및 프로그램 홍보마케팅, 평생학습 중요성 홍보, 프로그램 특성화 및 브랜드화, 평생교육사 직무교육, 지원세력 확보, 평생교육사 실습지도

운영 및 관리

: 평생학습 예산관리 및 집행, 홈페이지 관리, 프로그램 실행 자원확보, 기관운영 매뉴얼 제작

평가

: 성과지표 개발, 목표대비 실적 평가, 학습결과 인증 및 관리, 기관운영관련 통계 데이터분석, 기관 참여율 조사

네트워크

: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평생학습지원 및 정보 DB구축, 조직 내외부 커뮤니케이션 촉진

 

평생교육프로그램 관리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관리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

프로그램 관리는 평생교육기관이 추구하는 사명을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그리고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한 핵심 요소이면서 기관경영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력이기 때문이고 학습자의 요구충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그 필요성을 지닌다.

다음의 표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가지는 주요 관심사와 주제 및 장점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구분 학교 교육과정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자 국가가 선정한 전문가와 자문위원 학습자와 평생교육사
주요 관심 교과목 위주 개인적인 문제와 요구
초점 내용 중심 문제, 과제 중심
주제 전문가에 의해 학습자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 학습자의 특정한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
학점 학점화 비학점화
장점 학교목표나 활동이 명백히 제시되며, 학습내용이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계열성을 지님 학습자의 개인적 경험을 최대한 이용하여 이를 통해 요구에 즉각 부응함.

 

<- 학교교육과정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비교>

 

- 프로그램군의 유형

프로그램의 내용대상수준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군으로의 유형화가 가능

평생교육기관은 어떠한 성격의 프로그램군을 구축하여 운영하는가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구체적인 기능을 시작

단일집중방식프로그램군

: 단일한 학습 대상에게 단일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

프로그램 전문화 방식

: 모든 학습자층에게 전문화된 단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주로 규모가 큰 기관)

집단전문화 방식

: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성은 없는 대신 특정 학습 집단을 대상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

다중전문화 방식

: 다양한 학습 집단이 참여하고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학습 집단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가능)

전체포괄 방식

: 불특정 학습 집단을 대상으로 불특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경쟁기관이 없거나 학습 집단들의 특성이 미처 파악되지 못한 경우)

 

- 프로그램 생애주기별 관리

평생교육프로그램은 학습자 요구에 민감하며 수강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평생교육 시장의 변화와 학습자 수요에 따른 차별화된 접근이 요청

도입기

: 평생교육기관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처음 운영하는 단계,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와 학습자의 수요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

성장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대외 인지도가 점차 높아져 수요량 증가가 뚜렷해짐,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

성숙기

: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극대화된 상황, 학습자들의 요구 및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 및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려는 노력 필요

쇠퇴기

: 학습자의 요구가 다 소진되거나 시장이 변화하여 점차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시기, 손실의 최소화 및 적절한 시기에 프로그램 폐쇄

 

-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인증

평생학습결과에 대하여 초고등 교육의 영역에서 학습결과를 국가 인증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평생학습계좌제, 문해교육 학력인정체제, 학점은행제로 대표된다.

평생학습계좌제

: 평생교육법이 정한 6대 교육프로그램 영역에 대해 국가가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결과를 개인이 개설한 평생학습계좌에 누적관리하도록 하는 제도

문해교육 학력인정제도

: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학력인정 프로그램으로 지정하여 학습자들이 초중등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학점은행제

: 전통적인 대학 학사기구가 아니라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인증한 프로그램인 경우 학점인정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한 제도

 


<6.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 예시문제>

 

1. 평생교육기관 운영을 위한 작업과 내용이다. 제대로 연결된 것은? 4

비전과 전략수립 - 평생학습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체계화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

평생학습추진시스템 설계 - 평생학습사업을 실질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6하원칙에 의해 실행계획서를 수립하는 작업

평생학습중요성 홍보 - 효과적인 사업전개를 위해 조직내외부의 지원자를 확보하는 작업

SWOT분석- 평생학습기관의 내외적인 강점-약점-기회-위기를 분석하여 발전방안과 보완전략을 수립하는 작업

 

2. 평생교육프로그램 관리의 중요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기관의 사명을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을 위하여

기관경영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학습내용을 위하여

학습자의 요구충족을 위하여

3. A평생교육기관은 안산지역의 모든 학습자를 대상으로 뮤지컬 초급과정을 제공하였다. 어떤 방식의 프로그램 유형인가? 2

단일집중방식 프로그램전문화방식 집단전문화방식 다중전문화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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