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제 3강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체제로서의 조직
- 필요에 의하여 요구되는 결과 또는 산출을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작용하면서 동시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부분들의 총체(카우프만 Kaufman)
- 체제는 외부로부터 투입, 내부에서의 각종 변환과정, 밖으로의 산출이라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존속하기 때문에 조직을 체제의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 투입 : 외부환경으로부터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것. 요구와 지지, 인적물적자원 등.
- 변환 : 투입된 에너지를 처리 가공하여 새로운 산물로 만드는 과정. 행정기관의 공식적인 구조, 규칙, 표준운영절차, 기술과 행정인의 개인적 경험 및 성향이 영향을 미친다.
- 산출 : 체제가 환경에 배출시키는 것. 정책, 법령, 정부의 재화와 서비스 등으로 나타난다.
- 환류 : 산출의 결과를 차기의 새로운 투입으로 반영시키는 과정(피드백)
- 개방체제: 체제의 생존이 전적으로 외부환경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체제 내의 구성요소 간에도 상호 개방성이 유지되는 체제
- 고립된 체제: 외부환경, 에너지와 물질,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고 스스로 생존해 가는 조직
- 개방체제는 우리의 몸이 밖의 환경과 상호 작용하고 몸 안에서 음식과 공기를 변화시키고 다시 이를 배출시키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는 평생교육기관에서도 환경과의 끊임없는 교류가 필요하며 여러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으로 받아들이고 변화시키고 다시 고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을 설명해준다.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①정치적 환경
: 정치집단이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에 따라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즉, 지방자치단체나 중앙정부와의 정치적인 힘의 관게도 평생교육기관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외부환경이 된다.
②법제도적 환경
: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반법률과 관련정책이 법제도적 환경이 되며 정치적 환경과도 관련이 있다.
: 평생교육법이 시간을 거쳐 계속 수정되고 변화됨에 따라 이에 필요한 법제도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경영자는 늘 모니터링해야하는 환경이 놓인 것이다.
③경제적 환경
: 지역경제, 국가경제, 세계경제의 현황이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정도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경제적 환경에 잘 대응하는 것이다.
④사회문화적 환경
: 평생교육기관이 속한 사회의 전반적인 가치관, 태도 등을 가리키며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사회문화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⑤기술적 환경
: 정보통신기술을 중심으로 하여 기술환경이 지속적인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고 있고 원격교육과 같은 여러 기술적 방법이 개발되고 있는 것은 평생교육 환경 자체에도 큰 변화가 될 수 있다.
◎외부환경의 유형과 유형별 경영전략
- 복잡성 : 조직이 대응해야 하는 환경요소가 얼마나 많은지, 유사성ㆍ연계성은 얼마나 있는지 등에 따라 결정. 복잡한 환경은 조직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많고 이질적이며 서로 관련을 맺고 있다.
- 안정성 : 환경의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움직여 나가는 정도
- 환경 유형의 구분에 따라 조직이 어느 유형에 놓여있는지를 파악하여 알맞은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 제 1유형 : 공식적 구조, 표준화된 작업절차, 적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환경에 대응
- 제 2유형 : 다소 지방분권화된 구조, 표준화된 기술에 의한 조정, 많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대응
- 제 3유형 : 비공식적 구조, 다소 지방분권화된 구조, 직접감독에 의한 조정 등의 전략으로 대응
- 제 4유형 : 비공식적 구조, 지방분권화된 구조, 비공식적 의사소통에 의한 조정, 많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대응
◎경영의 과정
- 자원에 대해 모종의 힘을 가하여 그 자원이 최종적 목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내는 총체적인 과정
- ‘무엇을, 어떻게, 어떤 효과를 예상하며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여 평생교육을 현실 속에서 구현하는 기획과 전략의 과정이 필요하다.
◎코트니의 교육경영의 과정
-기관의 철학 및 임무의 개발과 공유
: 기관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 개념, 신념 등을 분명히 하고 관련 집단과 공유
-목적과 목표의 설정
: 기관의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구체화하여야 함
-기획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마련
-조직화 및 구조화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업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구조화하여 담당자 배정
-지도
: 구성원들로 하여금 책임감을 가지고 본인의 일에 헌신할 수 있도록 지도(리더쉽)
-인사배치
: 직원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를 포함하여 과업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인사배치
-예산편성
: 재정 확보 및 원활한 조달과 효율적 예산의 활용
-마케팅과 홍보
: 민간부문의 평생교육활성화에 따라 마케팅과 효과적인 홍보의 필요성이 부각
-평가
: 책무성 확인, 프로그램의 효과성 확인, 개선점 확인 등의 전체적인 질 관리 요소
<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 예시문제>
1. Hoy와 Miskel이 제시한 외부환경 유형 모델가운데 복잡하고 안정적인 제 2유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3
① 공식적 구조, 표준화된 기술에 의한 조정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② 다양한 부서를 두어 여러 요인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변화에 대해서는 비공식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적합하다.
④ 지자체에서 위임받아 운영하는 센터가 이에 속한다.
2. 다음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가? 3
“계획적인 사고와 조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발생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도적 시도이며, 다양한 행동노선 중에서 어떤 노선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선호를 행사하는 일이다.”
① 경영 ② 분석 ③ 기획 ④ 조정
3. 법제도적 환경가운데 2007년 개정된 평생교육법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① 평생교육진흥원의 설립근거를 마련하였다
② 문해교육 프로그램의 학력인정에 대하여 규정하였다.
③ 평생교육사의 연수체제를 개편하였다.
④ 기관중심의 평생교육시설을 영역으로 정리하였다.
4. A씨는 기획서를 쓰기 위해 다음 내용을 고려하였다. 필수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① 제목을 명확히 하고 목적을 명시한다.
② 조사방법론을 정교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제시한다.
③ 구체적인 효과가 어떠한지를 세부적으로 정리하였다.
④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기간과 비용을 세밀하게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