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3. 인간발달의 과정과 원리
미여울
2022. 9. 30. 11:39
728x90
반응형
제3장. 인간발달의 과정과 원리
1. 인간발달의 과정
성숙에 의한 행동의 발생 |
- 동물의 본능적인 행동은 어떤 특정한 성숙의 시점에서 나타난다(로렌츠의 “각인현상”) - 유기체는 어느 특정시기까지 성숙하게 되면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된다. - 연구 : 카마이클의 “올챙이 연구”, 데니스와 데니스의 “호피인디언 연구” |
초기학습에 의한 행동의 발달 |
- 출생 후의 학습경험도 성숙 요인과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면서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초기학습이 장차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어떤 것들은 초기에 반드시 학습되어야 한다. - 연구 : 할로우의 “원숭이 연구”, 보울비의 “비행자 연구” |
상호작용설 | - 인간의 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초기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쌍둥이 연구)
① 일란성 쌍아, 함께 양육
② 일란성 쌍아, 따로 양육
③ 성이 같은 이란성 쌍아, 함께 양육
➃ 성이 다른 이란성 쌍아, 함께 양육
⑤ 형제, 함께 양육
⑥ 보통 형제, 따로 양육
⑦ 양부모와 양자
⑧ 연령이 비슷한 서로 관계가 없는 사람들이 양가정이나 시설에서 함께 양육
⑨ 서로 무관한 사람들, 따로 양육
3. 인간발달의 원리
제1원리 | - 인간의 성장,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제2원리 | - 연령증가에 따라 성장, 발달의 경향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
제3원리 | - 인간의 특징은 전체에서 특수로 분화, 발달한다. |
제4원리 | -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의 성장은 불규칙적이다. |
제5원리 |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
적기성 | - 특정한 발달영역은 그것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따라서 그 시기를 놓치면 특정 발달영역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 에릭슨의 “결정적 시기”, 헤비거스트의 “연령별 발달과업” |
기초성 | - 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에 초석이 된다. - 초기의 영양결핍은 후기의 영양결핍보다도 발달장애에 더 큰 영향을 준다. - 블룸 : 초기의 환경적 결손이 지능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
누적성 | - snowball effect - 인간발달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 - 초기 발달의 장애나 수월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누적된다. |
불가역성 | - 한 단계에서 잘한 것 또는 잘못 한 것의 영향이 누적되기는 하지만, 역으로 나중에 잘한 것이 이전의 잘못 한 것을 보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 신장은 체중보다도 불가역성이 더 강하고, 신체적․지적 발달은 정의적․도덕적․사회적 발달보다도 불가역성이 더 강하다. |
4. 인간의 발달기제
자연성숙론의 시각 (때가 있다 ~) |
- 아동 및 청소년들은 정상적 성장과정에서 준비도에 필요한 일반적 능력을 개발한다. ➡ 힐가드와 겟셀 |
환경경험론의 시각 (때를 앞당길 수 있다 ~) |
- 적절한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준비도를 앞당길 수 있다. ➡ 헵, 슈피츠, 도이취, 헌트, 브루너, 블룸 |
5. 인간발달과 교육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