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3. 인간발달의 과정과 원리

미여울 2022. 9. 30. 11:39
728x90
반응형

3. 인간발달의 과정과 원리

1. 인간발달의 과정

성숙에 의한
행동의 발생
- 동물의 본능적인 행동은 어떤 특정한 성숙의 시점에서 나타난다(로렌츠의 각인현상)
- 유기체는 어느 특정시기까지 성숙하게 되면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된다.
- 연구 : 카마이클의 올챙이 연구”, 데니스와 데니스의 호피인디언 연구
초기학습에 의한
행동의 발달
- 출생 후의 학습경험도 성숙 요인과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면서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초기학습이 장차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어떤 것들은 초기에 반드시 학습되어야 한다.
- 연구 : 할로우의 원숭이 연구”, 보울비의 비행자 연구
상호작용설 - 인간의 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초기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쌍둥이 연구)

일란성 쌍아, 함께 양육

일란성 쌍아, 따로 양육

성이 같은 이란성 쌍아, 함께 양육

성이 다른 이란성 쌍아, 함께 양육

형제, 함께 양육

보통 형제, 따로 양육

양부모와 양자

연령이 비슷한 서로 관계가 없는 사람들이 양가정이나 시설에서 함께 양육

서로 무관한 사람들, 따로 양육

 

3. 인간발달의 원리

1원리 - 인간의 성장,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2원리 - 연령증가에 따라 성장, 발달의 경향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3원리 - 인간의 특징은 전체에서 특수로 분화, 발달한다.
4원리 -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의 성장은 불규칙적이다.
5원리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적기성 - 특정한 발달영역은 그것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따라서 그 시기를 놓치면 특정 발달영역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 에릭슨의 결정적 시기”, 헤비거스트의 연령별 발달과업
기초성 - 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에 초석이 된다.
- 초기의 영양결핍은 후기의 영양결핍보다도 발달장애에 더 큰 영향을 준다.
- 블룸 : 초기의 환경적 결손이 지능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누적성 - snowball effect
- 인간발달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
- 초기 발달의 장애나 수월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누적된다.
불가역성 - 한 단계에서 잘한 것 또는 잘못 한 것의 영향이 누적되기는 하지만, 역으로 나중에 잘한 것이 이전의 잘못 한 것을 보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 신장은 체중보다도 불가역성이 더 강하고, 신체적지적 발달은 정의적도덕적사회적 발달보다도 불가역성이 더 강하다.

4. 인간의 발달기제

 

자연성숙론의 시각
(때가 있다 ~)
- 아동 및 청소년들은 정상적 성장과정에서 준비도에 필요한 일반적 능력을 개발한다.
힐가드와 겟셀
환경경험론의 시각
(때를 앞당길 수 있다 ~)
- 적절한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준비도를 앞당길 수 있다.
, 슈피츠, 도이취, 헌트, 브루너, 블룸

 

5. 인간발달과 교육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