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2.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제2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1. 교육의 개념
- 敎(가르치다):지식,기술 등 - 育(기르다):태도,품성 등
- 교육의 정의 종합(이영덕)
① 전수를 강조 ➡ 교육이란 문화, 가치, 지식, 기술, 태도 등의 가치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것.
② 자아실현을 강조 ➡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
적성, 소질, 동기, 정서, 성격 등을 중시.
③ 인간행동의 변화를 강조 ➡ 의도성과 계획성을 강조, 강한 교육력의 필요성이 중시.
- 인간문제와 교육
①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인간은 누구이며, 어디에 있는가? 하는 질문과 관련. (생리학, 심리학분야)
② 인간은 어떤 존재가 되어야만 하는가? ➡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어떤 사회를 건설할 것인가? 어떤 국가와 세계를 이루어 갈 것인가?>와 관련(철학, 정치학,경제학,사회학,심리학 등의 분야)
③ 인간은 어떻게 이상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가? ➡ 교육학 분야에서는 어떻게 하면 인간을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실천학문이다.
- 학문이란? 어떤 주장이나 의견을 종합한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에 관해 연구한 지식(개념,법칙,이론 등)을 체계화한 것이다.
- 교육학이란? 교육학은 고도로 복잡한 교육현상을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연구해 나감으로써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일반적인 이론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
1)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➊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상황에 적용하는 것
➋ 교육현실에서 심리학적 지식을 도출하는 것으로 보는 것
※ 교육심리학은 근본적으로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이다.
2) 연구방법론
경험적-과학적 연구방법 |
실험연구방법 | - 어떤 하나의 변인(독립변인)을 조작하여 그 결과 다른 변인(종속변인)이 얼마나 변화되었는가를 측정하는 연구 - 실험집단(처치집단)과 통제집단(처치받지않은집단)을 두는 실험설계를 채택 - 장점 : 특정변인을 조작, 자료를 객관적으로 기록, 변인-결과의 관계를 확립 - 제한점 : 실험실에서 연구할 수 없는 현상은 연구에서 제외 일반화할 수 있는 하ㄴ계를 짓는 인위적 사태를 만듬 요청이나 실험자의 기대효과를 촉진 |
상관관계와 질문지방법 |
- 상관관계란 한 변인과 다른 변인이 서로 공변(共變)하는 관계에 있다는 것. - 방법 : 질문지나 검사지를 사용해서 측정하고 상관계수를 구함. - 상관계수는 +1~1의 범위를 가지는데, 0에 가까우면 상관이 거의 없는 것. - 장점 : 광범위한 변인을 연구, 많은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연구, 개인차를 연구 - 제한점 : 인과적이기보다 연결된 관계를 확립 자기정보의 신뢰도와 타당도 문제를 무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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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적 관찰과 임상적 연구방법 |
- 실험적 통제나 인위적 조작없이 연구대상자들이 자신의 일상환경속에서 자연 스럽게 활동하고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관찰, 기록하여 분석하는 연구방법 - 참여적 관찰방법과 비참여적 관찰방법이 있다. - 특정한 개인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것 - 방법 : 구두정보, 자연발생적 행동의 관찰, 자서전이나 기록의 분석 - 장점 : 실험실의 인위성을 피함, 인간-환경관계의 복잡한 내용을 연구, 개인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제한점 : 비체계적 관찰, 자료를 주관적으로 해석, 여러 변인 관계를 뒤섞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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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해석적 연구방법 |
- 어떤 명제나 진술을 기존의 이론체계나 비판적 사고체계에 비추어 보아 그것을 수용하거나 거부. - 새로운 이론이나 가설의 발전에 필요한 연구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