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2.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미여울 2022. 9. 30. 09:42
728x90
반응형

2.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가상인간

1. 교육의 개념

 

- (가르치다):지식,기술 등 - (기르다):태도,품성 등

 

- 교육의 정의 종합(이영덕)

전수를 강조 교육이란 문화, 가치, 지식, 기술, 태도 등의 가치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것.

자아실현을 강조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

적성, 소질, 동기, 정서, 성격 등을 중시.

인간행동의 변화를 강조 의도성과 계획성을 강조, 강한 교육력의 필요성이 중시.

 

- 인간문제와 교육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인간은 누구이며, 어디에 있는가? 하는 질문과 관련. (생리학, 심리학분야)

인간은 어떤 존재가 되어야만 하는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어떤 사회를 건설할 것인가? 어떤 국가와 세계를 이루어 갈 것인가?>와 관련(철학, 정치학,경제학,사회학,심리학 등의 분야)

인간은 어떻게 이상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가? 교육학 분야에서는 어떻게 하면 인간을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실천학문이다.

 

- 학문이란? 어떤 주장이나 의견을 종합한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에 관해 연구한 지식(개념,법칙,이론 등)을 체계화한 것이다.

- 교육학이란? 교육학은 고도로 복잡한 교육현상을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연구해 나감으로써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일반적인 이론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

 

1)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상황에 적용하는 것

교육현실에서 심리학적 지식을 도출하는 것으로 보는 것

교육심리학은 근본적으로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이다.

 

2) 연구방법론

경험적-과학적
연구방법
실험연구방법 - 어떤 하나의 변인(독립변인)을 조작하여 그 결과 다른 변인(종속변인)
얼마나 변화되었는가를 측정하는 연구
- 실험집단(처치집단)과 통제집단(처치받지않은집단)을 두는 실험설계를 채택
- 장점 : 특정변인을 조작, 자료를 객관적으로 기록, 변인-결과의 관계를 확립
- 제한점 : 실험실에서 연구할 수 없는 현상은 연구에서 제외
일반화할 수 있는 하계를 짓는 인위적 사태를 만듬
요청이나 실험자의 기대효과를 촉진
상관관계와
질문지방법
- 상관관계란 한 변인과 다른 변인이 서로 공변(共變)하는 관계에 있다는 것.
- 방법 : 질문지나 검사지를 사용해서 측정하고 상관계수를 구함.
- 상관계수는 +1~­1의 범위를 가지는데, 0에 가까우면 상관이 거의 없는 것.
- 장점 : 광범위한 변인을 연구, 많은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연구, 개인차를 연구
- 제한점 : 인과적이기보다 연결된 관계를 확립
자기정보의 신뢰도와 타당도 문제를 무시
자연적 관찰과
임상적 연구방법
- 실험적 통제나 인위적 조작없이 연구대상자들이 자신의 일상환경속에서 자연 스럽게 활동하고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관찰, 기록하여 분석하는 연구방법
- 참여적 관찰방법과 비참여적 관찰방법이 있다.
- 특정한 개인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것
- 방법 : 구두정보, 자연발생적 행동의 관찰, 자서전이나 기록의 분석
- 장점 : 실험실의 인위성을 피함, 인간-환경관계의 복잡한 내용을 연구,
개인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제한점 : 비체계적 관찰, 자료를 주관적으로 해석, 여러 변인 관계를 뒤섞음
합리적-해석적
연구방법
- 어떤 명제나 진술을 기존의 이론체계나 비판적 사고체계에 비추어 보아 그것을 수용하거나 거부.
- 새로운 이론이나 가설의 발전에 필요한 연구방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