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15. 세계종교 문화의 이해
제 15장 세계종교 문화의 이해
【1】 영화를 통한 세계 종교의 이해: 세속화의 과정은 재성화의 과정을 동반
1. 엘리아데(새로운 인간의 창조 예견)는 현대인의 종교성에 이중적 태도 견지
①고대 종교적 본성을 망각+현대인의 세속화된 실존을 낙원에서의 타락으로 간주하여 비판
②현대인은 종교적 인간의 후예, 도시생활에 적합한 새로운 종교를 창조했다고 주장
2. 영화산업은 전통적 제도종교 비판, 삶과 죽음에 대한 다양한 종교적 의미를 인류에게 제공
①기존의 전통적 의미의 종교가 제공해온 성스러움을 새로운 차원에서 체험(세계관 변화)
-영화관(거룩한 공간)+관람시간(거룩한 시간) =>현대 신화와 의례의 재현을 오감으로 경험
②전통적 사회(종교 선택 불가능), 현대사회(취향에 맞는 종교 선택) =>영화 자유롭게 선택
-관객과 미디어를 통해 전해지는 영화에 대한 평가는 종교의 포교만큼 파급력 증가
-영화는 전통적 종교를 대체·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창조의 힘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
3.세계 종교를 영화를 통하여 이해(영화에 나타난 종교적 상상력, 다양성과 통일성 중심)
-힌두교의 아바타(비슈누)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특수한 몸으로 지상으로 하강(동물+인간)
-그리스도교 예수는 구원과 사랑의 역사적 상징으로 역사 속에 참여하는 존재
-<아바타>는 우주 공간에 지구의 종교를 닮은 새로운 종교를 창조하는 영화의 상상력
【2】 힌두교의 비슈누신앙에 나타난 아바타: 육화 교리는 세계의 종교전통에서 두루 발견
1. 실존적 한계에 직면, 구원자로서 신의 육화에 대한 희망 고조
①신과 인간이 결합된 신인은 한국의 천도교(동학)에서 한울님, 인내천의 신앙으로 표현
-간디(무슬림+그리스도교인+불자라고 주장), 힌두교 경전과 아바타 신앙을 증거로 제시
②아바타는 하강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아바타라에서 파생한 개념
-4세기부터 지상에 나타난 비슈누의 화신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
-비슈누신앙이란 화신의 범주 확대로 동물신앙, 영웅신앙, 붓다 포함=>10개의 화신 정착
2. 아바타 개념은 지역의 여신들은 두르가의 화신, 남신들은 시바의 화신으로 인식
①인간이 신적인 영감을 받으면 아바타가 될 수 있다는 믿음 등장(예수·무함마드·간디)
-10대 아바타(물고기·거북이·멧돼지·반인반사자·난쟁이·라마·크리슈나·붓다·칼키)
②간디(모든 인간은 동일한 아트만 보유, 서로에 대한 폭력은 자신에 대한 폭력과 같다고 주장)
-비폭력은 인위적 저항·운동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진리
③스마트는 힌두교를 굴절된 유신론으로 간주(왜 신은 아바타를 보냈는가)
-신과 인간의 일치를 회복하려는 시도는 불가능, 존재론적 결함(원죄) 해결 필요(성스러움 개입)
-신은 구원하고 인간은 속죄한다는 이중 역할 감당(신-인이 등장한 이유)
【3】 그리스도교와 이슬람의 예수 이해 - 성육신의 문제: 초월적 신에 대한 이해
1.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예수는 완전한 인간이며 완전한 신, 예수의 설교는 하느님의 말씀
①멜 깁슨 감독의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2004), 예수를 우주적 메시아로 묘사
-유일신론을 발전시킨 유대교와 이슬람교 신관과 그리스도교의 다른 점
②예수는 삼위일체 중 제 2의 위격(성자), 하느님과 동일한 본체=>히브리서(예수의 신성 기록)
-그리스도교인은 예수를 예배의 대상으로 신앙, 요한복음(예수의 선재성과 창조사역 언급)
-도마의 의심(그리스도교 공동체 안에서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이견이 존재했음을 확인)
2. 역사적 예수의 담론이 과거에서 현재까지 전승되는 과정을 6가지로 분류(이미지 구축 과정)
①역사적 예수 ②초기 전승 ③복음서 편집 ④사본 유포 ⑤번역 ⑥수용
-편집과정(바울의 초월적 예수관이 그리스도교 경전에 반영=이슬람교가 바라보는 신학적 입장)
3. 꾸란에서 예수는 하느님의 예언자, 마리아의 아들로 묘사(무슬림에게 예수는 하느님의 종)
-꾸란에 기록된 예언자 중 신에게 성서를 받은 예언자는 5명(아브라함·모세·다윗·예수·무함마드)
-영화 <메시아>, 무슬림은 예수가 십자가에서 사망한 사실을 부정(승천을 주장)
【4】 영화 <아바타>(2009)에 나타난 우주종교: 카메론 감독(단순한 스토리 전개)
1. 육화된 신의 개념을 토대로 극영화에 나타난 종교적 상상력의 특징
-아바타는 사이버의 가상공간에서 정체성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
①아바타를 소재로 한 영화인 싱가포르 쿠오 감독의 <아바타>(2004)
-미래사회의 사이버공간과 연결된 인간들의 삶+동양의 음양이론과 도교의 종교적 상상력 접목
②모스토우 감독의 <대행자>(2009) -로봇문화의 딜레마와 피폐해진 인간의 삶 표현
③호소다 감독의 만화영화 <여름 전쟁> -수학천재 소년이 아바타 사용하여 위기 극복
2.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는 전통적 통념을 파괴하며 다양한 종교적 상상력 표현
①지구가 아닌 우주에 새로운 종교를 창조, 지구인의 특징을 넘어 우주인의 특징이란 전제 보유
-<아바타>는 문화교차를 넘어 우주 교차의 줄거리 형성, 우주종교를 창조한 새로운 전기 마련
②<아바타>에는 전형적인 영웅의 회귀가 신화적 주제로 등장(나비족 생체복제 목적)
-지구인의 용병이었던 장애자인 주인공이 나비족의 영웅이 되는 과정 표현
③나비족 종교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의 역할 부각(여성 주술사 모아트, 독립적 영적 지도자)
-신탁 전달+중요 의사 결정에 참여+부족 의례 집전 =>여성 중심적 세계관이 종교적으로 지배
④지구는 자연과 소통 불가, 판도라 행성은 가시적·비가시적 세계가 상호 소통하는 신비의 행성
-지구인과의 전쟁에서 이겨내는 장면은 자연의 불가사의한 힘에 대한 두려움과 존경심 형성
⑤거대한 나무가 우주목으로서 종교적 상징의 중심 형성(가정나무=안전한 주거지 제공)
-나무 아래 희귀광물이 있어 지구인들이 공격, 나무는 우주의 질서와 안식처를 의미
3. 영화는 나비족의 신비로운 종교와 지구인의 세속화된 가치를 동시에 대비시켜 표현
-나비족이 공유한 공동체의 기억과 자연과의 조화라는 종교적 가치에서 희망 발견
4. 영화 <아바타>와 힌두교 아바타가 지닌 종교적 연관성
①인간이 나비족 착취 수단으로 지구인과 나비족의 혼혈 분신을 창조했다는 점
-영화 <아바타>에서는 비슈누의 자비심이나 사랑의 동기를 발견할 수 없다는 것
-나비족은 연구 대상, 언어와 종교 등의 세계관을 전략적으로 사용
-세계 종교문화에서 발견되는 상징+주제 결합 =>관객에게 감동(현대적 의미에서 종교의 힘)
②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 사이의 쟁점인 성육신의 사건도 주인공의 정체성 문제와 결부
-지구인과 나비족의 경계에 있는 중재자, 지구인과 나비족 모두에게 배신자로 배척
-주인공의 행동에서 메시아인 치유자와 해방자의 이미지 발견
②종교적 분위기(유일신교+모성·자연 중심적인 아프리카와 북미 토착종교와 유사
-의례 중 공동체 일원들이 서로 연결되는 광경은 부족 중심적 종교로 해석
5. 영화산업 발전+영화를 활용한 종교학연구 유행(해석학의 대상), 학문적 성찰과 방법론 구축
-영화는 다양한 문화권의 종교적 상징을 재해석한 상상력의 산물(종교적 상징의 이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