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종교

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15. 세계종교 문화의 이해

미여울 2022. 9. 29.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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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장 세계종교 문화의 이해

1영화를 통한 세계 종교의 이해: 세속화의 과정은 재성화의 과정을 동반

1. 엘리아데(새로운 인간의 창조 예견)는 현대인의 종교성에 이중적 태도 견지

고대 종교적 본성을 망각+현대인의 세속화된 실존을 낙원에서의 타락으로 간주하여 비판

현대인은 종교적 인간의 후예, 도시생활에 적합한 새로운 종교를 창조했다고 주장

2. 영화산업은 전통적 제도종교 비판, 삶과 죽음에 대한 다양한 종교적 의미를 인류에게 제공

기존의 전통적 의미의 종교가 제공해온 성스러움을 새로운 차원에서 체험(세계관 변화)

-영화관(거룩한 공간)+관람시간(거룩한 시간) =>현대 신화와 의례의 재현을 오감으로 경험

전통적 사회(종교 선택 불가능), 현대사회(취향에 맞는 종교 선택) =>영화 자유롭게 선택

-관객과 미디어를 통해 전해지는 영화에 대한 평가는 종교의 포교만큼 파급력 증가

-영화는 전통적 종교를 대체·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창조의 힘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

3.세계 종교를 영화를 통하여 이해(영화에 나타난 종교적 상상력, 다양성과 통일성 중심)

-힌두교의 아바타(비슈누)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특수한 몸으로 지상으로 하강(동물+인간)

-그리스도교 예수는 구원과 사랑의 역사적 상징으로 역사 속에 참여하는 존재

-<아바타>는 우주 공간에 지구의 종교를 닮은 새로운 종교를 창조하는 영화의 상상력

 

2힌두교의 비슈누신앙에 나타난 아바타: 육화 교리는 세계의 종교전통에서 두루 발견

1. 실존적 한계에 직면, 구원자로서 신의 육화에 대한 희망 고조

신과 인간이 결합된 신인은 한국의 천도교(동학)에서 한울님, 인내천의 신앙으로 표현

-간디(무슬림+그리스도교인+불자라고 주장), 힌두교 경전과 아바타 신앙을 증거로 제시

아바타는 하강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아바타라에서 파생한 개념

-4세기부터 지상에 나타난 비슈누의 화신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

-비슈누신앙이란 화신의 범주 확대로 동물신앙, 영웅신앙, 붓다 포함=>10개의 화신 정착

2. 아바타 개념은 지역의 여신들은 두르가의 화신, 남신들은 시바의 화신으로 인식

인간이 신적인 영감을 받으면 아바타가 될 수 있다는 믿음 등장(예수·무함마드·간디)

-10대 아바타(물고기·거북이·멧돼지·반인반사자·난쟁이·라마·크리슈나·붓다·칼키)

간디(모든 인간은 동일한 아트만 보유, 서로에 대한 폭력은 자신에 대한 폭력과 같다고 주장)

-비폭력은 인위적 저항·운동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진리

스마트는 힌두교를 굴절된 유신론으로 간주(왜 신은 아바타를 보냈는가)

-신과 인간의 일치를 회복하려는 시도는 불가능, 존재론적 결함(원죄) 해결 필요(성스러움 개입)

-신은 구원하고 인간은 속죄한다는 이중 역할 감당(-인이 등장한 이유)

 

3그리스도교와 이슬람의 예수 이해 - 성육신의 문제: 초월적 신에 대한 이해

1.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예수는 완전한 인간이며 완전한 신, 예수의 설교는 하느님의 말씀

멜 깁슨 감독의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2004), 예수를 우주적 메시아로 묘사

-유일신론을 발전시킨 유대교와 이슬람교 신관과 그리스도교의 다른 점

예수는 삼위일체 중 제 2의 위격(성자), 하느님과 동일한 본체=>히브리서(예수의 신성 기록)

-그리스도교인은 예수를 예배의 대상으로 신앙, 요한복음(예수의 선재성과 창조사역 언급)

-도마의 의심(그리스도교 공동체 안에서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이견이 존재했음을 확인)

2. 역사적 예수의 담론이 과거에서 현재까지 전승되는 과정을 6가지로 분류(이미지 구축 과정)

역사적 예수 초기 전승 복음서 편집 사본 유포 번역 수용

-편집과정(바울의 초월적 예수관이 그리스도교 경전에 반영=이슬람교가 바라보는 신학적 입장)

3. 꾸란에서 예수는 하느님의 예언자, 마리아의 아들로 묘사(무슬림에게 예수는 하느님의 종)

-꾸란에 기록된 예언자 중 신에게 성서를 받은 예언자는 5(아브라함·모세·다윗·예수·무함마드)

-영화 <메시아>, 무슬림은 예수가 십자가에서 사망한 사실을 부정(승천을 주장)

 

4영화 <아바타>(2009)에 나타난 우주종교: 카메론 감독(단순한 스토리 전개)

1. 육화된 신의 개념을 토대로 극영화에 나타난 종교적 상상력의 특징

-아바타는 사이버의 가상공간에서 정체성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

아바타를 소재로 한 영화인 싱가포르 쿠오 감독의 <아바타>(2004)

-미래사회의 사이버공간과 연결된 인간들의 삶+동양의 음양이론과 도교의 종교적 상상력 접목

모스토우 감독의 <대행자>(2009) -로봇문화의 딜레마와 피폐해진 인간의 삶 표현

호소다 감독의 만화영화 <여름 전쟁> -수학천재 소년이 아바타 사용하여 위기 극복

2.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는 전통적 통념을 파괴하며 다양한 종교적 상상력 표현

지구가 아닌 우주에 새로운 종교를 창조, 지구인의 특징을 넘어 우주인의 특징이란 전제 보유

-<아바타>는 문화교차를 넘어 우주 교차의 줄거리 형성, 우주종교를 창조한 새로운 전기 마련

<아바타>에는 전형적인 영웅의 회귀가 신화적 주제로 등장(나비족 생체복제 목적)

-지구인의 용병이었던 장애자인 주인공이 나비족의 영웅이 되는 과정 표현

나비족 종교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의 역할 부각(여성 주술사 모아트, 독립적 영적 지도자)

-신탁 전달+중요 의사 결정에 참여+부족 의례 집전 =>여성 중심적 세계관이 종교적으로 지배

지구는 자연과 소통 불가, 판도라 행성은 가시적·비가시적 세계가 상호 소통하는 신비의 행성

-지구인과의 전쟁에서 이겨내는 장면은 자연의 불가사의한 힘에 대한 두려움과 존경심 형성

거대한 나무가 우주목으로서 종교적 상징의 중심 형성(가정나무=안전한 주거지 제공)

-나무 아래 희귀광물이 있어 지구인들이 공격, 나무는 우주의 질서와 안식처를 의미

3. 영화는 나비족의 신비로운 종교와 지구인의 세속화된 가치를 동시에 대비시켜 표현

-나비족이 공유한 공동체의 기억과 자연과의 조화라는 종교적 가치에서 희망 발견

4. 영화 <아바타>와 힌두교 아바타가 지닌 종교적 연관성

인간이 나비족 착취 수단으로 지구인과 나비족의 혼혈 분신을 창조했다는 점

-영화 <아바타>에서는 비슈누의 자비심이나 사랑의 동기를 발견할 수 없다는 것

-나비족은 연구 대상, 언어와 종교 등의 세계관을 전략적으로 사용

-세계 종교문화에서 발견되는 상징+주제 결합 =>관객에게 감동(현대적 의미에서 종교의 힘)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 사이의 쟁점인 성육신의 사건도 주인공의 정체성 문제와 결부

-지구인과 나비족의 경계에 있는 중재자, 지구인과 나비족 모두에게 배신자로 배척

-주인공의 행동에서 메시아인 치유자와 해방자의 이미지 발견

종교적 분위기(유일신교+모성·자연 중심적인 아프리카와 북미 토착종교와 유사

-의례 중 공동체 일원들이 서로 연결되는 광경은 부족 중심적 종교로 해석

5. 영화산업 발전+영화를 활용한 종교학연구 유행(해석학의 대상), 학문적 성찰과 방법론 구축

-영화는 다양한 문화권의 종교적 상징을 재해석한 상상력의 산물(종교적 상징의 이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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