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9.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제 9장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1】 작지만 큰 울림의 세계 종교들: 세 종교의 신자 수는 세계 인구의 1% 정도
-자이나교·시크교(인도에서 출현)와 바하이신앙(이란에서 출현)은 세계의 종교 이해에 기여
①세 종교는 힌두교와 이슬람교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출범
-자이나교는 힌두교 개혁운동으로 출범, 힌두교에서는 힌두교 종파로 인정
-시크교는 이슬람의 영향으로 힌두교 개혁 시도로 등장
-바하이신앙은 이슬람교 시아파가 연원인 신종교(이슬람교 내 개혁운동+세계 종교에 기여)
②세 종교 신자는 발생지(인도·이란)에 집중, 유럽·아프리카·아메리카 등 대륙으로 세력 확장
-자이나교(아프리카·북아메리카), 시크교(라틴아메리카 제외한 모든 대륙), 바하이신앙(모든 대륙)
③세 종교의 신념과 세계관에 비종교인들도 주목, 세계적 종교다원사회 확대로 영향력 증대
-자이나교 영향(비폭력 사상=마하트마 간디, 마틴 루터 킹), 채식문화를 서구로 전파
-시크교와 바하이신앙의 종교연합운동과 평화사상은 종교 간 갈등과 분쟁 해결에 기여
【2】 자이나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및 역사: 기원전 6세기 인도 동북부에서 출현
1. 인도의 신자 수는 500만(인도의 유력한 종교로 존재),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종교
①생명에 대한 극단적 존중과 아힘사(불살생=비폭력), 철저한 금욕생활
②창시자(마하비라, 극도의 고행으로 영혼 정화), 불살생 주장(영혼의 정결), 12년 수련 후 해탈
2. 자이나교의 신념과 세계관은 윤회에서 벗어나 목샤를 성취하는 것(최고의 종교적 이상)
-윤회의 원인을 업으로 규정, 힌두교나 불교와 유사(실현 방법이 다름)
①우주의 존재가 지바와 아지바 2개의 실체(구성요소)로 규정, 윤회의 원인으로 인식
-영적인 생명의 본질을 이루는 지바, 물질적이고 비생명적 실체인 아지바
-아지바는 업에 의해 형성, 업을 제거해야만 목샤에 도달한다고 신뢰
②업을 제거하는 방법은 고행과 금욕, 마음과 행동의 통제로 업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것
-아지바를 없애고 순수한 지바의 상태가 되는 것이 목샤에 이르는 길(자이나교 최고의 목표)
③구체적인 실천을 강조(행동의 종교로 평가), 5가지의 계율(오계, 오대서약)
-아힘사(불살생), 샤타(진리), 아스테이(주어진 것에 만족), 브라흐마차르야(금욕), 아피리그라하(무소유)
-아힘사를 지키기 위해 철저하게 채식(모든 생명을 감각기관 수에 따라 5종류로 구분)
④아힘사를 실천하기 위해 다른 4개의 계율 존재, 승려는 오계를 철저히 준수
-아힘사는 직업 선택에도 작용(금융업·상업·부동산업 선호) =>부도덕한 일 금지(사회적 존경대상)
-자이나교의 생명 존중에 환경문제+생태계 파괴, 전쟁과 폭력 등 문제 해결 대안으로 주목
3. 자이나교는 힌두교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종교로 카스트제도에 반대(힌두교에 도전)
-이원론적 세계관(지바와 아지바)은 힌두교의 정통적 일원론과 배치
4. 창시자 마하비라 사후 인도 동북부와 중남부로 이주, 공의파(나체)와 백의파(힌옷)로 분리
-신앙의 대상은 마하비라와 24명의 티르탄카라(해탈한 사람=지나를 의미)
-기원전 4세기 중엽 경전 편찬 시작, 초기의 경전은 구전으로 전승, 마하비라 가르침(아가마)
【3】 시크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및 역사: 힌두교·불교·자이나교와 함께 인도를 대표하는 종교
1. 15세기 인도에서 발생(인도 근현대 역사와 문화에 기여), 중요 종교 세력+정치적 집단
-영국·미국·캐나다로 이주한 인도 중심으로 종교단체 형성, 세계의 종교 이해에 필요한 종교
①창시자는 나나크(크샤트리아 계층, 30세에 진실한 이름이라는 신을 만나는 체험 후 창시)
-시크(펀자브어, 제자=학습자), 창시자와 9명의 후계자는 구루(스승), 이들을 따르는 자가 시크
-나나크의 가르침은 이슬람교·힌두교 내용의 복합(2개의 종교가 만나 새로운 종교 생성)
②가장 중요한 종교적 신념은 유일신관(진실한 이름의 신에 대한 유일성 강조)
-힌두교의 여러 신에 대한 예배나 희생제의와 성지순례, 극단의 고행, 카스트제도 모두 거부
-초기의 시크교는 힌두교의 박티사상(사랑+헌신), 이슬람교 유일신 사상이 결합(수피즘=헌신)
③창시자 나나크가 강조한 사회사업과 도덕적 생활이 종교적 신념으로 정착
-카스트 제도에 관계없이 규합, 상가트(회중)=>예배+회합, 랑가르(공동식당)=>식사 제도
-두 제도를 통해 소외되고 낮은 계층 유입, 민주적이고 평화로운 공동체로 성장
2. 오늘날의 시크교는 호전적+군사적 조직을 갖춘 강력한 집단 형성
①제5구루가 황금사원 건립(펀잡), 시크교 경전 『그란트』 편찬=>외부 도전 방지+내부 결속 목적
②제10대 구루 하르고 빈드가 현재의 시크교로 강화(군사적 조직을 만들어 이슬람 제국에 저항)
-칼사 조직에 속한 신도는 5K 용모 규정(수염, 빗, 짧은 바지, 팔찌, 칼)
-경전을 구루로 삼고 경전이 보관된 암리차르 황금사원을 공동체 유지의 중심지로 규정
③영국의 인도 식민지화에 저항(1845년, 1848년 시크전쟁), 영국군에 패배(영국이 용맹 인정)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 시크교 본거지인 펀자브 지방은 서부 파키스탄과 동부 인도로 분리
-이슬람 박해로 희생자 발생, 인도 지역으로 이주, 인도 정부 승인으로 자치주 건립(1966)
④1984년 강경파가 황금사원 장악, 총리 인드라 간디가 무력 진압(총리 살해)
-인도에서 독립된 종교로 인정되지 않고 힌두교 신자로 간주(군대·교육계·정치계에서 활약)
【4】 바하이신앙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및 역사: 이란의 비주류 종교 중 최대 종교로 전승
1. 이슬람교가 바탕, 이란에서 출현했지만 이슬람교에서 이단으로 배척, 세계 각지로 전파
①모든 종파와 통합(연방정부 구성), 바하이신앙의 독특한 주장과 세계관에 사람들이 주목
-이슬람교 신자 대부분은 수니파(중심세력), 시아파는 저항 세력으로 잔존(다른 신념들 수용)
-시아파의 구세주 신앙을 근거로 이란에서 출현한 종교가 바하이신앙
②창시자는 미르자 후세인 알리누리(바하올라=신의 영광), 바하이 공동체로 명명
-특별한 종교적 체험 후 자신을 이맘=구세주로 선언, 바하이신앙 공동체 주도권 장악
-이집트와 유럽, 북미에 선교사 파송, 바하이신앙 조직을 전 세계로 확대하는데 기여
2. 가장 중요한 신념은 모든 종교는 근본적으로 하나이며 신은 모두 같은 신이라는 것
-종교마다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신을 부르는 이름이 다르지만 신은 오직 한 분이라고 주장
-모든 인류는 한 겨레, 세계는 한 국가라고 선언
-양성평등실현, 빈부격차해소, 보편적 교육, 집단안보, 세계평화를 실현할 연방체제 성립주장
3. 바하이신앙 신념이 보편주의 혹은 세계동포주의로 확산, 모든 국가에 바하이 공동체 형성
-이슬람 국가에서는 바하이신앙 배척, 이란혁명(1979) 때 많은 신자가 살해되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