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8. 불교의 세계관과 역사
제 8장 불교의 세계관과 역사
【1】 불교와 불교문화: 1600년 전 전래(유교와 더불어 한국의 전통종교로 정착)
1. 한국 총인구 22.8%가 불교 신자, 사찰은 전국 약 3만 개, 국보·보물 60% 이상이 불교문화재
-불교는 이슬람교와 더불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종교, 세계불교 인구 98%가 아시아에 거주
2. 기원전 6세기 경 인도에서 출현한 불교 이해에 필요한 사안들
①인도에서 출현한 종교(브라흐마이즘이 지배하던 시기,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발생)
-제물을 바치는 희생제의 의례 중심이던 브라흐마이즘의 주요 신념·관행 수용 혹은 거부
-불교에서는 불살생 주장(희생제 거부=불교 기본 교리), 크샤트리아 계층 주도로 발생한 종교
②발생지인 인도보다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서 더 발전, 전파 지역의 문화와 결합한 불교문화
-국가별 다른 조직·관행, 종파·종단에 따른 차이 형성 =>스리랑카·동남아시아는 소승불교
-한국·중국·일본·대만 등 동북아시아는 대승불교, 몽골과 티베트는 라마교(티베트불교)
③힌두교에 버금가는 다양성 보유, 창시자+공통적·일반적 신념과 교리+조직을 갖춘 공동체 형성
-경전의 다양성은 불교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결집+다른 언어로 번역)
-교리와 교법 집성한 경, 계율을 집성한 율, 경을 체계화하고 조직적으로 설명한 논으로 분류
-경전을 중시하는 종파나 교파 발생, 석가모니 부처와 무수한 형상의 신앙 대상 존재
【2】 불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고타마 싯다르타 깨달음으로 시작된 종교
1. 싯다르타 출가 동기는 고통에 대한 고민, 보리수 아래서 해답 발견(깨달은 사람=붓다=부처)
-깨달음을 전파(설법), 첫 설법은 중도와 사성재, 팔정도(초전법륜)
2. 중도 =>극단적 수행 방법 지양(쾌락, 고행), 중간의 방법을 적절하다고 판단
3. 사성제는 4가지의 성스러운 진리(불교의 핵심적 가르침, 기본교리)
①고성제(삶 자체가 괴로움=고통=인생은 고해의 바다, 생로병사), 종교적 이상은 열반(니르바나)
-윤회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 깨달음의 핵심
②집성제(고통의 원인은 욕망·갈망), 고통+욕망이 생기는 이유를 삼법인으로 설명
-삼법인은 제행무상(영원한 것은 없다), 제법무아(자아도 실체가 아니다), 일체개고(모든 삶이 고통)
③멸성제(고통의 원인을 없애야 고통에서 해방), 고통을 없애기 위한 방법이 도성제
④도성제(고통의 원인 제거 방법 존재), 도성제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 팔정도
4. 팔정도를 통해 고통의 원인인 욕망 제거, 더 이상 태어나지 않게 되어 고통 소멸
-팔정도는 8가지의 깨달음을 의미(지혜, 계율, 선정으로 묶어서 설명)
-힌두교 목샤 달성 방법을 재구성(지혜=즈나나 요가, 행위=카르마 요가, 봉헌=박티 요가)
5. 사성제와 팔정도는 불교의 핵심적 가르침, 붓다의 깨달음을 집약한 것
①인도에서 출범한 종교이기 때문에 힌두교의 개념이나 사상 원용, 새로운 이해에 따른 신념형성
-종교적 이상은 힌두교와 유사, 윤회하지 않는 것이 궁극적 목표(힌두교=목샤, 불교=열반)
-불교는 윤회와 열반을 6가지로 분류(육도윤회=지옥-축생-아귀-아수라-인간-천상)
②환생의 이유는 업(카르마=업보), 업은 힌두교에서 수용된 개념, 환생하지 않는 것이 열반
-모든 욕망을 없애야 업의 법칙에서 벗어나 열반에 도달, 업에 따라 환생의 영역 결정
-깨달음->환생하지 않는 열반->부처 ==>축복의 말인 성불하라 말의 의미
③업·윤회에 대한 기본 교리는 인간 등 모든 존재가 5가지 구성요소(오온)로 이루어졌다고 주장
-오온은 색(물질·몸), 수(감각·지각·느낌), 상(인식·표상), 행(성향·의지), 식(마음의 작용)
-오온이 모였다가 흩어지기를 반복하는 것이 윤회, 모임과 흩어짐을 결정하는 것이 업
④석가모니 부처의 열반 이후 제자들과 후대 학자들에 의해 체계화, 정교한 교리 발전
-소승·대승·티베트 불교 등 전파 지역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복잡하게 발전
6. 소승불교는 초기 불교가 스리랑카와 동남아시아에 전파되면서 형성된 명칭(작은수레라는 뜻)
-대승불교와 대비한 명칭, 테라바다(장로들의 가르침), 상좌부불교(중국)로 불리기도 한다.
①승려중심의 불교라는 점이 두드러진 특징, 승려를 존중하고 후원, 승려가 되는 것을 중시
②승려와 같이 세속의 모든 욕심과 욕망을 버리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목표
-승려의 의식주는 모두 신자들의 후원에 의존, 깨달음을 얻는 일에만 몰두(명상과 반야 중시)
③아르하트가 이상적 인간상, 깨달음을 얻어 열반에 이르기 직전의 인간을 의미
7. 대승불교와 소승불교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상적 인간상에 대한 입장
①대승불교는 인도의 북서지방에서 출현(기원후 1세기), 동북아시아로 전파
-보살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인식, 보살은 깨달음 획득+중생 구제를 위해 노력하는 존재
-최고 윤리적 덕목인 자비 강조(보살의 이타정신이 자비)
②보살의 존재로 인하여 보살에 대한 믿음 혹은 귀의라는 종교적 신앙 형성 =>보살신앙
-보살에게 귀의+도움 요청이 특징(신앙의 대상인 보살은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③디아니 붓다(명상하는 붓다) 신앙, 성불했지만 열반에 이르지 않고 인간을 구제하는 붓다
-병을 치료해 주는 붓다인 약사불과 내세의 축복을 보장하는 자비의 붓다인 아미타불
8. 티베트 불교는 티베트 민속종교인 본교의 영향을 받아 특유 형태로 정착, 여러 종파 활동
①13세기 몽골로 전파, 몽골의 대표적 종교로 정착, 대승불교의 하나인 탄트리즘(바즈라야나)
-특징은 의례·수행법·활불신앙·천장(장례식) =>만다라와 만트라(무드라=손동작) 의례 발전
②옴마니반메훔(육자진언) 암송+마니차(기도바퀴) 등이 티베트 불교의 수행법
-천장(시신을 독수리 먹이로 주는 장례식 진행, 라마승이 의식 주관)
-딜라이라마(황모파의 지도자, 관음보살의 화신)는 죽은 후 활불 =>14대 딜라이라마 활동
【3】 불교의 역사: 아시아 대표 종교, 유럽과 아메리카에도 전파되어 세계 종교로 정착
1. 초기공동체는 크샤트리아 계층이 주도, 점차 다양한 계층 유입, 상가(공동체) 형성
-기본 규칙 규정, 힌두교와 다른 종교로 발전, 삼귀의(입문의식)와 오계·십계 계율 확립
-삼귀의는 주요 의례에 포함되어 전승, 불교의 세 가지 보물(부처, 부처의 가르침, 상가=교단)
-오계와 십계는 신자들의 기본 윤리, 승려의 서약(수계식)식에 이용
2. 기원후 1세기는 초기 불교(교단 형성, 경전 기록, 교리와 규범 확립)
①소승불교(테라바다 불교) 성립, 마우리아 제국 아소카왕이 인도 전역에 불교 전파+장려
-시리아·이집트·그리스에 전파, 스리랑카(포교단 파송, 불교 부흥에 기여+소승불교 전통유지)
②동남아시아 국가는 인도와 스리랑카로부터 전래(기원후 2~3세기, 7세기 전통 확립)
-미얀마(11세기 후반 국교로 확립), 태국(타이족이 소승불교 수용, 정치적 후원, 국교로 정착)
3. 인도 북서부 지역에서 대승불교 운동 출현, 석가모니 부처 신격화+보살신앙 =>대중에게 전파
①대승불교 사상가(나가르주나)에 의해 철학적 체계 형성
②기원후 1세기 중국에 전래(유교가 정치이념으로 확립, 도교가 교단으로 활동)
-당대에 중국 전역에 사찰 건립(성행), 한국과 일본으로 천태종·화엄종·선종·정토종 전파
③천태종(시조 지의, 경전과 사상 체계화, 쉬운 교리와 수행법 제시)
-화엄종(시조 법장, 경전 중시, 모든 것에 불상이 있다고 강조, 중국 특유의 종파로 전파)
-선종(인도에서 중국으로 유입, 달마도를 통해 한국에 전파, 보리달마가 시조, 깨달음 중시)
-정토종(보살이 신앙의 대상, 일반대중에게 전파, 아미타불+관음보살 신앙과 열반 중시)
4. 기원후 7세기 티베트에 전파, 대승불교와 밀교의 영향을 받아 정착
①11세기 경 불교 부흥으로 종파 형성(티베트 불교 4대 종파), 17세기 게룩파가 몽골과 연합
-티베트 통일, 정교일치 체제 확립(딜라이라마가 활불제도 계승) =>19세기 중국으로 강제 편입
②13세기 몽골이 수용, 쿠빌라이 칸(원나라)이 국교로 지정 =>멸망 후에도 지속
-사회주의 정권 성립 후 티베트 사원 폐쇄(1912), 승려 처형(10만)+강제 환속
-1990년 사회주의 몰락->민주화 형성, 티베트 불교 복원, 몽골 인구 53%가 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