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7. 힌두교의 세계관과 역사
제 7장 힌두교의 세계관과 역사
【1】 힌두교의 다양성과 통일성: 종교라는 말로 설명 불가, 3억이 넘는 신 존재 신뢰
1. 종파·교파 차이 불분명(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종교), 인도(원시에서 현대까지의 문화 공존)
-다양성이 특징인 인도문화, 힌두교는 인도문화를 이루는 중심축
-힌두교는 종교에 관한 것은 무엇이나 배제하지 않고 포용(불교·자이나교도 힌두교 분파로 인식)
2. 힌두교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은
①다양성은 배척하거나 적대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종파분쟁이 없는 인도)
-근현대 인도의 종파분쟁은 정치적 사안, 종교적 신념 차이에 따른 것이 아니다
②특정 교조·신조가 없고, 경전·공동동체를 중시하지 않는 종교, 일상적 삶이 곧 종교적 삶
-편안한 일상복과 같은 종교로 표현, 삶의 다양성은 곧 힌두교의 다양성
③힌두교의 다양성은 인도의 모든 정황과 연결, 인도는 세계에서 7번째로 큰 대륙
-인구 12억(세계 2위), 18개의 언어 사용, 공용어는 힌디어와 영어, 다양한 종교가 공존
-역사·지리·지형·기후·인구·종교 등 모든 면에서 다양하고 그 다양성이 힌두교에 반영
【2】 힌두교의 종교문화와 세계관: 기원전 2500년 무렵 농경문화 중심으로 인더스문명 형성
1. 아리안족 침입(기원전 1500, 유목문화), 리그베다 경전을 따르는 종교가 토착종교 흡수+통합
-브라만 사제 계층을 중심으로 브라흐만교 형성 =>전기 힌두교
2. 브라흐만교에 대한 개혁운동 시작(기원전 7~6세기), 자이나교와 불교 등장
-다양한 종교 신앙 통합, 대중적 종교로 변모, 기원전 4세기 부흥, 후기 힌두교로 평가
-힌두교의 기본적 종교문화와 세계관의 바탕으로 작용
3. 무수한 신과 신상 존재, 의례 후 폐기, 신의 이름+속성의 의미보다 본질 추구(브라흐만)
-브라흐마(창조)-비슈누(보존·유지)-시바(파괴·해체)를 통합하는 삼위일체 신관 형성
-대중적이고 널리 숭배되는 신, 숭배방식과 신의 속성에 대한 인식도 지역에 따라 차이형성
4. 인생이 궁극적 목표는 목샤(해방·구원·해탈로 번역)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
①인간의 개별적 신성인 아트만이 우주적 신성인 브라흐만과 합일되어야 한다고 인식
-범아일여(梵我一如), 단계적으로 인생의 목적 달성+윤회 반복+목샤가 궁극적 목표
②카마(인간의 본능적 욕구 충족) ->아르타(부귀와 영화+풍요로운 삶 구가) ->
->다르마(세계와 사회질서 유지+종교적 의무) ->목표달성 후 목샤 지향(종교적 이상)
③단계적 삶의 목표 설정은 인도 카스트제도와 연결(사성제도, 후기 힌두교의 사회제도로 등장)
-카마는 수드라 계급, 아르타는 바이샤 계급, 다르마는 크샤트리아 계급, 목샤는 브라만 계급
5. 인생을 네 단계로 구분+시기에 맞게 삶의 목표를 단계적으로 추구(이상적이라고 인식)
①결혼 전 훈련 준비단계(범행기·학생기·수련기), 금욕적 생활 중시+학습에 몰두
②결혼 후 가장의 의무 이행시기(가주기·가장기), 카마·아르타·다르마 등 인생 목표 추구
③50세 전후 아시람 공동체에서 종교적 수행에 몰두하는 시기(임간기·임처기)
④세속적 삶과 사회적 관계를 버리고 명상·수행을 하는 유랑시기(유행기·수행자기) =목샤 추구
-브라만 중에도 극히 소수만 가능한 삶, 이상적 단계로 천거
6. 힌두교의 궁극적인 종교적 이상은 윤회에서 해탈하는 목샤의 실현, 3가지 방법 중시
①즈나나 요가(영적 통찰, 지혜를 통한 방법), 지적성향(높은 카스트)이 있는 남성에게 허용
②카르마 요가(도덕적 선한 행위+카스트에 따른 의무를 수행하는 방법), 활동적인 사람에게 권장
③박티 요가(신에 대한 헌신·사랑을 통한 방법), 감성적인 사람에게 적합
-『우파니샤드』 경전은 즈나나, 『바가바드기타』와 서사경전은 카르마요가와 박티 요가 천거
-다양하고 단계적·점진적 목샤 실현방법, 단계적 인생목표설정 등 복잡다단한 종교적 체계 형성
-우주는 창조·유지·파괴를 반복한다고 인식(인간의 탄생·죽음 반복=윤회), 지속적 노력 필요
【3】 힌두교의 경전 체계와 역사: 수많은 경전과 경전의 시대적 형성이 힌두교 역사 반영
1. 경전은 슈루티(들려진 것, 계시된 것=전기)와 스므리티(해석된 것, 설명된 것=후기)로 구분
-가장 오래된 최고의 경전은 『리그베다』(기원전 1500~1000년경 아리안족에 의해 유입)
-주 내용이 찬가인 『리그베다』에 근거하여 삼히타 집성 =>희생제의를 종합한 경전 『브라흐마나』
2. 경전 형성의 역사는 아리안족의 침입 이전 인더스 문명의 종교와 연결
①농경문화의 전형적 여신들은 힌두교 여신들의 원형, 농경과 관련된 동식물도 숭배
-유목민이던 아리안족 침입->부계중심 부족사회 형성 ->사제 계층(브라만) 중심의 종교 형성
-토착민은 카스트 제도 맨 아래로 편입시켜 지배+토착종교 제압
②농경생활로 정착, 크샤트리아와 바이샤 계층의 역할 증대, 토착종교수용
-희생제의 의미를 철학적으로 추구->『아란야카』『우파니샤드』 경전 출현->힌두교 형성(브라흐만교)
3. 기원전 6세기 불교와 자이나교 등장, 군주 국가 출현+도시와 상업 발달
①인도 최초의 통일국가인 마우리아 제국 건설(기원전 4세기)되면서 불교를 전파
②브라만 계층을 중심으로 브라흐만교 재정비, 토착종교와 종교적 관행 수용
-『마누법전』 편찬, 『라마야나』『마하바라타』 등 서사경전, 신화집 편찬
4. 힌두교가 7~8세기 이슬람세력 침입 전까지 인도 종교문화의 주도권 유지, 불교·자이나교 약화
①7세기부터 이슬람이 인도로 진출, 11세기 이후 인더스문명의 중심지였던 인도북부 장악
-16세기엔 이슬람의 무굴제국 성립, 국가적 차원에서 이슬람교 개종 강요(문화적·종교적 지배)
-힌두교 개혁운동으로 등장한 시크교가 힌두교와 이슬람교 갈등 해소역할 수행
②힌두교가 기반인 촐라 왕국 성립(9~12세기, 인도 남부) =>동남아로 힌두교 전파
-인도네시아 발리(힌두교와 인도문화 보존), 캄보디아 앙코르와트(힌두교 문화의 대표적 사례)
5. 포르투갈과 유럽 국가들이 인도로 진출(16세기), 영국 동인도 회사 진출(18세기)
①영국에 의해 무굴제국 몰락(1757), 인도 중남부 힌두교 중심의 마라타 왕국 몰락(1818)
-19세기 인도 전역을 영국이 장악(식민통치), 그리스도교(개신교+천주교) 유입
-서구의 정치사조와 사회사상 유입, 인도인들의 서구 진출 증가
②힌두교가 바탕인 사회문화·종교개혁운동과 이 운동에 대항하는 민족주의운동이 복잡하게 전개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운동 본격화로 힌두교와 이슬람교 갈등 부각(제2의 종교는 이슬람=10%)
③마하트마 간디의 통일 노력에도 불고하고 1947년 인도(힌두교)·파키스탄(이슬람교)으로 분리
-분리 이후 민주국가로 전환, 종교의 자유 보장+정치와 종교 분리, 전통적 힌두교적 관행 금지
-카스트제도와 불가촉 천민제 금지, 여성의 참정권·재산권 권리 인정
-총인구 80% 이상이 힌두교인, 인도문화와 예술의 중심역할 수행, 정치사회적 영향력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