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3. 고대 근동 종교와 그리스·로마 종교
제 3장 고대 근동 종교와 그리스·로마 종교
【1】 이집트 종교의 이해: 다신론 신앙 체계 형성
1. 왕을 중심으로 전제왕권 구축, 권력의 유지발전을 위해 이데올로기로 종교 체계 형성
①지역마다 수호신 존재, 절대적 숭배 =>성스런 동물로 형상화 하여 표현
-인간과 동물 융합, 동물의 머리를 한 인간의 모습 =>인격화 과정은 성스런 동물 신격화 방법
-호루스신(매), 아누비스신(개), 세베크신(악어), 하토르신(암소), 토스신(따오기), 바스테스신(고양이)
②이집트 사회는 모권적 사회로 여신 존재(하토르·네케베트·세크메트·네프티스)
호루신 (매의 머리) |
전역에서 가장 오랫동안 숭배 받은 신, 통일한 왕들이 숭배(기원전 4천년, 1.2왕조) -부족신을 태양신으로 격상, 전 이집트의 주신으로 변화 |
프타 | 제3왕조(기원전 3천년)가 수도를 맴피스로 이전하면서 중심 신으로 등장 |
아텐신 | 제5왕조(기원전 2700년, 헬리오폴리스)로 인하여 최고신으로 부상 |
아몬 | 기원전 2100~1800년 제11.12왕조(테베)가 중심 신으로 숭배(아몬-라신 숭배 |
네이스 | 기원전 7세기 제26왕조가 사이스 지역의 네이스신 숭배 |
③한 지역 수호신을 고대이집트 전 지역에서 숭배(주신, 통일국가 중심+정치적 세계의 변화 반영)
2. 삼신관(3신 숭배)과 구신관(9신 숭배)의 신관 발전
①테베의 3신(아몬, 무트, 콘스), 멤피스의 3신(프타, 세크메트, 이들의 아들)
②헬리오폴리스에서는 라를 중심으로 한 네 쌍의 신이 구신관 형성
-오시리스와 이시스, 세트와 네프티스, 슈와 테프누트, 게브와 누트
③신들이 증가하면서 중심의 변화 발생, 기존의 신과 새로운 신의 결합 발생
④거룩한 동물로 간주(악어·고양이·매·따오기), 성스런 동물에 대한 예배 확산(토템신앙)
3 국가종교 중 민속종교는 농경사회의 풍요의 신인 오시리스, 이시스, 민, 아몬, 크놈
①오시리스(부시리스 지역수호신), 풍요의 의례에 포도나무와 연꽃 등 식물과 연계하여 등장
-매년 오시리스의 죽음·부활 기념, 식물 씨앗 이미지로 표현, 풍요 염원의례 진행(쟁기질+파종)
-오시리스는 부활의 신, 이시스는 풍요의 여신으로 간주=>그리스·로마시대까지 영향력 행사
②국가종교에서는 태양신 아몬이 중심자리 차지, 오벨리스크 신전 건축(제5왕조, 태양신 상징)
-파라오를 태양신의 아들로 간주(제5왕조), 왕이 제의에서 중심역할 담당, 장례식에 반영
-무덤 확장, 제3왕조는 거대한 피라미드 형태로 축조, 측근들까지 시신을 미이라로 보관
-중왕국시대 피라미드 크기 축소, 바위 구멍에 공동으로 시신 매장
③사망 후 육체는 죽지만 영혼(바)은 살아 새의 모습으로 날아간다고 인식
-보이지 않은 영혼 카도 존재하여 주술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미이라로 제작
④사후의 심판을 신뢰, 오시리스와 보조자들이 영혼 심판 담당(저울이용, 선행·악행=상·벌)
-사후의 심판과 위험을 막기 위해 주술의 힘 동원하는 문구사용, <사자의 서>로 기록하여 전승
4. 다양한 우주창생 신화 존재(프타, 아텐-라), 우주의 알에서 세계 창조 신화 존재
-나일강 유역의 자연은 선한 신, 사막은 악한 신으로 인격화(세트는 악한 존재, 오시리스 살해)
-토스(따오기)는 문자·과학 발명, 오시리스는 왕으로 농사와 포도재배를 가르친 걸로 전승
5. 악행의 벌 표현(라의 딸 하토르, 전쟁의 여신 세크메트), 주술로 악한 힘 예방+극복 추진
①제18왕조부터 사제직 세습(강화), 테베의 암몬 사제 아래 연합(수석사제는 정치적 권한 보유)
-파라오의 재산이 사원으로 유입(부 축적), 아멘호테프 4세가 신에 대한 숭배 금지 사원폐쇄
-아톤 신 섬길 것을 명령 후 아케나톤으로 개명, 스스로 사제로 천명, 수도를 아케타톤으로 이전
②사망 후 숭배 재개, 제19.20왕조(기원 14세기 중반~11세기 중반) 파라오 세력 약화
-사제가 매년 60번의 종교의례 거행, 권한과 부 강화로 종교의 경직성 증가
-국제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 실패 =>이집트 신들이 중동과 그리스 지역으로 확산
【2】 매소포타미아 종교의 이해: 발전 과정은 이집트와 유사하게 진행
1. 수메르인들은 기원전 4천년 경 농경문화를 토대로 공동체 형성, 수호신 숭배
①지역의례를 독립적으로 진행하다 상호 교류와 통합으로 결합
-각기 다른 도시의 수호신인 난기르수와 바우, 두 도시가 통합되면서 부부 신으로 숭배
②3신은 하늘의 신 아누, 바람과 대기의 신 엔릴, 반인반어의 신 에아 숭배
-아누(초월적 존재), 엔릴(강력+장엄한 신), 에아(현명+거룩한 존재)
-자연현상 신격화(문화영웅으로 기능), 3신을 중심으로 신들의 계보 발전, 인격신 숭배 강조
③샘족(기원전 3000년)은 수메르 신들을 수용+셈족의 신도 새롭게 등장, 다양한 이름 보유
④바빌로니아 발흥(기원전 2000년), 마르둑이 수호신으로 등극(최고신)
-마르둑의 속성으로 신들을 이해, 엔릴(권력의 마르둑), 니누르타(용기의 마르둑)
-바빌로니아왕이 메소포타미아 전 지역 정복, 일신론적 신념 체계 강화
2. 수메르의 사제가 페테시로서 제의 관장, 지역 통치 수행
①아카드의 왕을 시작으로 메소포타미아 지역 왕들을 신의 충신으로 인식, 신의 이름으로 군림
-사제들이 국왕 숭배지지, 농경의례가 민속의례로 유행
②<길가메시 서사시> 이시타르는 풍요와 사랑의 여신,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자각
③6~7월엔 물의 신 아프수의 아들 두무지를 애도(예배), 마르둑에게 두무지 의례 적용
-마르둑은 창조의 신으로 바다의 신 티아마트 제거 후 최고의 신으로 등극
④통일된 국가 형성 후 사제들의 독자적 계급 형성, 성전에서 봉사+부 축적+권력 강화
-귀족 출신으로 사제직 세습, 여성사제들은 이시타르와 관련(성전에서 매춘)
3. 농경문화를 위한 천문학 발달, 사제는 과학적 지식 보유(지구라트=별 관측)
-천문학 발달로 신과 천체현상을 연결시키는 신학화 작업 진행
-우투(태양), 신(달), 나부(수성), 이시타르(금성), 마르둑(목성)
-신의 이름을 행성의 이름과 연결시키는 관습은 그리스를 통하여 로마로 전달
4. <에누마 엘리시>(우주창생 신화), 아프수(원초적 혼돈), 지하수(남성으로 인격화)
-티아마트(원초적 바다, 여성적으로 인격화하여 날개 달린 네 발의 괴물로 묘사)
-마르둑이 티아마트에게 저항, 괴물 제거, 최고의 신으로 정착
5. 수메르 신화 중에는 인간의 유한성 설명하는 신화도 존재
-지혜의 신 에아로부터 지혜를 갖춘 아다파(하늘의 신 아누가 제공하는 불멸의 빵과 물 거절)
-죽은 후 지하세계로 간다는 믿음 보유, 현세에 대한 주술과 점복 발달
【3】 그리스 종교의 이해: 신화에 대한 이해 필요, 그리스·로마 신화
1. 신화는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진실과 의미를 담고 있는 인간의 담론이며 세계관
-신화는 문자 이전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 인간의 삶과 상상력을 담고 있는 체험의 기록
-철학자들은 신화를 비판, 문학가와 예술가들은 이야기와 작품으로 승화
-신화적 상상력은 그리스에서 시작되어 로마->유럽->현대로 이어져 전승
2. 그리스·로마의 세계관+유대교+그리스도교에서 발흥한 성서적 세계관이 서양의 문화·문명 형성
①그리스 신화에 대한 이해는 서양의 문화와 인본주의 세계관 이해에 기여
-전지전능한 초월적 신보다 화+질투+사랑+싸우고 죽는 인간적 모습을 지닌 신들이 등장
-신들의 모습에서 인간의 본성 발견, 인간의 욕망은 내세보다 현세에서 구체적으로 표현
②12명의 주신을 중심으로 다양한 신의 모습 등장(창조적 혼합주의)
-전쟁 과정에서 부족과 지역 통합되면서 신격도 혼합, 새로운 신 형성, 기존의 신 소멸
③그리스·로마 신화는 그리스의 신화가 로마를 거처 유럽으로 소개되면서 만들어진 용어
-그리스는 로마에 정복당했지만 그리스의 종교적 세계관이 로마의 세계관 지배
3. 고대그리스(터키·크레타섬 포함)는 기원전 16~11세기 영웅시대에 그리스 신화 주요주제 형성
①고대 그리스 문명은 헬라스, 카클라데스, 에게(크레타·미케네), 도리아문명으로 발전
②구전으로 전승된 그리스 신화가 기원전 8세기에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에 의해 정리
③에게 문명(크레타-미케네 문명, 기원전 3000~2000년)에서는 도끼·방패·동물숭배
-미로에 사는 황소 미노타우르스, 뱀의 여신, 비둘기 숭배, 태양·달·돌·나무·동굴 숭배
④남성비밀결사 발달, 여성참여가 금지된 종교제의(올림피아, 네메아, 이스트미아, 파티야)
-남성참여 금지를 금지하는 제의(데메테르, 코라, 디오니소스 숭배)
⑤시신을 땅에 묻는 장례식 거행(하데스), 장례식은 가족-씨족 단위 종교에서 중요한 위치 점유
4. 부족사회를 넘어 공화제 시기가 되자 도시국가 단위로 수호신들 숭배
①시민의 의무로 인식, 국가에서 수호신 장려 =>처형으로 불경죄 처벌(소크라테스)
-수호신은 도시를 만든 시조 =>팔레움(팔레루스), 린트(코린트), 메세니아(메세네), 피사(피수스)
②영웅을 위한 사원 건축, 축일을 정해 제물 헌납, 별칭이 만들어져 지역신과 결합되어 숭배
③도시국가들이 정치·경제적으로 통합, 신과 영웅들도 통합, 서사시에 의하여 정당화
-그리스 종교는 로마제국으로 이식, 그리스도교가 국교가 될 때 까지 지배적 세계관 형성
-일부 그리스도교 세계관으로 이식되어 전승 -> 신들에 관한 내용(50쪽~51쪽) 생략
【4】 로마 종교의 이해: 다양한 자료를 보유한 로마 종교
1. 가족이나 씨족을 수호하는 정령숭배, 사자숭배, 조상숭배에서 로마종교 시작
①수호신(조상의 정령) =>기도회를 통하여 마네스(영혼), 패나태스(가정신), 라테스(수호정령) 숭배
②각 지역의 신전에는 베스타 여신을 상징하는 꺼지지 않는 불 보관
-로마를 건국한 로물루스와 레무스를 기른 암늑대 숭배
-죽은 후에도 산 사람과 지속적 관계를 맺는다고 인식, 덕망이 높은 자는 엘리시움(낙원) 行
③농경·목축에 대한 제의(마르스는 전쟁의 신=봄·풍요·농업·목축의 신, 3월에 축제 개최)
-비너스(사랑·미의 여신, 원예포도재배의 신, 2월 루페르칼리아 축제, 12월 사투르날리아 축제)
④신들은 인간의 성장과정 매 단계와 상황마다 관여하며 동행
-그리스와 다르게 남신과 여신이 뚜렷이 구별되지 않고 양성을 지님
2. 만신전 중심의 주피터는 태양, 천둥, 번개와 관련된 신(포도나무, 가정, 도덕, 접대의 신)
①가장 오래된 신은 주피터, 마르스, 퀴리누스 =>이후 주피터, 주노, 미네르바로 교체 숭배
②국가적 신들을 숭배하는 것이 공식종교(출신지가 다양한 신들 존재)
-로마토착신(주피터·야누스·마르스·베스타·주노), 이탈리아(다이아나·미네르바·비너·포르튜나)
-그리스에서 유입된 외래 신(아폴로, 세레스, 메르큐리)
③초자연적·비인격적 힘인 누멘에 대한 신앙 존재(강력하고 신비로운 힘인 마나와 유사)
-신들에 대한 의례와 묘사 정형화(규칙 준수), 신비주의적 성격에서 벗어나 제도화(국가종교)
-예언과 점복이 유행, 중요 행사와 사건에 개입, 주술적 부분과 신상 제작 약화로 연결
-합리성과 지성추구, 산문적 특징을 지닌 것이 로마 종교
④불은 베스타, 창은 마르스, 바위는 제우스를 상징 =>그리스 영향으로 신전 조성
-그리스 신전은 거주가 목적, 로마 신천은 하늘 관찰할 수 있도록 출구 제작
-사제들을 국가가 관리, 선출된 사제들이 콜레지움(단체, 조합) 형성
3. 제임스 프레이저는 숲 속의 여신 다이아나의 신전에 전해오는 사제교체방식에 주목
-평민->사제->귀족과 동등한 권리 보유, 기회 통제->후대에 민주주의적으로 선출
-국가의 종교와 평민의 종교 차이 형성, 황제의 숭배도 유행(시저=사후 신격화)
-동양의 의례 수용, 미트라·이시스·그리스도 숭배 =>그리스도교가 국교가 될 때까지 유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