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종교

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1. 세계 종교 이해의 방법

미여울 2022. 9. 21.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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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세계 종교 이해의 방법

1세계 종교 이해의 필요성: 종교 연구자들이 종교적 문맹이란 단어 사용(21세기)

1. 미국 사회에는 종교적 문맹이 만연하다고 주장(미국 종교학회, 편견과 적대적 태도)

세계 종교전통들의 기본적 교의와 전통에 포함되지 않는 종교적 표현에 대한 이해 부족

종교전통과 주장 안에 있는 신념과 표현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부족

종교가 인간의 사회·문화·정치적 삶에서 역사적·현실적으로 담당했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2. 종교는 인류와 함께 존재하며 중요한 역할 수행, 인간은 종교적 존재로 정의

-고고학적 증거(네안데르탈인의 장례의식+동굴 곰 숭배, 크로마뇽인의 동굴벽화·조각품)

이집트의 피라미드(파라오의 무덤), 현대 건축기술로도 해명불가, 건축의 비밀 보유

-피라미드 건축의 비밀은 시신의 부패 방지, 영혼불멸에 대한 종교적 신념의 표현

유럽의 노트르담 사원(파리), 시스티나 성당(바티칸), 그리스와 러시아의 돔형 성당 등

-건물 내외에 조각과 성화 보유(성서의 중요한 내용을 표현=>성경 번역 금지=문맹)

-마르틴 루터는 종교개혁 추진 후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 =>성화나 조각 설치 중지

전 세계 문화재 절반이 종교와 관련된 문화재, 종교 이해는 곧 문화재 이해로 연결

-한국의 숭례문은 조선왕조 건국 후 건립(목적은 관악산의 화기 제어)

 

3. 종교적 자유를 헌법에 명시, 국민의 기본적 권리로 보장(국제연합의 세계인권선언, 1948)

-국제적 인적 교류 확대로 종교다원사회 형성 =>종교적 분쟁도 형성 =>이해와 존중이 필요

-종교훈육(교리사상을 주입, 믿게 하려는 의도)과 종교교육(교육차원->공립학교에서 시행)을 구분

 

4. 미국에서 가르치는 종교의 교육(영국 종교훈육)과 종교에 대한 교육 방법

종교에 대한 학교에서의 접근방법은 학문적, 신앙적이면 안 된다.

학생들로 하여금 종교를 인식하도록 노력하고 종교 수용 강요 금지

종교에 대한 공부 보조 필요, 종교를 실천하게 돕는 것은 금지

종교적 견해의 다양성 보장, 특정한 견해 주입 금지

모든 종교에 대해 가르쳐야 하지만 종교 장려하거나 모독하는 것은 금지

다양한 종교적 신념을 가르치되 특별한 신념을 따르게 하는 것은 금지

-종교문화의 의미 이해+문화 향유+갈등과 분쟁 예방 =>종교와 문화를 연구하는 이유(종교학)

 

2전통별 세계 종교의 이해: 역사적 접근과 현상학적 접근은 상보적 관계 유지

1. 전통적으로 그리스도교·이슬람교·불교, 힌두교·자이나교·시크교, 유교·도교·유대교 등으로 구분

역사적으로 오래된 연원, 신자수와 영향력을 위주로 설명하는 것이 단점

각각의 서로 다른 종교를 비교함으로써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역사적 전개과정+현재의 상황을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정리

-각 종교의 독특한 역사와 역사가 형성된 특별한 정황 중시=>역사적 접근방법은 독특성 이해

 

2. 특정 종교의 입장에서 역사를 다루는 것과 종교학의 역사적으로 접근방법에 대한 구분 필요

특정 종교 내부의 역사서는 신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신앙심 상승+정통적 사상+교리주입)

종교학에서 역사적 접근 방법은 해당 종교를 이해하려는 것이 목적(출현, 역사적 전개)

-역사적 사실에 근거+역사와 현실에 대한 이해 추구, 가치판단을 하지 않는 객관적 서술

-역사적 사실을 통해 문화 형성 설명, 학문적 순수성 유지는 종교학이 학문으로 정착하는데 기여

역사적 접근방법 외의 방식은 공통의 분석틀을 사용하는 현상학적 방법

-공통의 주제나 질문 설정하고 그에 따라 같은 방식으로 각각의 종교 전통들을 설명

-자연스럽게 여러 종교를 비교+이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

 

3. 니니안 스마트는 7개의 차원 혹은 측면으로 나누어 세계의 종교 설명

-각 종교의 특징을 분명하게 이해(장점), 공통점 발견에 유용

행위·의례의 차원(의례+수련방법) 체험·정서의 차원(경험)

교설·신화의 차원(전래된 이야기와 신화) 교리와 철학의 차원(종교교리와 뒷받침 철학)

윤리와 율법의 차원(계율과 규범) 사회적·제도적 차원(공동체 체제와 구조)

물질적 차원(종교예술, 성지, 성스런 인공물)

 

4. 종교와 관련된 공통 질문 설정하여 답 유도하는 방식도 존재->세계종교산책(4개의 질문)

신은 있는가? 인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인간은 성스러움과 어떻게 소통하는가?

성스러운 공동체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다양한 답변 가능(도표로 정리, 특징파악)

 

3지역별 세계 종교의 이해: 지역·문화·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어 설명이 어려운 것이 현실

1. 니니안 스마트는 지리적+문화적으로 인접한 지역을 묶는 방식 사용하여 설명

선시시대~중세는 남아시아, 중국, 일본, 동남아, 태평양, 아메리카 대륙, 고대 근동,

-페르시와 중앙아시아, 그리스와 로마, 아프리카로 구분하여 서술

르네상스~현대는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시아, 근대 중국과 한국, 근대 동남아, 근대 일본,

-태평양 지역, 동유럽과 소비에트 공화국,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카리브 군도로 나누어 설명

 

2. 지역을 너무 세분화 하거나 국가별로 다루면 다양한 종교를 설명 불가, 체계적 서술 불가능

-역사적 접근과 현상학적 접근을 함께 적용하여 세계 종교의 지역적 독특성과 공통점 동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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