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1. 세계 종교 이해의 방법
제 1장 세계 종교 이해의 방법
【1】 세계 종교 이해의 필요성: 종교 연구자들이 종교적 문맹이란 단어 사용(21세기)
1. 미국 사회에는 종교적 문맹이 만연하다고 주장(미국 종교학회, 편견과 적대적 태도)
①세계 종교전통들의 기본적 교의와 전통에 포함되지 않는 종교적 표현에 대한 이해 부족
②종교전통과 주장 안에 있는 신념과 표현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부족
③종교가 인간의 사회·문화·정치적 삶에서 역사적·현실적으로 담당했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2. 종교는 인류와 함께 존재하며 중요한 역할 수행, 인간은 종교적 존재로 정의
-고고학적 증거(네안데르탈인의 장례의식+동굴 곰 숭배, 크로마뇽인의 동굴벽화·조각품)
①이집트의 피라미드(파라오의 무덤), 현대 건축기술로도 해명불가, 건축의 비밀 보유
-피라미드 건축의 비밀은 시신의 부패 방지, 영혼불멸에 대한 종교적 신념의 표현
②유럽의 노트르담 사원(파리), 시스티나 성당(바티칸), 그리스와 러시아의 돔형 성당 등
-건물 내외에 조각과 성화 보유(성서의 중요한 내용을 표현=>성경 번역 금지=문맹)
-마르틴 루터는 종교개혁 추진 후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 =>성화나 조각 설치 중지
③전 세계 문화재 절반이 종교와 관련된 문화재, 종교 이해는 곧 문화재 이해로 연결
-한국의 숭례문은 조선왕조 건국 후 건립(목적은 관악산의 화기 제어)
3. 종교적 자유를 헌법에 명시, 국민의 기본적 권리로 보장(국제연합의 세계인권선언, 1948)
-국제적 인적 교류 확대로 종교다원사회 형성 =>종교적 분쟁도 형성 =>이해와 존중이 필요
-종교훈육(교리사상을 주입, 믿게 하려는 의도)과 종교교육(교육차원->공립학교에서 시행)을 구분
4. 미국에서 가르치는 종교의 교육(영국 종교훈육)과 종교에 대한 교육 방법
①종교에 대한 학교에서의 접근방법은 학문적, 신앙적이면 안 된다.
②학생들로 하여금 종교를 인식하도록 노력하고 종교 수용 강요 금지
③종교에 대한 공부 보조 필요, 종교를 실천하게 돕는 것은 금지
④종교적 견해의 다양성 보장, 특정한 견해 주입 금지
⑤모든 종교에 대해 가르쳐야 하지만 종교 장려하거나 모독하는 것은 금지
⑥다양한 종교적 신념을 가르치되 특별한 신념을 따르게 하는 것은 금지
-종교문화의 의미 이해+문화 향유+갈등과 분쟁 예방 =>종교와 문화를 연구하는 이유(종교학)
【2】 전통별 세계 종교의 이해: 역사적 접근과 현상학적 접근은 상보적 관계 유지
1. 전통적으로 그리스도교·이슬람교·불교, 힌두교·자이나교·시크교, 유교·도교·유대교 등으로 구분
①역사적으로 오래된 연원, 신자수와 영향력을 위주로 설명하는 것이 단점
②각각의 서로 다른 종교를 비교함으로써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
③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역사적 전개과정+현재의 상황을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정리
-각 종교의 독특한 역사와 역사가 형성된 특별한 정황 중시=>역사적 접근방법은 독특성 이해
2. 특정 종교의 입장에서 역사를 다루는 것과 종교학의 역사적으로 접근방법에 대한 구분 필요
①특정 종교 내부의 역사서는 신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신앙심 상승+정통적 사상+교리주입)
②종교학에서 역사적 접근 방법은 해당 종교를 이해하려는 것이 목적(출현, 역사적 전개)
-역사적 사실에 근거+역사와 현실에 대한 이해 추구, 가치판단을 하지 않는 객관적 서술
-역사적 사실을 통해 문화 형성 설명, 학문적 순수성 유지는 종교학이 학문으로 정착하는데 기여
③역사적 접근방법 외의 방식은 공통의 분석틀을 사용하는 현상학적 방법
-공통의 주제나 질문 설정하고 그에 따라 같은 방식으로 각각의 종교 전통들을 설명
-자연스럽게 여러 종교를 비교+이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
3. 니니안 스마트는 7개의 차원 혹은 측면으로 나누어 세계의 종교 설명
-각 종교의 특징을 분명하게 이해(장점), 공통점 발견에 유용
①행위·의례의 차원(의례+수련방법) ②체험·정서의 차원(경험)
③교설·신화의 차원(전래된 이야기와 신화) ④교리와 철학의 차원(종교교리와 뒷받침 철학)
⑤윤리와 율법의 차원(계율과 규범) ⑥사회적·제도적 차원(공동체 체제와 구조)
⑦물질적 차원(종교예술, 성지, 성스런 인공물)
4. 종교와 관련된 공통 질문 설정하여 답 유도하는 방식도 존재->『세계종교산책』(4개의 질문)
①신은 있는가? ②인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③인간은 성스러움과 어떻게 소통하는가?
④성스러운 공동체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다양한 답변 가능(도표로 정리, 특징파악)
【3】 지역별 세계 종교의 이해: 지역·문화·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어 설명이 어려운 것이 현실
1. 니니안 스마트는 지리적+문화적으로 인접한 지역을 묶는 방식 사용하여 설명
①선시시대~중세는 남아시아, 중국, 일본, 동남아, 태평양, 아메리카 대륙, 고대 근동,
-페르시와 중앙아시아, 그리스와 로마, 아프리카로 구분하여 서술
②르네상스~현대는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시아, 근대 중국과 한국, 근대 동남아, 근대 일본,
-태평양 지역, 동유럽과 소비에트 공화국,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카리브 군도로 나누어 설명
2. 지역을 너무 세분화 하거나 국가별로 다루면 다양한 종교를 설명 불가, 체계적 서술 불가능
-역사적 접근과 현상학적 접근을 함께 적용하여 세계 종교의 지역적 독특성과 공통점 동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