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복지직 등 장애인복지론 요약 정리 64. 장애인 진단 및 평가단계

미여울 2022. 9. 14.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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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장애인 진단 및 평가단계

Ÿ 장애인과 부모 및 서비스 의뢰인이 서비스 기관을 처음 방문하였을 때, 주로 초기 면접을 한 후
각각의 진단 및 평가단계를 거쳐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1. 평가 과정
1) 개별사회사업(casework)의 과정
① 초기 과정(intake)
② 케이스 조사(case study)
③ 케이스 진단(case diagnosis)
④ 케이스 치료(helping process, learning process, problem solving 등)

 

2) 장애인 재활 과정
① 사례 파악(casefinding)
② 선별검사(screening)
③ 진단(diagnosis),
④ 사정(assessment)
⑤ 서비스 제공
⑥ 평가(evaluation)

 

3) 사례관리 시스템의 5단계
(1) 사례발견과 접수상담(intake)
(2) 진단(diagnosis)
(3) 사정(assessment)
(4) 서비스 계획 수립 및 실시
(5) 평가(evaluation)
(1) 사례발견과 접수상담
Ÿ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를 빠른 시간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데 서비스 기관에서 주로 대상자의
의뢰에 의해 접수상담이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Ÿ 여기서 클라이언트와의 라포(rapport) 형성을 통해 주된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진단을 실시할 때 필요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게 되며 기관의 역할과 기능, 관련 서비스, 진단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사회복지사는 면접, 관찰, 질문지에 통해 역할이 이루어진다.

 

① 개인 정보
Ÿ 클라이언트의 성명,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학력, 장애유형, 부모 이름, 연령, 직업, 학력, 경제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② 의뢰 이유(방문 목적)
Ÿ 의뢰자나 보호자가 문제라고 지각한 것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중요한데 실제적으로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한 측면만이 문제 상황으로 보이기 쉬워서 의뢰 이유가 평가 결과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해당 양식에 직접 기재하여야 한다.

 

③ 생육사(발달과정)
Ÿ 클라이언트를 가능한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ㆍ실제적 정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가. 임신 및 출생 초기
Ÿ 출생 전, 출생 시 그리고 출생 후 일들을 조사하고 발달과정 초기에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환경적 활동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출생 전 요인 : 임신의 진전 상황, 질병요인, 유전요인, 산모의 건강 상태, 약물복용(알코올 및 흡연
포함), 혈압, 빈혈 등
¡ 출생 시 요인 : 분만시간과 분만 시의 특정, 분만의 유형, 촉진제의 사용 여부, 분만 시 태아의 위치,
산모가 병원에 입원한 기간, 신생아가 특별한 치료를 받았었는지의 여부 등
¡ 출생 후 요인 : 외모, 체질 또는 활동 수준 등이 다른 아동과 다르게 보였는지의 여부, 그에 따른
어머니의 심리상태, 생후 몇 주 동안의 질병, 사고, 기타 등

 

나. 초기 행동
Ÿ 클라이언트가 성장, 발달함에 따라 신경을 써야 하는 영역들이 많이 있다.
¡ 섭식 : 초기에 섭취하는 행동 또는 섭취 문제, 클라이언트의 초기 체중의 증감, 영양상태 등
¡ 수면 : 수면 유형, 양, 밤에 깨는 횟수, 무서운 꿈의 존재, 수면 보행, 수면장애 등
¡ 발달과정 첫 수행(milestones) : 앉기, 기기, 서기, 걷기, 말하기 등과 같은 주요 발달시기, 배변훈련,
만일 이런 수행들이 늦거나 빠르다면 이동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감정과 반응 등

 

다. 건강(의료) 상태
¡ 질병 : 홍역, 수두, 이하선염, 감기, 경련의 유형과 치료방법 등
¡ 상해 : 병원 치료를 했던 사고와 손상 정도, 손상 후 의식 여부 등
¡ 투약 : 진료의사에 의해 처방된 약과 처방 없이 부모가 직접 복용시킨 약물 등
¡ 입원 : 입원 전, 입원 당시, 퇴원 후의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부모의 반응

 

라. 학교(유치원) 생활
Ÿ 학교(유치원) 경험은 클라이언트의 전반적인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학교 성적이나 싫어하는
과목 등 학업 문제뿐만 아니라 거짓말, 훔치기, 속이기, 무단결석, 또래와의 상화 작용, 발현 행동
등을 조사해야 한다.

 

마. 가정환경
Ÿ 가정환경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 부모 : 부모의 양육태도, 방법, 주 양육자, 부부 상태(싸움, 별거, 이혼), 부모의 학력 수준, 직업,
사회 경제적 지원, 연령, 건강 상태 등
¡ 형제 : 형제들의 수, 나이, 기질, 그들 간의 상호작용, 성격, 질병 등

 

(2) 진단(diagnosis)
Ÿ 진단은 각 영역별 전문가에 의해 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진단 및 사정 도구를 활용하여
장애인의 상태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며 진단의 목적은 의학적ㆍ발달적ㆍ교육적 장애 정도를
결정하고 심리적ㆍ사회적ㆍ직업적 능력과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배치와 치료를
결정함에 있으며, 각 영역별 진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2005)

 

① 사회진단
Ÿ 진단의 첫 과정으로 사회복지사가 실시하며, 사회진단을 통해 대상자의 개인 사항, 가족 및 사회
환경의 인적ㆍ물적 자원에 대하여 파악하는 과정이다.

 

② 의료진단
Ÿ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대상자의 장애를 의료적인 측면에 서 진단ㆍ처방하는 과정이다

 

③ 교육진단
Ÿ 아동의 현재 성취 수준, 발달 수준, 학습준비도, 기초학습능력 등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④ 언어진단
Ÿ 대상자의 언어발달 기능 정도를 평가하고, 언어장애의 원인을 규명하며, 장애에 따른 적절한
치료ㆍ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⑤ 심리진단
Ÿ 대상자의 심리적 재활을 도모하기 위해서 관찰 및 상담을 통해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심리검사
도구를 통하여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과정이다.

 

⑥ 직업진단
Ÿ 다양한 직업평가도구를 통해 개인의 직업적 흥미, 욕구, 잠재력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 진단ㆍ판정팀
¡ 사회진단: 사회복지사
¡ 의료진단: 재활의학과 전문의
¡ 교육진단: 특수교사
¡ 언어진단: 언어재활사
¡ 심리진단: 임상심리사
¡ 직업진단: 직업재활사

 

(3) 사정(assessment)
Ÿ 사정은 진단 과정에 참여했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자료와 정보를 교환하고 수립된 정보를
신중하게 해석하며, 사례에 대한 집중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체계적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사정 회의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취합하여 장애의 원인, 유형, 심각 정도, 본인 및
보호자의 태도, 지지 자원 등에 대한 재활 방향을 결정하며, 주 재활기관 선정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방안도 논의한다.

 

(4) 서비스 제공(services)
Ÿ 서비스 제공은 재활서비스 계획(planning)에 따라 클라이언트에 대한 다양한 개입(intervention)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Ÿ 서비스 계획은 전문적 판단과 실천적 경험으로 세워지게 되며, 클라이언트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청사진을 작성하는 과정이다.
Ÿ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세부 목표와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이러한 목표에 상응하는 활동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계획화하는 지적 과정이 포함된다.

 

(5) 평가(evaluation)
Ÿ 평가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가 그들의 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으며, 그들의 문제가
얼마나 경감되었는지에 관심을 둔다.
Ÿ 즉, 재활서비스 계획에 따른 개입이 목적과 목표에 따라 서비스의 유용성을 검토한다.
Ÿ 유용성을 검토하는 방법
① 서비스와 지원계획의 타당성
② 목표 달성과 그 영향
③ 전반적 효과
④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것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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