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복지직 등 장애인복지론 요약 정리 63. 장애인 진단 및 개념

미여울 2022. 9. 14.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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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장애인 진단 및 개념

Ÿ 장애인의 잠재 능력과 강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함부로 다룰
수 없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 따라서 진단과 평가 과정에서 가장 신뢰성 있고
타당하고 면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Ÿ 장애인을 진단하고 판정하는 일은 장애인의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며 특히 장애인의 잠재 능력과 강점을 정확히 사정, 진단과 평가하는 것은 그들의 재활
과정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학자별 개념
◉ 펄맨(Perlman)의 진단
Ÿ 문제의 내용과 성격을 알기 위해서, 그리고 문제의 상호 관계와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과의 관계를
생각하기 위해 문제의 부분을 검토하는 정신적 활동이라고 정의
◉ 허프만(Heffeman)의 평가
Ÿ 서비스 적용 과정에서 그리고 적용이 완료된 후 초기에 설정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 갈라진(Galazon) 진단과 평가의 목적
① 장애인의 재활활동에 관련되는 것들을 예측하는 것
② 직업 계획을 수립하는 데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
③ 직업 적응을 위해 어떤 능력과 특질 또는 소질, 기술이 잠재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2. 재활 용어사전(1995) 개념
Ÿ 진단(diagnosis)이란?
ü ‘의료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ㆍ심리적 문제를 규정하고 원인을 강조하며 해결을 명확히 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며 사회사업 초기에는 진단이 치료와 조사에 이어서 3대 주요 과정 중의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ü 진단이라는 용어가 의료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사업에서는 이를 문제 사정(problem
assessment)으로 부르기도 한다.
Ÿ 평가(evaluation)는 서비스의 목표, 개발적인 지원계획에 대한 검토 그리고 서비스의 종결과
사후지도를 결정하기 위한 과정이다.
Ÿ 사정(assessment)은 장애진단과 장애평가의 총체적인 과정으로 장애 통합적 관점에서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여 현 장애인을 둘러싼 환경을 고려한 정보 수집을 통해 다음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3. 장애를 진단하는 기본 원칙
① 개별화되어야 한다.
Ÿ 이는 사정 절차와 방법을 적용할 때 개인별 특성에 따라 상호작용 방식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가족 중심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Ÿ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 특히 가족은 클라이언트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들의 발달을 촉진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가족의 요구, 강점, 위험 요인 등을 확인하고 이를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장애의 예방과 최소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Ÿ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이들을 적절한 서비스 기관에 의뢰, 추적, 선별 및 진단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대상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유용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Ÿ 장애 유무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⑤ 다양한 출처, 도구, 영역, 상황에서 얻은 정보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표준화된 검사 도구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의견 교환, 자녀에 대한 관심, 부모의 관찰 등에 의해 사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⑥ 사정은 사회적으로 가치 있고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Ÿ 사회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는 목표를 확인하고 사정 내용, 도구 방법이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의해 수용 가능해야 한다.
⑦ 사정에 의한 의사결정은 다학문적 팀 구성원들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Ÿ 즉, 사정에 의한 의사결정은 장애인의 조기발견과 진단, 평가와 관련된 모든 분야(교육, 의료, 보건,
복지 분야)의 포괄적이고 다학문적 팀 구성원들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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