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복지직 등 장애인복지론 요약 정리 15. 장애인 생애주기 접근개념

미여울 2022. 8. 20.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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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장애인 생애주기 접근개념

1. 생애주기의 개념
Ÿ 생애주기란 인간의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로 장애인의 생애주기는 장애인의 욕구와
과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가정적으로, 사회적으로 욕구와 과업에 부합되는 역할과 제도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Ÿ 모든 개인은 출생에서 사망으로 끝나며, 이 양자의 시간적 간격을 생애기간이라고 하는데 즉
생애주기란 사람이 출생해서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하며 인간의 일생은 출생으로
시작하여 결혼, 가족의 형성, 팽창(확대), 축소, 소멸이라는 과정을 겪게 되는 그 과정에는 개인이
공동으로 반복하는 발달상의 모든 패턴이 내재되어 있다.
Ÿ 이러한 패턴은 한 세대에 그치지 않고 한 세대를 지나 다음 세대로 연결되는데 생애주기를
도식적으로 표현하면 생애기간의 중요한 생애사건이 연령단계별로 수직적선으로 연결될
것이다(김종인, 2001).
Ÿ 한편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과정에서 겪는 모든 경험들은 사회적 현상과 영향을 일정하게
주고받지만 생애주기에 접하는 과업은 단순히 개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동시대를 살아가는 동년배
집단의 문제일 수 있고, 그러한 맥락에서 모든 세대 모든 사람들과 관련된 주제라 말할 수 있다.

 

1) 장애인복지와 생애주기
Ÿ 최근 장애인의 복지정책이나 서비스를 실시함에 있어 강조되는 것은 생애주기 띠별 접근이다.
Ÿ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다. 모든 사람은 생애과정에 있어 주기마다 이루어져야 하는 과업이
있고, 그에 따른 개인적 혹은 사회적 욕구를 갖게 되므로 장애와 관련하여 생애주기의 개념을
도입하는 시도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Ÿ 모든 사람이 그렇듯이 장애인도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장애 종류에 따라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은 물론 취업이나 교육 등에서 욕구가 다르게 나타나니, 장애인의 특성과 욕구가 다르면 그에
맞는 정책과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장애인 관련 정책은
장애인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고, 복지서비스 또한 장애유형 및 특성 별 욕구를 바탕으로
하여 제공되지 않아 필요한 장애인이 혜택을 받지 못하였다.

 

Ÿ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이유는 ‘장애인에 대한 무의식적인 차별’ 또는 ‘장애인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 기능성에 대한 부정’이 기저에 깔려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 장애인은 일방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 동질적인 인구집단이라는 정도로 인식하여 왔기에 장애라는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자기과업의 완성을 위하여 끊임없이 도전하는 개별성을 가진 개인이라는 관점을 가지지
못하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2) 생애주기적 관점의 접근
(1) 각 생애주기는 다음단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Ÿ 어떤 영역에서 장애가 있게 되면 다음 단계로의 변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동기에는 셈이나
문자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을 받아야 하고 청소년기에는 동료들과 어울릴 수 있는 대인관계기술을
배워야 하며,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적응기술도 익혀야 하며, 성인기에는 직업
생활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Ÿ 특별히 노인기에는 빈곤, 노쇠, 고독, 역할상실의 4고를 더욱 겪기가 쉬우므로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위엄을 지니고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단계별 과업이 충족되지 못할 경우 다음
단계로의 전환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생애주기적 관점으로 문제에 접근할 때 서비스의 개입이
효과적일 수 있다.

 

(2) 생애주기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에 깊이 내재되어 영향을 끼친다.
Ÿ 생애주기적 관점은 사회제도를 변화시키고, 문화적 편견과 오류를 시정 하고자 하는 집합적 노력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장애인복지 정책의 수립이나 서비스의 제공 등을 다룰 때에는 생애주기
및 생애과업은 반드시 논의 되어야 할 중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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