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7. 평생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 및 한국의 평생교육 체제

미여울 2022. 8. 10.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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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평생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 및 한국의 평생교육 체제

1. 평생학습 사회와 평생학습도시


1) 평생학습사회
(1) 개념
- 평생학습사회는 삶의 양식으로서 사회곳곳에 편재해 있는 사회를 말하는 것으로 사회 각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촉진 하는 사회형태, 즉 생태적인 다양한 문제들을
인간의 경험과 성장, 성숙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 사회를 말한다.
평생학습사회 실현은 자아실현, 자아개발로써 평등교육을 구현하는데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에 중점을 둔다.

 

에드워즈(R. Edwards)의 학습사회
① 교육된 사회(educated society)로서의 학습사회
- 적극적인 시민정신, 자유민주주의, 기회균등을 지지하는 사회로 표상화 됨
- 사회구성원에 대한 시민교육 차원에서의 평생교육을 강조하는 사회

 

② 학습시장(learning markets)으로서의 학습사회
- 학습은 개인의 필요에 의해 선택되고 수행하는 사적인 것
- 학습의 선택은 시장논리에 의해 공급도고 소비됨
- 학습의 필요는 경제적 가치로서 직업세계의 필요에 의해 운용 됨.

 

③ 학습망(learning networks)으로서의 학습사회
- 학습공동체들이 만들어 내는 네트워크에 의해 학습이 공급되고 공유됨.

 

한국교육개발원(2000)과 한숭희(2001)의 학습사회
① 계몽주의 학습사회모형
- 초기 평생교육담론에 담긴 학습사회 구성원리를 표상화 함
- 학습의 본질을 인문교양교육에서 찾고 있음.
- 노동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고 이루어지는 미래지향적 학습에 가치를 둠.
- UNESCO 주도 전인적 자아실현 평생교육 모형에 가까움.

 

② 시장중심 학습사회모형
- OECD 또는 EU등에 의해 강조되기 시작함
- 학습의 경제성을 부각시킴
- 학습의 선택과 수행, 비용까지 학습자의 부담을 주장
- 학습 제공 교육기관들은 학습시장의 판매자 역할을 담당
- 학습의 내용, 질, 양, 방법, 전달체계 등 ‘보이지 않는 손’으로서의 시장기제에 의해 이루어 짐
- 학습을 경제적 행위로 인식, 평생교육도 인적자원개발과 동일하게 취급

 

③ 시민주도 네트워킹 학습사회모형
- 시민사회의 역할이 부각되는 형태의 학습사회 모형
- 네트워크 망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지식의 생산과 공유, 소비 될 수 있는 자생적 사회망이
형성·진화한다는 것

 

(2) 학습생태계 평생학습사회
사회는 살아 있는 유기적 생태계이다. 이런 사회 속에서 학습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사회를
학습사회라고 하며 이를 학습생태계라고도 한다.
- 가르침과 배움은 일생에 걸친 생명과정이다.
- 학습생태계는 학습환경과 유기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기본 시스템이다.
- 학습생태계는 자율적, 자생적, 자정적 시스템이다.
- 학습생태계는 문화생태계를 배경으로 발생되고 성장, 쇠퇴하는 유기체적 조직구조와 같다.
- 학습생태계는 불확실성을 생명성의 원천으로 삼는다. 지식기반사회, 지구화사회라는 불확실한
미래를 ‘학습’함으로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구축하도록 돕는 긍정적 맥락으로 작용한다.

 

2) 평생학습도시

 

(1) 개념
- 학습도시란 시민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를 말한다.

 

신옥님
- 평생학습도시란 “지역사회의 통합과 활성화, 경제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의 가치를
인정하고 활용하는 도시”로 정의

 

한국교육개발원 평생학습센터
- 평생학습도시란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교육개발원, 2002: 7)” 고 정의 하고 있다.
평생학습도시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역공동체를 형성하여
지역의사회통합과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며 개인의잠재력 개발을 바탕으로 그 지역의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을 재생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정의 할 수 있다.

 

(2) 평생학습도시의 등장배경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 지식 생산의 주체인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 잠재력을 가진 자원으로서 새롭게 인식 됨
- 인간의 발전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는 인간 학습의 관심 중대
- 주민의 지속적인 인적자원 개발을 통해 지역문화자원의 창출과 지역사회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총체적인 전략 때문

 

평생학습사회의 진입
- 다양한 자원이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평생학습으로의 전환

 

인적자원의 사회적 자본으로의 활용
- 끊임없는 고용가능성 증진을 위한 생존전략

 

지방자치의 경쟁력 강화
- 지역주민 인구의 안정적 유지와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한 행정서비스 지원
요구
-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지역문제 해결모도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체제 구축 요청
- 자원절감을 총한 효율성 강화와 다양한 행정수요를 감당하고자 하는 강력한 전략

 

세계화와 지방화의 공존
- 지역사회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 요구

 

(3) 학습도시의 유형
양흥권의 학습도시 사업의 목적에 따른 유형
① 직업능력개발형 학습도시
- 시민의 평생에 걸친 고용능력 개발로 지역의 인적자원 개발과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동시에 지향
② 산업혁신형 학습도시
- 지식생성으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
③ 학습공동체형 학습도시
- 지방정부와 지역주민단체가 생활정보교육, 여가교육 등의 학습인프라 추진

 

학습사업 추진의 주체에 따른 유형
① 지자체중심의 학습도시
② 지방교육청중심의 학습도시
③ 연합체중심의 학습도시

 

2. 한국의 평생교육 체제


1) 평생교육법
-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법이 교육법의 위계에 들어온 것은 1999년
- 사회교육법이 1999년 8월 31일 평생교육법으로 변경되어 공포 됨
- 1982년 12월 31일 공포된 사회교육법과 1999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은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을
동의어로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사회교육법 제2조 1항 : “사회교육”이라 함은 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평생교육”이라 함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2007년 12월 4일 개정된 평생교육법은 평생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ㆍ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 헌법 제31조
제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제5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 교육기본법 제3조: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2)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사는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자’, ‘성인교육자’, ‘사회교육종사자’, ‘교육실무자’ 등
다양한 용어로 불려 옴
-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인 인증이 필요해짐에 따라
평생교육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을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됨
- 1999년 개정
시행된 평생교육법에 의해 ‘평생교육사’라는 이름으로 개정 됨
평생교육법 제26조 (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채용)
① 평생교육기관에는 제24조제1항에 따른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② 「유아교육법」, 「초ㆍ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유치원 및 학교의 장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필요한 경우에 평생교육사를 채용할 수 있다.
③ 제20조에 따른 시ㆍ도 평생교육진흥원 및 제21조에 따른 시ㆍ군ㆍ구 평생학습관에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기관 및 배치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3) 평생교육시설
- 평생교육법에 준한 평생교육시설은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과 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사업장부설기관, 시민사회단체부설, 학교부설, 언론기관부설 등이
있다.

 

평생교육법 제32조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상의 사업장(공동으로 참여하는 사업장도 포함한다)의 경영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ㆍ학위가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을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개정 2008.2.29, 2009.5.8>

 

평생교육법 제33조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 누구든지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특정 또는 불특정 다수인에게 원격교육을 실시하거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평생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제1항에 따라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ㆍ학위가 인정되는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이를 폐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개정 2008.2.29.>

 

4) 학습인증제도
- 학습인증제도란 학교교육 이외의 평생학습을 통해 습득한 성취결과를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평가하여 인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학습인증제도의 의의
- 학위 한가지로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습득한 다양한 학습경험들을
통해 그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고 인정하는 것에 반영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 성인들의 무형식 학습 또는 경험학습에 기회와 의미를 인정해주는 작업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1) 학점은행제
-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을 제도적 인정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하여 학점이나 학력 또는 국가자격 등과 같은 사회적으로 공인된 교육결과로
인정함으로써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학점은행제가 갖고 있는 의미
- 다양한 학습기회를 보장함으로써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으며, 대안적 방식의 고등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 자기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
-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과의 연계를 강화하였으며, 통제와 지시지향의 교육체제에서 지원과
조정지향의 교육체제로의 전환을 갖고 옴
- 학력위주의 사회에서 능력과 자격 중심의 사회로 개편될 수 있는 여건 조성

 

평생교육법 제41조 (학점, 학력 등의 인정)
① 이 법에 따라 학력이 인정되는 평생교육과정 외에 이 법 또는 다른 법령의 규정에 따른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점 또는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2) 문하생 학력인정
- 1996년 2월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에서 문화재보호법으로 지정된 중요무형문화재의
예능 보유자 및 그 문하생에게 학점 및 학력 인정을 해야 한다는 제안이 대두되었으며,
2002년에 문하생 학점
학력인정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세부사항이 결정됨
평생교육법 제41조 (학점, 학력 등의 인정)
- ②항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학점 또는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 4호.「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인정된 중요무형문화재보유자와 그 문하생으로서 일정한
전수교육을 받은 자

 

(3)평생학습계좌제
-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학습이력관리시스템)에 기록·누적하여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
- 평생교육법 제23조 (학습계좌) ①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국민의 평생교육을 촉진하고 인적자원의
개발ㆍ관리를 위하여 학습계좌(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를 도입ㆍ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개정 2009.5.8>

 

▷ 미래의 학교(EBS 다큐프라임, 2010.01.06.)
1. 미래의 평생교육은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하는가?
2. 미래사회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 학점은행제 https://www.cb.or.kr/indexs.html
* 평생학습계좌제 http://www.al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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