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5. 대안학교와 홈스쿨링
25. 대안학교와 홈스쿨링
1. 대안학교
1) 대안교육의 개념
- 대안교육은 기존의 공교육과 다름을 추구하는 작업에서 시작된다.
- 대안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측면을 갖고 있다.
(1) 대안학교 개념 정의
- 대안학교 연구자들의 정의 : 대안학교는 대안적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곳이기 때문에 대안적 정신을 실천하는 모든 곳.
(2)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의 : “정규학교 부적응아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서
자연현장학습과 체험위주 및 인성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
-이는 당초 대안학교의 개념적 정의와 거리가 있다-.
2) 대안학교의 분류
► ‘학교 태’를 갖춘 대안학교
- 기존의학교 형태를 갖춤
- 학습원리에 상생과 협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는 학교.
- 간디학교, 이우학교 등
► 기존 학교체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만들어 내는 공간
(1) 제도권과 관련정도에 따른 대안학교 분류
► 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 운영에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 사립학교
- 푸른꿈고등학교, 한빛고등학교, 간디학교, 영산성지고등학교, 경주화랑고등학교 등 특성화 학교
► 제도교육의 틀 곁
- 정규학교는 아니나 각종 형태의 학교인 학력 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
-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실상사 작은학교
► 제도교육의 틀 밖
- 제도교육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형태의 학교
- 홈스쿨링, 들꽃피는 학교, 간디 청소년 학교, 각종 공부방
(2) 성격에 따른 분류
► 자유학교형
- 서머힐(영국), 자유대안학교(독일), 기노쿠니(일본), 영산성지고등학교
► 생태학교형
- 하트랜드의 작은학교(영국), 간디학교
- 지식교육외 의식주에 관련된 다양한 생산자가 교사로 봉사
- 생태와 노작, 지역사회와 학교의 결합 중요시
► 고유이념형
- 발도르프 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 독특한 교육이념과 방식으로 교육을 실천
- 풀무학교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일체화된 교육 지향
► 재적응형
- 생활학교(일본), 서머힐(영국), 영산성지고등학교, 경주화랑고등학교
- 제도권 교육에서 중도 탈락한 학생 대상
- 교사의 헌신적인 노력 요구
▶ 전인교육형 대안학교와 재적응형 대안학교의 비교
구분 | 전인교육형 대안학교 | 재적응형 대안학교 |
지향점 | Ÿ 인간상호간 협력과 평등을 강조하는 공동체적 가치 중시 Ÿ 인간과 자연친화적 생명존중사상, 생태주의에 기반 Ÿ 일과 놀이, 학습의 구분이 없는 노작 중시 Ÿ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작은 학교 지향 |
Ÿ 제도권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중도 탈락한 학생을 복교시켜 정서 순화와 바람직한 인격 형성 도모 Ÿ 윤리적, 가치론적 인간관을 바탕으로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중시 Ÿ 지식교과 위주의 교육보다 자연친화적, 생명가치 중시 |
학교 | 풀무학교, 간디학교, 한빛고등학교, 푸른꿈 고등학교 등 |
영산성지고등학교, 원경고등학교, 경주화랑고등학교, 양업고등학교 |
(3)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 정규학교형 / 미인가 상설학교 / 계절형 프로그램 / 방과후 프로그램 / 홈스쿨링
3) 대안학교의 역사
(1) 국외
▷ 독일의 발도르프 대안학교(1919)
- 1919년 독일 담배공장 사장 몰트(Molt, 1876~1936)가 직원의 계속교육과 사원자녀의 교육을
목적으로 루돌프 슈타이너에게 의뢰해 설립한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
- 둘째 교과서가 없는 무한적 자율성과 창의적 교육이 특징
- 처음으로 설립된 학교로서 교과서가 없는 무한적 자율성과 창의적 교육이 특징.
- 8년 담임제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연속지도 가능
- 교사들에게 평생 동안 3~4번밖에 담임이 돌아오지 않아 열정을 기울이게
- 교육을 예술(신체활동)로 봄
- 교사는 공연하는 예술가이며 교육예술은 오이리트미(eurythmy), 포르맨(formen)으로 구성
▹오이리트미 : 모든 것을 몸으로 표현하는 예술행위로 예술행위가 목적이 아니라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에 목적이 있다.
▹포르맨 : 형태에 대한 감각을 배우는 것으로 눈에 보이는 선이나 도형 등을 통해 내적인
통찰력과 직관의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교과서 없는 수업
- 주기 집중수업(에포크)
▷ 영국의 서머힐(1921)
- Neil이 설립한 자유 실험학교
- 어린이들에게 맞추는 학교를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자유 실험학교
- ‘자유’ 강조
- 학과공부는 국가시험에 응시할 정도의 내용과 수준과 가르침
- 음악, 미술, 공작, 연극, 무용 등 감정교육과 창의적 표현의 교육내용 실시
▷ 미국의 크롱라라 학교(1967)
- 전교생이 55명의 초 미니학교로 무제한적 자유를 허용.
(2) 국내
▷ 1960-70년대
- 민중교육과 야학
▷ 1980년대
- 도시빈민층 자녀를 위한 공부방
▷ 1990년대
- 새로운 교육에 대한 사회적 열망이 커지면서 1990년에는 곳곳에서 본격적인 대안학교 형태의
학교들이 생겨나기 시작
4) 대안학교의 비교
학교명 | 교육목표 | 특징 | 비고 |
발도로프학교 (독일1919) |
모든 계층을 위한 자유로운 일반교육의 실현 |
-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통합(12년+1년제) - 지적 교과, 예술, 종교, 노작 교과 - 학부모들이 재정은 물론 법적인 절차까지 책임을 지며, 교사의 임명권도 행사 |
50여 개 국에 640개 이상 분교 |
서머힐학교 (영국1921) |
아동이 즐겁게 일하고 행복하게 살도록 도와주는 것 |
- 훈육과 어떤 암시적인 영향, 그리고 윤리, 종교적인 모든 지도 및 교과 과정을 철폐 - 수업의 참석 여부는 본인의 마음 - 정직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뭔가를 하고 싶을 때까지 변함없는 ‘사랑’으로 기다려 주는 것 |
평균 25명의 남학생과 20명의 여학생 |
5)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과제
(1) 교사들의 현실 인식부족과 미래에 대한 공유된 전망 부재의 극복이다.
(2) 대안학교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3) 대안교육의 가치와 이념이 녹아 있는 대안교육 방식의 개발이 요구된다.
(4) 교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5) 대안교육의 실천이 좀 더 다양해질 필요가 있다.
2. 홈스쿨링
1) 홈스쿨링의 의미
- 홈스쿨링이란 부모가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직접 교육자가 되어 자녀의 교육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감을 갖는 교육적 대안이다.
2) 홈스쿨링의 등장배경
(1) 획일화된 교육유형만을 수정 · 보완하는 식의 교육개혁 운동에 대한 반발
(2) 20세기 사회구조의 변화와 문화적 성숙은 학교제도의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
(3) 1960년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난 ‘민권과 민생운동’이 홈스쿨링의 필요성을 구체화
3) 홈스쿨링의 특징
(1)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최대 약점인 시간과 장소의 제한성과 형식성을 배제
(2) 교사만이 유일한 교육자라는 의식배제
(3) 교육은 학교 이외의 장소에서도 가능하다는 생각
4) 홈스쿨링의 국내외 비교
(1) 미국
- 초기의 홈스쿨링은 종교적 이유가 많았다.
- 지리적인 문제와 같은 현실적 차원이다.
- 종교적 신념과 같은 이데올로기적 차원이다.
- 순수 교육적 차원이다.
- 대부분의 주에서의 운영방식은 다르지만 법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2) 영국
- 1977년 몇몇 가정이 뜻을 모아 이룬 ‘대안교육’이 설립되면서 서서히 발전 되었다.
- 엘런토머스 교수가 『가정에서 교육하기』를 통해 “집에서 공부하는 아이가 더욱 창조적이고
사회성이 뛰어나다”라고 주장함으로써 홈스쿨링의 사회적 적응을 염려하는 사람들의 통념을
바꾸어 놓았다.
- 영국 교육법은 “모든 학생은 학교에 정기적으로 다니거나 다른 형태의 방법을 통해 정상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어 홈스쿨링을 또 다른 형태의 교육으로 인정하고 있다.
(3) 일본
- 가장 대표적인 예가 ‘도쿄슈레’인데 ‘슈레’는 그리스어로 ‘정신을 자유롭게 쓰는 곳’ 이라는
뜻으로 지금은 자유와 자치의 공동체로 알려져 있다.
- 영국의 서머힐과 근본정신을 같이 하는 대안교육의 형태로 교육이란 ‘스스로 학습하고 결정하는
것이다’는 관점을 취하고 있다.
- 1992년 문부성은 도쿄슈레에서 배우는 것을 ‘홈스쿨링’으로 간주하여 학교 출석으로 인정하고 있다.
(4) 한국
- 1980년대 후반 종교단체에서 교리상의 이유로 신도에게 귀농 및 공동생활을 실시하며 학생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은 것에 연유한다.
- 홈스쿨링이 본격적으로 소개된 것은 1999년 1월 대안교육을 주장한 잡지 「민들레」가 창간되고
이를 구심체로 하여 학교체제를 대신할 새로운 교육환경을 만들고자하는 이들이 모이면서부터
시작되었다.
- 우리나라에서는 홈스쿨링이 제도권 대안교육기관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 레인보우 합창단, 100일의 꿈(EBS 다큐프라임 2009.11.17.)
1.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학교의 노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우리사회에서 다문화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가장 어렵고 힘들어 하는 것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