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18.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과 교육열

미여울 2022. 8. 4.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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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과 교육열

1. 학생-교사의 상호작용
1)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 자기충족예언이론(의학:placebo effect와 유사)
-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어떤 행동을 하리라는 주위의 예언이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하도록 만든다는 것
- 교사들의 무의식적인 행동 속에서 학생들의 행동과 자아개념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

 

@ Rosenthal과 Jacobson의 Pygmalion effect
- 샌프란시스코의 Oak School(650명) 연구

 

@ Hargreaves : 세 가지 유형의 교사의 자기 개념
- 맹수조련사형 : 학생들을 잘 다루어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고 윤리적 행동을
훈련시켜 모범생으로 만드는 역할 → 지식+윤리적 행동
- 연예인형 :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시청각자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 → 흥미위주+시청각 기법
- 낭만인형 : 학생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즐거워하므로 여건을 조성해주고 조력자로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교사의 역할 → 여건마련+다양한 학습기회

 

@ 교사의 자기역할개념
- 학생지도 역할 : 학습을 소집단으로 분류, 교실규칙을 규정하여 교실 내에서의 활동시간과
운동시간을 준수하도록 하며, 학생들의 교실에서의 제반 활동에 대한 책임이 수반
- 교사지도 역할 :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결정
학급에서 두 가지 역할이 통합되어 있으며, 이 두 역할을 해석하고 수행하는 방식은 교사에
따라 달라진다.

 

2) 교사에 대한 학생의 기대
- 학생들은 교사에 대한 ‘이상적 기대’를 갖는다.
- 교사는 엄격해야 하고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교수학습의 교사역할에 흥미와 열정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학생들은 그들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인식할 줄 아는 교사의 능력을 요구한다.
- 학생에게 힘과 용기를 주고 격려와 학습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일련의 교수학습 전략을
요구한다.

 

3) 낙인이론과 학업성취
@ 낙인이론
- 일탈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일탈을 개인이나 집단의 속성으로 해석하지 않고 일탈자와
비일탈자 사이의 상호 교류과정으로 해석

 

@ 낙인을 붙이는 과정의 세 단계
추측
정교화 고정화(고착화)
① 추측 : 첫인상을 형성하는 단계
② 정교화 : 첫인상을 확인하는 단계
③ 고정화(고착화) : 학생의 행동이나 사고를 예견할 수 있게 되는 단계로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
대한 안정된 정체감을 갖게 된다.

 

@ Rist(1970)의 연구: 흑인 초등학교의 현장 관찰연구
- 교사들이 ‘어떻게 학생을 분류하며’, ‘어떻게 차별적인 기대를 갖는가’,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가’를 관찰하고 기술함.
관찰결과 : 흑인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은 우수, 중간, 열등학생 집단으로 구분하며, 그 구분은
학생의 배경에 영향을 받음. 학생의 좌석배치, 수업 중의 질문, 관심표현에서 차별적으로 대함.
학년이 바뀌어 감에 따라 변화가 없었으며 더욱 굳어져 감
자성예언 효과 : 자신들이 ‘멍청이’라고 믿으면 행동도 이에 따름 → 진짜 ‘멍청이’가 되어버릴
수 있음

 

@ 굿과 브로피(Good & Brophy, 1997)의 교사의 기대가 실현되는 과정
- 학년 초에 교사는 특정 학생에 대해 특정한 행동과 학업성취를 기대한다.
-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생에게 다르게 행동한다.
- 교사의 학생에 대한 처치는 학생으로 하여금 교사가 기대하는 행동과 학업성취를 알게 하고
학생의 자아개념, 성취동기, 포부수준, 교실행동, 교사와의 교섭에 영향을 미친다.
- 교사의 처치가 반복되고 학생들이 이에 저항하거나 변화하려고 하지 않으면 학생은 교사가
기대한 방향으로 행동하게 된다.
- 결국, 학생은 교사가 기대한 행동과 학업성취를 하게 된다.

 

@ 굿과 브로피(Good & Brophy, 1997)의 교사들이 낮은 기대를 하는 학생들을 대할 때
나타나는 행동특성
① 기대를 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응답할 시간을 짧게 준다.
② 학생들이 답하지 못할 때 단서를 주거나 다시 정답을 맞출 수 있도록 배려하지 않고 다른
학생에게 기회를 준다.
③ 학습에 실패 했을 때 더 많이 야단치고, 성공했을 경우 칭찬을 덜 한다.
④ 피드백을 많이 주지 않으며 관심을 적게 기울인다.
⑤ 교사로부터 먼 곳에 앉힌다.
⑥ 학생들의 행동에 대해 보다 철저히 감독하고 제재를 가한다.
⑦ 미소와 같은 온정적이고 지지적인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2. 교육열


1) 교육열에 대한 정의
- 교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열망과 실제로 교육을 위해 투입하는 행위
- 교육의 행위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동기의 정도를 의미
- 교육의 성장 동기, 즉 자아실현과 과업수행에 대하여 자신이 설정한 목표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을 받고자 하는 동기

 

2) 우리나라 교육열에 대한 정의(오욱환, 2000)
- 교육열은 고유의 용어로써 교육욕구, 교육확대, 학구열 등과 구별된다.
- 순수한 학문에의 열망이 아닌 학력과 학벌을 높이는 데 집중
- 정상을 벗어난 상태를 나타내는 부정적 개념
- 한국사회의 교육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만든 개념
- 심리적 속성보다 사회적 풍토에 더 비중을 둔다.

 

3) 학력사회와 교육열
(1) 학력 : 지식, 기술, 태도 능력 등을 습득하게 하는 것의 중요도에 따라 으로 나뉨
(2) 학력의 가치
- 도구적 가치 : 인적자본으로서의 가치
- 질서적 가치 : 특정신분을 부여하는 보증으로서의 가치
- 선발적 가치 : 지위상승에 대한 동기유발의 원천으로서의 가치
(3) 학력사회
- 기능적 학력사회(
學力) - 지식, 기술, 태도 능력 습득, 도구적 가치 지향
- 상징적 학력사회(
學歷) - 졸업장, 질서적 가치 지향

 

영상으로 보는 교육사회학
▷ EBS 다큐멘터리 교육특집 “모두가 주인공인 교실”(2006.01.20.)
1.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을 배제하고 수준별 수업으로 학업 성취 격차 감소에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
2. 수준별 수업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은 무엇인가? 수준별 수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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