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17. 학업성취 격차요인
17. 학업성취 격차요인
1. 학교 내 요인
1) 학업성취의 격차를 살펴보는 중요한 이유
* 첫째, 학업성취의 격차가 사회적 격차의 중요한 결정요인이기 때문이며
* 둘째, 학업성취에서의 격차 현상이 교육불평등, 사회불평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 학업성취의 격차를 논하는 근본적 배경은 사회의 모습과 교육의 모습에서 정당성과 부당성을
논하는 것이다.
2) 학교 내 요인
(1) 학교환경
- 학교의 제반 시설, 학교 규모, 교사 수, 교사의 능력, 학교풍토, 교육과정, 교수자료, 교수 매체,
학습을 위한 안전한 환경 등
(2) 학급규모
- 과밀학급
▸교사의 주의력과 지도력이 분산되어 성적이 낮아질 것이다.
- 적절한 학급규모
▸대부분 한 학급당 24명이 초과되지 않을 때로 주장
▸학급의 규모가 작을수록 성적도 올라가고 성적격차도 줄어들고, 교사-학생의 상호작용도 높아져
관계도 좋아질 것이다.
(3) 학급편성
- 능력별 학급편성
- 동일계열 학급편성
▸능력별 반 편성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 그러나 성적 상위집단의 경우 동일집단으로 편성했을 때 학업성취에 효과가 있었고,
하위집단에서는 오히려 성적이 낮아진다는 결과가 나왔다(Oakes, 1997).
(4) 학급풍토
- 학교의 환경에 따라 형성된 그 학교만의 독특한 분위기
- 학교풍토는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학교풍토 관련 요인 : 학교의 역사적 전통, 교육목표, 내용, 활동에 따른 차이, 학교의 물리적
환경과 지역사회의 특수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형태
► Brookover: 학교 학습 풍토 개념을 처음으로 개발, 학습풍토가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Brookover의 학교 학습 풍토요인
* 학생풍토 : 학구적 무력감 미래/현재의 평가 및 기대, 교사기대 압력과 규범에 대한 지각,
학구적 규범
* 교사풍토 : 대학진학에 대한 능력, 평가, 기대, 교육의 질 등
* 교장풍토 : 질적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 및 기대 지각, 학력증진을 위한 노력 등
2. 학교 외 요인
1) 학교 외 요인
① 지능의 유전 결정론
- 인간의 지능의 약 80% 정도가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
- 학습능력은 고정되어 변하지 않는다.
- 집단 간 학습능력에의 차이가 존재한다.
② 지능의 환경 결정론
- 지능은 환경, 학습에 의한 습관 형성의 결과이다.
- 풍요로운 환경은 지능의 발달을 촉진시키지만 결핍된 환경은 지능 발달을 저해한다(H.
Gardner).
③ 문화차이 모형
- 지능의 차이는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이 아닌 계층, 나라, 인종, 민족 간의 문화양식의 차이
때문이다.
2) 가정
① 경제적 자본
② 인간자본
③ 사회적 자본
→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 : 포부수준, 문화실조, 언어 상호작용, 학교자체가 문화적으로 편중,
학교의 교육내용과 전반적 풍토로 인해 하류계층의 아동 불리
④ 심리적 가정 환경변인(지능, 성격, 인지양식)
▷ 정원식의 자극적 교육환경과 취약적 교육환경의 차이
- 부모가 학교학습에 부여하는 가치
- 학교학습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강화
- 학교교육을 받음으로써 기대되는 장래의 보상
- 학교교사의 사기와 능력
▷ 문화자본 가정 내에서 습득되는 상속자본 성격의 문화자본.
▷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획득자본)되기 전 가정에서의 경험중요.
① 상속자본의 성격을 띤 문화자본 : 부모로부터 물려받아 가정 내에서 습득된 자본
② 획득자본의 성격을 띤 문화자본 :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된 자본
☞ 문화자본의 효과는 모든 사회계급에서 균등하게 나타나지 않고 계급간의 편차보임
(3) 문화적 경험과 활동이 충분하지 못할 때 생기는 현상
- 문화실조 환경에서 자라는 아동들은 상대되는 집단, 즉 중류계층의 아동들에 비해 개인적,
집단적 지능지수가 낮다.
- 문화실조 아동들은 1학년 교과과정을 배우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지 못한 채 취학한다.
- 읽기, 쓰기 등 언어 발달수준이 상대적으로 낮다.
- 상급학년으로 진학할수록 학습능력의 부족이 심각해진다.
- 상당수는 중도에 탈락하거나 대학 진학 기회를 갖지 못한다.
(4) Bernstein의 사회계급과 언어와의 관계
① 중류계급
- 정교한 어법(공식어) : 사물사이의 논리적인 관련을 표현함으로써 사람들의 인지활동을
방향지우며 섬세한 감정을 내포하여 전달할 수 있는 어법.
② 노동계급
- 제한된 어법(대중어) : 정교한 어법에서와 같은 형식적 구조를 갖추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관계나 감정을 명백하게 드러내지 못하는 어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