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15. 평등의 의미와 관점 및 교육평등의 변천과정

미여울 2022. 8. 3.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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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평등의 의미와 관점 및 교육평등의 변천

1. 평등의 의미와 관점
* 평등(平等) : 차별 없이 동등한 등급, 치우침이 없이 고르고 한결 같은, 두루 미쳐 차별이 없음
근대사회출현과 함께 나타나기 시작한 신념
인간은 누구나 평등한 존재라는 신념이 지배하게 됨.

 

▶ 플라톤(Platon),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 인간불평등을 당연히 여김

 

▶ 루소(Rousseau)의 인간의 두 가지 불평등
- 자연적 또는 신체적 불평등
- 사회적 또는 정치적인 불평등

 

○ Locke, Rousseau를 거치면서 인간의 불평등 문제는 인간이 만들어낸 결과라는 생각이
지배하기 시작
○ 교육불평등은 개인의 능력이 아닌 가정의 사회계층이 원인이라는 연구결과가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 하고 있다.

 

1) 교육평등의 의미

형식적 평등 실질적 평등
모든 사람들을 똑같이 대우하는 획일적 평등
(선천적, 후천적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동등하게 대우)
개인의 장점에 따른 평등
(타고난 재능과 능력에 따라 다르게 대우)

→ 교육평등의 의미는 기회균등과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 교육의 균등을 보는 기준에 따라
교육불평등 상태를 말할 수 있고,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이 곧 교육불평등을 이해하는 틀이 되기
때문이다.

 

2) 교육평등의 관점
(1) Husen의 교육평등관
- 보수주의적 평등관 : 교육을 통한 사회평등화의 실현은 교육의 본질이 아니며 교육과 평등은
관계가 없다.
- 자유주의적 평등관 : 교육을 통해 불평등을 해소하고 사회평등을 실현할 수 있다.
- 보상적 평등관 : 교육이 불평등을 조장하기 때문에 교육의 결과까지 균등해야 한다.

 

(2) Coleman의 교육평등관의 단계
제1단계 : 산업화 이전 단계
- 교육은 가정의 책임, 학교교육의 평등에 관심이 없었다.


제2단계 :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단계
-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기초교육이 발전하던 단계
- 초등교육의 의무화
- 중등교육, 대학교육까지는 상류계층뿐
- 민중을 위한 초등교육기회를 확대하는 것으로 충분
- 유럽에서 2차 세계대전이전까지 복선형제도가 무리 없이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

 

제3단계 : 2차 대전 이후
-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를 허용해야 한다는 단계
- 무상교육 실시
- 각종 교육지원제도를 마련하여 적절한 수준과 종류의 교육을 받아야 마땅하다는 생각
제4단계 : 교육결과의 균등까지 포함하는 적극적 입장의 단계
-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만으로 부족하다는 생각
- 배울 수 있는 것을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교육평등이라는 생각
- 교육결과의 평등이 진정한 평등이다.

 

(3) 교육평등의 원리
① 자연적 자유체제의 원리
- “능력 있는 자에게는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진다.”는 원리로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으므로
능력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주의.
- 능력이 없는 자에게까지 똑 같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기회균등에 어긋난다고 본다.
- 천부적 재능과 능력이 사회적 여건과 행운(불운) 등 우연적 변수들에 따라 계발되거나 실현되지
못하는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Rawls, 2003).

 

②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리
- 자연적 자유체제에 ‘공정성’을 덧붙인 원리. 형식적 의미에서만 기회가 개방되어서는 안 되고
모든 사람들이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공정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
- ‘공정한 기회’ 즉, 자신이 처한 사회적 계급의 영향을 받지 않고 타고난 재능과 능력을 충분히
계발 할 수 있는 기회.
- 사회적 우연성(가정의 계급적 위치)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는 장점 있다.
- 능력과 재능의 천부적 요소에 따라 부나 소득의 분배가 결정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는 비판이있다.

 

③ 최대이익의 원리
-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최대의 행복, 최대의 이익이 돌아가게 해야 결정해야 한다는 것.
- 우리의 행위가 도덕적인가, 아닌가에 대한 판단은 그 결과에 달려 있다.
- 무엇을 이익 또는 행복으로 볼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말해주는 것이 없다.

 

④ 인간존중의 원리
- 도덕적 행위자인 인간들의 동등한 가치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는 원리
- 인간을 목적으로 대할 것, 행복에 기여하는 면에서만 가치 있는 존재. 즉, 단순한 대상으로
인간을 대할 수 없다.
- 인간이 자유롭고 이성적인 도덕적 행위자란 사실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⑤ 민주적 평등주의의 원칙
- 롤즈가 주장한 것으로 공정한 기회균등에 차등의 원칙 덧붙여진 원칙.
- ‘차등’이란 균등적인 분배가 아닌, 차등적 분배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 평등한 분배로 부터의 일탈, 불평등은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이득이 될 경우에만
인정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 가장 불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에 특히 신경 쓸 것을 요구한다.
-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희생으로 잘 살게
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말한다.

 

2. 교육평등의 변천과정(교육평등관)
- 교육접근 기회의 평등 :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 교육내용의 평등 : 교육조건의 평등, 교육결과의 평등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 모든 사람에게 교육받을 권리가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는 제공하되 교육의 질이나 양은 능력에 맞게 주어져야 한다.
- 그러나 개인의 능력에 상관없이 동일한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 헌법 31조 1항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 취학의 기회를 법과 제도적으로 보장해 주어야 한다.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시작
- 무상화 교육(영국 「1944 교육법」)
- 단선제로의 변환
누구나 중등학교까지 어렵지 않게 교육받을 수 있게 되었다.

 

- 문제점
교육기회를 제공하면 계층 간의 교육불평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
그러나 상류 계층의 중등학교 취학률은 증가, 노동자계층의 취학률은 오히려 감소.
보상적 평등정책은 교육기회의 확대는 가져왔으나 계층 간의 분배구조를 변화시키는 데까지는
미치지 못했다.

 

3) 교육조건(과정)의 평등
- 동등하게 학교에 다닌다고 해서 평등한 교육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 학교의 시설, 교사의 질, 교육과정 등에 있어서 학교 간 차이가 없어야 한다.

 

▷ 콜만(Coleman) 연구
- 미국정부와 함께 학교교육의 학업성취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연구.
-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제반 교육조건이 학교에 따라 어떻게 다르며, 조건의 차이가 학생들의
성적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인종 간, 민족 집단들 간의 계층의 차이를 대규모로
분석한 연구.

 

* 연구목적
- 교육의 조건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밝히고자 함
- 학교가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지의 여부 확인.

 

* 연구결과
- 학생들의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정의 환경과 또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남.

 

* 연구의의
- 학교와 교육기회 균등의 관계에 대해 제안.
- 학교효과 연구의 연구방법이 계속해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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