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12. 교육선발이론과 불평등 및 우리나라 선발제도
12. 교육선발이론과 불평등 및 우리나라 선발제도
1. 교육선발이론
1) 호퍼의 선발이론
- 터너의 유형론을 확대시켜 선발제도에 대한 국제적 비교를 가능하도록 확대 유형론을 제시함.
- 선발방법, 선발시기, 선발대상, 선발기준
(1) 선발 방법 - 중앙집권성과 표준화 정도와 관련
- 중앙집권성과 표준화의 정도가 강하다 : 후원적 이동
- 지방분권적이고 비표준화정도가 강하다 : 경쟁적 이동
(2) 선발시기 - 교육체제의 제도적 분화와 관련
- 교육체제의 제도적 분화가 많을수록 : 조기선발, 후원적 이동(엘리트 이데올로기), 중상류계층의
교육열이 가열되어 중상류층의 사회이동의 열망을 높인다.
- 교육체제의 제도적 분화가 적을수록 : 만기선발, 경쟁적 이동(평등 이데올로기), 하류계층의
교육열이 가열되어 하류층의 사회이동의 열망을 높인다.
(3) 선발대상 - 누가 선발되는가와 관련
- 특수주의
▸특수집단의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특정한 지위가 정해지며 특정 집단에 포함된 사람들만이 그
집단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보는 관점.
▸특수집단의 일반적 특성을 중시하며 생득적 속성에 의해 선발되는 것.
▸후원적 이동(엘리트 이데올로기)
- 보편주의
▸개인의 전문성 중시
▸개인의 노력과 야망에 의해 선발 되는 것.
▸경쟁적 이동(평등 이데올로기)
(4) 선발기준 - 목적과 관련하여
- 전체주의
▸사회전체의 이익에 공헌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발하는 것.
▸후원적 이동(엘리트 이데올로기)
- 개인주의
▸개인의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선발하는 것.
▸경쟁적 이동(평등 이데올로기)
2) 호퍼의 선발특성에 따른 분류
선발특성 | 분류 | 내용 |
선발방법 | 경쟁적 이데올로기 | 지방분권적, 비표준화, 자유경쟁 |
후원적 이데올로기 | 중앙집권적, 표준화, 국가의 통제 | |
선발시기 | 엘리트 이데올로기 | 조기선발 |
평등 이데올로기 | 후기선발 | |
선발대상 | 보편주의 | 개방적 사회 |
특수주의 | 폐쇄적 사회 | |
선발기준 | 전체주의 | 집단선발 |
개인주의 | 개인선발 |
2. 교육선발을 통한 불평등
1) 각국의 불평등
(1) 미국 : 1980년 이후 학생선발 및 분류를 위한 지능검사 사용으로 앵글로 색슨계 백인자녀들이
흑인 유럽이민자 자녀보다 우수한 것으로 판명됨으로써 인종불평등 조장(우리나라의 일반계
고등학교와 전문계 고등학교 간 대학진학의 접근기회의 차이)
(2) 유럽 : 복선형 학제
(3) 프로이센 : 1788년 아비투어 시험도입을 통해 하층계급이 경쟁에 참여하는 것을 막기 위한
정책이었음, 아비투어시험을 준비하려면 김나지움에 진학하여 9년간의 고전어 중심교육을 받아야
함.
(4) 프랑스 : 바깔로레아를 도입하여 리세중심의 엘리트 교육과 일반 민중 교육을 구분. 선발수행
과정에서 고등교육간 계층화를 고무시킴. 특권집단의 권력과 위신을 유지하는데 우호적인 능력
또는 사회적 개념을 수용하도록 함.
2) 기타 불평등
(1) 부르디외 : 공정한 것으로 위장된 학교시험의 실패를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사회위계체제의
정당성을 모두 승인하도록 한다고 지적.
(2) 수준별 교육과정 : 하위 수준의 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교사배치 및 적은 양의
교육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의 문제(갈등론적 맥락의 재해석이 요구됨)
3) 우리나라 교육선발에서 주목할 점
(1) 가정배경에 따른 불평등
(2) 거주지역에 따른 불평등
(3) 정보화의 불평등
(4) 학교형태에 따른 불평등
(5) 양성 불평등
3. 우리나라 입시 선발제도의 특징
1)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선발과정
(1) 설립배경
- 1974년 고교평준화정책 시행 후 학생·학부모의 교육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영재교육종합방안추진계획’에 따라 과학고 설립이후 외고, 국제고, 예술고, 체육고, 농업·공업,
수산·해양계열 학교 설립
(2) 논쟁거리
- 특목고 진학을 위한 사교육비 증가
- 특목고 학생들의 새로운 대학진학경로 형성과 그에 따른 사회 직업획득, 소득결정을 결정짓는
사회구조에 의한 불평등
2) 대학의 선발과정
(1) 대학입시의 기능
-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대학강의를 터득할 수 있는 적격자를 선택하는 ‘수학 적격자
선발기능’.
- 고등학교의 교육목적, 내용, 방법을 규제하는 ‘교육적 기능’
- 사회, 경제적 영역에 까지 파급되는 ‘사회적 기능’
(2) 대학입시제도의 분류체제
구분 | 시험유형과 적용시기 |
1. 대학별 단독시험기 |
대학별 단독고사제(1945~1953년) 대학입학 국가연합고사와 대학별 고사 병행제(1954년) 대학별 단독 시험과 무시험병행제(1955~1961년) 대학입학자격 국가고시제(1962~1963년) 대학별 단독시험제 |
2. 대학입학 예비고사기 |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대학별 고사병행제(1969~1980년) 대학입학예비고사와 고교내신 병행제(1981년) |
3. 대학입학 학력고사기 |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 병행제(1982~1985년) 대학입학학력고사와 고교내신 및 논술고사 병행제(1986~1987년) 대학입학학력고사와 고교내신 및 면접 병행제(1988~1993년) |
4. 대학수학 능력시험기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교내신 및 대학별 고사병행제(1994~1966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학생부 및 대학별 고사병행제(1997~2001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선택중심교육과정, 무시험전형제, 학생부 및 대학별 고사병행제(2002~2008년) 입학사정관제 추가(2008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