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9.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및 관점과 특징
9.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및 관점과 특징
1.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 고대: 자유민과 노예가 있는 것은 자연스럽다(아리스토텔레스)
- 18세기 : ‘평등’의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
- 영국혁명과 프랑스 혁명으로 인해 사회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계급’ 현상 논의
1) 계급의 개념
- 마르크스 : 생산수단을 소유한 계급과 소유하지 않은 계급으로 이분법적 논리생산과 착취의
관점으로 이해.
- 베버 : 마르크스의 생산수단 유무에 권력, 권위 의 개념 포함 시장교환과정에서의 관점으로
이해.
▶ 계급의 개념을 규정하는 기준
- 경제적 속성 : 경제적 변수에 따라 층화를 시킨다.
- 단절적 의미 : 각 계급의 범주 간에는 자연스러운 분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의식적, 심리적 귀속감의 수반여부: 계급의식이 있어야 진정한 계급이 존재한다.
2) 계층의 개념
- 사회지위, 경제, 권력적 측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위계(직업, 보수, 교육, 문화적 행위와
태도 등 포함한 분류)
- 계층의 어원은 “strata”라는 지리학적 개념인 ‘지층’에서 유래
▶ 사회계층과 관련된 계층개념
- 세습적 신분(caste):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서 비롯되며 출생과 함께 주어지는 폐쇄적이고
세습적인 계층으로 가장 엄격하고 경직된 형태로서 귀속적 요인을 중요시한다.
- 이스테이트(estate): 토지소유와 관련된 것으로 봉건제도에서 토지를 소유한 영주들을 예로 들
수 있다.
- 사회계급(social class)
▶ 홍두승, 구해근(2001)의 사회계급과 계층의 정의
① 사회계층은 제도화된 사회 불평등 구조를 포괄적으로 포함, 사회계급은 그 현상 안에
포함시키는 입장
② 계층과 계급은 명백하게 다른 개념
③ 절충적 입장으로 계급과 계층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많은 면이 중복됨(사무직 근로자, 고임금
대기업 숙련직 노동자 위치는 노동자 계급 그러나, 핵심노동자 들과 다른 사회의식, 행동양식을
취함)
3) 계급과 계층의 개념비교
계급 | 계층 |
- 경제적 속성 : 마르크스의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로 구분 - 이분법적 구분(비연속성) : 지배계급/피지배계급 - 의식적, 심리적 귀속감(계급의식) |
- 문화적 속성 : 사회의 희소가치에 따라 위신, 명예, 경제력, 권력 등으로 구분 - 연속성 : 지층구조와 같은 연속적 위계 |
2. 계층에 대한 관점
1) 기능론자들의 관점
①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우수인재 필요
→ 우수인재 유인책 필요
→ 오랜 훈련과 위험을 무릅쓰는 책임감에 대한 보상필요
→ 사회의 보상
→ 불평등은 자연스럽게 발생
② 기회평등과 조건을 중시하고 이때 발생한 불평등은 사회구조적 문제가 아닌 개인의 능력이
반영된 것으로 정당하고 공정한 것으로 인정
③ 사회의 불평등에 대한 논리
- 불평등한 보상이 우수인재를 유인하는 구조제공
- 사회의 기능적 과정에서 우수인재의 차별화된 보상은 사회적 합의가 존재
2) 갈등론자들의 관점
①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에 따라
→ 지배계급/피지배계급, 부르주아/프롤레타리아, 자본가/노동자로 구분
② 사회를 자본가 계급이 노동자계급을 착취하는 구조로 해석
→ 갈등과 대립 존재
3. 계층의 분류와 특징
1) 계층의 개념
▶ 마르크스 : 생산수단의 여부에 따라 지배계층/피지배계층으로 분류
▶ 베버 : 마르크스 분류기준인 계급 외 권력(power), 권위(prestige)포함
- 권력 : 다른 사람의 저항을 방어할 수 있는 힘
- 권위 : 경제적 우월성을 차지할 수 있는 위치
▶ 워너(Warner, 1960) : 평정참여도와 지위특성지표 제시
- 평정참여도 : 지역사회에 대한 주민의 친숙도, 사회집단 참여 정도
- 지위특성지표 : 직업, 교육수준, 소득액, 거주지역, 주택형태 등
▶ 홍두승(1983) : 직업에 따라 상류층/중류층/하류층으로 구분
▶ 부르디외(Bourdieu) : 자본관계에 따른 사회계층론을 통해 계층별 미적 취향을 구체적으로
분류하고 경제자본 외에 문화자본, 사회자본, 상징자본으로 분류
▶ 부르디외의 자본
- 경제자본 : 금전, 토지, 임금 등의 화폐요소.
- 문화자본 : 특정문화에 계급적 가치가 부여되어 자본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지식, 교양,
기능, 취미, 감성, 그림, 책, 사전, 도구, 기계 등을 의미하고 제도화된 형태로 학위, 학력, 자격증
등을 의미한다.
- 사회자본 : 특정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관계망을 형성하여 영향력을 미치는 자본으로 학력을
통해 얻게 되는 연줄과 정치 사회적 연줄, 즉 ‘인간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
- 상징자본 :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의 결합으로 얻어지는 신뢰, 위신, 명예, 존경, 명성
등을 의미한다.
2) 사회계층에 따른 문화특징
계층 | 특징 |
상류계층 | 가문과 전통을 존중하는 보수적 경향이 짙다. 상속받은 유산으로 살아가고 사회적으로 저명한 가정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
중류상층 |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활동에 넓게 참여하는 행동특성을 가진다. 사회적 상승이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고 만족을 억제하는 행동유형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
중류하층 | 미래지향적이고 교육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검소하고 경제적 독립성을 중시하는 행동특성을 보인다. 학교와 교회를 존중하며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대중적인 소시민들이다. |
하류상층 | 주로 근로계층으로서 중류와 하류계층의 행동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경제적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 자녀들의 중등교육에도 힘겨워한다. TV, 저속한 대중잡지, 주간지 등을 보기를 좋아한다. |
하류하층 | 대체로 미래에 대한 기대가 거의 없으며, 현재지향적이고 숙명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