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3.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학문적 성격

미여울 2022. 7. 27. 11:59
728x90
반응형

3.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학문적 성격

1. 교육사회학의 개념


1) 교육사회학의 개념 정의
- Prichard & Buxton, 1973 :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며, 사회학의 또 하나의
영역.
- Parelius & Parelius, 1978 :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
- 한준상,1985 : 교육사회학은 “교육학 관련과목을 일정기간 체계적으로 습득, 훈련 받은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는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와 사회학적 이론화 및 교육적 결단작업”이다.
교육사회학에 대한 초점을 사회학에 두는가, 교육학에 두는가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2)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
- 교육을 하나의 사회적 사실로 보고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취급할 것을 제창하면서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정립.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1) 교육사회학의 태동
▷ 19세기 중반에 교육의 사회성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기능에 대한 자각으로 시작.
- Spencer(1861) : 교육적 지식을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조직화.
- Ward(1883) : 사회진보를 도모하고 행복의 가장 효과적 수단은 지식의 보급이라 주장하며,
사회변화를 위해 교육의 중요함을 강조.
- Ross(1901) : 교육을 사회통제의 토대로 인식 함.
- Cooley(1902) : 사회적 본질을 경험하는 1차적 장소는 학교.
- Suzallow(1907) : 컬럼비아 대학에 교육사회학 강좌 처음 개설.
- Smith(1917) : 캔자스 주립 사범학교에서 ‘교육사회학 입문’ 저술.
책을 통해
①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사회학을 응용할 것.
② 사회의 제 집단의 교육적 의미를 중요시 할 것.
③ 교육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 과학적 방법과 사회조사를 응용할 것을 강조.

 

2) 교육사회학의 전개
▷ 서구에서의 발달
- 1940년대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은 쇠퇴
‘지역사회 학교(community school)운동’ 또는 ‘사회중심교육(society-centered
education)운동’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가 교육사회학의 중심으로 등장.

 

- 1960년대
기능주의의 영향으로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이 출현하여 교육과 경제발전, 국가발전의
관계를 인과적으로 설명
이때부터 ‘교육의 사회학’이란 용어가 널리 사용 됨.
① 학문의 객관성을 주장하는 교육사회학이 주류를 이룸
② 기능이론에 기초한 규범적 패러다임을 취함.
③ 교육과 사회를 거시적 관점으로 연구하려 함.
④ 경제학, 정치학, 문화인류학, 사회심리학 등과의 학문적 접근이 증가.
⑤ 비교교육학적 관점에서의 연구가 성행함.
⑥ 중반 이후 전통적 교육사회학의 시각, 사회계층과 교육 기회균등 등의 문제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

 

- 1970년대
기능주의에 대한 대립적 시각으로 갈등이론 제기 됨.
Young : 기능이론의 실증주의와 객관주의로부터 교육사회학이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
초기 : 학교지식을 비롯한 교육내용과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신교육사회학’ 등장.
중반 :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실증주의와 객관주의에 지나치게 치우친다는 비판이 고조되어
새로운 교육사회학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됨.

 

- 1980년대
‘학교효과연구’를 토대로 ‘효과적인 학교’의 분석과 ‘학교 개선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 됨.
최근 :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와 함께 교육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전개

 

▷ 한국에서의 발달
- 1952년 부산 피난 중 서울대 사범대학에 선택과목으로 처음 강좌 개설.

 

- 1970년대
경제개발계획과 새마을 운동이 추진되면서 지역사회개발과 성인교육에 공헌 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됨.
1972년 문교부령을 개정하여 교직필수교과목인 ‘교육사회학’을 ‘학교와 지역사회’ 라는 강좌로
대체 함.

 

- 1985년
교직과정의 개편에 따라 다시 ‘교육사회학’이 채택.
‘학교와 지역사회’는 당시 정책에 힘입어 교직과정에 채택되었으나 보다 폭 넓은 사회영역을
다루는 ‘교육사회학’(사회학지향적 성격이 강해짐)이 재등장.

3.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사회학적 지식체계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연구

 

◎ Brookover의 교육적 사회학의 성격
① 사회진보 수단 : 교육사회학을 사회진보와 사회악 제거에 기본이 되는 영역으로 간주하였고
사회개선의 중요한 기능수행을 강조.
②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를 연구: 교육목적이나 설정에 있어 사회적 결정요소를 분석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사회와 인간의 필요에 의한 교육의 사회철학적 측면에 접근.
③ 사회화 과정을 분석 :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관심을 갖고 집단과 상호작용 과정이 개인에게
주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시도.
④ 사회에서의 교육의 위치 분석: 사회 또는 지역사회 안에서 작용하는 교육의 역할을 규명.
⑤ 학교 안에서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분석: 학교 안의 구성원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관계와 역할 등을 분석하고 학교 안의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분석하려는 노력.

 

2)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 학문지향적 교육사회학,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사회학의 지식체계.
- 사회학자들이 중심.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가려는 연구
- 교육은 사회적 현상으로서 사회 속에서, 사회에 의해서, 사회를 위해서 수행되는 사회적 현상의
하나이다.
- 교육의 목적과 내용도 사회적인 성격의 것이며, 교육의 방법도 그 사회의 사회관계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교육의 모든 과정은 사회적인 것이다.

 

3)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비교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이론(학문)지향 교육사회학
교육체제에 사회학적 원리 적용
실천지향적, 도덕, 철학 지향
가치판단, 교육적 문제 강조
사회연구 지향, 기술훈련 지향
교육학의 영역, 응용과학
당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개혁,
교육정책을 탐색하여 교육실천에 도움을
주고자 함
20세기에 시작하여 1950년대 초반까지
교육현상과 체제의 사회적 현상 조사
사회유형 지향, 사실 분석
사회적 문제를 강조
전체 지향, 연구 지향
사회학의 영역, 순수과학, 학문지향적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이론적 지식 습득
교육사회 현상을 학문적으로 탐색하여 그
이론을 수립하고자 함
1950년대 이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