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3.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학문적 성격
3.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학문적 성격
1. 교육사회학의 개념
1) 교육사회학의 개념 정의
- Prichard & Buxton, 1973 :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며, 사회학의 또 하나의
영역.
- Parelius & Parelius, 1978 :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
- 한준상,1985 : 교육사회학은 “교육학 관련과목을 일정기간 체계적으로 습득, 훈련 받은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는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와 사회학적 이론화 및 교육적 결단작업”이다.
⇨ 교육사회학에 대한 초점을 사회학에 두는가, 교육학에 두는가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2)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
- 교육을 하나의 사회적 사실로 보고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취급할 것을 제창하면서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정립.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1) 교육사회학의 태동
▷ 19세기 중반에 교육의 사회성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기능에 대한 자각으로 시작.
- Spencer(1861) : 교육적 지식을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조직화.
- Ward(1883) : 사회진보를 도모하고 행복의 가장 효과적 수단은 지식의 보급이라 주장하며,
사회변화를 위해 교육의 중요함을 강조.
- Ross(1901) : 교육을 사회통제의 토대로 인식 함.
- Cooley(1902) : 사회적 본질을 경험하는 1차적 장소는 학교.
- Suzallow(1907) : 컬럼비아 대학에 교육사회학 강좌 처음 개설.
- Smith(1917) : 캔자스 주립 사범학교에서 ‘교육사회학 입문’ 저술.
▸책을 통해
①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사회학을 응용할 것.
② 사회의 제 집단의 교육적 의미를 중요시 할 것.
③ 교육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 과학적 방법과 사회조사를 응용할 것을 강조.
2) 교육사회학의 전개
▷ 서구에서의 발달
- 1940년대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은 쇠퇴
▸‘지역사회 학교(community school)운동’ 또는 ‘사회중심교육(society-centered
education)운동’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가 교육사회학의 중심으로 등장.
- 1960년대
▸기능주의의 영향으로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이 출현하여 교육과 경제발전, 국가발전의
관계를 인과적으로 설명
▸이때부터 ‘교육의 사회학’이란 용어가 널리 사용 됨.
① 학문의 객관성을 주장하는 교육사회학이 주류를 이룸
② 기능이론에 기초한 규범적 패러다임을 취함.
③ 교육과 사회를 거시적 관점으로 연구하려 함.
④ 경제학, 정치학, 문화인류학, 사회심리학 등과의 학문적 접근이 증가.
⑤ 비교교육학적 관점에서의 연구가 성행함.
⑥ 중반 이후 전통적 교육사회학의 시각, 사회계층과 교육 기회균등 등의 문제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
- 1970년대
▸기능주의에 대한 대립적 시각으로 갈등이론 제기 됨.
▸Young : 기능이론의 실증주의와 객관주의로부터 교육사회학이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
▸초기 : 학교지식을 비롯한 교육내용과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신교육사회학’ 등장.
▸중반 :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실증주의와 객관주의에 지나치게 치우친다는 비판이 고조되어
새로운 교육사회학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됨.
- 1980년대
▸‘학교효과연구’를 토대로 ‘효과적인 학교’의 분석과 ‘학교 개선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 됨.
▸최근 :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와 함께 교육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전개
▷ 한국에서의 발달
- 1952년 부산 피난 중 서울대 사범대학에 선택과목으로 처음 강좌 개설.
- 1970년대
▸경제개발계획과 새마을 운동이 추진되면서 지역사회개발과 성인교육에 공헌 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됨.
▸1972년 문교부령을 개정하여 교직필수교과목인 ‘교육사회학’을 ‘학교와 지역사회’ 라는 강좌로
대체 함.
- 1985년
▸교직과정의 개편에 따라 다시 ‘교육사회학’이 채택.
▸‘학교와 지역사회’는 당시 정책에 힘입어 교직과정에 채택되었으나 보다 폭 넓은 사회영역을
다루는 ‘교육사회학’(사회학지향적 성격이 강해짐)이 재등장.
3.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사회학적 지식체계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연구
◎ Brookover의 교육적 사회학의 성격
① 사회진보 수단 : 교육사회학을 사회진보와 사회악 제거에 기본이 되는 영역으로 간주하였고
사회개선의 중요한 기능수행을 강조.
②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를 연구: 교육목적이나 설정에 있어 사회적 결정요소를 분석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사회와 인간의 필요에 의한 교육의 사회철학적 측면에 접근.
③ 사회화 과정을 분석 :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관심을 갖고 집단과 상호작용 과정이 개인에게
주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시도.
④ 사회에서의 교육의 위치 분석: 사회 또는 지역사회 안에서 작용하는 교육의 역할을 규명.
⑤ 학교 안에서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분석: 학교 안의 구성원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관계와 역할 등을 분석하고 학교 안의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분석하려는 노력.
2)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 학문지향적 교육사회학,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사회학의 지식체계.
- 사회학자들이 중심.
⇨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가려는 연구
- 교육은 사회적 현상으로서 사회 속에서, 사회에 의해서, 사회를 위해서 수행되는 사회적 현상의
하나이다.
- 교육의 목적과 내용도 사회적인 성격의 것이며, 교육의 방법도 그 사회의 사회관계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 따라서 교육의 모든 과정은 사회적인 것이다.
3)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비교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이론(학문)지향 교육사회학 |
▸교육체제에 사회학적 원리 적용 ▸실천지향적, 도덕, 철학 지향 ▸가치판단, 교육적 문제 강조 ▸사회연구 지향, 기술훈련 지향 ▸교육학의 영역, 응용과학 ▸당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개혁, 교육정책을 탐색하여 교육실천에 도움을 주고자 함 ▸20세기에 시작하여 1950년대 초반까지 |
▸교육현상과 체제의 사회적 현상 조사 ▸사회유형 지향, 사실 분석 ▸사회적 문제를 강조 ▸전체 지향, 연구 지향 ▸사회학의 영역, 순수과학, 학문지향적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이론적 지식 습득 ▸교육사회 현상을 학문적으로 탐색하여 그 이론을 수립하고자 함 ▸1950년대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