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24. 청소년과 학교폭력 Ⅲ

미여울 2022. 6. 30. 08:32
728x90
반응형

24. 청소년과 학교폭력 Ⅲ

1. 학교력의 원인

 

나. 환경적 요인

 

4) 사회환경 요인
(1) 폭력을 인하거나 조장하는 사회 인식
- 한
주의, 황금만능, 질만능 풍조의 만등 어른들의 가시적·비
가시적 폭력은 청소년들이 폭력을 정당화하고 미화시키는 문화를
조성하게 함
- 폭력행위를 용감하고
자다행동으로 이해하는 사회 분위기에서
폭력은 근절되기 어
려움

 

(2) 유해환경과 스미
- 유해환경에 민감한 청소년들은
게 유혹 받고, 그에서 전개되는
폭력적 행위의 모방은 학교폭력의 원인이 됨
-
의 범적·폭력적 용들은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
에게 이른바 ‘범
학교’ 역할을 하기도 하고, ‘방아쇠 효과’를 가져

 

2. 학교력 청소년의 특성

 

가. 학교해학생의 특성
-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교 적응도가
- 분노, 자포자기,
해 경험 의 두려움에 학교를 결석하는 등의 정서적
려움을 가짐
- 부모나 교사보다는
구, 선배에게 도을 요청하는 경으며, 상
당수의 폭력
해 학생들의 부모나 교사는 이를 인지하지 지나
리는 경
- 신고 및 상
을 통하여 도하고, 문제가 화되거나 지부
지되는 경
아 신고의 과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
- 신고를 하지 않는 이유
1) 보복의 두
려움
2)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 여김
3) 신고가 소용없을 것이라 여김

 

나. 학교력 가해학생의 특성
- 폭력행위에 대한 책임을 부정
- 폭력·
갈취 및 따행사 려움, 미안함, 책감을 경험하지
않으며, 오히
학교폭력 행사 감을 경험
- 폭력가해 청소년의 상당수가 폭력
해 경험을 가지고 있음
- 가해학생들의 대다수는 자신의 폭력행위에 대하여 아
처벌
으며, 이는 학교 폭력의 반복적 발생 요인이 되고 있음

 

3. 학교력의 실태와 대책

 

가. 학교력의 실태
- 과거 자 중고생이 가해자실태가 최근 초등학생과 여자 청소년에게
까지
확산되고 있음
- 폭력행위가 일부 청소년들만의 전유
이 아니라 보통 청소년들에게도
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 수으로 확산되고 있음

 

나. 학교력의 대책

 

1) 학교력에 대한 시각전환
- 해과정에 있어 청소년들의 인권을 중하고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함
- 교사, 학생, 학부모는 학교폭력에 대해 전
다른 시각을 가지고 서로
에게 책임을
기며 학교폭력이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아
사건화하지 않으

-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책임감을 향
상시키고 이에 대한 지
을 마련해야 함

 

2) 환경적 대책
- 공격성과 충동성이라는 개인특성 요인은 서로의 등적 관계를 폭력
적인 방법으로
어 가게 만들 수 있음
학교 단위의 또래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
- 가족
등 해소 프로그램을 학교 에서 실시하거나 지역사회 전문
기관과
계하여 해
- 학교폭력의 문제를 학교
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원조체계를

학교사회사가, 지역사회복지관의 청소년복지당 사회복지사, 청
소년 동반자의 다각적인 개
과 사회복지 간의 회의를 통해 개
프로그램을 정하고 개방법을 논의
- 건강한 사회적 가치관의 형성과 유해환경의 정화
가정, 학교, 대중체, 정부를 중심으로 비폭력 지향의 사회적 분위
기와 인간 중심의 가치관을
확산

 

3) 학교력 가해 및 해 청소년을 위한 대
- 가해-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향전환이 필요함
폭력해를 당한 2/3가 가해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특정 가해자나
해자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부적응 문제를 치
·예방함
-
징벌 위주의 치적·예방적 차원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문제 학생에 대한 처벌 위주의 대응으로 학교와 사회에서 분리시
키는 것은 또 다른 폭력과 범
를 재생

장기적으로 그들을 통제하기 위한 사회적 비용의 증대를
예고
구와의 등시 올바른 등해방식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
램의 모
과 함께 폭력해학생이 게 되는 정신적·신체적 고통
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인권교육이 필요함

학 습 정 리
1. 학교폭력의 실책
- 과거 남자 중고생이 가해자였던 실태가 최근 초등학생과 여자 청소
년에게까지 확산되고 있음
- 폭력행위가 일부 청소년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보통 청소년들에게도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음
2. 학교폭력의 대책
-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전환
- 환경적 대책
-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청소년을 위한 대처방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