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26.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리 2

미여울 2022. 6. 21.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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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리 2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1) 평가의 정의
최근 기관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평가에 대한 관심도 증가
이러한 평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배경
· 사회복지사업법에 제시된 평가관련 규정의 직접적인 영향도 크다 할 수 있음
· 더불어 사회복지행정의 틀에서 조직 및 사업관리의 주요 수단으로써 평가의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
평가는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정방법을 사용하여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적인 노력의 과정 ⇒ 이는 과학적인 접근방법과 효용성이 강조됨
평가의 사전적 정의
·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의미
⇒ 어떤 사물 혹은 그 속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자면 반드시 판단의 준거 또는 표준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임
프로그램 평가에서는 설정된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 선정ㆍ조직된 내용(활동)을 매개로 클라이언트가 실제로 행동변화를 성취하는 실행과정과 그
최종 성과를 검증하게 됨
♣ 학자들의 정의
김영숙
· 프로그램 목적(목표)의 관점에서 확인하는 ‘과정평가’와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얻어진
최종성과를 목적(목표)의 관점에서 확인하는 효과성 및 프로그램 운영에 투입된 비용에 대비하여
얻어진 성과를 확인하는 효율성을 밝히는 ‘성과평가’가 포함
김형식
· 프로그램 평가를 사회복지조직 전체 또는 그 기관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철저하게, 그리고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과정
♣ 따라서, 평가의 정의는
① 프로그램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여 이 과정이 바람직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하는 것으로서 프로그램 과정상의 ‘환류기능’이라 볼 수 있음
② 프로그램 담당자가 프로그램 계획과정에서 행하는 활동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으로서 ‘책임성 이행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음
③ 보조적 목적으로서, 프로그램 속에 내제된 변수 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이론 형성에
기여함
④ 평가는 사회복지관, 전문가의 의무이고 윤리임

 

2.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1)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프로그램 평가는 개념적인 면, 방법론적인 면, 행정적인 면을 지니고 있음
이렇게 다양한 면을 지니는 것은 프로그램 평가가 가지는 다양한 속성 때문임
프로그램 평가는
① 프로그램 목표 달성 정도를 결정하기 위한 것
②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
③ 프로그램의 장점이나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한 일
④ 프로그램에 관하여 기술하고 판단하는 일
⑤ 프로그램의 효과 및 영향을 체계적으로 사정하는 일
프로그램 평가란 단순히 수치나 자료들의 축적이 아니라, 그런 자료들의 조합과 연결에 의해
유용한 정보를 도출해 내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의 필요성이 존재함
매년 증가하기만 하는 사회복지 예산에 대하여 복지 확대의 가치정당성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효과를 증명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의 질 향상토록 노력
♣ 스미스(Smith)는 왜 프로그램 평가를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 제시
① 신념체계를 정립하기 위함
· 사회복지사가 자기 자신과 사회적인 잣대를 기준으로 한 신념체계를 확립
·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윤리의식뿐만 아니라 실천을 통한 신념체계를 확립
· 이러한 실천과정에 있어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가 필요
② 책임성을 증진시키기 위함
사회복지사는 프로그램을 평가함에 있어 만족할만하고 정당성을 부여할 만한 책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함(5개 분야로 구분)
·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
· 프로그램의 실천가들의 책임성
· 상급자나 조직, 기관의 책임성
· 정부 지출금이나 후원금을 포함하는 재정의 책임성
·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장소에 대한 지역적 책임성
③ 지식기반구축을 증진시키기 위함
· 프로그램 결과의 문서화, 프로그램 과정에 관한 노력들의 문서화,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이나
오류에 관한 문서화를 통해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지식기반을 구축함
④ 소비자 중심주의(클라이언트 만족주의 혹은 소비자주의)를 만들기 위함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유용성에 대해서 평가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감
· 이는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이 서비스로부터 얻는 혜택과 서비스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조사함으로써 소비자인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

 

♣ 체계적인 평가정보의 필요성
① 경영통제를 위해
· 경영통제는 목표들을 성취하기에 효과적으로 자원들이 획득, 사용되고 있는지 행정관리자들이
확인하는 과정
② 업무자에 대한 피드백을 위해
· 일선 업무자들에게 자신들의 실천활동에 관해 되돌아 볼 수 있게 하는 평가 정보를 제공
③ 서비스 혁신을 위해
· 클라이언트의 성격 변화와 관련한 정보, 몇 가지 서비스 기술들 간의 우월성 비교, 불충족된
욕구들에 대한 자료들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전달양식을 찾게 하는 자극제적 역할 을 함
④ 책임성 순응을 증진시키기 위해
·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관련된 법이나 규제, 절차 등에 순응하고 있는가 혹은 상부나 조직
외부로부터 프로그램을 방어하고, 외부로부터 요구되는 바람직한 성과의 도출에 대해 순응하고
있는가 등을 판단할 수 있게 함
⑤ 대외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 평가정보들은 프로그램의 성과를 외부 사회에 알리는 데 사용됨

 

♣ 프로그램의 중요성
① 평가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문제점, 서비스 종류와 양, 품질, 결과 및 비용 등과 같은 정보들을 갖춘
사회복지행정가들은 더 효율적이고 더 효과적이고 더 좋은 품질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음
② 평가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의 자원을 조정하고 개발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평가는 사회복지의 예산 정책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회복지 기금 정책, 그리고 종합적인 정부
예산과 자금 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③ 많은 평가들이 강제된 선택이 되고 있음
· 오늘날 많은 사회복지프로그램들은 평가를 실행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음
· 즉 외부체계로부터 평가가 강요되고 있는 것임

 

3.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1) 평가방법을 기준으로 한 모형
(1) 실험적 접근
· 평가의 초기단계 접근방법으로 엄격한 실험설계방법을 사회복지서비스 영역에 적용하려는 것
·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상호 비교하여 인과적 관계를 도출함으로써 객관성과 과학적 방법을
확보하려 함
· 엄격한 인과관계의 도출이 사회복지서비스에 적용하기에 현실적으로 어려움

 

(2) 목표지향적 접근
· 프로그램의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그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
· 측정도구의 선택이 그 목표에 따라 결정됨

· 하지만 지나치게 목표 달성에만 집착하는 비교적 좁은 측면에 국한되는 경향
· 기관평가의 경우 기관 전체의 양적ㆍ질적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큰 한계점

 

(3) 의사결정 중심적 접근
관리상의 의사결정과 프로그램 수행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정보 수집과 분석을
강조하는 접근방법
밀접성 때문에 오히려 객관성이 훼손될 수도 있음

 

(4) 이용자 지향적 접근
이 접근방법은 평가의 유용성 측면에서 강조
평가에 있어 다양한 이해집단들의 상호 관계성을 강조하고 있음
이러한 접근은 프로그램을 이용자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에
이해당사자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강한 압력단체로 부상할 수 있음
☞ 때때로 누가 진정한 소비자인지 명확하게 규정하기가 힘든 경우가 있음

 

(5) 반응적 접근
사용자 지향적 접근과 체계적인 방법(의사결정 지향적 접근)을 결합한 것으로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개인적 인지와 기대, 가치들을 포함함
방법상으로 인터뷰, 관찰, 사회망 분석 등 질적인 방법을 사용 함
☞ 이러한 접근방법은 복잡하고 변화하고 있는 체계 그리고 다양한 관점들을 다룰수가 있지만
객관성 부족과 성과를 잘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음

 

2) 운영과정을 기준으로 한 모형
(1) 형성평가/과정평가
형성평가는 프로그램을 형성하는 자체에 초점을 두는 평가
과정평가는 서비스나 그 전달방법의 개선, 프로그램 결과의 향상 그리고 효율성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 프로그램 진행 중에 프로그램의 원활하고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수정ㆍ보완할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
(2) 총괄평가/목표지향적 평가
총괄평가는 연역적/객관적 방법으로 한 기관의 정책 또는 프로그램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를
얼마나 잘 성취했는가의 여부를 평가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하며, 대개 프로그램 시행이 종결된
후에 실시 함
결과를 근거로 프로그램을 계속 유지할 것인지 혹은 축소, 중단, 확대할 것인지 등에 대한
판단을 내리게 됨
총괄평가에는 효과성, 효율성, 공평성 평가 등이 있음

 

(3) 통합평가/혼합평가
통합평가는 과정평가와 총괄평가를 통합한 것임
두 방법의 장점을 사용한 통합모형은 프로그램의 발전 및 시행단계마다 나타나는 특성이나
문제에 적절한 평가방법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도 있음
대개 총괄평가적 접근으로 평가를 한 후 과정평가적 접근을 통해서 프로그램
운영과정의 타당성과 인과관계를 정밀하게 검토함으로써 총괄평가에서 얻은 정보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판정함

 

3) 평가시기에 따른 구분
(1) 사전평가
사전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수행하는 평가를 말함
이 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욕구, 개념의 적합성, 운영 측면에 있어 실현 가능성, 재정적
지원의 원천 등을 판단하기 위한 것임
평가 결과를 가지고 새로운 대안적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기존의 정책을 변경할 것인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임

 

(2) 과정평가
과정평가는 사회복지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 이루어지는 평가로서,
기존의 정책목표가 제대로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지,
단계별ㆍ과정별 전략과 하위목표가 적절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판단 함

 

(3) 사후평가
사후평가는 정책의 실시 후에 당초 목표로 했던 결과나 영향을 평가하는 것
그리하여 평가에 따라 정책을 변경하거나 지속 혹은 종결 여부를 결정하는 것

 

4) 평가의 요소와 도구
(1) 투입/노력(effort) 평가
노력성이란 기관이 얼마나 많은 활동을 했고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하는 프로그램의 산출을
평가하는 것
즉 제공된 서비스의 양 혹은 수행된 활동의 양이 얼마나 되느냐에 대한 분석
대부분의 기관들은 이용자의 수, 상담횟수, 진료건수 등의 프로그램 산출로 그 기관의 활동을
평가
투입/노력의 계량적 측정은 모든 프로그램의 산출을 도표화하여 시간별(금년과 지난해),
기관별(타 기관의 동일 프로그램), 서비스별, 지역별에 따라 서비스 통계치가 얼마나 달라졌는가를
관찰하는 것

 

(2) 효과성 평가
효과성이란 일반적으로 목표 달성의 정도라 정의되며,
프로그램이 성과가 있었는지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평가
효과평가에서 관심을 갖는 변화의 결과는 이용자 개개인에 대한 것
효과성을 기준으로 한 평가를 하려면 사업의 목표가 확인되고 목표가 구체적으로 설정되었을
때만이 가능 함
효과성 평가를 할 때에는 의도된 결과와 아울러 예기치 않았던 결과도 생각해야 함

 

(3) 효율성/능률성 평가
효율성은 ‘경제적 합리성’과 동의어로 사용
최소의 자원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냈는가에 초점을 둠
효율성은 투입(비용)/산출(노력)의 비율로 표현되며, 자원의 효율적 인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줌
효율성 평가는 쉽게 말해 서비스 단위당 얼마의 비용이 들었는가를 계산해 프로그램의
능률성을 측정하는 것
투입/산출의 비율, 즉 효율성을 평가할 때 ‘산출’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은 ‘노력의
양’이며, 노력의 양은 대부분 ‘서비스의 단위’로 표현됨
효율성은 서비스 단위당 비용으로 표현 됨
서비스 단위(unit)란? : 이용자의 수(count), 사건(event), 이용자의 지위의 상태(status of
change), 에피소드(episode), 시간(time)

 

(4) 서비스 품질 평가
품질 관점은 투입과 관련하여 질적인 산출물을 최대화하는 것을 말함
총체적 관리 이론에 따르면
· 생산성은 프로그램에 높은 질을 가진 서비스가 제공될 때 증가하고 낮은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될 때 감소한다는 것
예를 들면,
·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시행착오의 감소, 과정 시간의 단축, 재원의
증가,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 비용 감소, 지역사회로부터의 이미지 개선 등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임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
· 동료 리뷰,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 단일사례 분석, 그리고 대외적 근거자료(정부ㆍ단체
등에서 인정하는 면허증, 수료증, 증서 획득) 등이 있음

 

(5)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평가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평가는
① 서비스 이용자들은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는가?
② 전달된 서비스 또는 기술들이 실제 문제해결에 도움, 효과가 되었는가?
③ 서비스가 어떻게 하면 더 개선될 수 있는가?

 

이 평가는 이용자들의 태도ㆍ지식ㆍ행동에 대한 것을 직접적으로 묻지 않고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만을 초점으로 함
· 이러한 이유 때문에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효과에 대해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음
· 또 다소 편견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도 있음
· 대체로 프로그램의 약점보다는 좋은 점만을 지적할 수도 있음
그러나 과정평가의 하나로 직접 또는 간접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때에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평가는 여러 가지로 도움을 줄 수 있음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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