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24. 사회복지 평가와 책무성

미여울 2022. 6. 19. 09:19
728x90
반응형

24. 사회복지 평가와 책무성

1. 사회복지평가의 이해
1) 사회복지평가의 개념
오늘날 사회복지조직들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이자 도전은 사회복지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책임성과 효과성의 문제임
사회복지조직은 지역사회로부터 어느 정도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조직의 사업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 정확히 파악ㆍ명확하게 제시해야 함
평가는 하나의 긍정적 통제와 환류체계로서 서비스 전달과 프로그램 개발 및 설계의 향상을
가져오게 하고 중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사회복지조직들에게 제공해 주기 때문에
조직의 운영 혹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수행해야 함
평가는 지역사회가 원하는 사회복지조직의 역할이기도 함
평가는 기본적으로 효과성, 효율성 혹은 적절성 등이 측정되는 과정
평가는 사회복지행정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기능
행정과정에서 필요한 기준의 설정, 성과에 대한 평가, 목표 달성을 위한 변화 유도,
책무성의 개발과 같은 일반적인 기능의 한 유형에 해당
♣ 학자들의 정의
Rutman
· 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원용하여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절차
Patton
· 평가는 프로그램의 특성 및 활동과 결과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통해서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효과성을 증진시키거나, 혹은 프로그램의 진행 상황과 영향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것을 의미
김형식
· 평가란 한 기관의 전체 또는 선별될 프로그램의 효율, 효과 및 적절성을 철저하게 그리고
비평적으로 검토하는 과정(3가지 검토 과정 제시)
① 평가란 하나의 프로그램이 거쳐야 하는 각 발달과정에서 성취하게 되는 결과를 자원투입,
효과, 효율, 책무성, 이용자의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하여 체계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
② 평가란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결정을 하기 위한 총괄적인 정보수집 과정
③ 평가란 프로그램의 가치, 장점, 단점 등에 대한 체게적ㆍ분석적 연구
④ 평가는 프로그램의 가치, 질, 중요성, 타당성, 업무수행에 관한 효과, 효율 및 책무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필요한 것
Weiner
· 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개선을 목적으로 일련의 내재적ㆍ외재적 기준에 따라 효과성 혹은
시행 상태를 체계적으로 사정하는 작업
☞ 결론적으로 평가란 사회복지 실천영역에 있어서 계획된 서비스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가를 알아보기 위한 과정으로서 현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가치와
의의를 판단하는 사회적 과정이라 할 수 있음

 

2) 평가의 목적
사회복지조직체는 끊임없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해 나가야 함
이 평가의 결과에 따라 그 조직체를 재정비해야 함
그럼으로써 사회복지조직체에 대한 서비스 이용자나 시민의 이해를 증진하고 쉽게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또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비용에 비하여 효율적이고, 평가의 결과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선하도록 할 수 있음
성규탁(평가의 목적을 3가지로 제시)
① 프로그램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 과정이 바람직하게 추진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프로그램 과정상의 환류기능이라고 볼 수 있음
② 프로그램 담당자가 프로그램 과정에서 행하는 활동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으로서 책임성 회복기능으로 볼 수 있음
③ 보조적 목적으로 프로그램 속에 내재된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이론형성에 기여하는
학문적 기능으로 볼 수 있음
박차상 등(5가지로 제시)
① 행정상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
②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선’
③ ‘책임성의 수행’
④ 사회복지관 및 시설에 대한 외부적 ‘지원 을 확보’
⑤ 서비스 제공방법에 관한 ‘지식개발’
Patton(6가지 제시)
① 과학적ㆍ객관적이며 측정적인 접근방법에서 평가의 과정 또는 평가의 참여 중점
② 정보의 생산에서 정보의 사용에 초점을 둠
③ 구체적 확실성을 기대하기보다는 평가의 실용성을 강조
④ 평가의 주된 관심사를 프로그램 그 자체에 국한시키는 대신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 인적
요소와 제반 욕구 및 환경을 강조
⑤ 전문가에 의존하던 기술적 평가방법에서 참여적 접근방법과 평가의 과정에 가치부여
⑥ 한 번으로 끝나는 평가가 아닌 계속적 활동으로서의 평가를 의미

 

2. 사회복지평가의 방법
1)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실시배경과 의의 및 목적
(1) 실시배경과 의의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의 도입은 1990년대 중반 경제 위기 상황하에서
사회복지욕구는 계속 증대하는 데 비해 가용 자원이 제약됨에 따라 자원의 효율적 배분 및
활용의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
정도는 어떠한지 등을 판단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시작되었음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의 도입은 1997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사회복지시설평가지표가 개발되었음
1999년 정신요양시설과 장애인복지관을 평가를 시작으로 3년마다 평가 실시

 

(2) 평가실시의 목적
사회복지시설의 평가는 무엇보다도 먼저 이용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
속에서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 마련
즉, 평가를 통하여 시설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큰 목적이 있음
구체적인 평가의 목적은 기관운영의개선, 서비스 질적수준 제고, 효과성검증, 서비스 제공의
책임성 확보, 전문성확보, 공공재원투입의 효율성 검증
시설평가를 통해 나타난 긍정적 변화
· 복지시설 환경의 개선 및 인권을 중시하는 인격적 대우로 거주자나 이용자가 보다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질적향상을 도모하는 효과를 가져옴
·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하기위한 노력이 이루어짐
·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음
제기된 문제점
·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 배출이 필요함을 제기

 

2)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원칙
♣ 평가과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기본 원칙
①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의 원칙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운영의 개선 및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제고임
② 평가 절차의 투명성 원칙
평가 기준은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하여야 함
평가기준과 평가과정을 사전에 공개
평가지표에 대한 이해를 명료하게 인지시킴(평가절차의 투명성을 확보)
③ 평가참여의 원칙
평가대상시설이 평가과정에서 참여하는 참여자로서 평가 과정 속에서 스스로 시설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개선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함
④ 기본선 확보의 원칙
최고의 시설을 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시설이 전체적으로 적절하고 보편적 원칙에
따라 적정 수준의 이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하는 것임
⑤ 이용자 중심의 원칙
이용자(시설거주자) 만족도와 서비스의 질을 고려하지 않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도록 한
것임
⑥ 지역사회 관계의 원칙
사회복지시설이 지역사회 안에서 지역주민에 의해 융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사회복지시설이 자원제공자인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임

 

3) 평가의 과정
① 평가목적 확인 → ② 평가기준의 선정 → ③ 평가설계 → ④ 자료수집 →
⑤ 자료분석 및 결과 제시 → 평가결과의 활용

 

3. 사회복지의 책임성
1) 책임성의 정의 및 주체와 대상
(1) 책임성의 정의
책임성이란 활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과정에 있어서의 정당성도 갖추어야 함을 의미
사회복지조직은 효과성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중시하여야 하며, 권한의 원칙이나 영향력 등의
정당성까지도 고려해야 함
사회복지조직의 정당성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기반하고 있음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외부환경의 변화를 수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욕구에 적합한 사회복지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음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은 사회복지조직이 국가나 사회로부터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에 대해
위임받은 바를 충실하게 수행하였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원칙
책임성은 일반적으로 광의의 측면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협의의
측면에서는 회계와 보고의 목적으로 사용
책임성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은 효율성(자원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는가과 효과성(자원의
사용으로부터 얻어진 결과가 얼마나 좋은가임
조직의 책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이용가능한 다양한 척도를 광범위하게
개발하여야 함

 

(2) 책임성의 주체
① 공공(정부)
정부는 빈곤ㆍ공공의료 등 사회서비스, 사회 원조가 필요한 부분에서 재정 정책, 법률 정비,
행정적 시도 등을 통해 복지국가 모델을 향한 지적ㆍ정치적 노력을 해야 할 필요, 즉 챙임이 있음
② 사회복지조직
사회복지조직은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하나로서 민간의 자금을 이용하여 각종 프로그램 원조
기술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실천하는 곳
경제적 효율성 및 윤리적 책임을 다해야 할 책임이 있음
③ 사회복지 전문직
백(Beck)은 전문직을 다양한 상황에서 습득하고 적용될 수 있는 지식체계를 갖추고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
공인된 제도(자격시험)를 통하여 전문직이 된 사회복지사는
· 그가 개입하는 문제에 대해 윤리적ㆍ법률적으로 책임을 다하고
· 타당성 있는 평가를 통해 효과성을 인정받고 신뢰를 얻어야 함

④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서비스를 받는 대상자 혹은 수혜자
공공복지의 수혜자이든 개별 프로그램의 대상이든 클라이언트는 모두 일선 사회복지사와
상호작용함
클라이언트는 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사회복지사에게 좀 더 많은 경험과 새로운 치료기술을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

 

(3) 책임성의 대상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
사회복지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존중하여 이용자 중심으로 전달 되어야 하며 원조
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 정보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
② 사회에 대한 책임
사회복지조직의 제반 활동들이 사회적 공동 목표에 부합되며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측면에서 책임성이 요구

 

(4) 책임성의 기준
책임성의 기준이란, 사회복지활동이 책임성을 다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는지를 판단하는 근거
① 도의적 책임
· 사회복지행정활동이 일반적인 원칙에 관한 것으로, 사회복지행정은 공익 증진과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
② 법적 책임
· 활동에 관한 명문화된 기준이 있는 경우, 그 기준을 따라야 한다는 원칙
③ 책무적 책임
· 활동기준이 명문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재량으로 책임성 증진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지지만, 이때에도 사회복지사로서의 직업윤리, 전문적 기준을 따라야 한다는 원칙

 

2)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내부적 요인
① 서비스의 다양성
· 단일한 서비스만 제공하는 사회복지조직은 드물며, 현실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므로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을 추구하는 것은 어려워짐
② 기술의 복잡성
· 다양성과 함께 제공하는 기술도 복잡ㆍ다양해지고 있어, 투입과 성과에 대한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여 책임 완수여부를 확인방법 더욱 어려워지게 됨
③ 목표의 불확실성
· 사회복지조직에서 투입과 산출 간의 인과관계는 불확실하게 진행됨
· 이는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인간이 조직의 원료이면서 산출물이 되기 때문
· 인간의 능동성으로 인한 이러한 결과는 사회복지조직의 불확실성을 키워 책임의 측정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됨

 

(2) 외부적 요인
① 공급주체의 다원화
· 공급주체의 다원화는 사회복지 공급 기관의 책임성의 문제로, 비민주적 운영 사례,후원금 관리의
투명성 의혹, 모금에 대한 행정비 과잉지출 등이 지적
② 민영화의 경향
· 시장과 시민사회의 역할이 증대되며 사회복지조직도 민간의 위탁운영 많아짐
· 이때 위탁운영체가 지역주민의 욕구를 반영하기보다 정부의 결정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어 비체계적이고 비효율적이라는 지적 받음
③ 법률정비
· 우리나라 사업복지사업법에 따라 민간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은 3년에 1회 이상 평가를 통해
책임성을 입증하도록 제도화 됨

 

3) 책임성의 관리
(1) 책임성 수행을 위한 행정관리자의 역할
① 지휘자 역할
· 다변하는 외부환경에 적극 대처하고 미래지향적인 조직의 목표를 설정
· 과업을 계획, 명확한 의사결정, 인적ㆍ물적자원의 동원에 힘쓰는 지도자 역할
② 생산자 역할
· 행동지향적이고 과업지향적인 업무에 초점을 두고 에너지를 쏟음
③ 점검자 역할
· 정보, 의사전달, 인사행정, 교육, 평가, 시설관리 등의 업무 점검기능 수행
④ 조정자 역할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 발휘하고 적절히 직원을 배치하고 업무를 조정하며
합리적인 통제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함
⑤ 조력자 역할
· 직원들의 조력자로서 행정가는 보호적이며 직원들의 개인적 문제와 욕구에 민감해야 하고
지지와 인정을 통해 직원들의 발전을 촉진
⑥ 촉진자 역할
· 직원들 사이에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 구성원이 조직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도록 함
⑦ 혁신자 역할
· 창조적이고, 진취적이며, 개방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함
⑧ 환경중개자 역할
· 자원지향적이고 정치적으로 기민할 필요가 있으며,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이에 민감해야 함

 

(2) 책임성의 유형
① 적용의 책임성
· 적용 대상 범위에 관한 책임성(서비스가 제공될 대상자와 서비스 내용 관련)
② 서비스 전달의 책임성
· 서비스가 자격 있는 종사자에 의해서 책임 있게 전달되는가에 대한 책임성
③ 영향 책임성
· 서비스가 ct 및 지역사회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주었는가가 하는 변화책임
④ 효율성 책임성
·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관련하여 서비스의 비용적인 측면에 대한 책임성
⑤ 재정적 책임성 : 재정 집행의 투명성에 관련된 책임성
⑥ 법률적 책임성 : 모든 서비스가 법적인 규정이나 계약에 준하는 가에 대한 책임성
⑦ 윤리적 책임성 : 모든 서비스들이 도덕적으로 바람직한가에 대한 책임성
⑧ 이미지 책임성
· ct가 낙인 혹은 부당한 평가절하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이미지에 대한 책임성
⑨ 욕구 책임성 : ct의 욕구에 부응하고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관련 책임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