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22.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관리 2

미여울 2022. 6. 17.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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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관리 2

 

1. TQM과 QC와의 관계 및 주요기법
1) TQM과QC와의관계
♣ 품질관리(Quality Control: QC)란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 전체의
적극적 참여가 뒷받침되어 품질을 유지ㆍ개선하는 활동
이러한 조직을 QC서클(품질관리분임조) 이라고 일컫고 있음
QC서클 활동
ZD(zero defect : 무결점)운동과 더불어 품질관리의 실천적 관리 모형
일본에서 1950년대 현장중심의 품질관리를 전개할 목적으로 QC서클 결성한 데서 기인
미국은 1970년대 이러한 QC팀들이 자동차 산업 및 기타 분야에 폭넓게 보편화됨
공적부조 급여상의 부정과 낭비부문을 개선하려는 시도(연간 수백만 달러 손해 감소 평가)
일본
1997년 복지QC 전국발표대회 이르기까지 복지서비스분야의 신관리법으로서 QC활동실시
한국
1975년 한국표준협회가 제조업을 중심으로 제1회 전국 품질관리대회 및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 개최 /이후 서비스업체까지 도입되어 범 산업적으로 품질관리 활동 등 크게 전개
♣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이란
소비자 욕구에 적절하고 확실하게 대응하는 기관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품질관리 QC서클을 법인의 전체 조직에 걸쳐서(고위관리자와 관리자로부터 현장 직원까지)
전 직원의 참여와 협력으로 실시되는 업무개선운동이라고 할 수 있음
TQM의 발전 단계
품질검사 → 품질관리 →품질보증 → 총체적 품질관리(TQM)로 발전되어 옴
2) TQM 및 QC의 주요기법
품질관리의 기본적 자세는 평소와는 다른 차이점 찾아내 그 원인을 해결하려는 것
이런 차이를 조사하여 눈에 보이는 그림으로 만드는 것
⇒ 이러한 차이를 조사하고 눈에 보이는 그림으로 만드는 것이 QC 및 TQM 도구임
QC의 7가지 도구 가운데 브레인 스토밍, 파레트도, 특성요인도와 신 QC 7가지 도구 가운데
계통도법과 매트릭스도법을 간략히 서술

 

(1) 브레인 스토밍(Brain Stroming)
오즈본이 개발한 브레인 스토밍은 몇 명이 모여서 집단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는 토의방법
지켜야 할 사항(4가지)
① 발언을 비판하지 않음
② 자유로운 발언을 환영함
③ 발언은 많을수록 좋음
④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편승
아이디어 발상방법으로 1968년 독일의 Holliger에 의해 개발된 Brain Writing
Brain Writing(BW)
침묵사고, 개인사고를 살린 집단사고 방법
침묵발상법이라고도 하는데, 6명의 참가자가 3개의 아이디어를 5분마다
차례로 발상하여 종이 시트에 적는 방법이며, 주로 30분이 1라운드로서 2-3라운드를 진행하고 난
뒤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정리함

 

(2) 파레트도
파레트 분석기법은 어떤 사건에 많은 요소가 관계되어 있는 경우 그 요소들 중에서 그 사건과
관계가 깊은 요소를 발견해 내는 기법
가로축에 불량원인이나 불량항목의 크기를 차례로 적고, 세로축에 불량품 수나 손실금액의
누적백분율(%)을 잡은 그래프에 의해서 불량품 수나 손실금액은 극히 적은 수의 불량항목에
의해서 점유되고 있음을 밝히는 것임
특징
① 어느 항목이 가장 문제되고 있는지를 볼 수 있음
② 각각의 항목이 전체의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는가를 알 수 있음
③ 문제의 핵심 등을 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설득력이 있음
④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간단히 작성할 수 있음
⑤ 개선 후의 효과 증대를 위하여 개선 전과 비교 가능한 그래프의 활용이 가능

 

(3) 특성요인도
특성요인도는 1953년 일본의 이시가와 가오루 교수가 가와사키제철에서 품질 관리를 지도할
때 처음 사용
이는 서비스의 개선을 추진하기 위하여 문제되고 있는 결과-특성이라는-에 대하여 그 원인과
요인을 밝히는 데 유용함
이러한 특성요인은 문제가 있는 특성과 그것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되는 요인과의 관련을
정리하여 물고기의 뼈 같은 그림에 체계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기에 어골도 라고도 불림
♣ 신 QC 7가지 도구(언어 데이터의 정리ㆍ해석 등에 적용)
① 연관도법 ② 친화도법 ③ 계통도법 ④ 매트릭스법
⑤ 매트릭스 데이터 해석법 ⑥ PDPC법 ⑦ 애로 다이어그램법

♣ QC 7가지 도구(수치 데이터에 의한 해석을 주류로 함)
① 그래프 ② 파레토 그림 ③ 특성요인도 ④ 체크시트 ⑤ 히스토그램
⑥ 산점도 ⑦ 관리도
특성요인도는 1953년 일본의 이시가와 가오루 교수가 가와사키제철에서 품질 관리를 지도할
때 처음 사용
이는 서비스의 개선을 추진하기 위하여 문제되고 있는 결과-특성이라는-에 대하여 그 원인과
요인을 밝히는 데 유용함
이러한 특성요인은 문제가 있는 특성과 그것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되는 요인과의 관련을
정리하여 물고기의 뼈 같은 그림에 체계적으로 통합하는 것이기에 어골도라고도 불림

 

(4) 계통도법(tree diagram)
가계도나 조직도 등에서 일찍부터 사용되고 있는 평범한 방식의 그림
이러한 계통도법은 품질관리활동에서 관리 중심의 명확화나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ㆍ대책의 도출과 전개 등에 유효한 방법
프로그램 진행자에게는 불가결한 목적으로서 수단의 사고훈련에 크게 이바지
즉 계통도법은 목적(목표)을 달성하는 최적수단을 계통적으로 찾아가는 기법
계통도법의 종류
① 구성요소전개형 :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목적-수단의 관계로 전개
② 대책전개형 : 문제의 해결이나 목적ㆍ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ㆍ대책을 계통적으로 전개
계통도법 절차
① 최종적인 목적(목표)를 설정함
②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하고, 그 대답을 적고 목적과 선으로
잇는다(대답은 여러 가지일 수 있음)
③ 다음으로 ②에서 생각한 대답(수단)을 이번에는 목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하고 ②와 동일하게 그림에 적음
④ 구체적으로 행동 가능한 수단에 도달할 때까지 ③을 계속함
⑤ 전체의 그림이 완성되면 생각한 대로 되었는가를 확인

 

(5) 매트릭스도법
매트릭스도법은 아이디어, 활동, 책임, 기능 등 사이에 존재하는 논리적 연관 유무나 관련
정도를 그래프에 표시함으로써
문제의 소재나 문제해결의 착상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즉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 목표와 방법 사이에 관계를 밝히고, 나아가 이들 관계의 상대적
중요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함

작성방법
일련의 요소를 행과 열에 나열하고 그 교점에 숫자, 문자 또는 부호를 사용하여 관계의 정도를
나타냄
특히 품질기능 전개에서 What과 How의 관계를 나타낼 때 이용함
그리하여 목적은 행에 표시하고 이를 달성할 조치는 열에 표시함
만일 관계를 나타내지 않는 행이 있다면 제안된 조치로서 그 행이 나타내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음을 의미함

 

2. 위험관리
1) 위험관리(Risk Management)의 필요성
개인이나 국가를 막론하고 어느 누구에게나 위험이 존재할 수 있음
· 어느 날 갑자기 알게 되는 개인적인 질병, 예측하기 힘든 교통사고, 국가간의 전쟁
· 횡령이나 상해, 인권유린과 성폭행, 조직의 도산이나 해체, 화재나 홍수 등
· 이와 같은 위험에 직면하여 그것을 처리하고, 대책을 세워나가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로
위기관리의 기본발상이라 할 수 있음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위험에 대해 사전적인 준비가 필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복지 환경변화는 수많은 위험을 발생시키고 있음
클라이언트 만족과 서비스 질 향상, 전문가의 윤리적 기준과 책임성 이행을 위한 하나의
필요요건으로서 위험관리는 우리 사회에서 더욱더 필요함
사회복지서비스에서의 위험관리가 필요한 이유
① 서비스 제공자의 책임의식 증대
② 이용자 측의 권리의식 희박
③ 이용자권리옹호를 위한 운영적정화 위원회의 설치
④ 소송의 증대가 예측되기 때문

 

2) 위험관리의 이해
(1) 위험(Risk)은 무엇인가?
체계적인 위험관리를 위해서는 위험이 무엇인지, 어떤 형태로 발행하는 지 등에 대한 정확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함
위험의 3가지 의미
① 사고발생의 가능성으로서 인시던트(incident : 큰 사고에는 이르지 않았지만,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미스)
② 사고 그 자체로서 액시던트(accident)
③ 사고발생의 조건, 사정 , 상황, 요인, 환경으로서 생각하지도 않았던 일들, 우연한 사고나
불가항력의 사고 등이 포함

 

위험(risk) 사고발생의 가능성(incident)
사고 그 자체(accident)
사고발생의 조건, 사정, 상황, 요인, 환경 등

(2) 위험요인과 유형
① 위험요인
사회복지를 실천해 나감에 있어 6가지 위험요소 제시(Kurzman-미국의 사례)
ⓐ 잘못된 진단과 처우의 위험
· 1969년부터 1990년 사이에 사회복지사 개인에 대해 제시된 소송 중 거의 1/4 (24.3%)
이 잘못된 진단이나 처우에 대한 고소였음
ⓑ 자격을 갖추지 못한 사회복지사(학생, 실습생 등)에 의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용을 청구하는
것과 같은 부정행위(fraud)의 위험
ⓒ 사회복지사의 기능적 손상(impairment : 알코올이나 약물 또는 정신병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전문적 실천행위의 위험
ⓓ 성적 부정행위의 위험
ⓔ 보호의무의 태만이나 소홀에 대한 위험
ⓕ 비밀보장에 대한 위험
②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위험 유형(4가지)
ⓐ 업무 리스크란 서비스의 제공 중에 수반되는 이용자의 사고나 고충 처리의 대응에 대한
미스나 전염병이나 감염의 발생 확대 등에 대한 위험
· 사고는 이용자 측면뿐만 아니라 직원의 측면도 고려하여야 함
· 직원의 경우 사회복지는 노동집약적 서비스이며 종사자의 능력이 서비스의 질이나 사업의
사회적 평가에 직결되는 만큼 직원의 위험관리에 힘써야 함
ⓑ 경영리스크란 경영상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리스크로 경영수지의 악화나 경쟁사업체의
진출, 재무운영의 실패 등이 해당
ⓒ 사회적 리스크는 조직관리ㆍ시설경영에 따르는 리스크 중에 부정행위 또는 범죄행위, 종업원의
불상사로 시설의 사회적 평가를 손상시켜 하루아침에 존속 및 사회복지법인 그 자체의 존속마저
악영향을 미치는 위험 ⓓ 재해 리스크란 화재나 풍수해, 지진 등의 재해에 기인하는 위험

 

3) 위험관리(Risk Management)는 무엇인가?
(1) 위험을 관리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위험관리(Risk Management) : 위험을 예방ㆍ회피하려는 사전적인 대응활동
· 위험관리란 위험을 확인(발견), 분석, 평가하여 최적의 위험 처리 방도를 선택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 이미 현실화된 위험 대한 사후적인 대응
☞ 넓은 의미의 위험관리에서는 동일하게 사용하기도 함
위험관리의 2가지 측면
① 서비스 관리 측면으로서 고객과 이용자에 대한 안전 확보가 서비스 질 향상 연결
② 조직 관리 측면으로서 직원의 노동상의 안전대책이나 자연재해 등에 대한 사고대책

 

4) 위험관리의 목적과 의의
(1) 위험관리의 목적
①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예방대책
② 사고가 발생했을 시의 확실한 대처로서 사고대책

 

(2) 위험관리의 의의(8가지) → 한국, 미국, 일본의 위험관리의 필요성 고려
① 생명을 지키는 것
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③ 신뢰를 쌓는 것
④ 복지권의 보장
⑤ 이용자의 선택과 결정의 중시
⑥ 전문성의 확보와 전문가의 윤리적 기준의 실행을 위해서 필요
⑦ 이용자 만족의 추구
⑧ 조직(기관)을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

 

5) 사회복지조직에서 위험관리 과정과 대책
(1) 위험관리의 과정
위험관리자는 위험관리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일정한 기능을 수행해야 함
위험관리의 과정 단계
① 위험의 인식과 확인(Identify risk)
· ‘위험이란 무엇인가”, 어떠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가’ 등의 사회복지시설에 있어서 위험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② 위험의 분석과 평가(Evaluate risk)
· ‘발생한 사고의 상황’이나 ‘사고에 의한 영향’ 등을 분석하고 평가
③ 위험 대응처리 방법의 선택과 수행(selecting the risks treatment devices)
· 사고나 위험에 대한 평가ㆍ분석을 행한 후 사고나 불만 등 위험에 대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함
④ 위험의 재평가ㆍ재발 방지(reviewing the risk and checking recurrence)
· 사고에 대한 대응 처리가 끝났다고 해서 위험관리가 종료된 것은 아님
· 동일한 사고나 불만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나 대책에 대한 재평가 및 재발 방지 대책

 

(2) 위험관리대책
위험요인에 대응하는 방법
① 위험 감수(risk acceptance)
· 위험에 대해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고 위험의 영향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
② 위험 회피(risk avoidance)
· 위험에 노출된 사업 영역에서 철수하거나 위험 자산 처분 등 전략적인 의사결정 하는 것

③ 위험 감소(risks reduction)
· 대부분 조직적 대응을 통해 경영 및 관리방식을 개선하여 위험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개선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
④ 위험 공유(risk sharing)
· 파생 금융 상품 및 보험 상품 등을 이용하여 위험을 재무적으로 헤지(hedge: 방어,
울타리) 또는 이전(transfer)하는 방식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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