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9.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Ⅲ

미여울 2022. 6. 16. 13:48
728x90
반응형

9.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Ⅲ

1. 가족개입 청소년복지실천
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가족 관계
-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가족과의 분리를 통해 정체성 립을 구하는 단
계로, 부모에게 의
서도 독립을 구하는 시기
- 부모에게 의
하는 관계가 지되는 가데 가족과 분리되어 정체성을 형
성해야 하는 과
을 가짐으로 부모-자녀 관계에 등이 유발됨
- 사회적 환경 변화에 지
약해지며, 가족과의 관계를 회하거나
구관계를 중요시하는 또래지향성이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함
- 가족구성원이
우울, 용, 폭력과 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이는
청소년의 정체성
립에 그대로 반영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청
년기를 지나 성인기로 진행됨에 따라 부모와 동일한 문제를
는 경향이 있음

 

나. 청소년과 부모 관계
- 일반적으로 자녀가 청소년기에 도달해 정체성 립의 위기를 음,
부모는 생
성과 체의 위기를 게 됨
- 이 시기의 주요 문제
과 통제의 상실, 신의 문제, 안정한 애과 관련된 문제
- 청소년의 변화는 기
의 가족체계와 응집성을 위협하며 가족 전체의 변
화를 요구하
장을 러일으
적인 양육방식을 가지고 있부모
: 청소년의 성장과 변화는 수용하지만, 기
의 부모-자녀 관계를 재
조정하는 것에
곤란게 됨
역기능적 부모-자녀 관계
: 청소년(
은 부모)이 발달의 정상적인 과정을 따라 바람직한 적응을
위해 노력하고 부모(청소년)는 예전의 관계에
달리고 함
- 청소년과 부모가
는 일반적인
(1) 가족의
규칙, 과제나 기대와 관련된 사
(2) 청소년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
(3) 학교와 다른 장소에서의 행동문제
(4) 약
과 음주, 과 관련된 문제
(5) 동성·이성
구를 사는 것과 관련된 사
(6) 부모의 이혼, 별거, 이혼 문제와 관련된 사
(7) 청소년의 지위에 지 않는 행동이나 경미한 범행위와 관련된 사
(8) 인생의 선택, 목, 방향 정과 관련된 사
(9) 가족에 대한 기대와 의를 어기거나 재조정하는 것과 관련된 사
(10) 위기, 상, 의학적 문제와 관련된 사

 

다. 가족체계에서의 청소년 문제
- 청소년기의 가족 관계는 세상을 아가는데 이 되는 지지적 자원이
수도 있는 반성장을 방해하고 삶을 더욱 들게 하는 주요 스트레스원이 수도 있음

- 학대나 유기, 폭력 문제가 있는 가정의 청소년들은 가족 에서 직·간접적인 생자로 아감
- 문제가 있는 가정에서 자라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한 환경에 대한 나
복기제를 발달시키게 되어, 청소년기에 이르면 적대적이고 공격
적인 행동양식을 나
타내며 부모의 통제 범위를 어서는 수의 문제를 일으
- 가족체계 청소년 문제의 발과 지과정
가족 에서 청소년이 문제나 증상을 보일 경가족구성원은 그것
을 통제하
하거나 조건적인 수용을 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청소
년과 가족 간의 관계가 소원해짐
청소년 가족은 청소년의 문제에만 주의를 기여 청소년을 ‘문제’로
정하고 청소년의 다른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
이 있으며, 청소년의
장에서는 자신을 문제로만 보는 가족들의 시
각으로 인해 가족과의 단절감과 소외감을
더욱 깊느끼게 됨
문제행동에만 주목하는 부모는 자녀를 더욱 이해하기 어게 되고
설득이 실패로 거나며 력감에 지고, 자녀는 제대로 부
모의 지도를
하고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환이 반복 됨

 

라.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성
- 청소년 가족상의 목
: 부모와 청소년 사이에 발생하는 등의 해
- 가족상소, 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 청소년상등에서 실시
- 국
청소년 가족상은 한국청소년상원을 중심으로 각 시·도 상
관을 중심으로 개발·보급되고 있지만 학교 현장의 청소년 상
인력 중
은 부분은 자원사 체계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
- 청소년 가족상
의 진행과정
이 강제적인지 자발적인지 가자발성의 정도에 따라 가족
들의 참여 의사 및 상
동기를 형성 가족들에게 상참여의 필
요성과 과정을
설명 인된 문제를 주제로 고, 약한 것을 위주로 상을 진행

- 상자는 필요할 경가족 학대나 폭력 문제가 개되어 있는지
하고, 이러한 문제가 있을 시 이를 다루기 위한 개인면담 시간을 가짐
-
시간에는 상시간, 비밀보장, 상과정에 대해 논의하는 상
구조화 과정이 요구됨
- 청소년 가족상
의 강조: 상회기 에 작용하는 형문제
- 청소년의 적응문제를
가하기 위해 해야 할 주요 요인
(1) 가족의 문제해
능력
(2) 가족 의사소통 능력
(3) 신념체계 및 인지적
왜곡와 강도
(4) 가족구조
- 상
자는 다세대적 관을 적용하여 내담자 가족관계 과 격리가
없는지, 역기능적 패
의 세대 간 대물림이 없는지를
마. 청소년 가족상담자의 과제
- 가족기능의 양상을 관하고 가족구조를 이해하고, 정보를 거나 치
과를 을 수 있는 상호작용을 이수 있는 방안을 사용하거나
담 효과를 기 위해 내담자 가족과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늘려가는
기법을 사용
- 가족 분화를
진시키기 위해 보(M. Bowern)의 ‘자아분화도’를 활
용하여 가족
규칙을 변화시키고 분화 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사용
- 가족 간 의사소통을
진시
* 청소년 가족상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책략
- 가족상의 시작시점~회기 동안은 청소년과 부모를 분리해 개별상을 진행
- 접수
접이나 본 회기 에서 청소년과 부모 내담자 모두로부방어적
이지 않은 정보를
을 수 있는 방법을 모하고 시행

 

2. 학교사회사업
가.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치
함으로
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

 

나.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

 

다.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 은 의미 : 요보호 학생이나 학교 부적응 학생
-
은 의미 : 모든 학생들

 

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하는 심리치전문가
-
빈곤가정이나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
에 도이 되도록 교직원이나 학부모들에게 학
생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예방책에 대해 교육을 실시
-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계자로서, 학교나 가정,
지역사회에 기대하는
용과 교육목적을 주민에게 보하고 반대로 가
정과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
- 학교
외의 전문직과 협력하여 교육 행정이나 정책이 학생을 위한
정이 되도록 함
- 학생복지를 실현함으로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도

 

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준비단계
- 학교사회사을 수행하는 데 받침환경체계를 조사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정립
(2) 사정단계
- 비단계에서 수집한 자를 분하고 사정하여 사회사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대를 마련
(3) 수행단계
- 학교 사회사의 지식체계와 기술을 활용하여 학교사회사의 목적인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학수행, 인성발달 등에 지장을 초래하는 제반
문제를 해
하기 위해 모든 사회사서비스를 제공
(4) 평가단계
- 학교사회사의 전반적인 영과정, 학교사회사가의 역할, 과기술,
학교사회사
의 실천 기법 및 전, 자원 활용, 학교 사회사과 등을

 

학 습 정 리
1. 가족개입 청소년복지실천
-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가족 관계
- 청소년과 부모 관계
- 가족체계에서의 청소년 문제
-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성
- 청소년 가족상담자의 과제
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치료함
으로써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
3. 학교사회사업가의 실천과정
- ① 준비단계 → ② 사정단계 → ③ 수행단계 → ④ 평가단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