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20.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2

미여울 2022. 6. 15.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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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2

1. 정보관리체계의 유형
1) 정보관리체계유형의 역사적 발전과정
☞ 사회복지조직의 업무를 지원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되는 정보체계 유형 및 정보
프로그램에 대해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1950년대 이전
· 자료를 수작업 또는 전자계산기로 처리
1950년대
· 대형 컴퓨터가 일상적 업무자료를 처리하였음
· 주로 일반사무처리를 위해 전산응용프로그램(회계 또는 재고관리)을 사용
1960년대
· 이시기에 들어서면서 자료처리에 대한 필요가 증가 됨
· 자료처리에 대한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관리정보시스템(MIS)이 개발
1970년대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이 등장
1990년대
· 업무수행지원시스템(PSS)가 개발

 

2) 정보관리체계의 유형
(1) 자료처리시스템(Data Processing System: DPS)
자료처리는 기계,사람,절차 그리고 반복적인 사무업무를 가능케 하는 장비로 구성
자료처리업무는 정보의 수집, 저장, 검색, 전송 그리고 자료출력을 포함
자동자료처리응용프로그램이 고안됨
· 비서업무와 직원의 일상업무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함
처리업무
· 봉급명세서의 자동처리, 이용자명부관리, 영수증 자동발급 등
자료처리시스템의 사용 필요성
· 비교적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서 발생되는 자료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기계적인 자료처리
필요성이 높아진 것임

 

(2) 관리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MIS)
기업에서 사업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분하기 위해 고안
· 사람의 모집, 절차, 자료와 정보수집기술, 일련의 절차를 통해 자료와 정보를 향상시키는
기술, 그리고 그 결과를 출력하여 배포하는 것을 포함
사회복지현장에서 생성되는 자료를 조직의 목적에 따라 통합하고
가공함으로써 새로운 자료를 생산할 수 있게 함
· 예를 들면, MIS를 통해 이용자 실적의 부서별, 월별, 분기별로 통계작성이 가능
· 이러한 통계를 통해 과거, 현재의 사업현황을 점검ㆍ미래 예측도 가능하게 함
사회복지조직의 최고경영자는
·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기도 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도 있음

중간관리자
· 일선 사회복지사의 업무실적을 쉽게 평가할 수 있음
사회복지사
· 자신 업무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를 파악하는 데 MIS를 활용 가능

 

(3) 지식기반시스템(Knowledge Based System: KBS)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지식기반 응용 프로그램은 실험단계지만 매우 중요
이유는 사회복지조직의 지식기반 응용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와 임상실천가의 상호
작용을 증진할 수 있는 복잡성을 다루고 있기 때문
자료, 정보, 지식의 구조 그 이상의 의미로 복잡하고 어려운 처리 기술 요구
지식기반 응용 프로그램 유형(3가지)
①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 사용자가 제공한 사실을 기초로 컴퓨터 안에 저장된 지식을 응용하여 사례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

· 이 시스템은 보고서 작성보다는 의사결정을 하는 데 활용
☞ 사례
ECS(Expert Counseling System) : 클라이언트에게 고용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줌
② 사례기반추론(case-based reasoning : CBR)
수천 개의 클라이언트 사례를 조사하고 저장된 사례자료로부터 지식을 얻어내는 것
☞ 사례 : 인구통계, 서비스, 성과
CBR은 문제해결 중심 패러다임을 활용하며,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례는 이미 해결했던 선례에
의존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것
③ 자연음성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언어를 텍스트로 전달하는 것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고 말을 하는 전환 음성기나 외국어 번역테스트를 말함
NLP는 휴먼서비스 영역에서 키보드 또는 컴퓨터 기술을 가지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할 것임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DSS)
효과성과 의사결정의 특성을 탐구하는 것에 초점
전문가가 복잡한 의사결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고안됨
전문가가 자료를 검색하고, 관리함으로써 의사결정에 관한 정보를 얻는 데 도움
DSS가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전문가가 직접 의사결정을 함
☞ 사례
① 미국 미네소타 주에서 개발된 GAIN(General Assistance Intake)
이 시스템은 클라이언트의 접수일정을 자동으로 결정하며, 처음 접수할 때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기록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료를 확보
서비스를 제공할 담당자에게 자료를 전송시키고 ct에 대한 통계 작성함

②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 활용하는 아동복지척도(The Child Well-Being Scale: CWBS)
아동복지기관에서 위기사정을 활용하는 척도(43개의 행동평가항목)
임상적ㆍ행정적으로 매우 유용
중간관리자에게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도구나 서비스 질에 대한 평가도구로 사용됨

 

(5) 업무수행지원시스템(Performance Support System: PSS)
현장에서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통합정보제공시스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업무 성과를 높이는 것에 초점
일을 수행하는 방법에 관한 지시사항과 절차가 방대할 때 효과적
직원이 재편성되고 업무교육이 일상적일 때 효과적
기관에 기본적인 컴퓨터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을 때 효과적
예산을 줄이고 질을 향상시켜야 할 압력이 존재할 때 효과적
♣ 사례
CASP(Computer-Assisted Services Planing)
· 문제를 정의하고 구조화하도록 도와주고, 측정과 개입을 위해 담당자를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며, 서비스 제공계획의 수립을 도와주는 것

 

3) 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체계 설계
정보관리체계는 정보관리체계의 수요자를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함
실제로 정보관리에 참여하는 사람이 정보체계를 통해서 도움 받을 수 있도록 설계
♣ Schoech의 정보체계의 설계과정(8단계)
① 제1단계 : 준비정도와 실행가능성 평가(사정)
② 제2단계 : 기존 정보체계에 대한 분석
③ 제3단계 : 정보관리체계의 전체적 설계
④ 제4단계 : 세부설계와 계발
⑤ 제5단계 : 정보관리체계의 검증과 준비
⑥ 제6단계 : 전환
⑦ 제7단계 : 사정(평가)
⑧ 제8단계 : 운영, 유지, 수정

 

2. 사회복지조직 정보관리체계 개발을 위한 과제
1) 사회복지 부문에서 정보화가 미진한 이유
① 사회복지학에 내재된 속성상 정보화를 어렵게 만들고 있음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독특성을 중시하는 데 있으므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성격이나 욕구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방법이나 서비스 유형 등을 표준화하기 어렵고, 그러한 이유로 인해서
정보화 작업이 뒤쳐지고 있음

② 사회복지활동이나 그러한 활동에서 얻어진 결과물이 정보화 과정에 장애요인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선택ㆍ평가할 경우,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과
기술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동일한 사례일지라도 사회복지사에 따라 접근방법이 달라질 수
있음
·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가 대부분 서술적 형태라 수량화 어려움
· 서술적 정보를 부호화하면 내용에 담겨 있는 내용 중 상당부분 삭제되거나 해석자의 견해에
따라 내용이 왜곡될 우려가 있음
③ 전산매체를 통한 서비스 제공에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음
· 사회복지 영역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면대면 접촉에 의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클라이언트
중심적 가치체계를 기반으로 하기 있기 때문임
·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인간적 교류나 상호작용이 중요시 때문에
·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 모두 비인간적 속성을 띠고 있는 전산화 작업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힘든 점 있음
④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정보화 작업에 어려움을 줌
· 사회복지조직에서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 사회복지사 모두 상대적 자율성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가 많음
· 사회복지조직은 규모, 재정, 정보화 수준, 직원의 정보화 경험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표준화된
정보화 작업이 어려움

 

2) 사회복지조직이 정보화 시대에 적응해 가는 노력이 요구
재무관리나 인사관리 등의 행정적 조직관리 차원이 아니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함
☞ 이를 위해서
① 정부와 민간 사회복지기관이 파트너십을 발휘하여 전산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각
기관의 호환성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
② 사회복지 영역에서 행정적 지원을 주목적으로 하는 전산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보급된
상태라고 전제할 때
이제는 지식기반시스템, 의사결정시스템, 업무수행지원시스템과 같이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할 것임
③ 사회복지현장에서 수요자의 측면에서 서비스 전달과 통합, 다양한 복지욕구와 수요에 맞는
복지서비스 제공이 강조되어야 함

 

3. 문서관리
1) 문서의 개념 및 종류
(1) 개념
일반적으로 문서는 광의의 문서나 협의의 문서로 구분

광의의 문서
문자 또는 이에 대신할 수 있는 읽을 수 있는 부호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영속할 수 있는 물체상에 기재된 의사 또는 관념의 표시
협의의 문서
광의의 문서 가운데 발음적 부호를 쓴 것을 말함
사무관리에 있어서의 문서는 조직체의 활동과 관련하여 작성 또는 접수된 문서
사무처리상의 일정한 절차를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일체의 기록물이라 정의

 

(2) 문서의 종류
① 작성주체에 의한 분류
행정기관(기업체) 또는 공무원(임직원)이 그 직무상 작성 또는 접수한 공문서
개인이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작성한 사문서로 나뉘어짐
② 유통대상에 의한 분류
대내문서 : 조직체의 내부에서 지시ㆍ명령하거나 협조하기 위하여 또는 보도ㆍ통제하기 위하여
오고 가는 문서
대외문서 국민이나 단체 및 다른 행정기관 간에 오고 가는 문서
③ 문서처리 단계에 의한 분류
접수문서 : 외부에서 접수된 문서
기안문서 : 사전에 결재권자의 결재를 얻기 위하여 기안서식에 따라 초안 기재한 문서
시행문서 : 발송문서
보존문서 : 자료적 가치가 있어 보존을 필요로 하는 문서
합의문서 : 기안문서 중 그 내용과 관계되는 다른 부서와의 협조를 얻기 위해 합의문서
폐기문서 : 보존기간이 종료되어 문서의 가치가 상실되어 폐기처분되는 문서
마이크로필름 문서 : 지면이 아닌 마이크로필름에 중요한 내용의 문서나 영구보존의
필요성이 있는 문서를 담아놓은 문서

 

2) 문서관리의 원칙
(1) 문서집중 관리의 원칙
문서사무는 대부분이 어느 한 부서에서 전체 문서를 집중 처리해야 함
집중처리에서는 문서만을 전담하는 전담처리원칙이 실현되어야 함을 말함
집중처리와 전담원칙은 문서를 분산시키는 데서 오는 폐단을 방지
전문화의 이점을 살리는 데 의의가 있음
대부분 문서보관은 부서별로 집중관리하고 보존에 넘기는 문서만을 한 곳에서 집중 관리함
(2) 기계화 및 사무자동화 원칙
문서사무는 통일된 양식과 정연한 체제가 요구되며 아울러 신속 정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계화, 사무자동화가 요구 됨
사무실의 업무는 정보처리의 개념으로 이해됨(컴퓨터, 팩시밀리, 복사기 등)

 

(3) 표준화 및 간소화의 원칙
표준화의 원칙
수행되어야 할 가장 최선의 방법을 찾아 이를 확정하고 이행하는 것
가장 합리적이고 꼭 필요한 유일한 것을 뜻함
단순한 추측이나 주관적 판단만으로가 아니라
과학적 방법으로 최선의 방도를 찾는 것이 관리의 임무이며, 동시에 관리자의 임무
대상 : 문서처리, 문서취급, 문서작성, 문서정리, 보관 등
간소화의 원칙
사무처리의 절차나 방법 등을 간결하고 요약된 합리적인 것을 만들고자 하는 원칙
표준화의 원칙을 촉진ㆍ실현함은 물론 비생산적인 작업을 제거하고
시간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간소화된 작업에 보다 능률적인 처리를 가능

 

(4) 즉일처리의 원칙
그날 하루 중에 어김없이 처리를 끝내야 한다는 원칙
문서는 내용 또는 성질에 따라 그 처리기간이나 방법이 다를 수 있으나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그날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함

 

(5) 법령 적합의 원칙
문서의 중요요건을 결함으로써 문서의 신뢰성을 저해하거나 법령위반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문서는 법령의 규정에 따라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권한 있는 자에 의하여
작성되고 처리되어야 함

 

(6) 책임자 처리의 원칙
문서처리에 있어서 어느 선까지 결재를 받을 것인가 또는 내용에 따라 다른 부서와의 관련성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함
문서는 일정한 절차와 여러 단계를 거쳐서 처리되기 때문에 정해진 사무분장에 따라서 직무의
범위 내에서 책임을 가지고 관계규정에 따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야 함

 

(7) 신속성과 정확성의 원칙
신속화의 목적
사무간소화의 원칙을 실현함으로써 비합리적ㆍ낭비적ㆍ형식적ㆍ비생산적 요소를 제거하고
처리방법을 합리화하여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사무가 소요되는 시간을 보다
단축하고자 하는 것임
정확성

문서를 착오 없이 바르게 처리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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