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복지론 요약 정리 6. 청소년의 이해 Ⅲ

미여울 2022. 6. 13. 15:45
728x90
반응형

 6. 청소년의 이해 Ⅲ

1. 청소년과 사회환경


가. 가족 및 또래 관계
- 청소년기는 그들의 부모에게도 상당히 어려운 시기
- 청소년과 부모의 위기가
이 일어
부모의 년기 또는 경, 능력 감은 문제로 심각한 위치에
한 반, 청소년은 자신의 성적 력과 성함에 대한 인식이 고
조됨
- 부모로부
터 멀어져 감에 따라 동집단이 중요성을 갖게 됨
집단은 청소년 문화를 전달하는 집단으로 변화하게 되고 그에
따라 기성인의 문화에 반대하는
해를 가지며,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는
에서 아동기의 동집단과는 다
- 청소년기에도 부모의 영향력은 지대함
청소년은 대인관계나 자신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부모와 구 모
두에게 상
하지만 인생의 주요 가치에 대해서는 부모의 의
아들이는 경향이 있음
리나라 학생청소년의 진로정에는 아지와 어니의 영향력이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어니는 진로정에 가장 영향을 미

- 이 시기 가족과 접하는 시간의 감소가 반밀도나 관계의 질적
하를 의미하는 것은 아
- 발달과제에 하기 위해서는 가족과 구관계 모두가 중요

 

나. 청소년과 교육환경
- 교육환경은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와 밀접하게 관련된 학교 주변의 상
을 모두 포함
학교 : 가정에 비해 다분히 계적, 조직적, 합리적, 의도적인 사회화
기관이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 생활하고 경험하는 교육환경
- 청소년기의 학교는 가정
지않은 양적, 질적인 생활전이자 사회화의
요체
- 오
늘날은 특히 의교육이 대되어 학기간이 증가하고, 고학력시대를
아 학도나 학에 대한 기대가 상서 학교의 영향력과
중요도가
로 증가됨
- 부정적인 교
관계나 교사와의 관계는 청소년 일탈의 주요 요인이 되
기도 함
- 현재
리나라는 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전인교육의 부재, 교육기
회의
불평등으로 인한 가의 세등의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음
- 구체적 문제

교사와의 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
시 위주 교육으로 인한 시험에 대한 중
트레스로 인한 정신질환
사교육의 비중으로 인한 공교육의 위협 등

 

다. 청소년과 대중매체
- 스미어의 정적인 자은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 범적, 폭력적인 용은 청소년에게 ‘범학교’가 수 있으며, ‘방아
과’를 가져올 수 있음
- 폭력적이고 범
적인 용에 이 노출된 청소년일수록 비행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

- 은 청소년의 문화를 조하고 변화시키는데 정적인 작용을 하
지만, 비행 수단이나 기술을 시사하거나 비행화를
진하는 작용을 하
기도 함


2. 청소년의 발달과업

 

가. 하비거스트(Havighurst)의 주장
1)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성()역할을 수용
2) 동성 또는 이성의
구와 관계를 형성
3)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
정서적으로 독립
4) 경제적인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
5) 직
선택하고
6) 유능한 시민으로서 갖
어야 할 지적 기능과 개념을 획득
7)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
8)
혼과 가정생활을
9) 적절한 과학적 세계관에
맞추어 가치체계를 형성
- 정리
: 건강한 시민으로서 성장과 독립, 신체적·성적 성장을 인식하고 일상생
활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체
하며 차적으로 성인기를 대비
-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자는 부모 구로
이행 됨
: 초기에는 동성의
구에서 차 이성 구로의 조화로관계형성으로
전환됨
- 성인기로 진
하는데 있어 가장 정적인 통로는 ‘직선택’과 ‘경제적
독립’
- 학
기간의 장, 경제적 자립의 지등으로 혼과 가정생활의
또한
기되는 세지만 성()의식은 차 개방되어 이성 간의 임신과
태 등 성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음
- 한국 사회의 과도한
시 위주의 인식은 다른 발달과을 경시하기에
조화로
발달과을 이행하기 어려움
: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의 지적 성장이 왜곡되고, 구관
계의 형성과 직
탐색, 경제적 자립의 모, 건전한 가치관의 형성과
시민의식 함양 등을 경시하게 됨

학 습 정 리
1. 청소년과 사회환경
- 가족 및 또래 관계
- 교육환경
- 대중매체
2. 청소년의 발달과업 -하비거스트(Havighurst)-
-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성(性)역할을 수용
- 동성 또는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
-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
- 경제적인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
-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
- 유능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과 개념을 획득
-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
- 결혼과 가정생활을 준비
- 적절한 과학적 세계관에 맞추어 가치체계를 형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