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행정론 요점 요약 정리 15. 인적자원관리 1

미여울 2022. 6. 10.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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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적자원관리 1

1. 인적자원관리와 사회복지인사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목적

구성요소 내 용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는 조직의 성장과 유지라는 양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라는 의미
인적자원관리의 의미는,
· 조직에 필요한 인적자원(인력)의 수요와 공급을 계획하는 인적자원계획
· 충원된 인적자원이 조직내에서 업무수행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키는 인적자원개발
· 배치, 이동, 평가관리 등의 인적자원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의 활동
인적자원관리는 종래의 ‘인사관리’나 ‘인사행정’의 개념에 비하여 확대된 개념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자원활용 차원에서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획득 · 개발 · 평가에 관한 전반적 활동이기 때문임
인적자원관리의
목적과 기능
※ 인적자원관리의 목적은 크게 조직의 성장과 유지라는 기본목적으로 정리
※ 이를 일반 조직과 사회서비스 조직으로 구분
① 경제적 가치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조직
조직의 생산성 향상이 주된 목적이 되며
조직 내의 직무수행의 질을 향상시키고 개선하기 위하여
·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한 채용, 훈련, 평가, 통제 기능에 있음
② 사회적 가치생산에 목적을 둔 사회복지행정조직
생산성 향상보다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주어지는 복지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개선
하는 데 필요한 인적자원 대상으로 채용, 교육, 평가, 통제하는 기능
③ 경제적 가치생산과 사회적 가치생산 혹은 분배가치실현을 복합적으로 가진 조직
양대 가치실현의 목적의 비중이나 상황 변화에 따라 관리하는 활동의 측면이 다른
기능을 할 수도 있음

(1) 채용 계획 단계
① 충원 계획을 수립
조직에서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첫 단계
② 모집 절차
신설된 조직이나 기존의 조직의 공석인 직위와 직무에 맞는 채용하기 위해
· 신문, 인쇄물, 영상, 인터넷상의 광고나 공고를 하는 방법
· 조직 내 구성원들을 통한 대인접촉과 관련기관(취업안내기관)에 알리는 방법
③ 선발 방법
주로 서류전형과 시험의 방법 사용
자격이 되는 사람을 서류전형으로 1차 선발한 후
2차는 필기시험이나 실기시험 혹은 구술면접 시험 등을 거쳐 채용

 

(2) 자원개발 및 교육(직무교육 실시 단계)
채용과정을 거쳐 직원이 임용되면 필요로 하는 기본 소양교육실시
직원교육과 훈련은 인적자원개발의 목적에서 이루어짐
→ 채용된 직원의 직위와 직무에 적합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

신입직원에게 오리엔테이션 실시
· 조직의 기본정책과 규정을 비롯한 근무조건, 복리후생 등 소개
기존 직원
· 일반직원 훈련, 중간관리자 훈련, 관리자 훈련 등

 

(3) 자원활용 및 갈등관리 단계
① 신입직원개발(모집과 채용 단계에 해당)
② 이용 과정
채용된 이후의 유지와 개발단계를 거친 기존 직원 대상
③ 갈등관리
조직이 기대하는 효율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자원을 평가하고 고충처리를 통해 적응토록 함

 

3) 사회복지인사관리

 

(1) 사회복지인사관리의 개념과 목표
(가) 사회복지인사관리의 개념
① 인사관리
조직이나 기관의 운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관련된 활동
인사관리는 작업조직 내에서의 개인(사람)들을 관리하는 활동이므로
· 관리의 대상이 물적자원이 아니라 인적자원이 됨
신규인력의 모집, 배치, 교육, 이동 및 승진, 해고, 퇴직에 이르는 인사관리의 모든 기능
②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
사회복지조직이 추구하고자 하는 고유의 운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함
사회복지업무를 수행하게 될 사회복지서비스 관련 전문직들을 신규 모집·배치 활동
기존 직원을 대상으로 동기부여나 보상을 통해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도록 하는 관리활동
다시 말하면,
일반 기업조직이 경제적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을 최대한 효율 적으로
관리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심리적인 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사회복지전문직들을
대상으로 인력을 충원ㆍ양성ㆍ활용하는 인사관리에 역점을 둠

 

(나) 사회복지인사관리의 목표
☞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목적 : 조직의 성장과 유지
☞ 세부적인 인사관리의 목표 : 생산성목표와 유지목표, 근로생활의 질 유지목표로 세분화
① 생산성목표
조직의 과업목표가 되는 것으로 조직은 부여된 과업 달성에 초점
② 유지목표
조직에 부여된 과업보다는 구성원의 인간적 측면에 초점 둔 조직자체의 유지를 중요시
③ 근로생활의 질 유지목표
조직원들에게 공정한 보상과 작업환경의 개선을 통하여
· 생산성과 인간성의 조화를 가져 올 수 있도록 하는 초점을 둠

 

(2) 사회복지인사관리 과정
♣ 스키드모어(Skidmore)의 인사관리 과정
① 모집 및 충원
모집의 목적은 전문성이 있고 클라이언트와 기존 직원들과의 대인관계성을 갖춘 유능한
직원을 충원하는 데 있음
모집하는 공고를 내기 전에 선발코자 하는 직위에 대한 직무분석을 하고,
직무의 종류 및 내용 등을 중심으로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를 작성
♣ 직무기술서 내용(직무내용에 비중)
직무명칭(소속부서 등), 직무개요 , 장비(직무에 필요한 도구), 환경, 작업활동
♣ 직무명세서 내용(인적 요건에 비중)
자격증(사회복지사, 운전면허증 등), 교육수준 및 경력, 판단력과 주도력· 책임, 육체적 노력 및
기술, 의사소통기술, 정서적 특징, 필요한 능력과 그 수준, 감각기능의 사용도와 필요도 등
② 선발
직원 선발에서는 조직의 요구와 채용 될 직원의 요구가 고려되어야 함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요소 제시 (스키드모어)
ⓐ 능력(competence), ⓑ 돌봄(caring), ⓒ 사명감(commitment)
선발과정에서는 직무에 대한 조직의 요구와 기대를 세심하게 파악
지원자의 교육 정도나 현장 경험에 대한 자료를 사전에 제출케 함
구술시험을 거쳐 합격자에게 통지서를 보내는 절차 거침
③ 임용(지명)
선발된 직원을 임용하는 과정에서 기관의 목적과 부서의 목표를 알려주는 것 필요
새로운 직원에게 구체적인 책임을 설명
기회에 걸맞는 보수, 근무조건, 휴가, 복무규정 등을 알 수 있도록 계약서 체결 절차
④ 오리엔테이션(신입직원 훈련)
신입직원에 대해서는 개별적 혹은 집단적으로 임용과정에서 개괄적으로 제시된 조직(기관)의
목표, 부서의 서비스, 업무, 보수 및 근로조건 등에 대하여 소개 과정
⑤ 평가
직원에 대한 평가는 직무수행평가를 통하여 승진이나 임금의 기초자료로 활용
직무보수 교육이나 업무개선의 필요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과정
평가내용
· 직무수행과 관련 구체적 내용, 조직 내외의 대인관계에 관한 다면평가 등
⑥ 승진
직무수행한 결과를 평가하고 그에 상응하여 임금이나 직위를 상승시키는 과정
따라서 건전한 행정은 승진의 기준과 절차를 명확하게 규정해야 함
승진의 고려 요소
· 근무연한, 업무수행 능력, 학력, 시험성적, 교육훈련 성적, 상벌사항 등
⑦ 해임(퇴임)
해임에는 정년퇴임의 경우와 본인의 원하는 의원면직, 강제 해고 등의 형태
특히 해임은 기관이나 개인에게 민감한 사안이므로 공정한 절차가 요구됨

 

2.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성과
1) 직무수행평가
(1) 직무수행 평가의 개념과 원칙
계획된 직무를 어느 정도 수행해내었는가를 정기적이고 공식적으로 평가하는 것
특히 해임은 기관이나 개인에게 민감한 사안이므로 공정한 절차가 요구됨
우리나라에서는 인사고과, 근무평가, 업적(실적)평가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
♣ 직무수행평가과정
· 직원에 대한 기대치와 업적달성 정도를 비교해서 평가
· 평가한 것을 다시 일정한 구성원들에게 피드백 시킴
· 평가내용 : 개인의 지식과 기능, 능력과 태도, 직무수행과정과 직무성과 등
♣목적
· 임금(보수)관리나 인사이동, 교육훈련이나 사기앙양을 위한 것임
· 평가대상자의 참여가 보장
· 동일한 직위의 모든 대상자에게 일괄된 방법과 기준이 적용(업무활동 피드백 필요)
♣원칙
· 평가대상자가 수행한 업무에 초점이 맞추어야 함
· 평가결과로 인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함
(2) 직무능력평가 도구의 유형
① 도표평정식(graphic rating scale)
장점
· 이 방식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며 평정표의 작성과 평정방식이 쉬움
단점
· 직위 간의 직무차이를 구별하기 어려움
· 평정요소가 구체적이지 않고 일반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
· 해당 직무수행을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음
② 개조서열식(alteration ranking)
도표평정식과 유사한 평정표를 작성하고 평가자가 모든 직원을 척도에 따라 등급 매김
도표평정식과 유사한 방식이므로 도표평정식의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음
③ 이분비교식(paired comparison)
바람직한 평정요소에 대해 직원들을 주어진 직위 내의 다른 직원들과 상대적으로 비교
평가하는 방식
④ 강제배분식(forced distribution)
직무수행의 등급을 강제적으로 일정 비율로 정해놓고 상대평가 방식으로 하는 방식
⑤ 중요사건평가식(critical incident)
상급자가 직무수행과정에서 특별히 좋은 사건과 특별히 좋지 않았던 사건을 기록하고
유지토록 하여 평가에 사용하거나 슈퍼바이징을 하는 데 활용됨
⑥ 행동계류방정식(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
중요한 사건들을 기록해 두었다가 전문가들에게 델파이 기법을 사용해 등급 부여 방식
한계 : 평가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됨
사회복지조직의 평가에서는 타당성이 높은 방식으로 볼 수 있음

 

2) 직무만족과 소진
(1) 직무만족
(가) 직무만족의 개념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직원이 직무수행과정에서 얻게 되는 내적과 외적인 만족감을
의미하며, 주관적인 개념임
내적 만족 : 직무의 난이도, 도전감, 중요성, 다양성, 책임 등 내재적 가치 만족감
외적만족 : 보상, 작업환경, 승진 등 직무 외부의 가치만족
(나) 직무만족도의측정기법
① 점수법 ② 중요사건법 ③ 면접법 ④ 외현행동법 ⑤ 행동경향법
(다) 직무만족의결정요인
① 브룸(Vroom)
직무만족의 요소로 감독, 작업집단, 직무내용, 임금, 승진의 기회, 작업시간을 제시
② 허즈버그(Herzberg)
동기요인(직무만족)
· 성취감, 인정, 직무 자체, 책임, 성장과 발전, 자아실현 등
위생요인(직무 불만족) ⇒ 직무불만족을 예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 조직의 정책과 관리, 감독, 작업조건, 대인관계, 임금 지위 등
(2) 직무소진
직무소진(job burnout)은 평소 직무에 헌신적이었던 직원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고통들에
대한 반응으로써 직무에서 멀어져 가는 과정을 의미
소진현상은 주로 대인관계가 많은 직종의 직원에게 나타나는 부정적 스트레스
개인은 물론 기관운영 면이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질에도 영향 미침
(가) 조직차원의 소진 예방(관리)방안
① 직장의 물리적 환경을 사회복지서비스 업무에 맞게 배치 및 상담실 등을 설치
② 업무적인 양을 줄여주고 서비스 대상자 수나 집단을 축소
③ 업무처리에 필요한 교육과 훈련 및 휴식을 제공
④ 조직이나 업무의 결정과정에 사회복지전문직을 참여 및 의사소통의 기회를 확대
⑤ 조직 내의 일반 직종의 직원과의 업무갈등요인 파악하여 정신적 부담요인 줄여줌
(나) 직무소진의 단계
① 열성단계 : 사회복지사가 열의와 성의를 가지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하는 초기단계
② 침체단계 : 일 보다는 보수, 근무시간, 근무환경에 많은 관심/개인적 욕구충족에 초점
③ 좌절단계 : 직무 자체의 가치에 회의심 가짐/대인관계(Ct) 기피, 피로, 두통 등의 증세
④ 무관심단계 : 신체적ㆍ정신적으로 에너지 고갈/업무나 클라이언트 관계 무의미해져 직업을 그만둠

 

3) 동기부여(보상)
(1) 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motivation)는 직무만족을 결정하는 요인
직원들에게 근무의욕을 강화하고 사기를 앙양하여 조직과 업무의 성과를 향상시킴
사회복지조직에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제공에서도 효율성과 효과성 높이는 조건
조직의 관리자가 내재적이고 외재적인 영향력을 발휘/목표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
· 내재적 동기부여 : 일 자체와의 직접적 관려된 성취감, 도전감, 확신감 등 내재적 보상
· 외재적 동기부여 :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노력, 급여인상, 승진, 감독권 위임 등

 

(2)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성장이론)

구성요소 내 용
매슬로우
(Maslow)의
욕구단계설
인간의 욕구가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올라가는 계층으로 되어 있다고 봄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소속과 사랑의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앨더퍼
(Alderfer)의
ERG이론
앨더퍼는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가 조직생활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비판
- 인간의 욕구(ERG)를 3가지로 분류
ⓐ 생존욕구(Existence needs)
: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급여, 물질, 일 등에 대한 욕구
→ 매슬로의 생리적욕구나 안전욕구와 유사
ⓑ 대인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욕구를 말함
→ 매슬로의 안전의 욕구,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와 유사
ⓒ 성장욕구(Growth needs)
: 창조적, 개인적 발전을 향한 인간의 노력과 관련된 욕구
→ 매슬로우의 존경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와 어느 정도 일치
매슬로우와 차별 : 고순위의 욕구가 죄잘되면 저순위의 욕구로고 퇴행할 수
있다고 봄
맥클리랜드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 성취욕구 : 난관이나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욕구
ⓑ 권력욕구 : 조직구성원이나 타인의 행동에 영향력 행사하거나 통제력을
발휘하려는 욕구
ⓒ 친교욕구 : 자신의 성취욕구보다는 다른 사람과 친하고 교류하고 싶어하는 욕구
맥그리거
(McGregor)의
XㆍY 이론
조직사회에서는 X이론보다는 Y이론에 입각한 조직의 활성화에 전략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
X이론 : 매슬로의 하위욕구단계에 초점/강제나 통제, 명령이나 처벌 방식의
관리전략
Y이론 : 관리자의 통제보다는 조직구성원의 창의성이나 능동성에 기초
조직의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자율성을 강조한 통제나 관리전략을 의미
해크만과 올드햄
(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인간은 복잡한 존재이며 상황에 적응하면서 욕구충족을 한다고 봄(기존
동기이론 부정)
조직의 직무특성이 조직원의 성장욕구수준에 부합해야 해당 직무가 그
조직원에게 동기유발이 되어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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