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9. 놀이감

미여울 2022. 6. 5. 16:06
728x90
반응형

제 9 장 놀이감

9.1 놀이감의 조건
1. 놀이감의 부적절한 요소
①위험성
②다양성이 없는 놀이감
③생활연령에 따른 선택
④어른의 취향
⑤너무 복잡한 놀이감
⑥너무 단조로운 놀이감
⑦깨지기 쉬운 놀이감

2. 바람직한 놀이감의 조건
1) 놀이감이 갖추어야 할 조건(변홍규, 박혜정, 윤점룡, 1983; Hurlock, 1949)
①다양한 놀이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하다.
③성인의 도움 없이도 조작이 가능하다.
④유아가 어떻게 사용하든지 안전하다.
⑤다른 유아와 함께 놀 기회를 제공한다.
⑥실내ㆍ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⑦색채가 유아의 취향에 잘 맞는다.
⑧유아의 흥미와 창의성을 자극한다.
⑨성인의 도움 없이 유아가 이동시킬 수 있을 만큼 작고 가볍다.
⑩견고하며 내구성이 있을 것
⑪상상력과 같은 정신기능을 자극할 것
⑫유아의 흥미와 개성에 맞을 것
⑬다양한 놀이활동을 조장하고 다양한 발달을 자극해야 한다.
⑭저렴하고 경제적이어야 한다.

2) 놀이감의 용도 결정 및 형태 디자인 시 해결해야 할 문제점(Flowler, 1980)
①부품
-유아가 자유자재로 움직여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②재료
-강도가 강해서 쉽게 망가지지 않으며, 유아가 가지고 놀 때 촉감이나 후각, 시각상으로 불쾌감을 주지 않아야 한다.
③디자인
-유아가 단계적으로 놀이경험이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정확한 형태와 크기로 디자인해야 한다.
㉡놀이감의 난이도를 고려해야 한다.
④내용
-영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 소회의 관점, 문화적 특성, 사회의 사건 등을 고려해야 한다.
-왜곡된 사회적 미학적 가치가 없어야 한다.
-놀이감이 사회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경우
㉠공격적 내용을 주제로 하는 놀이감이다.
㉡고정관념에 따라서 제작되어 감정표현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놀이감이다.
㉢문화적 및 직업적인 개념을 보여주는 놀이감이다.
㉣고정된 성역할 개념을 반영한 놀이감이다.

3. 놀이감의 선택

1)놀이감 선택의 일반적인 지침과 조건
①유아가 놀이감을 처음 접할 때 흥미를 보이는가?
②놀이감에 대한 흥미가 오래 지속되는가?
③성인에 의한 최소한의 감독 또는 감독없이 사용할 수 있는가?
④유아의 자아개념 및 타인에 대한 존중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다문화적인가?
⑤갈등이나 논쟁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유아에게 가르치는가?
⑥놀이감의 내구성이 높고 안전한가?
⑦놀이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⑧다양한 발달수준의 영유아들이 놀이감을 사용할 수 있고 점진적으로 더 어려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⑨놀이감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쉬운가?
⑩놀이감이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을 길러주는가?
⑪놀이감이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차원에서 발달적으로 적합한가?
⑫구성놀이를 하도록 자극하는가?
⑬잘 만들어져서 놀이감의 질이 좋아 보이는가?


[표 9-1] 놀이감의 구비조건

기능적 조건 교육적 조
안전성
ㆍ무해성:도료, 재료
ㆍ강도:구조, 부착물
ㆍ디자인:무게, 크기, 기울기, 균형, 모서리, 끝손질
ㆍ위생:재료, 청소가능성
지적발달의 촉진
ㆍ어린이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탐색행동을 자극
ㆍ구체적 경험 제공
ㆍ다양한 감각경험 제공
ㆍ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촉진
내구성
ㆍ기상조건에 대한 내구성
ㆍ빈번한 사용에 대한 내구성
ㆍ간편한 보관과 관리
신체발달의 증진
ㆍ다양한 동작을 자극
ㆍ행동의 자유 허용
ㆍ근육발달과 협응력 촉진
적합성
ㆍ놀이감의 형태, 크기, 난이도가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
ㆍ유아의 흥미와 개성에 적합
ㆍ고정된 성역할 개념에서 탈피
ㆍ단계적 학습에 적합
ㆍ유아의 문화와 환경에 적합
사회ㆍ정서 발달의 촉진
ㆍ자신과 타인에 대해 우호적 태도를 갖도록 촉구
ㆍ상상력과 창의력을 고취
ㆍ다양한 개별활동과 집단활동 경험을 제공
ㆍ놀이의 즐거움을 촉구
경제성
ㆍ저렴한 가격
 

2) 놀이감 선택의 구체적인 기준
-미국의 보육교사들이 제안하는 놀이감의 선택 기준(2009)
교재 참조

9.2 놀이감의 종류
1. 놀이감의 유형
①감각 놀이감
-영유아의 오감각을 자극하여 줄 수 있는 놀이감
-직접 만지고,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는 오감을 통한 경험은 뇌 전체가 골고루 발달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구성 놀이감
-단위블록, 테이블블록, 속이 빈 블록, 폼블록 등과 같이 나무 블록이나 플라스틱 끼우기 블록 류의 놀이감
③역할 놀이감
-유아들이 소꿉놀이 같은 극놀이나 상상놀이를 할 수 있는 소품을 말한다.
④조작 놀이감
-유아의 소근육 발달을 돕거나 수, 도형, 색깔, 분류, 비교 등의 수학적 개념 습득을 도와줄 수 있는 장난감
⑤언어 발달을 돕는 놀이감
-동화책 뿐 아니라 듣기를 도와줄 수 있는 카세트테이프, 말하기와 이야기 꾸미기를 할 수 있는 손인형과 인형, 쓰기를 도와줄 수 있는 여러 필기구 등 언어와 관련된 놀이감
⑥미술 작업을 위한 자료
-그림 그리기, 붙이기, 자르기와 찢기, 도장찍기 등의 활동인 평면 조형활동과 모형 빚기, 모빌 꾸미기, 바느질하기, 구성해 보기 등의 입체 조형활동이 모두 포함된다.
⑦신체발달을 돕는 놀이감
-유아가 근육을 사용하여 뛰고, 오르고, 달리고, 돌리고, 뒹굴며, 미끄러지는 놀이를 하는 것을 도와주는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 놀이감
⑧음률 활동을 위한 놀이감
-두들겨 보고, 치고, 흔드는 등 여러 방법으로 소리를 탐색할 수 있게 돕는 것
-음악을 감상하면서 노래를 따라 부르거나, 자신의 몸을 음악에 맞추어 자유롭게 움직여 보도록 하는 것 등
⑨실물 놀이감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 폐품이나 모래, 흙, 나무 등과 같은 자연물
⑩전자 놀이감
-건전지나 전기선 등을 사용하여 작동되는 놀이감
-컴퓨터를 활용한 놀이감, 레이저 빔이나 건전지의 사용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장난감 총

2. 놀이감의 분류
1) 놀이감의 규모에 따른 분류

(1)소형 놀이감
-크기와 규모가 작아서 유아가 손으로 쉽게 다룰 수 있는 작은 놀이감
-실제 사물의 크기를 축소시켜 놓은 것으로 소형 모조품이라고도 한다.
-기능 : 개인의 감정이나 행동을 표출할 수 있고, 놀이에 직접 끌어들일 수 없는 대상(가축, 군인 등)들 대신에 소형 놀이감을 활용하면서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2)대형 놀이감
-크기와 규모가 실물과 비슷하게 제작된 놀이감
-실물을 놀이감으로 직접 사용하거나 형태와 크기를 실물과 비슷하게 제작한 것
-기능 : 유아가 주변 인물이나 사건을 모방하는 놀이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놀이감의 디자인에 따른 분류
(1)놀이감이 가지고 있는 실제성과 구조성에 근거한 분류
①놀이감의 실제성 : 놀이감이 실제 사물과 닮은 정도
②놀이감의 구조성 : 놀이감을 특정한 용도로 사용하는가 혹은 다양한 놀이에 사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

(2) 놀이감의 분류
①폐쇄적 놀이감
-사실성이 높은 놀이감
-한정된 방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용도가 다양하지 않고 구조성이 높다.
-고정된 방법의 반복 사용으로 놀이감에 숙달될 수 있다.
-다양한 흥미를 제공하지 못해 영유아들이 지루해 할 수 있다.
-2세나 3세와 같은 영유아들의 상징놀이를 촉진시킬 수 있지만 표상능력이 발달한 4세나 5세와 같은 유아들의 상징놀이는 자극하지 못한다.
-예 : 모형 우주선, 퍼즐 등
②개방식 놀이감
-사실성이 낮은 놀이감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구조성이 낮다.
-폐쇄적 놀이감에 비해 구성놀이나 상상놀이를 더 자극한다.
-블록이나 찰흙, 모래, 밀가루 반죽과 같은 놀이감 등

(3)개방식 놀이감 개관
①개방식 놀이감의 특징(Lindberg & Swedlow, 1985)
-개방식 놀이감은 용도가 다양하여 놀이감의 옳고 그른 사용법이 없다.
-유아의 상상놀이에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유아에게 여러 가지 감각경험을 제공한다.
-유아 스스로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위험도가 좊은 모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의 자발적인 탐색을 유도한다.
-유아 스스로 지식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유아에게 많은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놀이감의 사용에 대해 유아 스스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
-유아가 놀이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 여러 가지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유아가 혼자 놀거나 친구들과 함께 놀 때 사용할 수 있다.
②개방식 놀이감의 종류
㉠기준치수 놀이감
-형태는 몇 가지 유형으로 고정되어 있으면서 크기는 기준단위를 중심으로 배수가 되게 만들어진 놀이감
-조각을 옆으로 또는 위로 추가하여 구성물을 완성하며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의 특성이 그대로 존재한다.
㉡자유형 놀이감
-형태나 크기가 결정되어 있지 않은 놀이감
-형태나 크기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각 부분이 전체에 통합되어 구성물을 완성하므로 부분을 식별하기 어렵다

3) 놀이감 구조의 복잡성에 따른 분류
(1) 복잡성에 따른 놀이감의 분류
①복잡한 놀이감
-놀이감의 형태와 색깔의 불규칙성, 부분품의 수와 크기, 부분품 연결의 복잡성과 불규칙성 등이 높은 것
②단순한 놀이감
-형태가 규칙적이고 부분품의 수가 작고 연결이 간단한 것

(2) 놀이감의 복잡성 정도에 근거한 놀이 구성단위의 분류(Prescott, 1994)
①단순구성단위
-한 가지 조작적 요소만을 가진 놀이감
-다른 어떤 소품도 함께 주어지지 않는 경우
② 복합구성단위
-두 가지 관련된 놀이감을 결합한 것
-예 : 모래와 함께 플라스틱삽, 깔때기, 양동이가 제공되는 경우
③초복합 구성단위
-세 가지 이상의 관련된 놀이감을 결합한 것
-예 : 모래와 다양한 유형의 모래놀이 소품 이외에 물을 함께 제공하는 경우
→단순, 복합, 초복합이라는 놀이감 구성단위는 한 유아당 놀이감 구성단위의 수를 평가할 때 사용할 수 있다.

4) 연령별 발달에 따른 분류
(1) 영아기(0~1세)
-감각적 기능에 근거한 활동들이 많이 일어나는 시기
-청각이나 시각과 같은 감각을 자극하여 감각발달을 돕는 놀이감이 좋다.
-시각적으로 즐거워할 수 있는 놀이감을 제공한다.
-놀이감의 안정성과 견고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예 : 교재참조

(2) 유아전기(1~3세)
-걷기가 시작되면서 혼자서 이동이 자유로워지는 시기
-2세 이후가 되면 또래와 상호작용하기도 한다.
-자기의 행동에 의해 소리가 나거나 움직여지는 놀이감을 좋아한다.
-함께 놀이할 수 있는 놀이감을 제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
-유아 혼자서도 이동할 수 있는 가볍고 크지 않은 부피의 놀이감을 제공한다.
-직접 타고 이동할 수 있는 놀이감이 좋다.
-예 : 교재참조

(3) 유아기(3~5세)
-언어능력이 왕성해지는 시기
-유아들의 신체의 움직임도 활발하고 활동영역도 넓어지는 시기
-역할을 정해 또래들과 극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활동들을 즐길 수 있다.
-유아들의 상상을 자극해 줄 수 있는 놀이감이 좋다.
-오르고 뛰어내리기, 던지고 받기 등의 실외 놀이감을 즐긴다.
-유아의 상상이나 인지적 판단, 신체적 성장, 사회적 역할의 실행, 탐구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놀이감들이 필요하다.
-예 : 교재참조

(4) 유치원~초등학교 저학년(5~7세)
-스스로 뭔가를 생각하여 해보는 주도성이 싹트는 시기
-자아의식과 성취욕이 강해지는 시기
-놀이다운 놀이를 시작하는 시기
-종합적인능력을 발달시키는 목공이나 소꿉놀이, 개수가 많은 퍼즐 등이 좋다.
-예 : 교재참조

3. 놀이영역에 의한 놀이감의 분류
1) 쌓기놀이영역
-기본형태의 블록들과 함께 나무 또는 고무로 만든 조그만 동물들, 사람, 교통표지판, 자석 등을 함께 놓아준다.

2) 역할놀이영역
-역할놀이영역에는 다양한역할을 실습해 볼 수 있도록 자료를 적절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상업적인 자료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주변에서 사용하던 폐품을 모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조작놀이영역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키며, 창의적인 구성능력을 배양하거나 형태의 연속을 즐길 수 있는 소형의 탐색자료들을 비치해 놓는다.

4) 언어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위한 자료들을 제시해 놓는다.

5) 미술영역
-유아들이 미술표현활동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하기 위한 기본미술자료 외에 다양한 종류의 폐품을 모아 제공한다.

6) 수학영역
-분류, 수, 수의 조합, 숫자, 기하학적 도형의 개념ㆍ크기ㆍ측정 등을 인식하며 즐길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한다.

7) 과학영역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길러주고 탐구과정 및 과학적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논리적 사고를 도울 수 있는 자료들을 비치한다.

8) 음률영역
-유아들이 소리 또는 음악을 듣고, 노래 부르며, 리듬악기를 연주하고, 몸을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구와 자료를 준비한다.

9) 물놀이 영역
-물통, 그릇, 뜨거나 가라앉는 물건, 구멍 뚫린 그릇, 낚시놀이도구 등을 제공한다.

10) 모래놀이영역
-모래상자, 모래, 모래놀이기구 보관용 상자나 통 등의 기본적인 자료와 측정ㆍ탐색ㆍ건설ㆍ소꿉ㆍ교통놀이 등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한다.

11) 컴퓨터영역
-컴퓨터를 통해 유아가 끊임없이 실험하고 탐색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필요한 기구들을 마련해 준다.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프린터, 모니터, 디스켓, 프린터용지, 스캐너 등을 제공한다.

12) 목공놀이영역
-목공작업대, 연장함, 연장들, 나무, 제도용품 그리고 부속품을 제공한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13) 요리영역
-유아들이 음식을 직접 자르고, 섞고, 두드리고, 휘저어 보며 활동을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요리에 필요한 도구들은 어른들이 실제 사용하는 것을 준다.

14) 바깥놀이영역
-대근육활동, 구성활동, 과학활동, 역할놀이활동, 언어활동, 음률활동 등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시설과 자료를 제시한다.


<연습문제>
1. 놀이감의 부적절한 요소에 속하는 것은?
①생활연령에 따른 선택
②내구성이 높은 것
③유아의 독자적 조작이 가능한 것
④다양한 놀이활동을 조장할 것

정답) ①
해설) 놀이감의 부적절한 요소로는 위험성, 다양성이 없는 놀이감, 생활연령에 따른 선택, 어른의 취향, 너무 복잡한 놀이감, 너무 단조로운 놀이감, 깨지기 쉬운 놀이감 등이 있다.

2. 다음의 놀이감이 속하는 유형은 무엇인가?

물과 물놀이용품
모래와 모래놀이용품
녹말 풀, 밀가루 반죽

①구성놀이감
②역할놀이감
③조작놀이감
④감각놀이감

정답) ④
해설) 놀이감의 유형에는 감각놀이감, 구성놀이감, 역할놀이감, 조작놀이감, 언어발달을 돕는 놀이감, 미술작영을 위한 자료, 신체발달을 돕는 놀이감, 음률활동을 위한 놀이감, 실물놀이감, 전자놀이감 등이 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