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7. 치료에서의 놀이활용

미여울 2022. 6. 3.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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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장. 치료에서의 놀이활용

I. 놀이치료의 역사 및 의의
1. 상담에서의 놀이의 역사
허그-헬무스:
아동치료에 놀이도입
정신분석에 놀이를 소개
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정 놀이 움직임이 억눌린 적대감과 부모
에 대한 성적 욕망이라고 해석
클라인:
아동이 언어적 연상을 할 수 없다고 생각
아동은 놀이와 게임을 통해 상징적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한다고 봄.
아동의 놀이 활동을 부모와 관련된 성적 갈등과 공격성의 상징적
표현으로 봄
안나 프로이트:
. 성인 환자에게 사용하는 상징적 의미의 해석을 아동에게 적용하는 것 반대
. 놀이에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을 성인의 자유연상을 해석하듯 하면 안된다.
. 아동의 놀이맥락이 아동이해에 중요하다.
엑스라인: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적용
비지시적 놀이치료

2).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를 아동치료에 적용하는 이유:
첫째, 놀이는 아동자신의 표현, 실험, 학습의 자연스러운 매개체이다.
둘째,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세째, 놀이는 아동의 의사소통과 표현을 촉진한다.
넷째, 놀이는 감정과 좌절감을 해소하는 정화적 기능이 있다.
다섯째, 놀이경험은 아동의 삶에서 새롭고 건전하고 건설적이다.
여섯째, 놀이를 통해 치료자는 아동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일곱째, 치료자가 놀이활동을 통해 아동과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다.

II. 놀이치료 접근방법들
1. 정신분석 놀이치료
아동치료에서 놀이사용의 적절성:
. 반복충동이 놀이를 통해 나타난다.
. 놀이는 아동이 충격적 사건과 관련되는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정화적 효과가 있다.
대표자: 멜라니 클라인, 안나 프로이트

1) 클라인
. 놀이를 성인의 자유연상에 상응하는 것으로 봄
. 아동의 놀이에 대해 광범위하게 상징적 해석
. 놀이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성적, 공격적 충동의 표현이라고 봄

2) 안나 프로이트
.아동심리치료에서의 전이현상이 성인의 것과 다르다
. 아동의 놀이를 아동문제의 역동적, 상징적 측면으로 해석 하는데 문제가 있다.

2. 비지시적 치료
1) 칼 로저스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이론가
기본관점:
. 인간은 자아실현을 추구하고자 한다.
.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숙한 행동보 다는 성숙한 행동을 하고자 하는 성장충동이 있다.
치료상황: 안전하고 수용적인 상황을 만들고 내담자 중심치료, 지시를 피하고 내담자에 대한 이해에 초점

2) 버지니아 액슬린
액슬린: 로저스의 성인대상의 내담자 중심치료를 아동의 놀이치료에 적용
치료상황:
. 아동에게 가장 호감을 는 놀이상황을 만들어주고
. 아동이 스스로를 표현하도록
. 아동을 평가하거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압력을 주지 않고 그대로 수용

3. 구조적 접근
구조적 접근의 특징:
. 구체적 목적과 치료 초기부터 명시되는 전략으로 짧은 치료기간을 강조
. 과거에 뿌리를 두는 무의식 기제가 아니라 현실에 초점을 둠
. 치료자와 아동간의관계 중요시
. 지나친 상징적 해석을 피함
. 음악, 문학, 연극, 자유놀이 등의 표현적 예술을 사용

1) 데이비드 레비
이완치료
치료과정:
. 아동의 개인사를 통해 문제의 원인파악
. 놀잇감 선정하여 제공

2) 고브 햄브리지
구조적 놀이치료를 더욱 발전시킴
치료과정:
. 문제파악
, 극놀이를 하도록, 극놀이륽 통한 스트레스 상황재현

3) 구조적 놀이치료의 예
의상놀이치료
기본전제:
. 상상놀이가 아동의 억눌린 감정을 표현하는 매개체이다.
목적:
. 아동이 완전히 자신을 표현하게 하는것
. 역할의 안전성, 의상 속의 안정성을 통해 아동이 억눌린 감정을 표현하도록
대표자: 마커스
이야기 꾸미기 기법
기본전제: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에서 어느 정도의 거리 안전감을 주 어 자신의 문제에 대한 객관성이나 조망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대표자: 가드너
치료방법:
. 아동이 자신의 그림, 작품, 인형에 대하여 이야기를 꾸미게 함
. 이야기 속의 인물이 누구인가 무엇을 나타내고자 하였는가를 파악
. 아동이 나타낸 갈등상황을 건설적으로 해결한 경우를 다시 이야기 꾸며 해줌
독서치료
기본전제:
타인의 경험에 대하여 읽는 것은 우리자신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해준다.
치료과정:
아동에게 아동의 삶과 유사한 다른 사람에 대한 책을 읽게 하거나 읽어주어 상담자와 같이 책속의 주인공의 행동, 생각, 감정 문제 등을 토론하는 것
독서치료의 주요 목적:
.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표현할 수 있도록
.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분석할 수 있도록
. 아동이 자신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해 보도록
. 다른 사람도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알아 위안감을 갖도록
. 건설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III. 놀이치료실과 놀이치료의 원리
1. 놀이치료실

1) 놀이방의 설비
놀이치료실:
. 놀이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공간
. 아동에 따라, 치료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놀잇감 다름
. 해당아동에게는 놀이방은 언제나 같은 형태이어야 함
놀이치료실의 설비:
. 크기는 필요에 다라 다르나 전형적으로는 4 X 5 m의 크기
. 수도라 싱크대가 구비될 것
. 유아용 화장실의 권장
. 놀잇감을 넣어둘 수 있는 장, 바구니 등
. 유아용 책상과 의자
. 일방경이 설치된 관찰실

2) 놀이방의 놀잇감
놀잇감의 기준
. 놀잇감은 아동의 흥미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 아동의 창의적 표현, 정서적 표현을 촉진하고 탐색행동을 촉진하는 것이어야 한다.
. 아동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고정된 놀이형식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 견고한 것이어야 한다.

2. 놀이치료의 기본원리
. 가능한 빨리 따듯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 허용적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 아동의 감정을 반영해주어야 한다.
. 아동을 존중해주어야 한다.
. 치료는 아동이 이끌어가게 한다.
. 서두르지 않는다.
.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을 한다.

4. 놀이치료 과정
1) 도입기
도입기:
유아가 의뢰도이 놀이치료실을 소개받는 단계
도입기 과제: 모자분리
. 낯선환경에서 어머니와 격리되어 혼자 낯선 사람을 따라가 야 하는데서 오는 불안과 공포에서 오는 문제
모자분리를 위한 사전활동:
. 사전 놀이방에 대한 설명
. 어머니가 놀이방 입구까지 같이 감
. 문을 열어놓아 유아가 어머니를 볼 수 있도록 함
. 아주 심한 경우 어머니가 같이 놀이방에 들어가나 차츰 같이 있는 시간을 줄여감
도입기의 치료자의 역할:
. 친밀감의 형성
. 놀이방에 대한 설명
. 놀이시간과 제한에 대한 설명
. 놀이방 규칙에 대한 설명

2) 중간기
중간기:
유아가 놀이방의 성질을 이해하고 치료자와의 관계가 성립되고 놀이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
치료자의 중간기과제:
. 제한의 적용
. 유아의 감정 표출의 촉진 및 수용
제한의 적용:
. 치료자에 대한 신체적 공격
. 놀이설비에 대한 공격
. 안전과 건강에 대한 문제
. 놀이방 규칙에 대한 것
. 다른 구성원에 대한 공격
유아의 감정표출의 촉진:
. 유아가 자신의 요구를 행동으로 표현하게 함
. 표현된 감정의 수용
. 감정을 보다 성숙된 표현방법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도움

3) 종결기
종결:
유아가 현실생활에서 적응력이 높아지고 문제행동이 사라지기 시작하거나 놀이방에 대한 매력을 잃어가면 치료를 서서히 종결

II. 스트레스상황의 유아를 위한 놀이의 활용
1.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한 개인이 자신의 적응능력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내부 도는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정신, 신체적 건강상태
영유아기 스트레스요인:
. 낯선환경에서의 격리
. 보육, 교육기관에서의 스트레스
.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오는 스트레스
. 동생의 출생
. 부모의 불화
. 가정의 위기
. 병원의 입원
. 학대

2. 영유아기 대표적 스트레스상황
1) 입원
입원의 영향:
정서적 위축
퇴행행동, 수변장애, 각종형태의 장애행동
입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낯선병원환경
. 영유아의 연령
. 질병의 심각도, 입원기간
입원의 단계와 유아의 놀이: 바울비와 로버트슨
. 저항의 단계: 놀이를 하지 않으며 놀잇감에서 위안을 얻지 못함
. 절망의 단계: 자신을 자극하는 행동을 하면서 놀이
. 부인, 부정의 단계: 사물을 조작하고 탐색하는 기능놀이가 나타남
. 친선의 단계: 놀잇감을 상징적, 창조적으로 사용
. 재수립의 단계: 사회놀이가 나타남

2) 학대
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 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
학대와 아동의 놀이:
. 일반아동보다 사회적, 인지적으로 덜 성숙한방법의 놀이를 함
. 전반적으로 놀이를 적게 함
. 집단놀이나 병행놀이에 적게 참여
. 놀잇감을 덜 상상적으로, 창의적으로 사용
학대유형과 아동의 놀이:
. 성적 학대를 받은 아동
조용하게 놀이, 수동적이나 반사회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음
자유놀이에 덜 참여
인형놀이에서 성적 특성에 더 주의를 기울임
.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동
일반 유아보다 더 공격적
파괴적이고 의사소통을 잘하지 않음
비사회적

3. 스트레스 이완을 위한 놀이의 활용
1) 아동중심 분위기의 조성
입원한 유아가 자연스럽고 활동적으로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방 조성
. 목공놀이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는 커다란 활동책상
. 블록코너, 소꿉코너와 간이 구성놀이나 가장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
. 의사가방, 밴드, 마스크, 진찰기와 같은 병원 놀잇감의 구성
. 인형, 동물 등의 둘 수 있는 선반

2) 적절한 놀잇감
. 집과 병원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최소화해주는 것
.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하도록 다양하여야 함
. 유아의 신체적 한계, 유아에게 줄 수 있는 신체적 상해의 가능성 , 병 실의 의학적 기구에 줄 수 있는 손상의 고려
. 일반적 놀잇감 이외에 병원놀이에 필요한 의료기 세트

3). 수용적 감독자
. 일관성있고 신뢰할 수 있는 성인
. 지지적인 촉진자


<연습문제>
1. 입원의 단계와 유아의 놀이를 가장 바르게 설명하는 것은
1. 저항의 단계: 놀이를 하지 않으며 놀잇감에서 위안을 얻지 못함
2. 절망의 단계: 사물을 조작하고 탐색하는 기능놀이가 나타남
3. 부인, 부정의 단계: 자신을 자극하는 행동을 하면서 놀이
4. 친선의 단계: 사회놀이가 나타남

정답: 1
절망의 단계에서는 자신을 자극하는 행동을 하면서 놀이를 하며, 부인부정의 단계에서는 사물을 조작하고 탐색하는 기능놀이가 나타난다. 아울러 친선의 단계에서는 놀잇감을 상징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재수립의 단계에 들어서서야 사회놀이가 나타난다.

2. 놀치치료의 도입기에 치료자의 주요 역할중 하나는
1. 제한의 적용
2. 친밀감의 형성
3. 감정표출의
4. 종결에 대한 지도

정답: 2
해설: 놀이치료의 도입기에서치료자의 주요역할들로는 친밀감의 형성,. 놀이방에 대한 설명, 놀이시간과 제한에 대한 설명, 놀이방 규칙에 대한 설명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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