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6.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
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
I. 특수아동의 이해
1. 신체적 장애
1) 청각장애아동:
귀나 청신경과 관련된 부분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 정상적으로 듣지 못하는 아동을 말한다.
원인:
귀의 구조의 이상
감각-신경손상
2) 시각장애아동
약시:최대한 교정을 하여도 시력이 20/200이상 20/70이하인 아동
법적 맹: 최대한 시력을 교정하여도 시력이 20/200이하이거나 시야가 20도 이하인 아동
원인: 조산, 상해, 의학적 원인
3) 운동장애
운동장애: 팔다리와 손의 움직임, 힘, 통제 등에 제한을 갖는 아동
원인: 이분척추, 뇌성마비, 근육장애, 사고
이분척추: 아동의 척추가 다 성장하지 않고 열려 있어 척수의 보호에 영향을 주는 경우
뇌성마비: 출산시, 또는 출생이전의 두뇌의 손상으로 오는 신경근육장 애
근육장애: 팔과 다리의 근육이 점점 쇠퇴해 나타나는 장애
2. 장애위험아동
1) 생물학적 위험요인
미숙아, 임신부가 홍역에 걸린 아기, 저 체중아 등은 생물학적 위험 요인을 갖는 아동이다.
2) 환경적 위험요인
환경결핍: 저소득층
학대환경
영양실조
임신중 지나친 음주나 흡연
3) 건강상태
정상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줄 정도의 건강손상, 심장질환, 기관지 천식, 소아당뇨, 류머티즘, 혈우병
3. 발달지체
1) 언어지체아동
언어발달지체: 언어사용의 미숙과 어휘의 제한으로 의사소통 능력이 제한되는 경우
의사소통장애: 발음의 어려움이나 언어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경우
원인: 환경적 요인, 의학적 요인
2) 인지지체아동
인지지체아동: 지적 능력의 발달이 지체되어 사고기술이 정상적 발달수준에 달하지 못하는 아동
원인: 염색체이상, 환경적 요인
3) 주의집중결함 과활동장애 아동:
주의집중결함 과활동장애 아동: 주의집중에 문제를 보이고 충동적이거나 과활동 증상을 보이는 아동
4. 정서, 행동장애
정서, 행동장애아동: 비정상적인 사회성발달이 이루어진 아동
원인: 심리적, 환경적 요인, 유전적 소양
1) 자폐아동:
자폐증: 생후 36개월 이내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의사소통의 결함,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과 제한된 관심을 보이는 아동
2)학대아동:
학대아동: 아동의 복지에 책임을 지닌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아동의 정신적 건강, 복지가 해를 받거나 위협을 받는 아동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및 성적학대
5. 중복장애
중복장애 아동: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동시에 갖고 있는 아동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자폐와 정신지체
2. 특수유아와 놀이
1. 특수유아의 놀이의 가치
. 놀이는 특수유아에게 즐거움을 제공
. 놀이를통해 독립심을 가질수 있음
. 교육활동을 강화함
.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향상시키는데 안전한 환경을 제공
. 특수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움
. 일반유아와 사회적, 물리적 통합이 이루어지게 함
물리적 통합: 특수유아가 일반유아와 같은 공간에 놓여지는 것
사회적 통합: 특수유아와 일반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
2. 특수유아의 놀이의 특성
1) 특수유아의 놀이유형별 특성
(1) 인지놀이
기능놀이:
. 기능놀이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남
놀이의 의도에 부합되지 않고, 놀이행동을 반복
상상력이 없고 창의성이 부족한 단순 기능조작행동
구성놀이:
낮은 수준의 구성놀이를 함
가작화 놀이, 극화놀이:
. 가작화 놀이 참여에 어려움을 나타냄
. 가작화 놀이에 참여하여도 복잡하지 않은 가정적인 것이거나 놀이 장면이 잘 연결되지 않음
(2) 사회적 놀이
. 혼자놀이를 많이 하고 집단놀이를 적게함
2) 장애유형별 유아의 놀이 특성
(1) 시각장애아동과 놀이
시각장애아동의 놀이의 특성:
첫째, 시각장애아동 놀이능력이 결손되지 않았다.
둘째, 시각장애아동의 놀이에는 차이점이 있다.
. 시각장애아동은 단독놀이를 많이 한다.
. 상상놀이에서 상상이 적고 환경의 조작이나 탐색이 적다.
. 덜 자발적으로 놀이를 한다.
. 일상생활의 모방을 거의 하지않는다.
. 공격적인 놀이를 거의 하지 않는다.
성인의 역할:
첫째, 자유놀이를 계획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시각장애아동에게 상징놀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시를 줄 필요가 있다.
세째, 실생활의 놀잇감을 조작해보게 한다.
넷째, 놀잇감 선정시 모양뿐 아니라 촉각을 고려한다.
(2) 청각장애 아동과 놀이
청각장애아동의 놀이의 특성:
. 언어발달의 지체로 정상아동보다 가장놀이, 환상놀이에 흥미를 덜 갖는다.
. 환상놀이를 덜하고 사물을 상징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다.
. 병행놀이를 많이 한다.
성인의 역할:
. 일반아동들과 청각장애 아동들 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하다.
. 가장놀이에 참여하게 하고 모방을 촉진한다.
. 운동놀이, 극놀이, 게임등을 적극 활용한다.
(3) 정신지체 아동과 놀이
정신지체아동의 놀이의 특성
사물놀이:
. 정신지체아동은 구조화가 높은 놀잇감을 선호한다.
. 놀잇감을 놀이에 적합하게 활용하지 못한다.
상징놀이:
. 정신지체아동에게도 상징놀이가 관찰된다.
. 정신지체아동의 상징놀이의 출현이 늦다.
. 상징놀이의 발달단계가 일반아동보다 느리며 가장 정교한 단계에 도달이 어렵다.
성인의 역할:
. 정신지체아동의 능력, 흥미에 맞는 놀이 환경을 조성한다.
. 정신지체아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놀이환경을 조성한다.
. 정신지체아들의 인지, 지각운동능력, 놀이발달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놀잇감과 놀이활동을 제공한다.
. 성인 지시적 놀이뿐 아니라 아동 주도적 놀이를 할 수 있게 조성한다.
(4) 자폐아동과 놀이
자폐아동의 놀이의 특성
사물놀이:
. 놀잇감을 반복적으로 돌리거나 흔드는 등 반복적 방식으로 놀이를 한다.
. 사물놀이를 잘 하지 못하며 놀잇감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한다.
상징놀이:
. 상징놀이를 거의 하지 않는다.
이유:
첫째, 상징결손가설: 기본 표상기술의 결함 때문이다.
둘째, 의욕, 동기가설: 상징능력은 있으나 동기의 결손 때문이다.
성인의 역할:
구체적인 놀이훈련이나 자극의 제공:
자페아동이 좋아하는 놀잇감을 주고 상징놀이의 시범
자폐아동의 적절한 행동에의 강화
또래집단의 놀이에 통합:
(5) 언어장애 아동과 놀이
언어장애아동의 놀이의 특성:
. 언어장애아동은 상징놀이를 적게 하거나 상징놀이의 수준이 낮다.
이유: 상징결손?
언어결손
성인의 역할:
. 놀이통합중재프로그램의 활용이 필요하다.
. 아동의 놀이 활동을 중단하지 않으면서 놀이에 의사소통 촉진자로 활동한다.
(6). 지체장애아동과 놀이
지체장애아동의 놀이의 특성:
. 신체적 문제로 인해 놀이활동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아 소외감
. 실외 놀이장에서 제한을 가짐
성인의 역할:
. 아동의 요구에 맞는 놀이환경, 경험, 놀잇감 제공
. 숙련된 관찰자 역할
. 전절한 시기에 놀이에 개입
. 놀이행동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강화
III. 통학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지도
1.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
. 장애를 가진 아동이 일반아동과 같이 교육을 받는 것
. 시간적 통합, 학문적 통합, 사회적 통합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음
시간적 통합: 물리적 통합, 장애아동이 일전시간 장애가 없는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교육환경에 머무는 것, 물리적 통합을 의미
학문적 통합: 교수활동적 통합, 일반학급의 학업활동에 장애아동이의미있게 참여하는 것
사회적 통합: 장애아동이 통합되는 학습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의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
2. 통합의 원칙
첫째, 모든 아동은 동등한 기회를 갖는다.
둘째, 효과적인 통합은 각 아동의 강점과 도전성과 다양성에 민감하면서 이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반영적이며 차별화된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와 협력이 필요하다.
3. 통합환경에서의 놀이지원
1) 물리적 환경구성
(1) 놀이환경의 안전성과 접근성
놀이환경의 안전성:
. 신체적 안전성뿐 아니라 심리적 안전감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제공 필요
놀이환경의 접근성:
. 놀이에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스스로 접근할 수 있는 환경구성
. 모든 경사로의 경사도 고려
. 비탈길과 놀이시설물에 난간의 설치
. 가능하면 층계 설치의 회피
. 미끄럼틀의 경우 지체부자유아가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
(2) 놀이환경의 배치 및 놀잇감
놀이환경의 배치:
장애유형에 따라 특별한 요구에 맞추어 물리적 놀이환경 배치에유의
예: 시각장애-실내, 실외공간의 구별을 촉각으로 할 수있도록 구성
지체장애-보조장치의 사용이 자유롭도록 배치
놀잇감:
. 장애유아의 요구에 맞춰 적절히 구비
예: 정신지체아동의 경우 정신연령에 맞는 놀잇감의 구비
2) 사회적 놀이환경의 구성
특수아동이 일반아동에게 수용될 수 있는 환경의 구성
. 성인의 중재 필요
. 특수아동에게 사회놀이를 시도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사회성 기술 훈련
. 구조화된 프로그램 필요
3) 개별화 교수방법을 통한 놀이환경의 수정
개별화 교수방법을 통한 유아의 놀이환경 및 놀이활동의 수정
<연습문제>
1. 정신지체아동의놀이를 보면
1. 구조화가 낮은 놀잇감을 선호한다.
2. 놀잇감을 놀이에 적합하게 활용한다.
3. 상징놀이의 출현이 늦다.
4. 가장 정교한 단계의 상징놀이에 도달할 수 있다.
정답: 3
해설; 정신지체아동은 구조화가 낮은 놀잇감을 선호하며, 놀잇감을 놀이에 적합하게 활용하지 못하며, 가장 정교한 단게의 상징놀이에 도달하지 못한다.
2. 상징놀이를 거의 하지 않으면 놀잇감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놀이를 주로 하는 장애아동은
1. 시각장애아동
2. 청각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자폐아동
정답: 4
해설: 자페아동의 놀이를 보면 놀잇감을 반복적으로 돌리거나 흔드는 등 반복적 방식으로 놀이를 하며 사물놀이를 잘 하지 못하며 놀잇감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한다. 또한 상징놀이를 거의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