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5.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관찰

미여울 2022. 6. 1.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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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관찰

I. 유아의 발달과 놀이

1. 신체발달과 놀이

영유아기의 신체발달과 놀이

. 놀이동작을 하면서 신체성장이 촉진되고 생리기능이 증진된다.

. 운동놀이를 하면서 기분운동능력이 향사되고 가인한 체력을 기른다.

. 놀잇감의 탐색활동을 통해 감각 및 지각능력이 발달한다.

. 일상행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위험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2. 인지발달과 놀이

1) 놀이와 상징적 사고의 발달

상징(symbol): 한 상황에 존재하지 않는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나타내 기 위해 사물을 사용하거나 몸짓을 사용하는 것

. 유아는 18개월정도부터 상징적 사고를 하기 시작하면서 언어나 가장 놀이에 사용

. 상징은 유아의 사물을 이용한 상징놀이와 역할놀이 등으로 나타남

 

(1) 사물을 이용한 상징놀이

상징놀이 표상적 상징능력이 필요함

표상적 상징능력: 사물의 기본요소를 추상화하고 그러한 요소를 정신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

. 상징적 표상능력은 아동의 놀이를 통해 이루어짐

. 상징적 표상능력은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더 발달

. 상징적 표상능력이 발달한 아동은 비구조화된 놀잇감 선호

 

(2) 상징적 역할놀이

. 아동은 역할놀이에서 상징적 변형을 함

 

(3) 놀이에서의 상징적 거리

상징적 거리: 변형된 사물이 실제로 그것을 상징하고자 하는 정도

. 상징적 거리가 크면 클수록 정신적 요구가 많음

 

(4) 타인조망

조망: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는 능력

. 또래와의 놀이는 조망능력이 요구됨

. 놀이의 지속성이나 안정성은 다른 사람의 견해를 고려하기 위하여 정신적 에너지를 사용하는 능력에 달려 있음

 

(5) 놀이에서의 정신적 요구의 정도

. 친숙한 상황: 정신적 요구가 적은 상황

또래와 협상을 잘함

정신적 에너지를 복잡한 상징적 거리가 있는 사물이나 환상주제에 자유롭게 사용함

. 새로운 상황: 정신적 요구가 큰 상황

교육적 시사:

새로운 상황이나 발달적으로 지체된 아동에게는 정신적 요구가 크지 않은 것이 좋음

 

(6) 놀이전략

놀이전략은 5-6세 이전에는 잘 나타나지 않음

규칙있는 게임:

가장 정교한 수준의 사회적, 상징적 놀이

사물변형, 역할변형, 조망능력이 필요한 정신적 거리가 요구되는 활동

 

2) 놀이와 언어, 읽고 쓰기의 발달

언어능력과 놀이:. 아동의 언어능력은 아동의 놀이와 관련

언어소리를 가지고 놀이를 하는 방법이 아동의 음소인식발달에 기여

읽고쓰기: 가장놀이 활동과 관련:

 

3) 놀이와 논리적, 수학적 사고

놀이는 아동의 논리적 수학적 사고와 관련

. 신체활동을 통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파악

. 역할놀이에서의 상징적 변형은 아동의 사고의 역전이 이해와 관련

 

4) 놀이와 문제해결력

. 놀이는 아동이 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대안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함

.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의 확장은 아동의 문제해결기술의 발달을 도움

 

2. 상상과 창의성의 토대로서의 놀이

가상놀이, 상상놀이: 아동이 호기시미을 갖는 상호아을 자유로이 경험하거나탐색하게 함으로써 보다 융통성, 창의적이 되게함

1) 유아기의 구어문화

유아기 구어로 표현된 환상에 아동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의 씨앗이 있음

 

2) 놀이에서의 양극성

아동의 놀이주제는 양극적임: 대립된 힘의 균형이 아동이 자신의 논리적, 사회적 세계의 측면을 변별하고 그 안에서 자신을 정의 할 수 있게함

 

3) 경이, 매력, 그리고 즐거움

상상놀이의 즐거움과 경이로움은 다른 사람과 강력하게 연결해주는 것이되고 자아통제와 타인조망의 강화가 된다.

 

3. 사회성, 도덕성 발달의 토대로서의 놀이

놀이는 인지발달과 창의성 발달의 토대인 것처럼 아동의 사회성과 도덕성발달의 토대가 된다.

 

II. 평가도구로서의 놀이

 

1. 놀이사용의 의의 및 놀이관찰의 주의점

1) 놀이사용의 의의

표준화된 검사의 제한점:

. 언어에 문제가 있는 유아에겐 적합하지 않다.

. 아동의 학습유형, 문제해결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목한다.

. 아동의 발달기술을 독자적인 영역에서 평가한다.

놀이사용의 근거:

. 놀이는 아동의 학습에 자연적이고 자발적인 통로이다.

.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이 배운 기술과 개념을 적용하고 통합한다.

. 놀이활동의 평가는 아동의 인지, 사회, 언어발달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한다.

. 놀이평가는 위협적이지 않다.

. 발달에 대한 정보 이외에 다른 정보들도 얻을 수 있다.

놀이관찰의 장점( 표준화된 검사와 비교):

. 공식적인 검사상황에서 수행할 수 없는 아동의 행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제공

. 영아도 표준화된 검사에서 나타내지 못하는 상징적 사물놀이수준을 나타냄

. 기질변인에 대하여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

. 부모와 아동간의 관계를 보여줌

. 여러 발달영역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

. 임상전문가가 아동의 부모로부터 효과적인 놀이전략을 배울 수 있게함

. 부모가 효과적이지 않은 놀이전략을 수정할 수 있게 도움

. 가정의 강점뿐 아니마 위험요인을 알게함

. 부모와 전문가의 관계를 촉진함

 

2) 놀이관찰의 주의점

(1). 유아의 놀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를 결정하고 그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을 선정한다.

(2). 유아가 자신의 놀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관찰을 한다.

(3). 가능하면 유아를 실내, 실외에서 다 관찰한다.

(4). 유아가 서로를 어느 정도 알게되고 놀이환경에 익숙해지기를 기다린다.

(5). 아동의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관찰한다.

 

2. 놀이관찰방법

 

1).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란 관찰해야할 행동과 그러한 행동의 유무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사회/인지척도

루빈과 그의 동료들이 1976년 개발

파튼의 사회놀이와 피아제의 인지놀이범주를 혼합하여 관찰할 수 있는 방법.

관찰방법:

관찰용지를 가지고 유아를 15초씩 관찰기록

관찰횟수는 20-30회정도

관찰내용:

사회놀이:단독놀이. 병행놀이, 집단놀이

인지놀이: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놀이 규칙있는 게임

활용:

아동의 놀이가 사회놀이, 인지놀이의 어느 유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 는 가를 토대로 놀이지도

또래놀이척도

하우웨가 루빈의 사회/인지척도에서 사회놀이를 보다 상세히 관찰,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한 방법

관찰방법:

한 유아당 15초씩 관찰

관찰내용:

수준0: 단독놀이

수준1: 단순병행놀이: 유아들이 서로 가까운 곳에서 같은 놀이를 하고 있으나 상호교류가 없음

수준2: 상호인식 병행놀이: 눈과 눈의 마주침이 있는 병행놀이

수준3: 단순 사회놀이: 유아들이 같은 유형의 놀이를 하면서 단순 사회적 상호작용하는

수준4: 보완 상호놀이: 서로의 행동이 서로에게 반영되는 사회놀이나 게임을 하는 것

수준5: 협동 사회가장놀이: 사회극놀이를 하면서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

수준6: 복합 사회가장놀이: 사회가장놀이를 하면서 놀이에 상위의사소통이 이루어짐

상위의사소통: 유아가 일시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더나 놀이에 대해 이야기하는것

. 역할배정

. 새로운 놀이각본 제공

. 다른 놀이자의 행동수정

활용방안:

유아의 사회놀이행동의 수준을 파악하여 놀이촉진에 활용

사회극놀이척도

스밀란스키가 놀이훈련 연구의 일부로서 개발

관찰방법:

유아의 사회극놀이를 대상으로 관찰

한 유아를 적어도 15분간 지속적으로 관찰한뒤 기록

한 유아가 한두항목에서 관찰이 안 되었을 경우 여러번 반복 관찰

자유놀이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

관찰내용:

사회극놀이의 구성요소인 역할이행, 가상전환,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적 의사소통, 및 지속성

* 역할이행 : 유아가 역할을 받아들이고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것

* 가상전환: 사물, 행동, 상황을 나타내기 위한 상징의 적용

사물: 대용사물의 이용

행동: 실제의 행동을 대신하는 축약된 행동

언어: 언어로 상상의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

*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자간의 상오작용

* 언어적 의사소통: 놀이에피소드와 관련된 언어적 교류

상위의사소통: 놀이 에피소드를 구조화하고 조직화하는데 사용되 는 의사소통

가상의사소통: 유아가 받아들인 역할자의 행동을 하는데 사용되는 의사소통

* 지속성: 사회극놀이의 지속시간

유아원 유아들은 5분정도, 유치원 유아들은 10분정도를 지속해야 사 회극놀이로 간주

 

2). 평정척도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두어 행동의 유무를 나타낼 수 있게 한 척도.

놀이행동에 대한 질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

펜실베니아 상호작용 또래 놀이척도:

관찰내용:

놀이상호작용: 친사회적, 행동, 대인관계 기술, 자아통제, 언어적 주 장과 관련되는 긍정적 차원

놀이방해: 공격적 행동과 자아통제의 부족과 관련되는 부정적 차원

놀이비연결: 놀이행동의 위축과 같은 부정적 차원

활용방안:

또래중재프로그램에 활용

 

3). 일화기록법

아동의 놀이가 발생하는 동안 또는 발생직후 이를 상세히 기록하는 방법

기록 시 주의점:

날짜, 관찰시각, 놀이상황, 기본적 활동에 대한 정보의 포함

주요인물의 행동과 말 기록.

에피소드의 순서 기록.

사용된 언어를 정확하게 기록하며 대화의 정취를 보존

객관적이며 정확하게 기록.

활용:

놀이기간중 발생한 특정사건, 유아의 놀이능력, 유아의 전반적인 사회, 인지, 신체발달에 대한 정보

 

4). 비디오 촬영

비디오의 유용성:

.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체계적으로 관찰할 시간이 어려움을 보완

. 관찰보다 더 상세한 기록의 제공.

. 관찰기술의 증진

. 교사 자신의 놀이지도 기술 증진.

비디오 촬영 시 주의점:

. 카메라가 아동들의 상호작용을 찍을 수 있도록 설치

. 예비촬영을 해보도록

. 가능하면 빨리 테이프를 틀어보도록

 

III. 장애아동을 위한 놀이토대 평가

놀이토대(기초)평가: play-based assessment

장애유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

종류:

비구조화된 평가: 놀이기간중 나타난 모든 행동을 파악하는 것

유아의 자발적 놀이가 관찰됨.

구조화된 평가: 사전에 관찰하고자 하는 놀이행동을 정하고 관찰

사용될 놀잇감, 절차, 놀이행동을 하게 하기위한 전략이 정해져 있음

초학문적 놀이토대평가(transdisciplinary play-based assessment):

. 부모를 포함하여 모든 발달영역 전문가들이 한 팀을 이루어 아동이 놀이를 하는 동안 관찰하는 것

. 각 전문가는 자신의 전문발달영역에서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관찰

. 구조화된, 비구조화된 놀이상황에서 이루어짐

. 놀이 촉진자, 부모, 그리고 한명이상의 또래가 참여함

전통적 평가의 문제점:

. 자연환경이 아닌 검사실에서 이루어짐

. 검사자가 아동에게 친숙하지 않은 사람

. 검사자체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문제점

초학문적 놀이토대(기초)평가:

. 자연환경에서 이루어짐

. 검사자가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

. 반드시 표준화된 절차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융통성이 있음

. 부모가 참여함

. 여러 전문가의 통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음


* 연습문제

1. 아동의 놀이와 정신적 요구와의 관계를 가장 바르게 지적하고 있는 것은?

1. 발달적으로 지체된 아동에게는 정신적 요구가 큰것이 좋다.

2. 친숙한 놀잇감은 정신적 요구가 크지 않다.

3. 정신적 요구가 클 경우 또래와의 협상을 더 잘한다.

4. 놀이에서 상징적 거리가 크면 정신적 요구는 적다.

 

정답: 2

해설: 발달적으로 지체된 아동에게는 정신적 요구가 적은 놀있감이 바람직하며, 정신적 요구가 크면 도래와의 협상을 잘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놀이에서 상징적 거리가 크면 클수록 정신적 요구도 크다.

 

2. 다음중 사회극 놀이척도를 이용하여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는 경우 바른 관찰방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자유놀이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

2. 한 유아를 적어도 15분간 지속적으로 관찰한 뒤 기록

3. 한번만 관찰

4. 사회극 놀이를 대상으로 관찰

 

정답: 3

해설: 사회극놀이 척도는 아동의 사회극놀이를 대상으로 하는 관찰방법으로 주로 자유놀이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하며 한 유아를 15분간 지속적으로 관찰한 뒤 기록하게 되어 있다. 아울러 유아가 한두 항목에서 관찰이 안 된 경우 여러번 반복하여 관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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