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놀이지도 요점 요약 정리 4.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
제 4 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
I. 개인적 요인
1. 연령
영아기:
신체운동놀이: 반사운동에서 놀잇감 끌고 다니기
사회놀이: 단독놀이, 방관자 놀이
인지놀이: 기능놀이
2-3세:
신체운동놀이: 층계오르기, 끌고다니기
사회놀이: 병행놀이
인지놀이: 상징놀이
3-4세:
운동놀이: 세발자전거타기, 기어오르기
사회놀이: 연합놀이
인지놀이: 구성놀이, 역할놀이, 극놀이를 즐기기 시작.
4-5세:
운동놀이: 뛰기, 달리기, 기어오르기.
사회놀이: 협동놀이
인지놀이: 역할놀이, 사회극놀이
요약: 연령증가에 따라
반사운동에서 자전가타기, 달리기, 뛰기
단독놀이에서 협동놀이로 사회놀이 수준이 높아짐.
기능놀이에서 규칙이나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놀이로 발전
2. 성
1). 신체놀이
. 남아가 여아보다 더 거친놀이를 함.
. 남아가 여아보다 적극적이고 떠들썩 함.
. 남아는 여아보다 공간을 더 자주 사용하며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더 놀이를 함
2). 사회 놀이
. 남녀간의 뚜렷한 차이는 없으나 여아가 남아보다 앞섬
. 동성의 또래와 놀이집단 구성
취학전: 동성의 또래와 짝지으면 더 활발한 교류
취학후: 남아는 동성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계속증가하는 반면 여아는 상대적으로 수평을 이룸.
3). 사물놀이
사물놀이에서는 남아와 여아 간에 뚜렷한 차이를 보임
취학전 연령의 여아: 구성놀이 선호
취학전 연령의 남아: 기능놀이 선호
이유: 놀이에서 요구되는 참여도의 차이 때문
4). 가장놀이
(1)사물변형
사물변형: 사물을 어떠한 다른 것으로 대용하여 사용하는 것
구체적 사물변형--인형, 장난감 병정등 현실적 놀잇감 사용
대용사물변형--네모난 블록을 컴퓨터로 사용
가장사물변형--상상의 사물과 모양이 유사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
사물변형에 성별 차이:
실험실 연구-
. 여아가 남아보다 사물변형능력이 우수
. 구체적 사물에 의존하지 않고 상상하는 능력이 여아가 우수
. 여아가 남아보다 더 가장적이고, 더 빨리 현실적이거나 구체적인 사물에 의존하는 경향을 벗어남.
(2)역할수행과 놀이주제
남녀간 역할 수행의 차이:
남아- 영웅의 역할
여아-가족구성원의의 역할
남녀간 놀이주제의 차이
남아: 모험심, 위험하고 악한 주제를 더 사용
여아--인형, 의복, 가사일과 관련된 가정중심의 놀이주제 선호
발달에 따른 놀이주제의 변화
․연령이 증가하면서 일상생활경험에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 변화함.
․남아가 여아보다 더 가까운 주제를 벗어나 친숙하지 않은 주제를 택함.
5). 놀잇감
놀이감의 종류:
여아--인형, 미술도구, 소꼽놀이를 선호함.
남아--블록이나 바퀴달린 놀이감, 구성놀이감을 선호함.
놀이감 선호도의 폭:
. 여아는 남아보다 선호도의 폭이 넓음
즉 여아용 놀이감이나 남아용 놀이감 둘 다를 어느 정도 사용
남아는 여아용 놀이감을 거의 사용하지 않음
이러한 경향은 취학 전 아동이나 취학아동 모두에게서 나타남.
. 연령이 높은 아동은 연령이 낮은 아동보다 잣ㄴ의 성에 부적합하다 간주되는 놀잇감을 덜 가지고 놈
3. 인지능력
1). 지능
지능에 따른 놀이의 차이
정신지체아의 놀이와 우수아의 놀이
우수아: 조용한 게임 선호
자신보다 나이든 아동을 놀이친구로 선호
경쟁적 게임은 덜 선호
상상의 놀이친구, 상상의 세계에서 공상을 더함
2). 인지양식
장독립적인 아동--단독놀이
무관자극 무시하고 필요한 자극에만 주의
사회적 능력보다 분석적 능력을 가지고 있음
장 의존적인 아동--집단놀이
무관자극을 무시하지 못함
타인에게 강한 호기심을 보이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
취학전 유아의 인지양식에 따른 유아의 놀이:
장의존적인 여아--소꼽놀이영역에서
장독립적인 여아--불록놀이영역에서
장의존적인 남아--소꼽놀이영역과 블록놀이영역
장독립적인 남아--조작놀이 선호
II.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1) 부모
놀이발달에서 부모의 영향이 큼
. 아동에게 역할모델 제공
. 놀이의 안전 기반 제공
(1). 자녀양육태도
.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가장놀이에 영향을 줌.
. 안정애착아동은 탐색적이며 상상놀이를 더 많이 함
. 양육유형에 따라 아동의 놀이에 차이
허용적인 양육: .상상놀이 격려
독재적인 가정: 호기심, 창의성이 제한
. 상상놀이가 많은 아동의 어머니
아동의 요구에 즉각적으로반응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해결하도록 함
칭찬을 많이 함
안아주거나 쓰다듬어주는 등의 애정적 신체표현이 많음
(2). 부모의 이혼과 편부모 가정
부성실조 :
남아--덜 공격적으로 놀이를 하며 여아가 주로 하는 놀이 선호
여아--부성실조의 영향을 받지 않음.
부성실조아--인형놀이에서 아버지 역할을 덜 만들며, 아버지
역할을 포함시킬 경우 아버지를 공격적으로 표현
이혼가정:
* 이혼의 영향:
이혼후 2개월; 극놀이 감소, 기능놀이 증가
1년: 극놀이 적게 나타남
2년: 여아에게는 차이가 없으나 남아는 아직도 극놀이 적게함
* 놀이유형:
. 이혼직후는 정상가정의 아동보다 극놀이를 덜하는 반면 기능놀
이를 더 많이 함.
. 남아는 그 영향이 지속적 즉 정상가정의 남아보다 단독놀
이와 병행놀이, 기능놀이를 더하였고 사회극 놀이는 덜 하였음.
* 가장놀이의 질:
정상가정아동: 사물의 의존도가 낮음
이혼가정남아: 역할 변형을 잘 하지 못하고, 역할주제에 융통성이 적음
2. 사회경제수준
스밀란스키: 하류층가정의 아동은 사회극놀이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다.
로젠: 중류층 아동은 모두 역할놀이를 하지만 하류층 아동은 약 반수만 참여함.
루빈과 동료들:
하류층아동: 단독-기능놀이, 변행-구성놀이, 연합-구성놀이
중류층 아동: 협동-극놀이
파인과 스토크: 중류층 아동이 하류층의 아동보다 놀이의 질에서 높 게 평가되고 사회극이 더 많음.
요약: 사회경제수준과 아동의 놀이
. 하류층 아동은 인지, 사회놀이 양측면에서 중류층 아동보다 낮은 단계의 놀이를 한다.
. 하류층 아동은 놀이가 적으며 사회극 놀이를 잘 하지 않는다.
주의:
사회계층에 다른 아동의 놀이에 차이를 보고하지 않는 연구도 있음
II. 교육환경
1. 물리적 환경
1). 놀이공간
(1). 실내와 실외
실외: 달리기, 오르기, 뀌기등 대근육놀이 일반적임.
. 대근육 운동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
. 미끄럼틀, 그네 등 대근육 활동을 촉진하는 놀이도구가 더 많음.
실내: 구성놀이가 더 자주 나타남
.구성놀이자료가 실내에 더 풍부하게 비치되어 있기 때문
(2). 놀이공간의 밀집도
놀이공간의 밀도: 놀이상황에서 한 아동에게 허용되는 공간의 크기, 밀집도를 말한다.
스미스와 코널리의 연구:
놀이공간이 적을수록:
.달리고, 따라가고 싸우는 등의 대근육놀이 감소
.공격적 행동의 증가와 집단놀이의 감소-놀이공간이 아주 적을 경우
페크와 골드만의 연구:
공간의 밀도가 높은 경우--아동들이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놀이
상상놀이나 방관자적 행동 증가
이선영의 연구:
밀도가 낮아지면 연합놀이, 협동놀이감소, 단독놀이, 병행놀이 증가
(3). 실내 공간의 배열방식
실내 공간을 분리대로 나누어주는 경우:
. 자유놀이시간에 난폭한 놀이가 줄어든 반면 협동적 상호작용 증가
. 분리대 사용한 경우 사회성 인지놀이(극놀이 , 구성놀이)가 많이 일어남
주의:
. 블록놀이영역과 소꼽놀이영역은 개방--두 놀이를 병합할 수 있도록함.
. 칸막이나 분리대--아동의 시야를 막지 않도록 유의
(4) 실외놀이공간
전통적 놀이터:
구성: 커다란 공간에 기어오름대, 그네, 미끄럼틀, 시소등과 같은 철제 시설물이 질서있게 설치
아동의놀이:대근육활동놀이, 기능놀이 주류, 극놀이는 매우 적음
현대식 놀이터:
구성: 창조적 놀이터, 나무로 된 정자, 극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 사다리, 타이어그네, 터널, 미끄럼틀, 흔들다리등의 놀이도구 아동의 놀이: 전통적 놀이터보다 극놀이와 집단놀이에 더 참여
모험놀이터:
구성: 자연환경과 폐품을 도구로 사용하는 놀이터
진흙이나 정원 자체의 자연물이 놀이감
아동의놀이: 전통적 놀이터와 비교하여 아동이 다양한 놀이활동
2). 놀이감
(1). 놀이감의 종류
놀잇감의 종류에 따라 유아의 놀이가 다름
소꼽, 의류, 인형, 자동차, 바퀴달린 놀이감:
사회 놀이수준 : 집단놀이
인지놀이수준: 극놀이와 관련
미술구성도구(가위, 크레용, 물감), 구슬, 퍼즐,점토:
사회 놀이 수준:단독놀이, 병행놀이
인지놀이수준: 기능놀이에 사용됨.
블록:
사회놀이수준 : 사회놀이와 비사회성 놀이 양쪽에 다
인지놀이수준 : 구성놀이와 극놀이 양쪽에 다 사용됨
(2). 놀이감의 구조성
현실성 : 놀이감이 현실세계의 것과 얼마나 유사한가
구조성 : 놀이감의 사용도, 목적이 얼마나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는가
현실적인 놀이감---구조성도 높아 사용목적이 매우 구체적
예: 장난감 모형경찰차--오직 경찰차로만 사용됨
블록에 바퀴달린것--어떠한 종류의 자동차도 됨
* 놀잇감의 구조성, 현실성과 유아의 놀이의 관계:
. 연령과 놀잇감의 구조성
어린 유아--현실적이며 구조성이 높은 놀이감 가장놀이 촉진
보다 나이든 유아--그렇지 않음.
이유: 어린 아동은 표상기술이 결여되어 극놀이를 하는데 주제와 관련된 현실적인 놀이감 필요
나이든 아동은 표상기술의 발달로 가작화를 하는데 현실적인 놀이감이 필요하지 않음.
. 놀이유형과 놀잇감의 구조성
구조성이 낮은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아동: 구성놀이, 상징놀이 연합 놀이를 하는 경향
구조성이 높은 놀잇감을 자기고 노는 아동: 제한된 용도에 맞추어 놀잇감 사용, 단독놀이를 하는 경향
(3). 놀이감의 수
존슨:
. 놀이감의 수가 증가할수록 놀이감과의 접촉이 증가하며 공격적 행동 감소
. 놀이감이 감소하면 아동간의 사회적 접촉과 공격성의 증가
스미스와 코널리:
. 놀이감이 적을수록 단독놀이가 적고 병행놀이가 많으며, 나누어 갖는 행동이나 공격성이 더 나타남
.놀이감이 줄어들수록 집단놀이의 양에는 차이가 없으나 집단의 크기는 증가
2. 심리적 환경
1) 교육과정
* 프로그램의 구조화:
구조화된 프로그램:
.수렴적 학습을 강조하며 교사는 활동지시를 보다 많이 함.
.학습내용, 외적 동기유발, 인지, 언어기술과 형식적 가르침 강조
. 대표적 프로그램-DISTAR ,몬테소리 프로그램
구조화가 낮은 프로그램:
.아동중심의 활동과 개방식 학습경험의 강조
. 내적동기, 발견학습, 인지과정, 아동의 복지를 강조.
* 놀이와의 관계;
구조화가 높은 프로그램:
. 아동놀이의 범위, 다양성, 수행수준을 감소시킴
. 사물을 구체적으로 다루거나 목표지향적인 활동이 일반적
구조화가 낮은 프로그램:
상상놀이가 더 일반적으로 나타남.
기타:
. 교실내에 너무 많은 아동이 있거나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자료가 적은 경우--구성 놀이가 적음
. 강제성이 적은 프로그램--기능놀이와 극 놀이
. 가장놀이--충분한 시간이 있을 경우
2) 교사
교사의 놀이의 개입:
. 유아의 놀이의 확장
. 놀이시간의 지속
. 또래와의 상호작용 증가
III. 또래
1. 또래와의 친숙도
또래와 친숙한 경우:
. 사회극 놀이에 더 참여
. 놀이시간이 길어짐
.또래를 더 많이 배려하며, 의사소통이 활발
2. 또래의 성
동성의 또래와의 놀이:
. 새로운 문제를 더 탐색
. 익숙한 놀잇감에 시간을 더 적게 보냄
. 전통적으로 성유형화된 놀이를 함
3. 또래의 연령
동일연령 집단의 놀이:
. 적극적이고 언어적 상호작용범위가 넓음
. 협동적 극놀이가 더 나타남
IV. 사회문화적 요인
문화간 비교연구:
러시아와 동아프리카--공상놀이와 상상놀이가 없음.
뉴질랜드--공상놀이와 상상놀이 풍부
이유:
. 놀이조건이 결핍된 환경
사회의 성인들의 아동의 놀이에 대한 태도
. 인종이나 사회계층에 대한 연구자들의 편향된 시각
특정 사회나 계층에 속한 아동의 상상놀이가 적다고 나타나는 것은 연구자들이 서로 다른 문화권이나 사회계층의 배경을 가진 아동의 상상놀이를 알아채지 못하기 때문
서톤-스미스:
서구사회: 성취적 문화, 아동의 상상놀이가 보다 융통성 있고 다양한 가장놀이 변형이 이루어짐
전통사회: 귀속적 문화, 상상놀이를 하나 변형적이지 못하며 놀이를 할 때 현실적 놀이감 사용
V. 미디어와 아동의 놀이
1. 전파미디어
1). 텔레비젼
. 아동의 공상과 창의력을 억제--바보상자
. 텔레비젼을 많이 보는 아동은 놀이를 적게 하며 창의력과 내적 상상능력의 발달의 저해
. 액션-모험 프로그램 보는 시간은 놀이선호도와 부적 상관이 있음.
2). 라디오
. 텔레비젼보다 아동의 상상력을 더 자극한다.
. 라디오는 아동에게 준비된 영상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3). 영화와 비디오 게임
영화:
아동의 상상을 자극하여 놀이에 영향을 주리라 생각되나 그와 관련된 연구가 적음. 상상과 놀이 자극
가장놀이의 자료
비디오 게임:
눈과 손의 협응능력 촉진.
공격적 행동에 둔감화
2. 컴퓨터
컴퓨터와 아동의 사회성놀이
. 컴퓨터가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견해를 지지하는 연구결과 적음
. 컴퓨터가 아동의 사회성 놀이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연습문제
1. 다음 놀잇감중 사회성에서나 인지면에서 수준이 낮은 놀이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은
1. 소꼽
2. 불록
3. 크레용
4. 바퀴달린 놀잇감
정답: 3
해설: 놀잇감에 따라 유아의 놀이가 다른데 크레욘, 퍼즐등은 인지면에서 수준이 낮은 놀이를 유발한다. 반면 소꼽이나 바뀌달린 놀잇감은 인지면에서수준이 높은 놀이를 유발하며, 블록은 인지나 사회양측면에 수준이 높거나 낮은놀이를 다 촉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