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심리학, 심리학자,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5. 효과적인 대화의 기법

미여울 2022. 3. 1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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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효과적인 대화의 기법

 

1. 대화의 의미와 특징

1) 대화의 의미

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사교적 능력을 대인기술(interpersonal skil)이라고 하는데, 대화라고 지칭하는 행동은 대인기술을 통해 오고 가는 의사소통의 과정을 말함

대화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들이 기호를 통하여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서는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을 말함

언어가 대화의 일차적인 수단이지만 결코 유일한 수단은 아닌데 즉, 얼굴표정, 침묵, 몸짓, 입모습,

눈짓등과 같은 비언어적 기호나 단서 등을 통해서도 의사소통을 함

쌍방통행

사실이나 정보뿐만 아니라 생각이나 감정까지 교환

2) 대화의 특징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으로 구성된다

# digital vs. analogue communication

대화는 내용과 관계의 두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힘의 관계 : 대칭적 vs. 상보적 대화

대화의 적절성과 효과는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그리고 상황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 구두점(punctuation)의 원리

 

2. 바람직한 대화, 바람직하지 않은 대화

1) 바람직하지 않은 대화

일방적 특징

쌍방통행의 결여

두 사람의 대화를 삐걱거리게 만드는 가장 흔한 결함은 어느 한쪽이 너무 이야기를 안하는 경우이다. 한 사람이 말이 많은 사람이라면 별 문제가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서로 말이 많지 않을 경우 대화의 단절을 초래하여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든다.

자기중심주의적 대화

화제를 자기에 관한 것에 집중시키는 버릇은 예의없어 보이기 쉽고, 상대방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이기 쉽다. 자기 고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무슨 동, 몇 번지까지 말한다거나 하는 것은 그 지방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 관심거리가 될 리가 없다

무례한 행위

자기 장점을 과장하거나 자주 이야기하는 것,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는 언사를 구사하는 것, 특히 상대의 부탁을 노골적으로 거부하는 것 등이 모두 예의에 벗어난 것이며 관계의 초기에 특히 피해야 할 것들이다. 이밖에도 부적절한 자기노출, 상대방에 대한 칭찬 부족 역시 모두 관계형성을 저해하는 요인들이다.

바람직하지 않은 대화의 예

명령, 지시, 요구 : 자율적 판단능력 상실, 의타심

경고, 위협 : 불안, 공포 조성

비꼬거나 빈정대는 것 : 자존심을 상하게 함

자기주장만 하는 것 : 쌍방통행에 위배

논리적으로 따지기 : 때때로 가능하고 필요하나 감정을 지성으로만 처리하려는 성격을 발달시킬

우려 있음

덕적 판단 단정 짓기 : 자신감 상실, 자기비하

넘겨 짚어 분석하기 : 불안유발, 수치심, 당황

비교하기 : 개선보다는 열등의식 강화 가능성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불일치 : 청자(聽者)를 혼란에 빠트림.

상담장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대화

과잉행동 : 신체적 움직임이 지나침 / 지엽적 내용, 같은 내용의 반복 / 말의 속도가 빠르고 말과 말 사이 쉬는 시간 짧음 /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혼자 이야기하는 것

지나친 소극성 : 내담자 문제 관여에 대한 두려움과 내담자를 돕고자 하는 동기가 약함/말소리가 약하고, 말꼬리가 수그러듦 / 문장이 아니라 단음절의 발음, 짧은 어휘를 사용함

부적합한 행동 : 중요한 것에는 반응 않고 부차적인 것에 반응함 / 화제를 자주 바꿈 / ‘지금여기’ (now and here)의 주제를 벗어남

 

2) 바람직한 대화의 기본 요소

쌍방간의 개방성 정도 : 개방성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선호, 사고, 느낌을 알게 하는 것으로써 서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임.

쌍방간의 신뢰와 솔직한 정도 : 대화에서 신뢰를 증진시키려면 듣는 사람이 상대방이 말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보일 필요가 있음

감정이입적 이해 :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기꺼이 들으려는 것으로써, 적극적으로 주의깊게 듣는 능력으로부터 생김

적극적 경청 : 경청은 상대방이 말한 것을 잘 듣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해 피드백을 주는 것까지 포함함

 

3. 촉진적 의사소통의 기술

1) 개관

인기술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언어적 영역과 비언어적 영역으로 구분되지만, 인간의 의사소통의 주된 수단은 역시 언어임

언어는 인간의 내면적인 상태와 의도를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의사소통 수단임

따라서 대인관게를 촉진하는 언어적 기술은 원만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촉진적 의사소통 기술에 포함되는 것으로는 경청하기, 공감하기, 자기 공개하기, 피드백 주고받기,

질문하기 등이 있음

 

2) 경청하기

상대의 마음의 요구를 파악하면서 듣는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들어야 한다

상대방에 대한 얼마 동안의 판단중지가 필요하다

상대방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까라는 생각은 뒤로 미룬다

바람직한 경청자세

신체적으로 이완되고, 평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다

상대방과 부드러운 시선의 접촉을 유지한다

온화한 얼굴표정과 격려적인 미소를 보이고, 수용적이고 친절한 음조로 말한다

상대의 언동 직후에 즉각적으로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반응한다

3) 공감하기

공감(empathy)이란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알아주고 이를 상대에게 표현하는 것임

공감하기는 상대방에게 그의 상황과 감정을 잘 이해하며 수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됨

나아가 공감하기는 내 마음을 나와 같이 알아준다는 느낌을 주게 되어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증대되고 자기 공개가 촉진됨

따라서 공감을 통해 서로의 관계는 친밀감과 깊이를 더해가면서 발전하게 되는데, 이러한 공감하기는 노력과 훈련에 의해서 증진될 수 있음

공감을 잘하기 위한 조건

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입장과 관점에서 듣기보다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공감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하는 말의 사실적 의미와 더불어 그 속에 포함된 정서적 의미를

포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느낀 감정을 상대방에게 적절하게 전달해 주어야 한다. 특히 상대방이 충분히 표현하지 못한 감정을

정확한 언어로 표현해 주는 것은 더욱 강력한 효과를 가진다

감정과 정서 읽고 반영하기

공감하기의 과정 중 상대방의 느낌을 발견하고 알려주는 것을 느낌의 반영이라고 한다. 상대방의 느낌을 반영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말에 표현된 기본적인 태도, 주요 감정의 내용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 시도이다

감정은 수면상의 물결처럼 겉으로 보이는 포면감정이 있고 강의 저류처럼 겉으로 보이지 않지만 중심적인 내면감정이 있다. 느낌의 반영에서는 이 내면적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상대방에게 전달해주어야 한다.

 

4) 자기공개하기

대인관계를 하다 보면 남을 이해하고 수용해야 할 때도 있지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주장하고 표현해야할 때도 있다. 이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은 두 사람간의 관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

소극적 자기표현 : 너무 수줍거나 무능력하여 혹은 체면이나 앞으로 닥칠 위협이 두려워서 상대편의 기분에 맞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함

공격적 자기표현 : 남의 감정을 아랑곳하지 않고 지나치게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해서 남에게 상처를 줌

자기주장적 자기표현 :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표현하는 것으로서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됨

 

I-messge vs You-message

I-messge : 상대방에 대한 평가나 해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를 주어로 하여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는 것

) 네가 수업시간에 너무 떠드니까 선생님이 짜증이 나는 구나

You-message : ‘를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평가하고 비평하는 대화방식으로서 상대방의 마음에 상처를 주어 인간관계를 파괴시킬 수도 있고,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공격하는 느낌을 줌

) 너는 도대체 수업시간마다 왜 그렇게 시끄럽게 하니?

Do-language vs. Be-language

Do-language : 상대방의 문제가 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가리켜 표현하는 말인데, 이러한 표현방식은 상대방의 문제행동을 평가나 비판 없이 구체적으로 지적해주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의 어떤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를 인식하고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음

) “오늘도 늦었구나

Be-language : 상대방의 행동을 전반적인 성격특성이나 인격으로 확대시켜서 규정짓는 식의 표현을 말하는데, 상대방은 자신의 인격이 평가된 듯한 느낌을 받게 되고 상호간에 감정이 손상될 우려가 있음

) “넌 왜 그렇게 게으르니?”

 

5) 피드백 주고받기

피드백(feedback)이란 상대방에게 그의 행동의 결과가 어떠한지에 관하여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을 말함

즉 상대방의 행동이 나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하여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말로

알려주는 하나의 보고행위를 말함

그러므로 상호간에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타인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동시에, 나의 행동이 타인들에게 미치고 있는 영향에 관하여도 객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됨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한 지침

피드백은 강요적이어서는 안 됨

피드백은 상대방이 소화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주어야 효과가 있음

피드백은 동기보다는 행동에, 추리보다는 관찰에, 그리고 일반적인 것보다는 구체적인 것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질 때 보다 효과적임

피드백은 시간적으로 행동이 나타난 직후에 주어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

피드백은 받는 사람이 노력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행동뿐 아니라 대안적 행동까지 제시해줄 때

가장 효과적임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함

 

6) 질문하기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촉진할 수 있는 대화 기법 중 하나는 질문을 통한 탐색인데 즉, 상대방에게 많이 물어볼수록 상대방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음

하지만 질문을 할 때는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가 매우 중요함

# 폐쇄질문 대 개방질문

) “엄마가 밉니?” / “엄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 직접질문 대 간접질문

) “엄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 “엄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구나.”

 

유의해야 할 질문

이중 질문 : 이중 질문은 두 가지 질문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서 두 질문 중

어느쪽에 답변을 해야 할지 모르게 하여 혼란을 주게 됨

) 미국에 있을 때 영어를 많이 배웠니? 가끔 가족들끼리도 영어로 말하니

추상적 질문 : 질문은 추상적이고 일반적일 때보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을 때

상대방에게 생생하고 의미가 있음

) 추상적 질문 : “넌 수줍음이 많은 편이니?”

구체적 질문 : “처음 만나는 사람한테 말을 잘 걸지 못하니?”

라는 질문 : (why)라는 말은 정보를 구하거나 사건 또는 행동의 원인이나 이유를 탐색하는

데 국한되어 사용되어야 하지만, 상대방을 비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이 경우 상대방은 방어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how), '무엇 때문에(what)등으로 바꾸어 질문하는 것이 좋음

) “왜 늦었니?” 어떻게 해서 늦었니?”, “무엇 때문에 늦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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