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심리학, 심리학자,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 상담의 전개과정

미여울 2022. 3. 4.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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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담의 전개과정

1. 개관

상담이 진행되는 구체적인 과정은 상담 접근방법, 문제의 종류, 내담자의 특성, 상담 목표 등에 따라

다양함.

그러나 상담이 이루어지는 공통적인 절차와 단계별 특성을 기술함으로써 상담이라는 복잡한 현상을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상담의 과정은 크게 사전 준비, 첫 만남, 초기 단계, 중기 단계, 후기 단계, 종결 및 추후 면접 등

여섯 단계로 구분됨.

이런 구분이 임의적인 것이고 각 단계의 경계가 불분명하기는 하지만 상담의 전체적인 맥락을 살펴

보는 데에는 도움이 될 것임.

 

2. 상담의 전개과정

1) 의뢰와 사전 준비

의뢰(referral) : 아무런 관계도 없던 내담자가 상담자를 알게 되고 특정 상담자와 공식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과정

cf. 타인에 의한 의뢰와 자발적 의뢰

사전 준비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선입견을 갖지 않고 항상 열린 마음으로 내담자를 만나는 것이

중요함.

cf. 내담자에 관한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최소한의 정보만 가지고 상담을 시작하는

것의 차이

타인에 의해 의뢰된 내담자의 특징과 대응

상담목표는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음.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 어려움.

상담자는 내담자를 보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내담자가 생각하고 있는 바를 탐색해야 함.

손님 대하듯 공손하고 친절하게 대함.

방문한 것에 대한 칭찬.

자발적으로 의뢰한 내담자의 특징과 대응

상담이나 자신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동기가 비교적 높아서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문제나 배경을 개방하려고 함.

처음부터 이런 종류의 내담자는 많지 않음.

상담기관에 대한 두려움, 낙인이 찍힐지 모른다는 염려 등으로 불안을 느꼈으나 상담을 받기로

결정하고 상담실을 방문한 용기에 대해 칭찬.

 

2) 첫 만남

모든 인간관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첫 만남은 매우 중요함.

상담자와 내담자는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와 함께 불안도 같이 경험함.

cf. 내담자의 불안과 상담자의 불안

상담자는 내담자의 기대를 탐색하고 그들이 느꼈을 불안, 의아함, 안도감 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원활한 상담을 위해 필요함.

구조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초기에 구조화해야 함.

상담은 내담자와 첫 마디를 나누기 전에 그의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됨.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내담자가 가진 긍정적인 측면과 강점에

대해서 관심을 보일 필요가 있음.

첫 상담의 첫 마디 : 방문 이유에 대한 탐색

) “어떤 어려움으로 오셨어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3) 상담 초기

상담초기란 내담자가 상담자를 처음 만난 후부터 상담목표를 세워 구체적으로 개입을 하기 전까지를 말함.

상담초기의 과제

내담자의 문제와 인적, 사회적 배경에 대한 이해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구조화 : 내담자의 비현실적 기대 수정

내담자에 대한 이해

상담실을 방문한 이유 탐색

내담자의 인적 사항, 내담 경위 및 호소문제, 이전의 상담경험, 인상 및 행동관찰 정보,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주요 발달 배경 등에 관한 정보의 수집과 이해

정보수집에 급급하여 상담의 흐름을 끊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음.

내담자는 자신의 약점과 문제점을 이야기하기 쉬운데,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점과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은 상호신뢰, 개방성, 안정감, 그리고 앞으로 진행될 상담에 대한 희망을

고취하는 것 등을 의미.

상담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전문성매력’, ‘신뢰성을 느낄 때 촉진된다.

관심 기울이기, 적극적 경청, 내담자에 대한 수용과 존중, 공감적 이해, 진실한 태도, 구체화 등의

기본적 태도가 필요함.

구조화

구조화란 상담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내담자에게 알려주고 상담자와 합의를 이루는

과정.

구조화의 내용

비밀보장 문제

상담 회기의 시간과 상담기간 및 횟수

내담자와 상담자의 의미

상담 목표 및 앞으로 기대되는 결과 등

구조화는 상담이 방향과 초점을 잃지 않게 하며 상담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해줌.

내담자가 상담이나 상담자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고 있는 경우 구조화를 통해 그 기대를

수정해줄 필요가 있음.

구조화는 상담 초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며, 상담 중기에도 필요할 때에는 구조화할 수 있음.

상담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

허니문 현상 : 내담자가 이 상담자야말로 내 문제를 올바로 이해하고 해결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가지는 것.

* 상담 중기나 후기에도 나타나지만 특히 초기 4~5회기까지 자주 나타나며, 내담자에게 희망을

준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임.

* 문제는 허니문이 끝나는 때에 내담자가 자기는 할 이야기를 다 했고 이제는 상담자가 조언과

지시를 통해 자기를 도와 줄 차례라고 기대하는 현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남

구조화를 통한 내담자의 기대 수정 필요

진단명 요구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진단명을 요구하는 것.

진단명을 아는 것이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한 진단명을

알려주지 않는 것이 좋음.

내면세계 개방 거부 : 내담자가 첫 회기에 너무 자유롭게 이야기 했다고 느끼는 경우에 더 이상

자신의 내면세계를 말하지 않으려 할 수 있음.

내담자의 수치심, 죄책감 등을 공감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음.

 

4) 상담 중기

상담 중기는 심층적 탐색과 내담자의 자각이 이루어지는 시기임.

상담자는 초기 상담에서 사용했던 기본 태도와 기법뿐만 아니라 심층적 공감, 피드백 주기, 직면,

즉시적 반응, 해석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심층적 탐색과 내담자의 자각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게

해야 함.

심층적 탐색 : 지금까지 수집된 내담자에 대한 각종 자료를 토대로 확인된 문제영역들 중에서

중요한 영역이 선택되어 깊이 탐색되는 것을 의미.

내담자의 자각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들 사이의 관련성을 볼 수 있게 되고,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해 눈을 뜨는 것을 의미.

심층적 탐색

심층적 탐색을 통해 초기 상담에서 표현되지 않은 내담자의 감정과 숨겨진 동기, 무의식적인 자료들

이 밝혀짐으로써 상담자와 내담자가 생활에서 있었던 주요한 경험 및 사건들의 의미를 이전보다

분명하고 통합된 시야에서 새롭게 인식하게 됨.

심층적 탐색의 목표

내담자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통찰과 자각

통찰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소망과 욕구를 반영한 변화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내담자의 자각

내담자가 자신의 비밀스러운 사고, 감정,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개방한 결과

다양한 측면에서 통찰과 자각이 일어남.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외부 환경 및 선행사건 간의 관련성에 대한 자각

현재 문제와 관련된 부적응적 사고, 감정패턴에 대한 자각

행동의 동기와 결과에 대한 자각

생활패턴 및 관계유형에 대한 자각

이러한 자각은 내담자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서 이루어짐.

내담자에게 생활상의 변화가 나타나려면 이런 자각이 생활 의 다양한 측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야 함.

새로운 자각을 기초로 실천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 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일은

상담 중기 후반부부터 상담 후기에 이루어짐.

사용되는 기법

(1) 심층적 공감

공감 :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인데, 그 경험과 감정은 주로 내담자가

알고 있거나 표현하고 있는 것임.

심층적 공감 : 표현되지 않은 부분을 상담자가 발굴해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 기법으로, 내담자의 긍정적 동기를 발굴해줌으로써 내담자의 자긍심을 높일 뿐만 아니라 상담의 방향도 정해 줌.

* : “며칠 전 창수와 말다툼을 해서 서로 말도 안 하고 지내요. 그 후로 먼저 말을

걸려고 해도 그게 잘 안 돼요.”

* 1 : “창수하고 다투고 나서 마음이 편치 않은 모양이구 나.”(공감)

* 2 : “말다툼은 했지만 지나고 보니 후회도 되고 그 친구와 전처럼 친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이 드는 모양이구나.” (심층적 공감)

(2) 피드백 주기

피드백은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해 상담자 자신이 보고 관찰한 것을 전달하여 그의 현재 모습과 변화를 지지하든지(인정적 피드백) 아니면 현재의 모습과 변화과정을 교정하게 하고 새로운 모습과 변화를 격려하는(교정적 피드백) 기법

피드백의 궁극적 목적은 내담자를 판단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편에서 그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데 있음.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한 지침

상담자는 내담자와 신뢰하는 관계를 먼저 형성해야 함.

현재의 행동의 대안이 될 수 있는 행동을 찾도록 도와줌.

부정적 피드백은 긍정적 피드백과 함께 줌.

구체적으로 줄 때 효과적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성격특성보다는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함.

내담자가 피드백을 이해하고 소화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인내하고 수용하는 여유를 가짐.

피드백을 준 후, 내담자의 반응을 듣는 시간을 가짐.

(3) 직면

직면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불일치, 모순 등을 상담자가 기술해주는 것을 말함.

직면은 상담자의 욕구나 필요에 의해서 또는 내담자를 비난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편에서 내담자를 위해서 하는 것임.

직면시키는 내용은 내담자가 받아들이기 어렵고, 잘못하면 비난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신뢰관계가 충분히 형성된 후에 아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

직면시키는 영역

내담자의 지각과 정확한 정보 간의 괴리

내담자의 기대와 현실적 가능성 간의 괴리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 간의 괴리

의도된 목적과 행동 간의 괴리

혼란을 일으키는 메시지

(4) 즉시적 반응

즉시성 : 상담자와 내담자 간 상담관계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상호작 용을 의미.

즉시적 반응 : 상담자가 내담자와 관계하며 현재 내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활용하여 피드백을 주는 것을 의미.

) 일상생활에서 의존적인 사람은 상담실에서도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자와 맺는 관계에 대해서 언급하며 내담자의 의존성을 지적

하고 직면시키는 것.

(5) 해석

해석은 내담자의 문제와 염려에 대하여 새로운 참조체제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그 상황을 잘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재구조화(reframing)라고도 함.

해석은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촉진적 상담관계가 형성된 이후인 상담 중기나 후기에 주로 이루어짐.

 

 

상담 중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

불안 :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 삶의 패턴에 불일치와 모순이 나타나면서 내담자가 자신이 이야기 하는 내용에 대해 불안감을 가질 수 있음.

불안에 대해 탐색하고 안심시킬 필요가 있음.

상담에 대한 저항 : 상담시간에 늦기도 하고, 자신은 문제가 없는데 상담 때문에 더 나빠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음.

내담자가 저항을 보이는 행동이 패턴화 되면 해석이나 직면기법을 사용함.

상담에 진전이 없는 경우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즉시적으로 반응함.

) “지금까지 우리가 10회 정도 만났는데, 이 상담이 어디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상담과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함.

* 내담자에 대한 재평가

* 목표 재설정

* 상담시간, 요일 등에 변화를 줄 수도 있음.

 

5) 상담 후기

상담 후기는 상담 중기에 얻은 자각을 바탕으로 실제 새로운 행동을 시험하고 평가해보는 시기.

새로운 행동의 계획은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세밀히 세우는 것이 좋다.

새로운 행동과 사고를 시도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행동과 사고를 반복하고 연습하는 것이 필요함.

계획에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계획을 수정함.

내담자 혼자 계속 목표행동을 할 수 있을지 검토하고, 그것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설 때 종결에 대해

논의함.

 

6) 종결과 추후 면접

상담목표의 달성에 대한 평가 후 종결에 대해 논의

종결은 종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상담 회기에 바로 종결 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2~3회는 더 만나면서 종결에 대해 이야기해야 함.

몇 번의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 혼자 능히 자신의 삶을 꾸려 갈 수 있다는 믿음이 서로에게 확신으로 다가왔을 때 비로소 종결함.

종결할 때에는 추후 상담 가능성에 대해 열어놓아야 함.

특수한 상황에서의 상담

내담자의 결석 : 실제로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하더라도 연락도 없이 오지 않는 것은 구조화가 안

되었든지, 상담이나 상담자에 대한 저항 때문일 수 있음.

필요할 경우 구조화하고, 저항하는 경우 그 이유를 탐색 할 필요가 있음.

새로운 약속시간을 잡기 위해 전화, 이메일, 문자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나 자세한

이야기는 직접 하는 것이 가장 좋음.

위기상황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이나 대응기제의 범위를 넘어서는,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사건이나 상황을 말함.

위기상황의 상담목표는 개인의 급작스러운 위기에 대한 심리적 해결과 최소한 위기상황이 있기 전의 상태로 회복하는 것임.

가장 먼저 내담자와 조력관계를 형성하여 내담자에 대한 깊은 관심과 도울 능력이 있음을 보여

주어야 함.

다음으로 내담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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