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심리학, 심리학자,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3. 상담에서의 대화

미여울 2022. 3. 3.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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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에서의 대화

 

1. 상담에서의 대화의 목적과 특징

1) 대화의 의미

쌍방통행

사실이나 정보뿐만 아니라 생각이나 감정까지 교환

2) 상담에서의 대화의 목적

상담에서 대화의 궁극적 목적은 내담자의 변화에 있음.

내담자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지 않거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면서 상담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변화는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행동까지 포함하는 것임.

변화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의 변화(소극적 목적)뿐만 아니라 수월적인 상태로 나아가는 성장적

변화(적극적 목적)까지 포함하는 것임.

 

3) 상담에서의 대화의 특징

상담에서는 대화의 목적인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함.

상담에서는 주로 내담자가 이야기하고 상담자는 듣기 중심의 대화가 되어야 함.

상담에서는 대화가 변화의 일차적인 도구.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양가감정(개방과 방어)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 필요함.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표현한 모든 것을 중요하게 활용.

 

2. 상담에서의 대화의 구조

1) 대화의 다양한 측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대화

대화는 언어적 상호작용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으며, 비언어적 측면이 더 중요시되기도 함.

비언어적 행동 : 목소리의 톤, 몸짓, 눈의 움직임, 우는 것, 웃는 것, 얼굴 표정, 손놀림 등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불일치가 있을 경우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

하게 개입하여야 함.

디지털 vs. 아날로그 의사소통

디지털(digital) : 언어적 의사소통

일정한 규칙을 수반하는 단어들의 연결.

아날로그(analogue) : 비언어적 의사소통

일정한 규칙이 없으며, 상징적 의미를 지님.

대화는 내용관계의 두 요소로 구성

내용(content)은 정보를 말함.

관계(relationship or pattern)는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 을 말함.

상담자는 대화의 내용과 관계 차원을 동시에 들여다 보면서 다룰 수 있어야 함.

상보적 vs. 대칭적 의사소통

헤일리(Haley) : 의사소통과 힘(power)에 관심.

상보적(complementary) : 힘의 우열이 있는 경우

대칭적(symmetrical) : 힘이 비슷한 경우

대칭적, 상보적 의사소통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바뀜.

대화는 부호화부호의 해독으로 진행

한 개인이 전달하는 부호는 그의 내적 경험이나 욕구와 일치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일치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 기분 나쁘면서 기분 나쁘지 않다고 말하는 것).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경험을 왜곡되게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듣는 사람이

부호를 잘못 해독하여 그 의미를 왜곡하기도 함(: 내담자가 다음 시간에 이런저런 사정으로

못 온다고 했을 때, 상담자가 자신을 거절하는 의미로 파악하는 것).

구두점(punctuation)의 원리

대화당사자는 대화의 연속성을 자신의 입장에서 끊어서 이해함.

) 술 마시는 남편과 바가지 긁는 아내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속을 들여다 볼 수 없기 때문에 내 담자가 표현한 부호를 상담자가 해독

하는 과정에서 많은 오류와 왜곡이 일어날 수 있음.

내담자의 경험세계를 왜곡 없이 이해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적극적 경청, 반영, 확인, 탐색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고 수용하며 성숙한 마음 자세를 형성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함.

상담자는 자신의 언어, 태도, 행동의 표면적 의미보다는 내담자가 받아들이는 의미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함.

 

2) 역기능적 대화

대화의 부정

원천의 부정 : 대화자가 자신이 대화의 주체임을 부정

) 정신분열증 환자 : “내가 하는 말은 내가 하는 게 아니라 신들이나

외계인들이 나를 통해서 하는 것이다.”

내용의 부정 : 말한 내용을 얼버무리거나 부정

) 선생님 : “, 요즘 어떻게 지내니?”

학생 : “, 요즘 슬퍼요.”

선생님 : “기운 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학생이 말하는 슬픔이라는 내용을 무시(부정)

청자의 부정 : 화자(話者)가 청자(聽者)를 부정

) 정신분열증 환자 : (상담자에게) “당신, 나를 감시 하고 있는 국가정보요원이지?”

맥락의 부정 : 화자가 대화의 맥락을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부정

) 정신분열증 환자 : “우리는 지금 상담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옥에서 대화하고 있다.”

병리적 의존

자신을 유지하지 못하면서 상호 의존

) 알코올 중독자인 남편과 그 아내의 경우

* 부인 : 알코올 중독자인 남편이 술을 끊으면 바가지를 못 긁게 되어 이를 견딜 수

없어 하며, 결과적으로 바가지를 긁어서 남편이 술을 먹도록 함.

* 남편 : 부인이 바가지를 안 긁으면 술 마시는 행동의 정당성의 근거를 잃기 때문에

부인의 바가지를 조장하는 행동을 함.

불일치

언어와 비언어의 불일치

) 다리를 떨면서 불안하지 않다고 말 하는 것.

한쪽은 디지털 다른 한쪽은 아날로그

* 부인 : 자신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남편에게 실망해서 서글피 울고 있음.

* 남편 : “왜 울어. 뭐가 문제야.”

* 부인 : 계속 울거나 짜증을 냄.

* 남편 : “아이구 답답해. 말을 해야 알지.”

* 부인 : 더욱 더 실망해 함.

쟁과 남용

대칭적, 상보적 관계는 그 자체로는 역기능적이 아님.

대칭적 관계는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경쟁할 경우 비난, 조롱, 협박 등이 나타나

역기능적 관계로 발전되기 쉬움.

상보적 관계는 힘의 우위에 있는 사람이 힘을 남용할 경우 역기능적인 관계로 발전됨.

의사소통 관계가 유연성을 상실하고 경직되어 있을 경우 역기능적인 대화가 되기 쉬움.

 

2. 상담에서의 대화기법

1)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

너무 이른 조언

상담초기의 조언은 대부분 내담자에게 적합한 것이 되기 어려우며, 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조언은 효과가 없음.

상담초기의 조언은 이미 내담자가 생각해보고 시도해본 것 일 가능성이 많음.

조언을 빨리, 그리고 많이 줄 경우 내담자의 의존성을 강화 할 수 있음.

내담자의 요구에 따라 조언하는 경우 내담자의 조종에 말려드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음.

부적절한 질문

상담은 질문과 대답의 연속이지만,너무 많은 질문은 내담자로 하여금 심문 받는 느낌을갖게함.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이 보다 효과적.

*“아버지를 미워하니?” (폐쇄질문)

*“아버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개방질문)

?’라는 질문은 방어적 태도를 갖게 하는 힘이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음.

과잉행동

신체적 움직임이 지나침.

말을 길게 하거나, 불필요한 말을 자주 늘어 놓음.

지엽적 내용, 같은 내용의 반복.

말의 속도가 빠르고 말과 말 사이 쉬는 시간 짧음.

말소리가 지나치게 높고 큼.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혼자 이야기하는 것.

 

지나친 소극성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함을 의미함.

상대 문제에 관여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있음.

상대방을 돕고자 하는 동기가 약함.

말소리가 약하고, 말꼬리가 수그러듦 .

문장이 아니라 단음절의 발음, 짧은 어휘를 사용.

부적합한 행동

부적합할 때 미소 짓거나 부자연스럽게 웃음.

중요한 것에는 반응 않고 부차적인 것에 반응함.

화제를 자주 바꿈.

지금 여기”(now and here)의 주제를 벗어나는 이야기를 함.

 

2) 대화를 촉진하는 상담자의 태도와 기법

관심 기울이기

내담자를 바로 대함.

개방적인 자세를 취함.

내담자를 향해 몸을 약간 기울임.

자연스럽게 눈을 맞춤.

긴장을 풀고 자연스럽게 대함.

추임새를 곁들임.

적극적 경청

사람을 움직이는 중요한 무기는 이 아니라 ’.

3의 귀로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 뒤에 숨어 있는 마음의 소리를 들음.

내담자의 감정과 사고, 맥락 등을 내담자의 원래 의도에 맞게 파악함과 동시에, 내담자가 현실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적응적 시각,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 영역에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

상담자가 공감하거나 직면시켜야 할 부분 등을 함께 발견하는 것.

공감

로저스(Rogers)는 공감(empathy)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들어가는 능력이라고 함.

내담자의 세계를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는 것을 말함.

상담자가 내담자의 위치에서 그의 정서를 같이 경험하는 동정(sympathy)과는 다름.

공감은 지각의사소통의 두 가지 기술이 필요함.

무조건적 존중

상담자가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온화하고 진실하게 대하며,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내담자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하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를 충분히 존중하기 어렵다면,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에 대해 판단적 태도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내담자를 비난하거나 경쟁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신의 태도를 한번 점검해

보아야 함

진실성

투명성, 정직성, 일치성이라고 부르기도 함.

상담자는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되어야 함.

진실해야 한다는 것과 생각, 감정 등을 충동적으로 개방한다는 것은 구별되어야 함.

상담자가 진실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인식, 자기수용의 수준이 높아야 함.

자기노출 또는 자기공개가 필요할 때도 있음.

자기관여 반응과 자기공개 반응

자기관여 반응 : 상담하고 있는 현재시간의 내담자의 언행에 대한 상담자의 감정과 반응을 즉각적

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상담초기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음.

) “당신이 그렇게 이야기하니 제 마음이 아프군요,”

자기공개 반응 : 상담자 자신이 과거에 겪었던 경험을 표현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친밀감을 느끼게 할 수 있으나 지나친 공개는 상담의 초점을 흐리게 함.

) “저도 당신처럼 한 경우가 있었는데,………

구체성

구체성이 없는 대화는 내담자를 명료하게 이해하기 어렵게 하고, 내담자에 대해 피상적인 공감

밖에 할 수 없어서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신뢰를 얻기 어려움.

구체화시키는 질문의 목적이 단순한 사실의 탐색을 위해서 인지, 정확한 공감을 하기 위한 것인지

구별해야 함.

어떤 사건이나 감정의 구체적인 예를 들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1. 상담에서의 대화의 목적과 특징

1) 대화의 의미

쌍방통행

사실이나 정보뿐만 아니라 생각이나 감정까지 교환

 

2) 상담에서의 대화의 목적

상담에서 대화의 궁극적 목적은 내담자의 변화에 있음.

내담자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지 않거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면서 상담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변화는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행동까지 포함하는 것임.

변화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의 변화(소극적 목적)뿐만 아니라 수월적인 상태로 나아가는 성장적

변화(적극적 목적)까지 포함하는 것임.

 

3) 상담에서의 대화의 특징

상담에서는 대화의 목적인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함.

상담에서는 주로 내담자가 이야기하고 상담자는 듣기 중심의 대화가 되어야 함.

상담에서는 대화가 변화의 일차적인 도구.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양가감정(개방과 방어)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 필요함.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표현한 모든 것을 중요하게 활용.

 

2. 상담에서의 대화의 구조

1) 대화의 다양한 측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대화

대화는 언어적 상호작용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으며, 비언어적 측면이 더 중요시되기도 함.

비언어적 행동 : 목소리의 톤, 몸짓, 눈의 움직임, 우는 것, 웃는 것, 얼굴 표정, 손놀림 등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불일치가 있을 경우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

하게 개입하여야 함.

디지털 vs. 아날로그 의사소통

디지털(digital) : 언어적 의사소통

일정한 규칙을 수반하는 단어들의 연결.

아날로그(analogue) : 비언어적 의사소통

일정한 규칙이 없으며, 상징적 의미를 지님.

대화는 내용관계의 두 요소로 구성

내용(content)은 정보를 말함.

관계(relationship or pattern)는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 을 말함.

상담자는 대화의 내용과 관계 차원을 동시에 들여다 보면서 다룰 수 있어야 함.

상보적 vs. 대칭적 의사소통

헤일리(Haley) : 의사소통과 힘(power)에 관심.

상보적(complementary) : 힘의 우열이 있는 경우

대칭적(symmetrical) : 힘이 비슷한 경우

대칭적, 상보적 의사소통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바뀜.

대화는 부호화부호의 해독으로 진행

한 개인이 전달하는 부호는 그의 내적 경험이나 욕구와 일치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일치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 기분 나쁘면서 기분 나쁘지 않다고 말하는 것).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경험을 왜곡되게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듣는 사람이

부호를 잘못 해독하여 그 의미를 왜곡하기도 함(: 내담자가 다음 시간에 이런저런 사정으로

못 온다고 했을 때, 상담자가 자신을 거절하는 의미로 파악하는 것).

구두점(punctuation)의 원리

대화당사자는 대화의 연속성을 자신의 입장에서 끊어서 이해함.

) 술 마시는 남편과 바가지 긁는 아내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속을 들여다 볼 수 없기 때문에 내 담자가 표현한 부호를 상담자가 해독

하는 과정에서 많은 오류와 왜곡이 일어날 수 있음.

내담자의 경험세계를 왜곡 없이 이해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적극적 경청, 반영, 확인, 탐색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고 수용하며 성숙한 마음 자세를 형성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함.

상담자는 자신의 언어, 태도, 행동의 표면적 의미보다는 내담자가 받아들이는 의미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함.

 

2) 역기능적 대화

대화의 부정

원천의 부정 : 대화자가 자신이 대화의 주체임을 부정

) 정신분열증 환자 : “내가 하는 말은 내가 하는 게 아니라 신들이나

외계인들이 나를 통해서 하는 것이다.”

내용의 부정 : 말한 내용을 얼버무리거나 부정

) 선생님 : “, 요즘 어떻게 지내니?”

학생 : “, 요즘 슬퍼요.”

선생님 : “기운 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학생이 말하는 슬픔이라는 내용을 무시(부정)

청자의 부정 : 화자(話者)가 청자(聽者)를 부정

) 정신분열증 환자 : (상담자에게) “당신, 나를 감시 하고 있는 국가정보요원이지?”

맥락의 부정 : 화자가 대화의 맥락을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부정

) 정신분열증 환자 : “우리는 지금 상담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옥에서 대화하고 있다.”

병리적 의존

자신을 유지하지 못하면서 상호 의존

) 알코올 중독자인 남편과 그 아내의 경우

* 부인 : 알코올 중독자인 남편이 술을 끊으면 바가지를 못 긁게 되어 이를 견딜 수

없어 하며, 결과적으로 바가지를 긁어서 남편이 술을 먹도록 함.

* 남편 : 부인이 바가지를 안 긁으면 술 마시는 행동의 정당성의 근거를 잃기 때문에

부인의 바가지를 조장하는 행동을 함.

불일치

언어와 비언어의 불일치

) 다리를 떨면서 불안하지 않다고 말 하는 것.

한쪽은 디지털 다른 한쪽은 아날로그

* 부인 : 자신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남편에게 실망해서 서글피 울고 있음.

* 남편 : “왜 울어. 뭐가 문제야.”

* 부인 : 계속 울거나 짜증을 냄.

* 남편 : “아이구 답답해. 말을 해야 알지.”

* 부인 : 더욱 더 실망해 함.

쟁과 남용

대칭적, 상보적 관계는 그 자체로는 역기능적이 아님.

대칭적 관계는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경쟁할 경우 비난, 조롱, 협박 등이 나타나

역기능적 관계로 발전되기 쉬움.

상보적 관계는 힘의 우위에 있는 사람이 힘을 남용할 경우 역기능적인 관계로 발전됨.

의사소통 관계가 유연성을 상실하고 경직되어 있을 경우 역기능적인 대화가 되기 쉬움.

 

2. 상담에서의 대화기법

1)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

너무 이른 조언

상담초기의 조언은 대부분 내담자에게 적합한 것이 되기 어려우며, 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조언은 효과가 없음.

상담초기의 조언은 이미 내담자가 생각해보고 시도해본 것 일 가능성이 많음.

조언을 빨리, 그리고 많이 줄 경우 내담자의 의존성을 강화 할 수 있음.

내담자의 요구에 따라 조언하는 경우 내담자의 조종에 말려드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음.

부적절한 질문

상담은 질문과 대답의 연속이지만,너무 많은 질문은 내담자로 하여금 심문 받는 느낌을갖게함.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이 보다 효과적.

*“아버지를 미워하니?” (폐쇄질문)

*“아버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개방질문)

?’라는 질문은 방어적 태도를 갖게 하는 힘이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음.

과잉행동

신체적 움직임이 지나침.

말을 길게 하거나, 불필요한 말을 자주 늘어 놓음.

지엽적 내용, 같은 내용의 반복.

말의 속도가 빠르고 말과 말 사이 쉬는 시간 짧음.

말소리가 지나치게 높고 큼.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혼자 이야기하는 것.

 

지나친 소극성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함을 의미함.

상대 문제에 관여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있음.

상대방을 돕고자 하는 동기가 약함.

말소리가 약하고, 말꼬리가 수그러듦 .

문장이 아니라 단음절의 발음, 짧은 어휘를 사용.

부적합한 행동

부적합할 때 미소 짓거나 부자연스럽게 웃음.

중요한 것에는 반응 않고 부차적인 것에 반응함.

화제를 자주 바꿈.

지금 여기”(now and here)의 주제를 벗어나는 이야기를 함.

 

2) 대화를 촉진하는 상담자의 태도와 기법

관심 기울이기

내담자를 바로 대함.

개방적인 자세를 취함.

내담자를 향해 몸을 약간 기울임.

자연스럽게 눈을 맞춤.

긴장을 풀고 자연스럽게 대함.

추임새를 곁들임.

적극적 경청

사람을 움직이는 중요한 무기는 이 아니라 ’.

3의 귀로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 뒤에 숨어 있는 마음의 소리를 들음.

내담자의 감정과 사고, 맥락 등을 내담자의 원래 의도에 맞게 파악함과 동시에, 내담자가 현실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적응적 시각,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 영역에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

상담자가 공감하거나 직면시켜야 할 부분 등을 함께 발견하는 것.

공감

로저스(Rogers)는 공감(empathy)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들어가는 능력이라고 함.

내담자의 세계를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는 것을 말함.

상담자가 내담자의 위치에서 그의 정서를 같이 경험하는 동정(sympathy)과는 다름.

공감은 지각의사소통의 두 가지 기술이 필요함.

무조건적 존중

상담자가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온화하고 진실하게 대하며,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내담자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하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를 충분히 존중하기 어렵다면,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에 대해 판단적 태도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내담자를 비난하거나 경쟁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신의 태도를 한번 점검해

보아야 함

진실성

투명성, 정직성, 일치성이라고 부르기도 함.

상담자는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되어야 함.

진실해야 한다는 것과 생각, 감정 등을 충동적으로 개방한다는 것은 구별되어야 함.

상담자가 진실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인식, 자기수용의 수준이 높아야 함.

자기노출 또는 자기공개가 필요할 때도 있음.

자기관여 반응과 자기공개 반응

자기관여 반응 : 상담하고 있는 현재시간의 내담자의 언행에 대한 상담자의 감정과 반응을 즉각적

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상담초기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음.

) “당신이 그렇게 이야기하니 제 마음이 아프군요,”

자기공개 반응 : 상담자 자신이 과거에 겪었던 경험을 표현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친밀감을 느끼게 할 수 있으나 지나친 공개는 상담의 초점을 흐리게 함.

) “저도 당신처럼 한 경우가 있었는데,………

구체성

구체성이 없는 대화는 내담자를 명료하게 이해하기 어렵게 하고, 내담자에 대해 피상적인 공감

밖에 할 수 없어서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신뢰를 얻기 어려움.

구체화시키는 질문의 목적이 단순한 사실의 탐색을 위해서 인지, 정확한 공감을 하기 위한 것인지

구별해야 함.

어떤 사건이나 감정의 구체적인 예를 들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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