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자,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상담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 상담의 기초개념
1. 상담의 기초개념
1. 상담의 목표
1. 상담의 의미
1) 상식적 의미
相談이란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것이다.
부 - 부 법률전문가 – 고객 의사 - 환자 부모 – 자녀 세무전문가 – 고객 정신과의사 - 환자 교사 – 학생 공인중개사 – 고객 상담자 -- 내담자 친구 – 친구 세일즈맨 - 고객 약사 – 고객 피부미용사 - 고객 |
2) 다양한 학문적 의미
☞ 의학적 관점: 치료로서의 상담
➣ 상담은 질병의 증상이나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는 활동.
➣ 증상과 원인을 중시.
➣ 인간문제를 질병적 시각으로 고착시키게 되어 다원 적, 즉 심리적, 사회적, 철학적, 교육적,
문화적 접근을 어렵게 할 위험이 있음.
☞ 심리학적 관점: 학습으로서의 상담
➣ 인간문제의 원인은 학습과 발달이 제대로 되지 못한 때문.
➣ 상담은 부진한 발달을 극복하고 정상적 발달을 촉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미시적인 학습과정에 초점을 맞출 경우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적 변인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있음.
☞ 사회학적 관점: 의식화로서의 상담
➣ 인간문제는 경제적 생산구조와 지배체제의 산물.
➣ 상담은 사회경제의 구조적 모순과 병리를 변화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활동.
➣ 동일한 사회구조 내의 다양한 개인차를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개인적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비약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을 더 어렵게 하고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음.
☞ 종교적 관점: 신앙과정으로서의 상담
➣ 기독교 : 상담은 구원과 성화에 이르게 하는 것.
➣ 불교 : 상담은 부처의 깨달음과 같은 이해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과정.
➣ 도교 : 상담은 올바른 진리인 도(道)를 찾아내고 그 진리를 따라 살아가도록 길을 안내하는 것.
➣ 신앙의 전통과 체제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경험적 증거와 과학적 논리를 제대로 갖추지 못함.
☞ 교육적 관점: 행동변화로서의 상담
➣ 넓은 의미에서 보면 앞서 언급한 다양한 관점들은 모두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상담은 인간과 인간의 만남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변화 하고 발달하도록 하는 교육의 과정.
➣ 교육적 상담은 엄밀한 의미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의 연속이며, 스스로 깨달음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설명보다는 촉진적 의사소통을 동원함.
➣ 교육을 교과지도로만 보는 관점에서는 상담을 학업성취의 도구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음.
3) 상담의 본질에 따른 의미
상담이란 사람들이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거의 공통적으로 필요한 존재의 용기, 성숙의 의지, 자아의 확립, 창조의 지혜, 수월성의 추구와 같은 힘을 기르는 것과 관련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적용의 통합적 체제.
2. 상담의 인접 개념
1) 생활지도와 상담
☞ 상담은 생활지도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위활동
➣ 생활지도(guidance)는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성의 최대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
➣ 생활지도는 상담, 검사, 정보제공, 배치, 자문, 조정, 추수지도를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음.
➣ 학문적 기초, 궁극적 목적, 관심의 초점, 실행 방법, 담당하는 사람 등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기도 함.
2) 심리치료와 상담
☞ 상담과 심리(or 정신)치료의 구분에 대한 상식적 견해
☞ 정상(正常)과 비정상(非正常)
정 상 | 비 정 상 | |
의학 | 약-처방 | 병에 걸린 사람 |
밥힉 | 벌금,구류,형량구형등 교정 | 범법자 |
무속 | 굿 | 귀신 씌인 사람 |
통계학 | 평균 | 평균에서 벗어난 숫자에 속하는 사람 |
➣ 많은 상담심리학자들은 개념적으로는 상담과 심리치료를 구분하고자 하면서도 실제로는(사실상은) 거의 같은 것으로 취급해온 것 같음.
➣ 대부분의 상담관련 서적이나 논문에서 상담과 심리치료가 같지 않다는 정의를 내리면서도 상담이론을 논하는 대목에서는 심리치료이론을 그대로 열거하고 있기 때문임.
➣ 상담을 심리치료와 다른 것으로 구분하고자 한다면 응당 그 이론에서도 차별화를 시도해야 할 것 임.
➣ 상담과 심리치료를 구분되는 것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그 대상과 목적, 다루는 문제의 영역에서
다르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음.
➣ 즉, 상담은 심리치료와는 달리 정상인의 <태도상의 문제나 생활과제의 해결을 통해 인간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이라는 것임.
➣ 이러한 구분 방식의 의미를 부각시키고 구체화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상담이 적용되는 분야별로 이론을 특화 하는 것이다.
3. 상담의 학문적 기초
상담은 교육학, 철학,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생물학, 정신의학 등이 통합적으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인간의 개인적 문제를 다루는 활동이다.
1) 철학적 기초
☞ 인본주의-매슬로우(인본주의 심리학)
➣ 인간 개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믿음, 삶의 의미를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는 자유 및 권리, 책임을 존중하는 철학적 관점.
➣ 상담은 인본주의에 기초를 두는 휴먼서비스 활동.
➣ 인간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자칫 낭만적인 믿음이 될 가능성이 있음.
☞ 본질주의
➣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에 대한 믿음과 추구를 강조하는 철학적관점
➣ 합리주의, 이상주의, 현실주의가 포함됨.
➣ 상담은 가치중립적인 활동이긴 하지만, 본질주의에 대한 믿음이 강한 상담자는 자신과 다른 철학적 성향을 가진 내담자와 어떻게 상담을 해나가야 할지 신중해야 함.
☞ 진보주의
➣ 보편적, 절대적 가치보다는 실용성, 효율성에 가치를 두며, 특정한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맥락적 지식에 관심을 두는 철학적 관점.
➣ 실험주의, 실용주의, 도구주의가 포함됨.
➣ 행동주의 상담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
➣ 효율성과 실용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인해 개인의 독자성, 자율성에 대한 고려가 미흡할 수 있음.
☞ 실존주의
1. being in the world : 세상 속에서의 실존 (모든 인간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2. becoming : 형성되어가는 존재
3. creativity : 창의성
➣ 인간의 자기인식능력, 자유와 책임, 선택 등을 인간 실존의 기본적 조건으로 강조하는 철학적 관점.
➣ 경험과 관계 중심의 인간중심상담, 실존주의상담, 형태치료 등의 발전에 영향을 미침.
➣ 특별히 로저스(Rogers)를 중심으로 발전된 상담의 치료적 분위기, 상담관계, 상담자의 태도 및
자세에 반영됨.
2) 심리학적 기초
➣ 심리학은 상담이론과 실제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학문.
➣ 인간의 성격, 사고, 정서, 행동 등에 관한 가설, 개념적 구조, 기제들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상담이론과 전략들이 개발됨.
➣ 이상심리, 임상심리, 사회심리, 성격심리, 발달심리, 학습심리 등의 분야는 상담이론 및 실제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 여기에서는 성격심리, 발달심리, 학습심리의 주요 내용을 간단히 살펴볼 것임.
☞ 성격심리
➣ 성격 관련 용어 : 인격, 기질, 개성, 인성
➣ 성격은 개인의 독특하며 고유한 인지, 정서, 행동양식으로서 일관성이 있고 안정된 속성이 강한 특성.
➣ 상담은 대부분의 경우 내담자의 문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격의 문제를 다루면서, 이론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성격의 변화나 재구조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유형론 : Kretchmer와 Sheldon의 체격유형론, Jung의 심리유형론
√ 특성론 : Cattell과 Allport 등의 이론
√ 발달이론 : Freud와 Erikson 등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 : Freud, Fromm, Jung, Sullivan, Hartmann 등
√ 현상학적 접근 : Lewin, Rogers, Maslow, Kelly 등
√ 특성이론 : Cattell, Allport 등
√ 행동주의적 접근 : Skinner, Bandura 등
* 인간본성에 관한 기본 가정
➣ 자유의지의 역할 : 자유론----------결정론
➣ 이성의 중요성 : 합리성----------비합리성
➣ 행동의 원인 : 주관성/발생성---객관성/반응성
➣ 동기 : 평형성-----------------불평형성
➣ 인간본질 앎 여부 : 可知性--------不可知性
☞ 발달심리
➣ 발달은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의 상호 작용의 결과 나타난 변화를 의미.
➣ 상담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 및 발달을 조력하는 활동.
➣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는 원인, 과정을 추론하고 각 발달단계의 발달기제, 발달과업 등을 설명.
* 다우닝(Dawning)의 발달과업이론
➣ 부적응 행동은 적절한 발달과업의 수행에 실패했을때 발생.
➣ 상담자는 문제행동의 교정보다는 미비된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상담을 해야 함.
➣ 문제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발달과업 영역은 유능감, 성역할 정체감, 의미 있는 관계형성, 독립, 개인적 목표 설정, 통합성, 세상에 대한 수용 등.
☞ 학습심리
➣ 학습은 행동변화의 과정이자 결과.
➣ 여기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 신념, 가치관 등과 같은 행동 모두를 포함.
➣ 인간행동이 학습되는 원리와 과정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개념, 가설, 통계들을 제공해줌으로써 상담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행동변화를 위한 전략수립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음.
➣ 기능주의적 이론 : Thorndike, Skinner, Hull 등
➣ 연합주의적 이론 : Pavlov, Guthrie, Estes 등
➣ 인지적 이론 : Wertheimer, Lewin, Kohler, Piaget, Tolman, Bandura 등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도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등이 있음.
2) 상담심리학의 구조와 내용
☞ 상담실제
➣ 상담의 실제는 종전까지는 주로 상담의 방법 즉, 내담자를 만나서 하게 되는 접수면접, 처치를 위한 면접, 사례관리 등을 의미하는 것이었음.
➣ 이러한 일련의 구체적 상담방법뿐 아니라 상담에 관한 법, 제도, 규정, 학회의 구성 등 주변
맥락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그 의미를 확대할 수 있음.
☞ 상담이론
➣ 상담 이론을 구성하는 고전적인 방법은 심리치료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것. 흔히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지상담이론 등은 이러한 관점에서 상담이론을 구성하는 방법.
➣ 다른 하나의 방법은 적용 분야를 중심으로 이론을 구성하는 것. 정신건강, 성격, 발달과 교육, 진로선택, 직업 적응, 가족 및 부부, 개인적 성장 욕구, 신앙 등 여러 상담의 적용분야에 따라 그에 적합한 이론과 상담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임.
☞ 상담연구
➣ 상담 연구는 크게 주제론과 방법론으로 구분해서 이해할 수 있음.
➣ 상담연구 주제론 : 상담성과연구, 상담과정 연구, 내담자 연구, 상담교육 및 상담자 양성에 관한
연구 등
➣ 상담연구 방법론 :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설계나 관찰 및 측정 등에 관한 것 1. 상담의 목표
1. 상담의 의미
1) 상식적 의미
相談이란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것이다.
부 - 부 법률전문가 – 고객 의사 - 환자 부모 – 자녀 세무전문가 – 고객 정신과의사 - 환자 교사 – 학생 공인중개사 – 고객 상담자 -- 내담자 친구 – 친구 세일즈맨 - 고객 약사 – 고객 피부미용사 - 고객 |
2) 다양한 학문적 의미
☞ 의학적 관점: 치료로서의 상담
➣ 상담은 질병의 증상이나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는 활동.
➣ 증상과 원인을 중시.
➣ 인간문제를 질병적 시각으로 고착시키게 되어 다원 적, 즉 심리적, 사회적, 철학적, 교육적,
문화적 접근을 어렵게 할 위험이 있음.
☞ 심리학적 관점: 학습으로서의 상담
➣ 인간문제의 원인은 학습과 발달이 제대로 되지 못한 때문.
➣ 상담은 부진한 발달을 극복하고 정상적 발달을 촉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미시적인 학습과정에 초점을 맞출 경우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적 변인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있음.
☞ 사회학적 관점: 의식화로서의 상담
➣ 인간문제는 경제적 생산구조와 지배체제의 산물.
➣ 상담은 사회경제의 구조적 모순과 병리를 변화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활동.
➣ 동일한 사회구조 내의 다양한 개인차를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개인적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비약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을 더 어렵게 하고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음.
☞ 종교적 관점: 신앙과정으로서의 상담
➣ 기독교 : 상담은 구원과 성화에 이르게 하는 것.
➣ 불교 : 상담은 부처의 깨달음과 같은 이해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과정.
➣ 도교 : 상담은 올바른 진리인 도(道)를 찾아내고 그 진리를 따라 살아가도록 길을 안내하는 것.
➣ 신앙의 전통과 체제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경험적 증거와 과학적 논리를 제대로 갖추지 못함.
☞ 교육적 관점: 행동변화로서의 상담
➣ 넓은 의미에서 보면 앞서 언급한 다양한 관점들은 모두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상담은 인간과 인간의 만남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변화 하고 발달하도록 하는 교육의 과정.
➣ 교육적 상담은 엄밀한 의미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의 연속이며, 스스로 깨달음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설명보다는 촉진적 의사소통을 동원함.
➣ 교육을 교과지도로만 보는 관점에서는 상담을 학업성취의 도구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음.
3) 상담의 본질에 따른 의미
상담이란 사람들이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거의 공통적으로 필요한 존재의 용기, 성숙의 의지, 자아의 확립, 창조의 지혜, 수월성의 추구와 같은 힘을 기르는 것과 관련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적용의 통합적 체제.
2. 상담의 인접 개념
1) 생활지도와 상담
☞ 상담은 생활지도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위활동
➣ 생활지도(guidance)는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성의 최대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
➣ 생활지도는 상담, 검사, 정보제공, 배치, 자문, 조정, 추수지도를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음.
➣ 학문적 기초, 궁극적 목적, 관심의 초점, 실행 방법, 담당하는 사람 등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기도 함.
2) 심리치료와 상담
☞ 상담과 심리(or 정신)치료의 구분에 대한 상식적 견해
☞ 정상(正常)과 비정상(非正常)
정 상 | 비 정 상 | |
의학 | 약-처방 | 병에 걸린 사람 |
밥힉 | 벌금,구류,형량구형등 교정 | 범법자 |
무속 | 굿 | 귀신 씌인 사람 |
통계학 | 평균 | 평균에서 벗어난 숫자에 속하는 사람 |
➣ 많은 상담심리학자들은 개념적으로는 상담과 심리치료를 구분하고자 하면서도 실제로는(사실상은) 거의 같은 것으로 취급해온 것 같음.
➣ 대부분의 상담관련 서적이나 논문에서 상담과 심리치료가 같지 않다는 정의를 내리면서도 상담이론을 논하는 대목에서는 심리치료이론을 그대로 열거하고 있기 때문임.
➣ 상담을 심리치료와 다른 것으로 구분하고자 한다면 응당 그 이론에서도 차별화를 시도해야 할 것 임.
➣ 상담과 심리치료를 구분되는 것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그 대상과 목적, 다루는 문제의 영역에서
다르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음.
➣ 즉, 상담은 심리치료와는 달리 정상인의 <태도상의 문제나 생활과제의 해결을 통해 인간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이라는 것임.
➣ 이러한 구분 방식의 의미를 부각시키고 구체화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상담이 적용되는 분야별로 이론을 특화 하는 것이다.
3. 상담의 학문적 기초
상담은 교육학, 철학,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생물학, 정신의학 등이 통합적으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인간의 개인적 문제를 다루는 활동이다.
1) 철학적 기초
☞ 인본주의-매슬로우(인본주의 심리학)
➣ 인간 개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믿음, 삶의 의미를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는 자유 및 권리, 책임을 존중하는 철학적 관점.
➣ 상담은 인본주의에 기초를 두는 휴먼서비스 활동.
➣ 인간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자칫 낭만적인 믿음이 될 가능성이 있음.
☞ 본질주의
➣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에 대한 믿음과 추구를 강조하는 철학적관점
➣ 합리주의, 이상주의, 현실주의가 포함됨.
➣ 상담은 가치중립적인 활동이긴 하지만, 본질주의에 대한 믿음이 강한 상담자는 자신과 다른 철학적 성향을 가진 내담자와 어떻게 상담을 해나가야 할지 신중해야 함.
☞ 진보주의
➣ 보편적, 절대적 가치보다는 실용성, 효율성에 가치를 두며, 특정한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맥락적 지식에 관심을 두는 철학적 관점.
➣ 실험주의, 실용주의, 도구주의가 포함됨.
➣ 행동주의 상담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
➣ 효율성과 실용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인해 개인의 독자성, 자율성에 대한 고려가 미흡할 수 있음.
☞ 실존주의
1. being in the world : 세상 속에서의 실존 (모든 인간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2. becoming : 형성되어가는 존재
3. creativity : 창의성
➣ 인간의 자기인식능력, 자유와 책임, 선택 등을 인간 실존의 기본적 조건으로 강조하는 철학적 관점.
➣ 경험과 관계 중심의 인간중심상담, 실존주의상담, 형태치료 등의 발전에 영향을 미침.
➣ 특별히 로저스(Rogers)를 중심으로 발전된 상담의 치료적 분위기, 상담관계, 상담자의 태도 및
자세에 반영됨.
2) 심리학적 기초
➣ 심리학은 상담이론과 실제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학문.
➣ 인간의 성격, 사고, 정서, 행동 등에 관한 가설, 개념적 구조, 기제들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상담이론과 전략들이 개발됨.
➣ 이상심리, 임상심리, 사회심리, 성격심리, 발달심리, 학습심리 등의 분야는 상담이론 및 실제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 여기에서는 성격심리, 발달심리, 학습심리의 주요 내용을 간단히 살펴볼 것임.
☞ 성격심리
➣ 성격 관련 용어 : 인격, 기질, 개성, 인성
➣ 성격은 개인의 독특하며 고유한 인지, 정서, 행동양식으로서 일관성이 있고 안정된 속성이 강한 특성.
➣ 상담은 대부분의 경우 내담자의 문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격의 문제를 다루면서, 이론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성격의 변화나 재구조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유형론 : Kretchmer와 Sheldon의 체격유형론, Jung의 심리유형론
√ 특성론 : Cattell과 Allport 등의 이론
√ 발달이론 : Freud와 Erikson 등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 : Freud, Fromm, Jung, Sullivan, Hartmann 등
√ 현상학적 접근 : Lewin, Rogers, Maslow, Kelly 등
√ 특성이론 : Cattell, Allport 등
√ 행동주의적 접근 : Skinner, Bandura 등
* 인간본성에 관한 기본 가정
➣ 자유의지의 역할 : 자유론----------결정론
➣ 이성의 중요성 : 합리성----------비합리성
➣ 행동의 원인 : 주관성/발생성---객관성/반응성
➣ 동기 : 평형성-----------------불평형성
➣ 인간본질 앎 여부 : 可知性--------不可知性
☞ 발달심리
➣ 발달은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의 상호 작용의 결과 나타난 변화를 의미.
➣ 상담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 및 발달을 조력하는 활동.
➣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는 원인, 과정을 추론하고 각 발달단계의 발달기제, 발달과업 등을 설명.
* 다우닝(Dawning)의 발달과업이론
➣ 부적응 행동은 적절한 발달과업의 수행에 실패했을때 발생.
➣ 상담자는 문제행동의 교정보다는 미비된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상담을 해야 함.
➣ 문제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발달과업 영역은 유능감, 성역할 정체감, 의미 있는 관계형성, 독립, 개인적 목표 설정, 통합성, 세상에 대한 수용 등.
☞ 학습심리
➣ 학습은 행동변화의 과정이자 결과.
➣ 여기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 신념, 가치관 등과 같은 행동 모두를 포함.
➣ 인간행동이 학습되는 원리와 과정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개념, 가설, 통계들을 제공해줌으로써 상담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행동변화를 위한 전략수립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음.
➣ 기능주의적 이론 : Thorndike, Skinner, Hull 등
➣ 연합주의적 이론 : Pavlov, Guthrie, Estes 등
➣ 인지적 이론 : Wertheimer, Lewin, Kohler, Piaget, Tolman, Bandura 등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도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등이 있음.
2) 상담심리학의 구조와 내용
☞ 상담실제
➣ 상담의 실제는 종전까지는 주로 상담의 방법 즉, 내담자를 만나서 하게 되는 접수면접, 처치를 위한 면접, 사례관리 등을 의미하는 것이었음.
➣ 이러한 일련의 구체적 상담방법뿐 아니라 상담에 관한 법, 제도, 규정, 학회의 구성 등 주변
맥락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그 의미를 확대할 수 있음.
☞ 상담이론
➣ 상담 이론을 구성하는 고전적인 방법은 심리치료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것. 흔히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지상담이론 등은 이러한 관점에서 상담이론을 구성하는 방법.
➣ 다른 하나의 방법은 적용 분야를 중심으로 이론을 구성하는 것. 정신건강, 성격, 발달과 교육, 진로선택, 직업 적응, 가족 및 부부, 개인적 성장 욕구, 신앙 등 여러 상담의 적용분야에 따라 그에 적합한 이론과 상담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임.
☞ 상담연구
➣ 상담 연구는 크게 주제론과 방법론으로 구분해서 이해할 수 있음.
➣ 상담연구 주제론 : 상담성과연구, 상담과정 연구, 내담자 연구, 상담교육 및 상담자 양성에 관한
연구 등
➣ 상담연구 방법론 :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설계나 관찰 및 측정 등에 관한 것 1. 상담의 의미
1) 상식적 의미
相談이란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것이다.
부 - 부 법률전문가 – 고객 의사 - 환자 부모 – 자녀 세무전문가 – 고객 정신과의사 - 환자 교사 – 학생 공인중개사 – 고객 상담자 -- 내담자 친구 – 친구 세일즈맨 - 고객 약사 – 고객 피부미용사 - 고객 |
2) 다양한 학문적 의미
☞ 의학적 관점: 치료로서의 상담
➣ 상담은 질병의 증상이나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는 활동.
➣ 증상과 원인을 중시.
➣ 인간문제를 질병적 시각으로 고착시키게 되어 다원 적, 즉 심리적, 사회적, 철학적, 교육적,
문화적 접근을 어렵게 할 위험이 있음.
☞ 심리학적 관점: 학습으로서의 상담
➣ 인간문제의 원인은 학습과 발달이 제대로 되지 못한 때문.
➣ 상담은 부진한 발달을 극복하고 정상적 발달을 촉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미시적인 학습과정에 초점을 맞출 경우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적 변인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있음.
☞ 사회학적 관점: 의식화로서의 상담
➣ 인간문제는 경제적 생산구조와 지배체제의 산물.
➣ 상담은 사회경제의 구조적 모순과 병리를 변화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활동.
➣ 동일한 사회구조 내의 다양한 개인차를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개인적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비약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을 더 어렵게 하고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음.
☞ 종교적 관점: 신앙과정으로서의 상담
➣ 기독교 : 상담은 구원과 성화에 이르게 하는 것.
➣ 불교 : 상담은 부처의 깨달음과 같은 이해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과정.
➣ 도교 : 상담은 올바른 진리인 도(道)를 찾아내고 그 진리를 따라 살아가도록 길을 안내하는 것.
➣ 신앙의 전통과 체제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경험적 증거와 과학적 논리를 제대로 갖추지 못함.
☞ 교육적 관점: 행동변화로서의 상담
➣ 넓은 의미에서 보면 앞서 언급한 다양한 관점들은 모두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상담은 인간과 인간의 만남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변화 하고 발달하도록 하는 교육의 과정.
➣ 교육적 상담은 엄밀한 의미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의 연속이며, 스스로 깨달음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설명보다는 촉진적 의사소통을 동원함.
➣ 교육을 교과지도로만 보는 관점에서는 상담을 학업성취의 도구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음.
3) 상담의 본질에 따른 의미
상담이란 사람들이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거의 공통적으로 필요한 존재의 용기, 성숙의 의지, 자아의 확립, 창조의 지혜, 수월성의 추구와 같은 힘을 기르는 것과 관련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적용의 통합적 체제.
2. 상담의 인접 개념
1) 생활지도와 상담
☞ 상담은 생활지도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위활동
➣ 생활지도(guidance)는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성의 최대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
➣ 생활지도는 상담, 검사, 정보제공, 배치, 자문, 조정, 추수지도를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음.
➣ 학문적 기초, 궁극적 목적, 관심의 초점, 실행 방법, 담당하는 사람 등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기도 함.
2) 심리치료와 상담
☞ 상담과 심리(or 정신)치료의 구분에 대한 상식적 견해
☞ 정상(正常)과 비정상(非正常)
정 상 | 비 정 상 | |
의학 | 약-처방 | 병에 걸린 사람 |
밥힉 | 벌금,구류,형량구형등 교정 | 범법자 |
무속 | 굿 | 귀신 씌인 사람 |
통계학 | 평균 | 평균에서 벗어난 숫자에 속하는 사람 |
➣ 많은 상담심리학자들은 개념적으로는 상담과 심리치료를 구분하고자 하면서도 실제로는(사실상은) 거의 같은 것으로 취급해온 것 같음.
➣ 대부분의 상담관련 서적이나 논문에서 상담과 심리치료가 같지 않다는 정의를 내리면서도 상담이론을 논하는 대목에서는 심리치료이론을 그대로 열거하고 있기 때문임.
➣ 상담을 심리치료와 다른 것으로 구분하고자 한다면 응당 그 이론에서도 차별화를 시도해야 할 것 임.
➣ 상담과 심리치료를 구분되는 것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그 대상과 목적, 다루는 문제의 영역에서
다르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음.
➣ 즉, 상담은 심리치료와는 달리 정상인의 <태도상의 문제나 생활과제의 해결을 통해 인간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이라는 것임.
➣ 이러한 구분 방식의 의미를 부각시키고 구체화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상담이 적용되는 분야별로 이론을 특화 하는 것이다.
3. 상담의 학문적 기초
상담은 교육학, 철학,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생물학, 정신의학 등이 통합적으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인간의 개인적 문제를 다루는 활동이다.
1) 철학적 기초
☞ 인본주의-매슬로우(인본주의 심리학)
➣ 인간 개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믿음, 삶의 의미를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는 자유 및 권리, 책임을 존중하는 철학적 관점.
➣ 상담은 인본주의에 기초를 두는 휴먼서비스 활동.
➣ 인간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자칫 낭만적인 믿음이 될 가능성이 있음.
☞ 본질주의
➣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에 대한 믿음과 추구를 강조하는 철학적관점
➣ 합리주의, 이상주의, 현실주의가 포함됨.
➣ 상담은 가치중립적인 활동이긴 하지만, 본질주의에 대한 믿음이 강한 상담자는 자신과 다른 철학적 성향을 가진 내담자와 어떻게 상담을 해나가야 할지 신중해야 함.
☞ 진보주의
➣ 보편적, 절대적 가치보다는 실용성, 효율성에 가치를 두며, 특정한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맥락적 지식에 관심을 두는 철학적 관점.
➣ 실험주의, 실용주의, 도구주의가 포함됨.
➣ 행동주의 상담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
➣ 효율성과 실용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인해 개인의 독자성, 자율성에 대한 고려가 미흡할 수 있음.
☞ 실존주의
1. being in the world : 세상 속에서의 실존 (모든 인간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2. becoming : 형성되어가는 존재
3. creativity : 창의성
➣ 인간의 자기인식능력, 자유와 책임, 선택 등을 인간 실존의 기본적 조건으로 강조하는 철학적 관점.
➣ 경험과 관계 중심의 인간중심상담, 실존주의상담, 형태치료 등의 발전에 영향을 미침.
➣ 특별히 로저스(Rogers)를 중심으로 발전된 상담의 치료적 분위기, 상담관계, 상담자의 태도 및
자세에 반영됨.
2) 심리학적 기초
➣ 심리학은 상담이론과 실제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학문.
➣ 인간의 성격, 사고, 정서, 행동 등에 관한 가설, 개념적 구조, 기제들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상담이론과 전략들이 개발됨.
➣ 이상심리, 임상심리, 사회심리, 성격심리, 발달심리, 학습심리 등의 분야는 상담이론 및 실제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 여기에서는 성격심리, 발달심리, 학습심리의 주요 내용을 간단히 살펴볼 것임.
☞ 성격심리
➣ 성격 관련 용어 : 인격, 기질, 개성, 인성
➣ 성격은 개인의 독특하며 고유한 인지, 정서, 행동양식으로서 일관성이 있고 안정된 속성이 강한 특성.
➣ 상담은 대부분의 경우 내담자의 문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격의 문제를 다루면서, 이론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성격의 변화나 재구조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유형론 : Kretchmer와 Sheldon의 체격유형론, Jung의 심리유형론
√ 특성론 : Cattell과 Allport 등의 이론
√ 발달이론 : Freud와 Erikson 등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 : Freud, Fromm, Jung, Sullivan, Hartmann 등
√ 현상학적 접근 : Lewin, Rogers, Maslow, Kelly 등
√ 특성이론 : Cattell, Allport 등
√ 행동주의적 접근 : Skinner, Bandura 등
* 인간본성에 관한 기본 가정
➣ 자유의지의 역할 : 자유론----------결정론
➣ 이성의 중요성 : 합리성----------비합리성
➣ 행동의 원인 : 주관성/발생성---객관성/반응성
➣ 동기 : 평형성-----------------불평형성
➣ 인간본질 앎 여부 : 可知性--------不可知性
☞ 발달심리
➣ 발달은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의 상호 작용의 결과 나타난 변화를 의미.
➣ 상담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 및 발달을 조력하는 활동.
➣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는 원인, 과정을 추론하고 각 발달단계의 발달기제, 발달과업 등을 설명.
* 다우닝(Dawning)의 발달과업이론
➣ 부적응 행동은 적절한 발달과업의 수행에 실패했을때 발생.
➣ 상담자는 문제행동의 교정보다는 미비된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상담을 해야 함.
➣ 문제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발달과업 영역은 유능감, 성역할 정체감, 의미 있는 관계형성, 독립, 개인적 목표 설정, 통합성, 세상에 대한 수용 등.
☞ 학습심리
➣ 학습은 행동변화의 과정이자 결과.
➣ 여기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 신념, 가치관 등과 같은 행동 모두를 포함.
➣ 인간행동이 학습되는 원리와 과정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개념, 가설, 통계들을 제공해줌으로써 상담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행동변화를 위한 전략수립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음.
➣ 기능주의적 이론 : Thorndike, Skinner, Hull 등
➣ 연합주의적 이론 : Pavlov, Guthrie, Estes 등
➣ 인지적 이론 : Wertheimer, Lewin, Kohler, Piaget, Tolman, Bandura 등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도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등이 있음.
2) 상담심리학의 구조와 내용
☞ 상담실제
➣ 상담의 실제는 종전까지는 주로 상담의 방법 즉, 내담자를 만나서 하게 되는 접수면접, 처치를 위한 면접, 사례관리 등을 의미하는 것이었음.
➣ 이러한 일련의 구체적 상담방법뿐 아니라 상담에 관한 법, 제도, 규정, 학회의 구성 등 주변
맥락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그 의미를 확대할 수 있음.
☞ 상담이론
➣ 상담 이론을 구성하는 고전적인 방법은 심리치료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것. 흔히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지상담이론 등은 이러한 관점에서 상담이론을 구성하는 방법.
➣ 다른 하나의 방법은 적용 분야를 중심으로 이론을 구성하는 것. 정신건강, 성격, 발달과 교육, 진로선택, 직업 적응, 가족 및 부부, 개인적 성장 욕구, 신앙 등 여러 상담의 적용분야에 따라 그에 적합한 이론과 상담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임.
☞ 상담연구
➣ 상담 연구는 크게 주제론과 방법론으로 구분해서 이해할 수 있음.
➣ 상담연구 주제론 : 상담성과연구, 상담과정 연구, 내담자 연구, 상담교육 및 상담자 양성에 관한
연구 등
➣ 상담연구 방법론 :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설계나 관찰 및 측정 등에 관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