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셀프로 교체하는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 교체 방법

점화 플러그, 점화코일 주문하기
미리 가까운 기아부품점에 주문넣어 제품 구입하시구요.
점화 코일 개당 12.100원
품번 K27301-04000
점화플러그 어셈블리-스파크(니켈) 개당 2.200원
품번 K18843-10062
참고로
이리듐 점화플러그 개당 5900원
품번 18844-10060 입니다.
교환하시고싶으신걸로 교환하세요~
저는 싼거로 자주 바꾸려고 니켈로 구입했습니다.

올뉴모닝 엔진커버는 탈부착 똑딱이 형식입니다.
커버를 살짝 측면으로 재끼면서 위로 당겨주면 쉽게 탈거가 됩니다.

엔진 커버를 탈거하면 점화코일 3개가 나란히 보입이다.
10mm 규격의 스패너 또는 깔깔이를 이용해서 나사를 풀어줍니다.

작업중에 잭을 잘 못빼시던데요~
회색 안전핀을 위쪽으로 살짝 뽑은뒤에 잭을 뽑으시면 쉽게 탈착이 됩니다.
*점화코일의 배선잭의 안전핀이 쉽게 부셔지니 특히 조심히 작업하셔야합니다.

*점화코일 제거
나사 제거후에 점화코일은 쏙 뽑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흡착되어있어 잘 안빠질 경우, 상하좌우로 살짝 비틀어준뒤 뽑아내시면 수월하게 빠집니다.

*점화플러그 교체
자석식 롱 복스알 16mm를 사용하여 내부에 있는 플러그를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자석식 복스알이 없으면, 플러그를 다 풀어주신 다음 기존 점화코일을 다시 넣어서 플러그를 뽑아내시면 됩니다.
이방법으로 안되면 공구 롱로즈로 잡아 뽑으시면 되요.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채결은 분해 역순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쉽죠~
한번 작업해볼만한 diy입니다.

ETC 스로틀바디 청소
흡기 호스에 채결된 + 볼트를 주먹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헐겁게 한후 분리하여줍니다.
이때
나사를 너무 헐겁게 풀어버리면, 고정해주는 나사 브라켓 자체가 엔진룸 내부로 떨어질수 있으니
적당히 풀어주세요.

흡기호스 제거후 상하좌우 4개의 8mm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를 제거하신후 ETC 잭을 분리하시구,
스로틀바디 아래에 있는 호스를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호스 고정나사를 뒤쪽으로 옮긴후 호스를 돌리면서 빼내면 되는데
이때 호스가 고착되어 쉽게 분리가 안된다싶으시면
-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호스 끝부분을 살짝 재끼면서 빼내시면 쏙 빠집니다.

나사 4개 분리

이런 형태로 빠집니다.

스트롤바디 전용 크리너를 이용하여 세척을 해줍니다.
스트롤바디 크리너 G마켓(3.660원)
에서 휘발유, 디젤 겸용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뿌리자마자 카본 슬러지의 시커먼 물이 뚝뚝 떨어집니다.
*면으로된 보루와 못쓰는 칫솔을 이용하여 최대한 깨끗이 세척하여줍니다.

깨끗하게 세척후 내부 이격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설치는 분해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ecu 초기화..
하셔도되고, 안하셔도 되는.. 검색해보시고 본인이 판단해서 알아서 하시는걸로..
참고로, 저는 했습니다.
초기화 방법은 배터리의 -극(10mm)을 해체 후 5분~10분정도 지난후 채결해주시면 됩니다.
이로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