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30.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
30.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
1) 커뮤니케이션 유형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 업무와 관련이 있음
■ 상향적 커뮤니케이션
- 하급자나 하위계층에서 상급자나 상위계층으로의 정보 전달
- 예시 :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제안제도나 품의서 작성과 개인적 고충처리
- 조직 규모의 비대화와 함께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의 단점이 부각됨
⟹ 옴부즈맨 제도, 팀 조직을 통하여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함
■ 하향적 커뮤니케이션
- 가장 일반적인 의사소통의 형태인 지시·명령
- 기업의 새로운 윤리강령에 구성원의 서명을 받기 위해 가정이나 개인적으로 보내는 이
메일이나 서신도 포함됨
- 지시적 커뮤니케이션
■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동일한 수준의 지위나 위계에 있는 구성원 또는 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
- 조직 내 정보 공유를 통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 동등한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의사결정 조정과정에서 진통이 있기도 함
⟹ 의사결정 조정 과정의 성공 여부에 따라 조직의 효율성이 결정됨
-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은 최근 조직구조 변화의 계측 단축화와 더불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음
■ 대각적 커뮤니케이션
- 조직도에서 나타난 상위계층의 명령이나 지시를 받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나 계층을
달리하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
- 예시 : 라인의 의사결정에 스태프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 생산부서의 한 구성원이 자신
의 경력경로에 대한 정보를 구하기 위해서 인사팀장과 경력 상담하는 경우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 그레이프 바인
- 공식적 경로만으로 의사소통이 온전히 이루어질 수 없음
⟹ 비공식적 경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구성원 간 필요에 의하여 이루어짐
- 미국의 남북전쟁 당시 부실한 전신체계 때문에 정보의 전달과 수신 상태가 포도넝쿨과
같았다는 데서 유래함
■ 그레이프 바인의 기능
2) 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 조직 내 구성원 간의 사전에 정해진 커뮤니케이션 경로구조
(1) 쇠사슬형
■ 공식적인 명령계통인 단순한 형태
- 예시 : 조직의 라인
■ 공식적인 명령과 지휘계통에 따라 수직적인 경로를 통해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는 형태
■ 기계적 구조인 관료제
■ 최근에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수직적 구조에서 탈피하는 경향이 있음
⟹ 동태적 조직, 수평적 네트워크 조직, 팀 조직으로 확산됨
(2) 바퀴형
■ 대부분의 정보가 중심 인물에 집중됨
■ 중심인물이 각각의 구성원에게 정보 전달
■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됨
■ 문제가 간단하고 일상적인 경우에는 유효하지만, 복잡하고 비일상적인 경우에는 비효율적
임 -
예시 : 작업현장에서 감독에게 보고하는 경우
(3) 원형
■ 집단 내 서열이나 신분관계가 명확히 형성되지 않은 경우
■ 중심인물 없이 구성원 상호 간의 정보전달
■ 커뮤니케이션 목적이 명백한 경우 구성원의 만족감이 높음
■ 정보전달 및 수집, 상황의 종합적 파악,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 예시 : 태스크포스나 위원회 구성
(4) 상호 연결형
■ 그레이프 바인과 같은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 구성원 전체가 정보와 의견을 서로 교환함
■ 상황 판단의 정확성이 높음
■ 복잡한 문제에서 효과적임
■ 상황의 종합적 파악과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3) 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비교
4) 컴퓨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1) 이메일
■ 사무직 근로자는 수시로 컴퓨터 이메일에 접속함
■ 한국의 중소기업 CEO 198명 중 20%
⟹ 출근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이메일 체크
■ 보안성의 문제가 있음
(2) 메신저
■ 일종의 실시간 이메일
■ 한국의 네티즌 10명 중 7명이 메신저를 사용함
⟹ 하루 7시간 이상 메신저를 이용하는 비율은 20∼30대가 가장 높음
■ 간단한 업무 지시나 보고 등 직장인의 중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임
■ 인트라넷
- 하나의 기업에서만 사용하는 정보 네트워크
- 예시 : BM의 내부 블로그인 이노베이션잼, 여행박사
■ 엑스트라넷
- 조직을 내부 구성원과 공급업자, 고객, 전략적 제휴파트너와 연결하는 정보 네트워크
(3) 화상회의
■ 인트라넷이나 엑스트라넷 시스템을 활용함
■ 원거리의 구성원들과 회의가 가능함
■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출장의 대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