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29.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

미여울 2024. 9. 8.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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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발신자(개인, 집단, 조직)가 수신자(개인, 집단, 조직)에게 어떤 유형의 정보(메시지)를 전달하
는 과정
■  커뮤니케이션은 개인 간, 집단 간, 조직 간의 정보와 아이디어의 이해, 감정 교환, 피드백을
통한 교환 및 공유와 같이 단순한 의미 전달 이상을 의미함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  지식 제공
- 과업수행방법, 조직의 의사결정 방법, 여러 가지 의사결정에 필요한 대안을 파악하고 진단·
평가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  동기유발
- 조직 구성원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 주고 그러한 목표달성의 진행과정을 피
드백하면서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하도록 격려하는 기능
■  조정 통제
-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조직이 원하는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통제하는 기능
■  정서적 기능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기능


3)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  발신자
- 전하고자 하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나 부서
■  기호화
- 전하고자 하는 것을 말, 글, 부호, 숫자, 몸짓 등으로 구체화하는 과정
■  메시지
- 발신자가 기호화하여 만든 가시적인 결과물
■  채널
- 메시지의 전달매체이며 과정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선택
■  수신자
- 메시지를 받는 사람이나 부서
■  메시지 해독
- 메시지를 받기 전에 그 안에 있는 상징을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
■  소음
-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요소
■  피드백
- 얼마나 성공적으로 전달되었는지 점검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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