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기초 부터 심화까지 요약한 산업심리학 정리 15. 직무 분석의 정의와 직무 분석 정보의 출처

미여울 2024. 1. 15. 08:36
728x90
반응형

15. 직무 분석의 정의와 직무 분석 정보의 출처

 

1) 직무 분석의 정의


직무 분석이란?
: 직무를 구성하는 활동, 과업이나 책무 그리고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적 속성, 즉 지
식이나 기술에 근거하여 직무를 정의하는 공식 절차
○  최근에는 작업 분석(Work analysis)이라고도 불림
○ 효과적인 수행의 준거(기준)를 알아내기 위해 필요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중요한 기초 작업
○  대규모 조직: 직무 분석 연간 비용 100만 달러
○  Pearlman & Sanchez(2010)
- 조직에서 사람들이 수행하는 작업의 내용: 과업, 책임, 작업산출물
- 수행과 관련된 작업자 속성: 지식, 기술, 능력, 성격
- 작업환경(물리적, 심리적 환경)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서화하고 분석하는 체계적 절차

 

○  직무 분석 예시

2) 직무 분석 정보 출처


○  작업에 관한 정보의 정확성과 완전성이 작업 분석에서 중요함
○  주요 정보 출처는 주제관련 전문가(SME: subject matter expert)임
- 어떤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
- 오랜 시간 동안 과업을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고 과업에 대한 최근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함


(1) 현직자
○  직무에 현재 종사하고 있는 사람
○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
○  본인이 하는 일의 중요성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음


(2) 현직자의 상사
○  현직자보다 더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지만, 현직자와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정보에서 차이를 보임


(3) 훈련 받은 직무 분석가
○  직무 분석 방법에 익숙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