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기관

자동차상식 + 자동자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98강. CNG엔진의 구성 4

미여울 2023. 9. 6.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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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강. CNG엔진의 구성 4

 

사. 터보차저


(1) 배기외장형 액추에이터
① 터보차저 외부에 설치
② 과열로 인한 작동불량을 방지하기 위해 엔진 냉각수가 공급됨
③ 고장시 터보차저 어셈블리를 교환하지 않아 정비 및 유지비용 감소
④ 웨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에서 공급하는 에어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방식
⑤ 약1.8bar의 에어를 공급하여 실제 작동유무를 확인가능
⑥ 열림 고착은 지나친 바이패스로 출력부족 현상이 발생되며, 닫힘고착은 바이패스
를 하지못해 지나친 고출력과 터보차저 수명이 급격히 단축된다
(2) 안티써지 밸브
① 터보차저 외부에 설치
② 작동방식 : 흡기 메니폴드와 에어호스로 연결되어 흡기압력을 이용한 작동
③ 급격한 감속시 터보차저 내부의 압력을 대기중으로 방출시켜 소음 및 터보차저 내
구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장착
※ 악셀페달을 급격히 놓게되면 그동안 터보차저를 통해 엔진에 유입되던 빠르고 고
압인 에어가 터보차 저 날개를 때리게 된다. 이때 밸브를 작동시켜 고압, 고속의
터보차저 에어압력을 대기 중으로 방출시킴.

터보챠저의 구성

아. 믹서


믹서는 흡입 매니폴드에 일체형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엔진
으로 보낸다.

 

 

믹서

자. 스로틀 전단 압력센서


(1) 장착위치 : 스로틀 바디 전단에 장착

스로틀 전단 압력센서

(2) 기능 : 스로틀 바디 전단 혼합기의 압력을 검출하여 ECU로 출력한다. 스로틀밸
브가 급격하게 열리고 연료는 희박한 상태일 경우 시동이 꺼지는“실화 현상”을 방지
한다. 터보차저에서 인터쿨러를 통과한 흡기압력을 검출하여 터보차저 량을 간접적으
로 ECU가 인식한다.


(3) 신호값 점검
공회전시 출력 전압이 약1.7V이고, 하이스캔 제어정보값 100kpa이면 정상이다. 차
량정차시 및 공회전시 스로틀 전단 압력센서는 MAP센서와 비슷한 출력특성을 보이나
주행중 가속페달을 밟은 상태에서는 MAP센서보다 스로틀 전단 압력센서의 출력특성
이 더 높게 나온다.


차. 스로틀 바디(Throttle Body)


(1) 기능 :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를 엔진부하에 따라 엔진으로 공급하는 기능
을 한다. 작동은 ECU의 신호에 의해 작동되고 내부에는 TPS(스로틀 위치센서)가 내장 되어 있다. 열림이 작으면 전압이 낮고, 열림이 크면 전압이 높다. ECU는 스로틀바디
의 모터를 제어하고 스로틀 위치센서의 값을 측정하여 스로틀 밸브가 정확히 작동하는
지를 피드백 받아본다.
(2) 장착위치 : 흡기매니폴드와 믹서
(3) 스로틀 밸브의 작동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외부에 투명한 관측창이 신
규 적용되었다. 하이스캔 테스트 모드를 실시해 실제 작동유무를 확인 가능하다.
(4) 스로틀 모터는 기존대비 경량화 되었으며, 배선을 직접 연결하도록 되어있어 배
선 접촉 불량 현상을 없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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