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상식 + 자동자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83강. 하이브리드 구조 및 특징 1
83강. 하이브리드 구조 및 특징 1
가. 구동모터의 역할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모터는 주 동력원인 엔진과 무단변속기(CVT) 사이에 장착되
어, 엔진 시동 및 발진, 가속 시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는 역할과 차량 감속 또는 제동 시
고전압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발전기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구동모터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발진가속 시와 완만한 가속 시에는 모터가 구동
된다. 그러나 가속이나 급가속 시에는 엔진이 함께 작동하고, 고속 정속 시나 감속 시에
는 엔진이 구동되거나 정지하며 발전을 하게 된다.
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동력장치
아래 그림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파워트레인 구조를 나타내고 있는데, 모터 고정자
는 엔진과 무단 변속기 하우징에 체결되고 실제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모터 회전자 즉,
로우터는 엔진 크랭크축에 직접 체결된다.
지그의 경우 실제 차량에는 장착되어 있지 않지만 모터를 탈/부착할 때 필요한 특수
공구로, 영구자석이 내장된 회전자의 강한 자성에 의한 장착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신품 모터 어셈블리와 함께 공급된다.
[그림 7-28]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사용되는 구동모터의 구조를 보여준다. 모터 고
정자는 엔진과 무단 변속기 하우징에 체결되고 실제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모터 회전자
즉, 로우터는 엔진 크랭크축에 직접 체결된다.
대부분의 구동 모터 구조는 거의 유사하다. 또 [그림 7-29]는 구동모터의 상세 구조
를 보여준다.
라. 구동모터의 분해도
(1) 모터 분해도
① 리어 플레이트
엔진 블록과 모터 하우징 사이에 장착되어 있으며, 모터 회전자(로우터)의 위치 및
속도정보를 검출하기 위한 레졸버(Resolver) 센서가 장착된다.
② 댐퍼 플레이트
모터 회전자(로우터)와 무단 변속기(CVT) 사이에 장착되며,변속기 입력 축이 연결
되는 스플라인 기어가 가공되어 있다. 엔진 또는 모터 회전에 따른 동력을 변속기
입력 축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③ 스테이터
모터 고정자에 3상(U, V, W)에 전류를 공급하기 위한 계자 코일이 감겨있으며, 각
상에 인가되는 전류에 의해 회전자계를 발생시킨다.
④ 로우터
모터 회전자이며, 영구자석이 내부에 삽입되어 있다.
(2) 구동 모터의 조립도
모터 고정자는 하우징과 일체로 엔진 블록에 장착되고, 회전자는 크랭크 축에 직접 체
결된다. 3상(U, V, W) 파워케이블이 모터 컨트롤 유니트(MCU)에서 모터 하우징에 가
공된 체결부까지 연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