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기관

자동차상식 + 자동자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82강. 하이브리드 구동모터의 개요 및 작동원리

미여울 2023. 8. 21. 16:57
728x90
반응형

82강. 하이브리드 구동모터의 개요 및 작동원리

1.개요 및 작동원리
하이브리드자동차에서는 주 동력원인 엔진의 출력을 보조하는 보조 동력원으로, 연
료전지 차량에서는 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주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등, 친환경 자동차
의 전기 동력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이며,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모터의 경
우 AC(교류)의 높은 전압으로 동작하는 고출력 영구자석 형 동기 모터로 엔진 시동제어
와 발진 및 가속 시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는 기능을 한다.
모터의 작동원리는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의해 설명되는데, 자기장 내의 도체에 전류
를 흘려주면 도체와 자기장 모두에 대하여 직각인 방향으로 전자기적인 힘(전자력)이
발생된다. 회전형 모터는 이 전자력을 이용해 자기장내의 도체(회전자)에 회전형 토크
를 발생시켜 구동시킨다.
모터는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 동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모터는 기계적인
운동형태에 따라 회전형 모터와 직선형 모터로 구분되고, 모터로 인가되는 전원에 따라
DC 모터와 AC 모터, 컨트롤 모터 등으로 구분된다.
하이브리드자동차의 모터의 경우 AC(교류)로 약144V 정도의 고전압으로 동작하는 고
출력 영구자석형 동기 모터(PMSM)로 엔진 시동(이그니션 키 & 아이들 스탑 해제 시 재
시동)제어와 발진 및 가속 시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는 기능을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