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기관

자동차상식 + 자동자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68강. 일산화탄소(CO)

미여울 2023. 8. 4.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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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강. 일산화탄소(CO)

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일산화탄소는 연료가 불완전 연소하였을 때 발생되는 무색, 무취의 가스이다. 일산
화탄소를 인체에 흡입하면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세포인 헤모글로빈과 결합하
여 신체 각부에 산소의 공급이 부족하게 되어 어느 한계에 도달하면 중독증상을 일으
킨다. 일반적으로 0.15%의 일산화탄소가 함유된 공기 중에서 1시간 정도 있으면 생명
이 위험하다.
나. 일산화탄소 발생과정
가솔린은 탄소와 수소의 화합물인 탄화수소이므로 완전 연소하였을 때 탄소는 무해
성 가스인 이산화탄소로, 수소는 수증기로 변화한다.

그러나 실린더 내에 산소공급이 부족한 상태로 연소하면 불완전 연소를 일으켜 일산
화탄소가 발생한다.

따라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의 양은 공급되는 혼합가스(공연비)의 비율에 좌우하므
로 일산화탄소 발생을 감소시키려면 희박한 혼합가스를 공급하여야 한다. 그러나 혼합
가스가 희박하면 기관의 출력 저하 및 실화의 원인이 된다.
다. 일산화탄소 발생농도
① 스로틀밸브의 열림정도가 일정할 때 점화시기가 빠른 편이 발생농도가 낮다.
② 희박한 혼합가스일 때 발생농도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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