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기관

자동차상식 + 자동자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57강. CRDI엔진의 전자제어

미여울 2023. 7. 15. 15:05
728x90
반응형

57강. CRDI엔진의 전자제어

 

가. 축전지 전압에 따른 공전제어
축전지 전압에 따른 공전제어는 축전지 전압과 기관 회전속도의 값을 입력받아 제어
한다. 즉 차량은 정지된 상태이고 기관 회전속도가 700rpm 이상 850rpm 이하인 상태 에서 축전지 전압이 약 12.5V 이하로 30초 이상 유지되면 공전속도를 850rpm으로 증
가시킨다. 이것은 기관의 각종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할 때 많은 전기소모를 하게 되므
로 이때 부족한 전압을 기관 회전속도를 높여 보충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조건에
서 축전지 전압이 13.5V를 초과하고 약 30초 이상 유지되면 다시 공전속도로 복귀한다.

축전지 전압에 따른 공전 제어

나. 스모그(smog) 제어
스모그 제어는 너무 많은 스모그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것이다. 흡입 공기량과
대기압력 그리고 기관 회전속도 등을 이용하여 스모그 감소 제어를 하는데 설정된 스모
그 맵 중 현재의 변속 단이 되는 하나의 맵을 선택하여 연료량을 감량하는 제어를 한다.
현재 각 변속단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수동 변속기의 경우 클러치 스위치와 주행
속도/기관 회전속도를 이용하여 현재 변속단을 판단하며, 자동 변속기의 경우는 CAN
(control area network)통신 라인을 통해 TCU(transmission control unit)로 입력된
각 단의 정보를 받아 판단한다.

 

스모그제어

다. 기관 과열방지 제어
과열방지 제어의 경우는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출력을 감소시켜 과열하는 것을 방지
하는 제어이다. 이것은 연료 분사량을 감량하여 냉각수 온도가 어느 일정 값 이상 올
라가지 못하게 하는 기능으로 기관 회전속도가 약 1700rpm~4750rpm 사이에서 이 기
능을 수행한다. 또 주행속도와 냉각수 온도를 이용하여 연료 분사량을 감량하며, 연료 분사량 감량은 냉각수 온도 110℃ 이상부터 시작하여 최대 40mcc까지 감량하도록 되어 있다.

. 기관 과열방지 제어

라. 연료 압력제어
연료 압력제어는 기관이 가·감속 또는 부하여부에 따라 커먼레일에 공급되는 연료압
력을 적절하게 조절한다. 기관 ECU(ECM)에서의 연료 압력 제어는 현재의 기관 회전력
에서 구해진 연료 압력과 기관 회전속도 그리고 기타 보정(대기 압력/냉각수 온도/흡기
온도/냉간상태에서 시동을 할 때/연료 온도 보정값)값을 이용하여 연료 압력 맵(map)
값과 비교하여 제어하도록 되어 있다.
또 연료 압력센서가 고장일 경우에는 최대 연료압력이 900bar, 최소 연료압력 450bar
로 제한하도록 되어 있으며 시동이 되지 않도록 되어있는 방식과 최대 연료압력/최소 연
료 압력을 제한하지 않고 기관의 시동이 되도록 된 방식이 있다.

연료 압력제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