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기관

자동차공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31. 가솔린의 노크 방지성

미여울 2023. 6. 15.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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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솔린의 노크 방지성

가솔린의 노크 방지성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리서치법(research
method)과 모터법(motor method)이 주로 사용된다.


가. 옥탄가(octan number)
옥탄가란 연료의 노크 방지성(내폭성 : anti knocking property)을 표시하는 수치이
다. 즉, 이소옥탄(iso-octane)을 옥탄가 100으로 하고 노멀헵탄(normal heptane : 정헵탄)을 옥탄가 0으로 하여 이소옥탄의 함량 비율(체적비)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옥탄가 80의 연료란 이소옥탄 80%, 노멀헵탄 20%로 이루어진 노크 방지성을 지닌 것
을 의미한다. 또 연료의 옥탄가는 CFR(cooperative fuel research) 기관으로 측정한다.

옥탄가 측정방법
옥탄가가 100 이하인 연료의 옥탄가 측정은 모터법 또는 리서치법으로 측정 기관을 운전하여
압축비를 점차 상승시키면서 옥탄가를 측정하여야 할 연료와 똑같은 노크 경향과 노크 강도를
가진 표준 연료의 이소옥탄 혼합비(체적비 %)를 찾으면 된다. 그리고 옥탄가 100 이상인 연료
의 옥탄가 측정방법도 옥탄가 100 이하인 연료의 옥탄가 측정방법과 같으나 표준 연료로 4에틸
납(T.E.L)을 첨가한 이소옥탄을 사용하는 점이 다르다.

(1) 리서치 옥탄가(RON : research octane number)
리서치 옥탄가는 저속 전부하에서의 기관 노크 방지성을 표시하는데 적당하다.

 

(2) 모터 옥탄가(MON : motor octane number)
모터법은 혼합기를 예열시키며, 기관의 회전속도가 높고 점화시기를 가변시키므로 시
험 조건이 리서치법보다 가혹해지므로 시험 연료가 열 부하를 많이 받는다.
따라서 모터 옥탄가는 전부하 고속과 저속부분 부하 및 고속부하상태에서의 기관 노
크 방지성을 표시하는데 적당하다.


(3) 로드 옥탄가(road octane number)
로드 옥탄가도 일정 측정조건으로 운전할 때 같은 노크 강도를 발생시키는 표준 연료
의 옥탄가로 정의된다. 연료의 노크 방지성을 예측하는 자료로서 일반적으로 리서치 옥
탄가와 모터 옥탄가를 이용한다.


(4) 프런트 옥탄가(front octane number)
프런트 옥탄가는 연료의 구성성분 중 100℃까지 증류되는 부분의 리서치 옥탄가를 의미한다. 이 옥탄가는 기관 가속기간 중의 노크에 대한 연료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
요한 중요한 자료이다.


나. 퍼포먼스 넘버(PN : performance number)
옥탄가 100 이상은 옥탄가로 표시하지 아니하고 퍼포먼스 넘버로 나타낸다. 퍼포먼스
넘버란 똑같은 운전 조건하에서 시험 연료로 운전을 한 경우와 이소옥탄으로 운전한 경
우의 노크 한계에 있어서의 도시 마력 비율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옥탄가 100
이상을 퍼포먼스 넘버로 표시하는 이유는 옥탄가와 노크 한계의 도시 평균 유효압력은
서로 직선적인 비례관계가 아니므로 이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는 옥탄가 100 이하의 연료에 대해서도 퍼포먼스 넘버가 사용되고 있는데 옥탄가 100
이하와 퍼포먼스 넘버와의 관계는 다음 식으로 표시된다

다. 노크 방지제
링 모양(ring form)의 방향족 탄화수소와 측쇄형 파라핀은 직쇄(straight chain)형
파라핀에 비해 노크 방지성이 높다. 그리고 벤졸(benzole), 톨루엔(toluen), 알코올(alcohol) 등과 같이 그 자체가 연료인 첨가제를 제1종 첨가제라고 하고, 유기 금속 화합물
(metallo-organic base)을 제2종 첨가제라 부른다.
산소를 포함한 제1종 첨가제, 예를 들면 메탄올, 에탄올 등은 옥탄가를 높이는 측면
에서는 좋으나 다른 문제를 발생한다. 가장 효과적인 노크 방지제는 4에틸납(T.E.L)이
나 4메틸납(T.M.L : tetra methyl lead)과 같은 납 산화물이다.
그러나 이들은 독성이 강한 공해 물질이므로 첨가 허용량을 법적으로 규제하는 경우
가 대부분이다. 4에틸납은 연소 중 분해하여 산화납으로 되어 실린더 벽에 퇴적되므로
할로겐 화합물을 연료에 첨가하여 산화납을 할로겐화 납으로 변화시켜 배기가스와 함
께 외부로 배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할로겐 화합물도 공해 물질이다.


라. 무연 가솔린(unleaded gasoline)
배기가스 중의 유해 물질을 낮추기 위하여 촉매 컨버터를 부착한 기관에서 촉매 컨버
터의 성능을 유지하려면 납 산화물이 들어있지 않은 연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에 따 라 방향족 탄화수소와 같은 다원자 가(多原子 價)를 혼합하여 옥탄가를 높이는 방법을 사
용한다. 그러나 이들 물질은 가격이 비싸고 많은 1차 에너지 투자를 필요로 한다. 또 무
연 가솔린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원유에서 얻어지는 옥탄 풀(octane pool)과 정제를
통하여 생산되는 높은 옥탄가의 가솔린으로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됨에 따라 별도
의 노크 방지제를 첨가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현재는 메틸 타사리 부틸 에테르(MTBE : methyl tetiary butyl ether)를 매우 작은
양을 첨가하여도 옥탄가를 높일 수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으나 이것도 매우 비싸다. 이
런 이유로 인하여 유연 고급 가솔린의 리서치 옥탄가가 98~100인데 비하여 무연 고급
가솔린은 리서치 옥탄가 95~96 정도로 하여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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