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와삶

방통대 교양학과, 생활 교양 등 여가와삶 요점 요약 정리 13. 스포츠 Ⅰ

미여울 2023. 1. 13.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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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스포츠

* 강의 : 임번장 교수님 (서울대 체육교육과)

 

* 월드컵의 열기와 부산 아시안 게임에서 남과 북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지는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스포츠는 개인의 즐거움과 건강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민족의 화합과 국위선양 등 우리가 살아나가는 데에 활력소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우리 일상생활의 여러 분야에 깊이 뿌리내려 있으므로 우리는 스포츠를 이해하고 이에 참여하며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

 

강의 1 > 스포츠 이해하기

 

* 현대의 스포츠는 특정계층이나 특정인만이 아니고 일반 대중이 삶의 질 향상이나 대표적인 여가활동으로 주도적인 위치를 잡아가고 있다.

 

스포츠의 본질

즐거움의 추구

상대방과 승부를 겨루는 경쟁

활발한 신체활동 (대근(大筋)활동)

 

* 즐거움의 추구 - 세잌스피어 때인 1600년대의 영국에서는 연인이 카페에서 차를 마시며 담소하는 것을 스포츠라 표현하기도 했다.

 

스포츠의 특성

- 경쟁성, 신체활동성, 제도화, 불확정성

 

* 경쟁성 - 소꿉놀이, 병정놀이 등은 경쟁성이나 승패의 구분이 명확치 않기 때문에 스포츠라 하지 않고 놀이라 불리운다.

 

스포츠의 경쟁상태

개인과 개인 또는 팀과 팀간의 경쟁 - 권투, 달리기, 축구

개인 또는 팀과 자연계의 생물체간의 경쟁 - 투우, 사냥, 낚시

개인 또는 팀과 자연계의 무생물간의 경쟁 - 등산, 래프팅

개인과 개인 팀과 절대적 기준간의 경쟁 - 신기록 수립

 

스포츠의 특성

경쟁성 : 승부를 결정짓는 활동

신체활동성 (놀이, 게임, 스포츠와의 관계)

제도화

불확실성 (경기결과 예측 불가능) - 스포츠가 계속 존속하려면(흥미유발) 불확정성이 있어야 한다.

 

놀이게임스포츠와의 관계

놀이 : 즐거움 〉 ∮ 게임 : 경쟁 〉 ∮ 스포츠 : 신체활동

 

* 놀이 가운데 경쟁성 있는 것들을 모아 게임이라 한다. 이 게임 가운데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 경쟁을 하는 게임만을 모아 스포츠라 한다.

* 장기와 바둑은 스포츠적인 요소들을 잘 갖추고 있지만 신체활동이 결여되어 있어 스포츠라 할 수 없는 (정신적인) 게임이다.

* 제도화 : 이들이 전부 충족되어도 모두 스포츠라 할 수는 없다. 사회가 그것들을 수용해서 제도화해야 비로소 스포츠가 되기 때문. 이러한 스포츠의 제도성에는 4가지 특성이 있다.

 

제도화의 요소

표준성 (경기규칙이나 시설, 경기활동에서 여러 행위들이 지역이나 집단에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함. 세계적으로 표준화, 세계화가 가장 먼저 된 것이 스포츠다)

공인성 (각 대회간의 운동 기록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서 공신력 있는 공공기관이 관리를 해야 함)

고유성 (운동 종목간에는 타 종목과 구별되는 독특한 운동 형식이 있어야 한다.

ex) 축구-발로 / 농구-손으로 등)

훈련성 (운동 종목은 그 기능 학습이 형식화되어 있어서 명확한 훈련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함)

 

스포츠의 불확정성을 보장하는 제도적 장치

체 급 ; 권투, 레슬링, 태권도, 씨름

핸 디 캡 ; 골프

에버러지 ; 볼링

규 모 ; , , , 대학부

드래프트 제도

 

* 체급은 몸무게가 비슷한 사람들로 승패가 불안정하게 하여 흥미를 유발

* 골프는 자기의 능력에 따라 핸디캡을 정하고 볼링은 에버리지를 정해 잘하는 사람이나 못하는 사람이나 함께 즐길 수 있다.

* 스포츠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가 유통되고 교환되는데 부정확하고 혼동되는 경우가 일어나기 때문에 스포츠의 개념을 명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스포츠의 유사개념

여가, 레크리에이션

레저스포츠

사회체육과 생활체육

평생체육

 

* 여가 - 일하지 않는 시간에 초점을 맞춘 개념 = 자유시간

* 레크레이션 - 여가시간에 벌이는 활동 또는 내용

* 스포츠는 여가시간에 이루어지는 신체적 레크레이션

스포츠는 레크레이션의 한 종류가 된다.

* 레저스포츠 - 여가 시간에 즐기는 스포츠

- 스포츠는 당연히 여가시간에 이루어지지만 일반 대중이 여가를 선용하는데 활동하는 스포츠를 레저스포츠라 함.

 

레저스포츠의 특성

- 비 경쟁성, 개인종목 위주, 높은 기능수준 불필요, 자연 친화적

(등수는 신경 안써. 참가에 의의를 둬. 각자 자기의 수준에 맞추어 참가해서 즐기는데 뜻을 둠. 주로 야외에서 많이 그래서 자연친화적.)

 

* 사회체육과 생활체육 - 일반 사회 성인들이 지역사회나 직장에서 여가시간에 즐기는 체육활동.

so, 사회체육과 생활체육은 동일한 의미를 각각 다르게 쓰고 있을 뿐이다. 요즘은 생활체육으로 통합해 나가는 추세

* 평생체육 : 청소년 시기 - 스포츠에 활발히 참가 / 성인- 그만두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노년기까지 평생 스포츠에 참가해야 하겠다는 평생체육의 개념

* 스포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유형을 살펴보고 특성을 알자.

 

스포츠의 분류

기능 스포츠

투기 스포츠

극복 스포츠

리듬 운동

 

기능 스포츠

- 상대방을 누르고 승리함으로써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동기에서 출발한 스포츠

- 구기스포츠, 개인스포츠

(신체 접촉을 금지, 만일 신체 접촉이 일어나면 반칙으로 선언되는 것이 특징)

 

투기 스포츠

- 상대방과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자신의 우월성을 표출하려는 스포츠

- 씨름, 태권도, 검도, 펜싱 등

(적극적인 신체의 접촉이나 봉, 검을 접촉함으로써 상대를 무찌르자)

 

극복 스포츠

- 자신의 의지와 투지로써 자연환경이나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려는 동기에서 출발한 스포츠. (각종 야외스포츠 - 등산, 산악자전거, 빙벽타기, 래프팅, * 경쟁 상대 = 자기 자신)

 

리듬 운동

- 율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서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운동

- 에어로빅, 리듬체조, 댄스스포츠

 

강의 2 > 스포츠 관람하기

 

스포츠 참가하는 방법

- 직접참가 (1차적 참가) / 간접참가 (2차적 참가 = 관람)

 

스포츠 관람형태

경기장 관람 : 직접관람 = 1차적 간접 참가

대중매체를 통한 관람 (TV 관람) ; 간접관람 = 2차적 간접 참가

 

* 스포츠 관람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감

* 선수와 임원이 스포츠의 생산자라면 관중은 스포츠를 소비하는 소비자.

 

경기장 관람 스포츠

아마, 프로스포츠 <야구/축구/농구/테니스/배구>의 순으로 관람자 수가 많았다고

배팅 스포츠 <경마/경륜/경정>

(경마-1등에 배팅 후 배당금 / 경륜-7명의 사이클 선수가 출전. 등위를 맞추는 대로 환급금 / 경정 -모터보트 경주권의 등위를 맞추는 것)

 

TV 관람의 다양화

- 유선, 위성방송 도입으로 전문 스포츠 채널 등장

(TV 스포츠 관람이 매우 다양화되고 대형화면, Replay, 분할화면, 슬로우모션 등을 통해 스포츠를 보다 잘 관람할 수 있고 나아가서 아나운서나 해설자의 자세한 설명으로 질 높은 관람이 가능. 안방에서 세계에서 벌어지는 각 종목을 편안히 관람 시간과 공간의 확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결과)

 

스포츠 관람 요령

1) 사전지식 습득 <경기의 역사, 규칙, 선수 정보>

경기에 대한 역사를 이해

경기 규칙 이해가 필수적

선호하는 팀이나 선수에 대한 정보 획득 흥미유발

2) 정보수집

- 각 종목별 국내대회, 국제대회 정보 수집 필요. 각 경기단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얻을 수 있다.

- 붉은 악마처럼 서포터스로서 소속감을 갖고 응원, 지원하는 집단. 동호회나 서포터스는 경기 관람시 각종 혜택과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협회나 연맹의 홈피를 보면 알 수 있다. 티켓 구입은 전화, 은행, 인터넷, 우체국 등에서도 구입 가능

 

* 스포츠는 현대인의 생활에 필요 불가결한 상태

* 스포츠를 생활 기술이라 말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스포츠는 운전이나 컴퓨터를 다루듯이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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